축의금 문화가 '스마트'하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지류 청첩장에 인쇄된 QR코드를 이용해 앱 설치 없이 축의금을 송금, 접수하고 웨딩 식권을 발급할 수 있는 스마트 청첩장 플랫폼 스윙클이 출시됐다.
스윙클은 축의금 송금과 식권 발급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온라인 청첩장/송금 서비스로 신랑, 신부와 하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다 합리적인 축의금 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를 하고 있다.
예식정보만을 제공하는 기존 온라인 청첩장과 달리 예식정보는 물론 청첩장을 통한 축의금 송금과 수령, 식권 발급이 가능한 축의금 접수처의 기능을 수행하며 스윙클을 통해 전달한 축의금 내역과 직접 현금으로 주고받은 축의금 내역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송금 방식이나 지인을 통해 축의금을 전달할 때 전하기 힘든 축하의 마음을 축하카드(축의금+축하메시지)로 직접 전달 가능하다.
축의금 전달 후 발급되는 식권은 마일리지로 이용 가능한 온라인 웨딩식권과 웨딩홀 현장에서 식사교환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웨딩홀 웨딩식권 2가지로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면 된다. 특히 온라인 웨딩식권은 마일리지로 전환해 다음 송금 시 축의금이나 각종 온라인 쇼핑에 사용할 수 있어 축의금 지출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다.
이러한 기능들은 결혼식에 참석하지 못하고 축의금만 전달해야 하는 경우, 소지한 현금이 없을 경우, 예식에 참석했으나 여건상 식사를 할 수 없는 경우, 결혼식 일정이 겹쳐 축의금이 부담되는 경우 등 결혼식과 관련해 한 번쯤 겪어야 했던 난감한 상황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윙클 관계자는 "부동산, 배달, 숙박 등 다양한 서비스에 4차 산업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축의금 전달 방식도 지인을 통해 전달하거나 현금으로 직접 전하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에서 탈피해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화가 필요한 때"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제공 중인 서비스는 물론이고 청첩장 업체에서 청첩장 제작을 주문할 때 스윙클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스윙클 라벨(QR코드)을 지류 청첩장에 인쇄할 수 있도록 시중 지류 청첩장 업체들과의 제휴를 추진 중이다. 이처럼 스윙클을 통해 합리적인 축의금 문화가 자리 잡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스윙클 관계자는 "2017년 시작된 베타서비스는 올 12월 31일 종료되며, 1년간 누적된 고객 반응과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1월 말 정식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스윙클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페이지를 통해 PC, 모바일에서도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