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100주년 해,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영화 황금기에 부산국제영화제 역시 비상의 날개짓을 퍼덕였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이하 부국제·BIFF)가 지난 3일 개막, 어느 덧 반환점을 돌았다. 관심이 집중되는 영화제 초반 수 많은 국내외 영화인들이 부산으로 발걸음했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한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부국제의 시그니처 무대였던 해운대 비프빌리지를 과감하게 버린 부산국제영화제는 본격적인 '영화의 전당' 시대를 열며 분위기 전환을 꾀했다. 도전적 결과는 꽤나 성공적이다. 부국제의 명성을 완벽하게 되찾을 날이 머지 않았음을 증명했다.
초반 예민한 시선을 모았던 태풍도 영화제가 시작되자마자 말끔하게 부산을 지나쳤다. 맑다 못해 한여름처럼 더운 날씨 속 논란과 사고도 없었다. '무결점 클린 부국제'가 현실화 될 전망. 대부분의 영화들이 기분좋은 매진 사태를 맞으면서 영화인들과 관객들은 오로지 '영화'로 소통했다. 흥행작부터 부국제를 통해 처음 공개된 영화들까지 국적 불문, 장르 불문 모든 영화들이 사랑 받았다.
개막식부터 총출동한 스타들은 오픈토크, 무대인사, 관객과의 대화(GV) 등을 통해 영화제 곳곳을 누비며 관객들과 만났다. 또한 해외 영화인들은 한국 영화와 콘텐츠에 단순한 관심이 아닌 직접적인 참여 방식으로 변화되고 발전된 세계적 분위기를 확인케 했다. 완벽한 전성기를 되찾지는 못했지만, 제2의 전성기를 향해 달려가는 부국제의 노력은 박수받아 마땅하다.
후반부에는 주말 영화제를 들썩인 박찬욱 감독과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오다기리 죠를 전환점으로 할리우드 배우 티모시 샬라메가 대형 게스트로 부국제와 함께 한다. 넷플릭스 '더킹:헨리 5세'로 부산을 방문하는 티모시 샬라메에 영화 팬들의 마음은 벌써 뜨겁다.
24회 부국제는 6개 극장 37개 스크린을 통해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 초청작 299편(85개국), 월드·인터내셔널 프리미어 145편(장·단편 합산 월드프리미어 118편, 인터내셔널 프리미어 27편)이 상영된다. 개막작은 카자흐스탄 영화 '말도둑들. 시간의 길'(예를란 누르무캄베토프·리사 타케바 감독)이, 폐막작은 한국 영화 '윤희에게'(임대형 감독)가 선정됐다.
'북적북적 해운대' 되살아난 분위기
영화계 보이콧이 완전 해제되면서 부산을 찾는 영화인들의 수와 범위 자체가 넓어졌다. 배급사·제작사·소속사를 비롯해 다양한 단체의 공식 리셉션 등 크고 작은 밤 행사가 속속 부활했고, 최근 몇 년간 축제가 맞나 싶을 정도로 조용하기만 했던 해운대의 밤은 새벽내내 대낮처럼 밝았다. 윤아·수호·정해인·이병헌 감독·전여빈 등 스타들도 포차 한 켠에서 포착돼 눈길을 끌었다. 바쁜 일정 끝 삼삼오오 기울인 술잔에 한국 영화에 대한 걱정과 미래에 대한 기대를 동시에 담았다.
글로벌 시대, 韓영화 황금기
올해 부국제의 포인트 중 하나는 한국 콘텐츠에 집약적인 관심을 보이는 해외 게스트들이었다. 이들은 질문하지 않아도 먼저, 앞서서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화에 대한 디테일한 생각을 전했다.
뉴커런츠 심사위원장이자, 한국이 메인이 되는 아시아 프로젝트 '셰임' 제작 참여를 확정한 마이클 피기스 감독은 "넷플릭스를 통해 K-드라마를 봤고, 한국 필름과 메이킹 스타일에 관심을 갖게 됐다. 15개월 전 한국 비행기 티켓을 처음 끊어 지난해에만 5번 한국을 방문했다. 한국 영화계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공부했고, 전문 영화인들과 배우들을 만나 프로젝트도 기획하게 됐다. 할리우드, 유럽과 다른 한국의 스타일에 매료됐다"고 말했다.
아티스트 인터내셔널 그룹(Artist International Group) 데이비드 엉거(DAVID UNGER) 대표는 "한국영화가 100주년을 맞이한 해,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화는 시의적으로도 적절하다. 소개할 수 있는 플랫폼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도 한국 콘텐츠가 나아갈 수 있는 아주 좋은 시기인 것 같다. 한국 콘텐츠는 황금기를 맞았다. '기생충'을 비롯해 한국 콘텐츠가 글로벌하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BIFF 중간결산②] 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