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 럭셔리 브랜드의 수천 만원짜리 제품에 해당하는 일은 아니다. 요즘 비싸지 않아도 흔하지 않은 디자인 덕에 들여놓기만 해도 인테리어 효과를 주는 물건들이 인기다. 20년 역사의 원목 아기 침대, 한정판 디자인의 콜라병, 세계적인 디자인상을 받은 화장품 공병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가격 문턱은 낮지만 오직 나만 알아보는 '잇템'들이다.
인테리어 효과 톡톡…아기 침대·한정판 콜라병 인기
지난달 노르웨이 유아용품 브랜드 스토케의 영유아 침대 '슬리피'가 20주년을 맞았다.
1999년 출시된 슬리피는 한 번 사면 10년 가까이 쓸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확장키트를 추가하면 신생아용인 '슬리피미니'부터 만 10세 아동까지 사용이 가능한 '슬리피 주니어'로 폭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다.
오래 쓴다고 미덕은 아니다. 세월이 지난수록 낡은 느낌이 줄 수 있어서다. 그러나 슬리피는 천편일률적이지 않고, 시간이 흘러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환영받고 있다. 슬리피는 아이가 엄마품을 연상할 수 있도록 원형 디자인을 사용한다. 동그란 침대는 흔하지 않은 모양으로 모던한 인테리어 연출 효과에 그만이다. 화이트·헤이지 그레이·민트 그린·내추럴 등 컬러도 다양해 그 자체로 눈에 띈다.
한정판으로 출시된 콜라병도 나만의 특별한 인테리어 소품으로 인기다.
130년 역사의 '코카콜라'는 빨간색 바탕에 하얀색 영문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해마다 특별한 옷을 입은 제품을 출시하며 수집가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제품은 2012년 출시된 '코카콜라 (코카-콜라 라이트)X장폴고티에' 에디션이다. 해외 유명 디자이너인 장폴고티에가 콜라병을 여성의 몸으로 재해석해 출시했는데 병만으로도 충분한 소장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 많은 코카콜라 공병 수집 '덕후'를 양산했던 제품으로 통한다.
이 제품은 출시 7년이 지난 현재도 온라인상에서 약 12배 가량 비싼 1만2000원에 거래될 정도로 핫한 아이템이다. 물론 하나같이 마시기 위해서가 아닌 소장용이다.
덕후들의 소장심을 부추기는 디자인은 더 있다. 올해 4월에 출시된 '코카콜라 벚꽃 에디션', 지난해 9월 출시된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 컨투어 보틀도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한정판 제품들은 탁월한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다”며 “어느 곳에 놓아도 독특하고 빈티지한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한정판만 모으는 콜렉터나 카페 등의 업장도 더러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예쁜 디자인 화장품 매출도 쑥
예쁜 화장품 케이스는 화장대에 놓기만 해도 반짝인다. 각 화장품 브랜드들은 제품을 담은 용기 디자인에 바짝 힘을 주고 있다.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에이지투웨니스'는 지난달 출시한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에디션' 인기에 함박웃음 짓고 있다.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에디션은 에센스 커버팩트 출시 6주년을 기념해 출시한 제품이다. 팩트 케이스에 정품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6개를 심어넣고 화려한 디자인을 녹였다. 인기 만점이다. 지난주 GS홈쇼핑에서 진행한 론칭 방송에서 종료 30분 전 완판됐다. 역대 에센스 커버팩트 방송 중 역대 최고 판매를 기록하기도 했다.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상을 받은 제품도 있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 '하루하루 원더'는 지난해 12월 상하이에서 열린 '제4회 유라시아 코스메틱 어워드' 시상식에서 비주얼 이미지 디자인 부문 금상, 크리에이티브 빌보드 부분 금상과 동상을 수상했다. 유라시아 코스메틱 어워드는 세계 최초로 화장품 분야에 초점을 맞춘 행사다. 하루하루 원더는 금상을 받은 비주얼 이미지 디자인 부문에서 제품의 속성을 표현한 심볼로 박수를 받았다.
하루하루 원더 관계자는 "브랜드를 이끄는 대표가 유명 디자이너 출신으로 아름다운 화장품에 관심이 많다"며 "최근 하루하루 원더의 고급스럽고 독특한 디자인 입소문이 나면서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도 늘고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가심비는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형태다.
업체 관계자는 "모든 생활 전반에서 가심비에 대한 열풍은 더욱 더 거세게 불 것이다. 무조건 싸거나 비싸다고 물건을 사는 시대는 지났다"며 "똑똑한 소비자를 잡기 위해서 탁월한 디자인이나 제품력 등 다른 곳에서 모방할 수 없는 아이템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