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의 정보력이 갈수록 높아지고 호텔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커져 호텔에서는 서비스 매너를 갖춘 호텔리어가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호텔리어를 양성하는 호텔경영학과, 호텔전문학교에서도 서비스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호텔리어 인재를 양성하는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는 호텔리어 인재에 맞춰 서비스교육을 집중지도 하고 있다.
관광경영학과과정에서 진행하는 서비스교육은 호텔리어로서 바른 자세와 성품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걸음걸이와 자세교정은 물론, 한호전의 오랜 전통인 호텔관광경영학과과정 학생들이 학교 광장에 모여 바른 자세와 환한 미소를 보여줌으로서 자기 표현력과 자신감을 함양시킬 수 있다.
또한 호텔경영학과과정에서는 서비스교육과 함께 올바른 발음과 발성 등 스피치 훈련을 통해 의사소통 및 표현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호텔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하여 전화예절, 커뮤니케이션, 컴플레인을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롤플레잉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호전 관계자는 “관광경영학과정 학생들이 교육받는 실습실의 경우 현장전문가들이 인정한 호텔실습실형태인 호텔프론트 실습실, 객실예약시스템 교육실, 호텔연회 실습실, 호텔 객실관리 실습실, 호텔 컨벤션 실습실, 호텔식음료 실습실, 여행사 실습실 등을 갖추고 있어 각 호텔관광 분야에 맞는 교육을 70%이상의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을 받아 현장에 대한 이해도와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호전은 국내 최대 호텔관광분야의 학교로서 1989년 개교 이래 30년 동안 현장감 있는 실무교육중심으로, 미래의 호텔관광산업을 이끌어 나갈 호텔리어를 양성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우수호텔아카데미에서 호텔서비스분야 인력양성 교육훈련기관중 우수한 성적으로 국내 우수실무교육기관으로 선정된 호텔학교이다.
우수호텔교육과정을 통해 호텔서비스 실무 및 컨벤션 연회실습, 인사서비스, 특급호텔 현장실무교육 등을 통해 졸업 이후 바로 실무에 투입이 되어도 손색없을 만큼 현장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호텔관광경영학과과정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한호전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해외산업체 취업 프로그램인 ‘K-Move 스쿨 사업’ 운영기관으로 선정, 청년들의 성공적인 해외취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세계 주요국가에 글로벌 캠퍼스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해외취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글로벌 취업 네트워크 구축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외한인호텔협회와 함께 미국 LA한인타운 올림픽 라다마호텔에서 현판식을 갖고, 글로벌 캠퍼스 개교를 진행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해외한인호텔업계에 안정적인 인력을 공급하고자 미국 글로벌캠퍼스에서 J1비자를 받고 미국 전역호텔로 취업을 나갈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진행 중이며 추후에는 스위스에도 글로벌캠퍼스 개교를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한호전은 최초로 복수학위 과정으로 중국 산동성 국립 제남대에 한호전 글로벌캠퍼스를 첫 번째로 개교, 100여명의 재학생들이 한국 한호전에서 전문학사학위 취득과 중국 캠퍼스에서 교육받고 있으며, 한중 양국의 학위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국내 뿐 아니라 중국 현지 및 홍콩, 마카오, 유럽 등 전 세계의 특급 호텔로 진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호전은 대학보다 높은 취업률과 해외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내신 및 수능 성적 반영 없이 입학사정관제 면접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어 수험생들의 지원이 작년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학교 측은 밝혔다.
현재 호텔관광과과정 신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호전에서는 관광학과과정 이외에도 카지노학과과정, 항공운항학과과정, 호텔조리학과과정, 호텔제과제빵과과정, 커피바리스타학과과정, 뷰티학과과정 등 전 과정이 2020학년도 신입생 예비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