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6번째로 큰 섬인 안면도는 충청남도 태안군에 위치한 섬으로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푸른 숲의 전망과 넓은 바다의 아름다운 절경을 고루 갖고 있는 여행지이다. 그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있는 안면도는 가족여행객 뿐만아니라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로운 힐링을 즐기고자하는 커플 여행객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백사장항에서 출발해 삼봉, 기지포, 안면, 두여, 밧개, 두에기, 방포, 꽃지 해변으로 이어지는 해안선을 따라 이어진 해변길에서는 매력적인 해변낙조와 안면송이 가득한 해변길 트레킹을 즐길 수 있고, 네이처월드에서 열리는 빛축제는 연중무휴로 아름답게 빛나는 형형색색의 조명들을 언제든 감상할 수 있다.
서해안의 대표적인 여행지인 안면도는 유명한 꽃지해수욕장 외에도 안면도자연휴양림, 바람아래해수욕장, 패총박물관, 연목항 등의 여러 관광지들이 많으며 하루만에 여러 곳을 돌아보기에도 좋아 당일치기 여행지로도 인기가 많다.
안면도의 특산품으로는 꽃게가 유명하고, 꽃게를 손질해 겉절이 김치와 함께 끓여낸 게국지는 태안 및 안면도의 향토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꽃게가 들어가 국물에 깊은 감칠맛이 느껴지며 시원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게국지는 음식이 귀하던 시절 칠게로 담근 게장을 겨우내 먹고 난 뒤 김치를 넣고 끓인데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요즘은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조리법을 조금 달리하기도 한다.
그 중 꽃게요리로 안면도맛집으로 유명한 일송꽃게장백반은 인근 앞바다에서 잡은 속살이 꽉 차고 알이 가득 있는 국내산 암꽃게만을 사용하여 현지인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의 입맛까지도 사로잡아 다른 지역에까지도 안면도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대표 메뉴로는 지역 향토 음식인 게국지를 비롯해 간장게장, 양념게장, 꽃게쌈장, 대하장 등이 있고, 특히 간장게장은 천연 육수를 베이스로 세번 달인 간장을 사용해 짜지 않고 고소하며 감칠맛이 일품이다.
송꽃게장의 메뉴에 들어가는 재료는 모두 인근 지역에서 공수한 신선하고 좋은 식자재를 사용하여 밑반찬까지도 직접 만들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안면도맛집 '일송꽃게장백반'의 관계자는 "넓은 주차장과 단체석으로 각종 모임이나 회식 장소로도 적합하며, 포장은 물론 집에서도 꽃게장을 드시길 원하시는 분들에게 택배배송까지 해드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정성을 다 해 요리하고 있다."이어 "매번 찾아주시는 감사한 분들께 항상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일송꽃게장백반은 EBS '최고의 요리비결'에 충청남도 향토요리 전문가로 출연한 김옥란 대표가 운영하는 곳으로 KTX 및 KAL 기내지, 여행 책자를 통해 소개되기도 하고 각종 방송과 언론에도 소개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