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O2O서비스 기업인 스마트스코어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스코어는 올해 8월을 기준으로 제휴골프장 230개 온라인 사용자 수 17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보수적이라고 알려진 골프시장에서 스마트스코어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일까? 그리고 앞으로도 이 성장세가 유지될까?
스마트스코어의 첫 번째 성장 요인은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가 아닌,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즉 ‘골프장과 골퍼들이 가장 원하고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에 초점을 맞추고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했기에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현재 스마트스코어가 제공 중인 라이브스코어 서비스를 대표적인 예로 라이브스코어 서비스란 단체라운드 시 태블릿과 스마트폰을 통해 진행 상황이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는 서비스다. 골퍼들은 단체라운드를 프로투어처럼 생생하게 즐길 수 있고, 골프장 입장에서는 운영 및 관리가 수월하며 새로운 단체팀 유치에 큰 도움이 되기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스마트스코어의 한 제휴골프장 관계자는 “그동안 단체라운드를 유치하고 운영하면서, ‘이런 이런 기능의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을 텐데’라고 생각했던 모든 부분이 다 담겨있다. 고객들도 단체 라운드 예약문의 시 라이브스코어 사용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할 정도로 반응이 좋다.”라고 말했다.사진 제공 : 스마트스코어라이브스코어 서비스를 비롯하여 스마트스코어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골퍼들과 골프장 모두에게 실제적인 도움과 재미를 주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서 골프장이나 골퍼 어느 한 쪽에만 치우친 서비스가 아니라는 점도 또 다른 성공요인이다. 이전에도 골프장 관제서비스나, 골퍼를 위한 부킹, 마켓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많이 있었지만, 양쪽 모두를 위한 종합솔루션을 제공하는 곳은 사실상 스마트스코어가 최초이다. 또한 두 서비스가 따로 동떨어지지 않고 서로 연계되어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스마트스코어의 한 유저는, “처음에는 태블릿에 내 스코어를 입력하는 것이 낯설었지만, 이제는 매우 편리하고 당연하게 느껴진다. 라운드 이후에 앱을 통해 계속해서 스코어를 관리하고 랭킹도 확인할 수 있어서 자주 들어가 보게 된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보완해 나가는 것도 큰 장점이다. 골퍼를 위한 개인앱의 경우 초기에는 스코어관리가 중심이었지만, 이후 부킹, 골프마켓, 골프팀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고, 올 하반기에는 조인서비스와 종합컨텐츠 서비스, 해외투어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골프장 IT솔루션도 안정성과 정확도를 더욱 높이고, 홀별 드론영상, 핀 위치별 스코어 데이터 기능을 추가하는 등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있다.
스마트스코어는 이를 위해 인재 영입에도 힘쓰고 있다. 인재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기획팀 차정환 팀장은 “결국 좋은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기 위해선 좋은 인재들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각 분야별로 인재영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구성원들이 입사 후 최선의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제도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스마트스코어가 계속해서 지금과 같은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극복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골프문화를 꼽을 수 있다. 아직까지 남아있는 ‘골프는 접대용’, ‘돈 많은 특정인들만을 위한 운동’ 등의 이미지에서 벗어나서, 골프가 진정한 스포츠로서 자리잡아야 하는 것이 첫 번째 관건이다.
또한 두 번째로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위로 평가되는 우리나라 골프 위상에 비해서, 골프 관련 온라인 부분의 활성화가 다소 더딘 부분도 또 하나의 과제이다.
결국 스마트스코어가 다양한 서비스와 사업전개를 통해 수익창출을 넘어 골프문화를 바꾸고 온라인 부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면, 지금까지보다 더 큰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스코어 정성훈 대표는 이와 관련하여 “처음 태블릿에 스코어를 입력하는 것에 대해서 어려워하는 골퍼들이 많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순간부터는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잡았다. 또한 많은 골프동호회나 커뮤니티에서 스마트스코어 공인 기록으로 각 개인의 평균 타수를 인증하는 골퍼들의 숫자도 빠른 속도로 증가되고 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면 우리나라 골프문화를 바꾸고 온라인 분야를 활성화 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서 더 보수적이라 평가받는 우리나라 골프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한 스마트스코어가 우리나라 최초로 스포츠 IT분야의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