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불경기로 인해 창업 시장의 전망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지만, 접근성이 쉽고 초보자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식창업은 늘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경기의 영향을 적고 리스크가 낮은 업종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불경기에 강하기로 알려진 호프집창업, 이자카야창업, 포장마차창업 등의 술집창업이 유망프렌차이즈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10년간 롱런해 온 브랜드 ‘구노포차’가 최근 2019 한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구노포차는 불경기의 영향 없이 전국 40여 곳의 매장에서 평균 4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다. 일례로, 20평 규모의 소형 매장에서 월 매출 5천만 원을 돌파, 업종전환창업 매장에선 일 매출이 3배 이상 상승했으며, 최근 아양점, 서정리역점, 고척점, 무전점, 고잔점, 청주 하복대점, 연수구청점 등 신규 가맹점이 연달아 오픈했다. 프렌차이즈창업 전문가들은 구노포차의 성공 비결로 3가지 포인트가 존재한다고 언급한다.
퀄리티 높은 요리와 전략적인 메뉴 구성
'요리가 맛있는 대포집'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는 소규모창업아이템 구노포차는 '샤브자박갈비', '피자닭스' 등의 퀄리티 높은 요리를 선보인다. 이는 30년 경력의 호텔 셰프와 유명 한식 조리장 등 분야별 전문가가 모여 연구 개발한 요리이며, 화려한 비주얼에 맛과 양, 트렌디함까지 갖춰 포장마차로는 이례적으로 웨이팅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1차에서 마무리되는 최근 음주 문화에 따라 메뉴를 전략적으로 구성해 테이블 당 객단가 및 고객 만족을 동시에 높였으며, 실제 창업을 결심한 가맹점주 모두가 구노포차의 메뉴 구성과 맛에 가장 큰 메리트를 느껴 창업을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10년 노하우 깃든 안정적인 시스템
10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온 구노포차는 평균 존속연수가 2~3년에 불과한 프렌차이즈창업 시장에서 체계적인 물류 및 운영 시스템을 완성했다. 본사에서는 ‘원팩 시스템’을 기반으로 모든 식재료를 하나의 팩 형태로 매장에 배송하며, 이는 초보자도 5분 이내에 요리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여기에 주방과 카운터를 통일한 일체형 주방과 1인소자본창업에 최적화된 효율적인 매장 동선 설계를 적용해, 고임금을 차지하는 주방 전문인력이 필요치 않아 여자소자본창업, 주부창업아이템, 1인창업아이템으로 호평받고 있다.
매출 보장제도 및 최저 창업 비용
구노포차는 매출 보장제도를 시행한 곳이다. 소액창업아이템 구노포차 창업 시 실용적인 인테리어를 적용해 업계 평균 대비 30% 이상 낮은 비용에 창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업종번경창업 시에는 기존 집기를 최대한 활용해 더욱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최근 일본 불매 운동으로 매출이 저조한 이자카야 점주들을 위해 이자카야에서 구노포차로 업종전환 시 가맹비 전액 면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지속적인 불경기로 폐업을 면치 못하는 브랜드들이 늘고 있다. 반면, 구노포차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높은 매출을 꾸준히 달성하고 있으며, 최근 2019 한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까지 수상해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인기다.”며 “체계적인 매뉴얼을 바탕으로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쉬운 운영을 이어가고 있으니, 외식업계 창업을 고려 중이시라면 구노포차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