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31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2030’ 계획에 서울 방화에서 검단신도시를 경유해 김포 양곡지구를 연결하는 김포한강선(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 노선이 반영되면서 수요자들의 기대감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국토부가 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 사업을 광역교통망 기본 구상에 반영함에 따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신청 가능성이 높아져 검단신도시개발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남은 절차는 국토부가 2021년 고시 예정인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 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또, 대광위가 발표한 ‘광역교통2030’ 계획에는 인천지하철 2호선의 김포 연결 계획도 포함됐다.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 연장은 독정역에서 분기한 검단신도시 연장 노선이 김포를 거쳐 일산역과 탄현까지 연장하는 계획이다. 이 노선은 올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교통 특급 호재로 분양 물량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달 말 분양을 앞두고 있는 ‘검단신도시2차 노블랜드 에듀포레힐’ 분양관계자는 “대광위의 ‘광역교통비전 2030’ 발표 후 문의 전화가 급증했다”며 “교통 호재로 검단신도시 자체의 이미지가 많이 바뀌었다”고 전했다.
‘노블랜드 에듀포레힐’은 전용면적 75㎡,76㎡,84㎡,108㎡,109㎡의 다양한 평형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단신도시에서만 노블랜드 아파트 총 3,418세대를 공급하여 대규모 브랜드 타운을 형성할 예정이며, 이번 2차 공급분인 ‘에듀포레힐’은 1,417세대로 지하3층~지상20층의 총 21개동으로 가장 큰 규모이다.
‘검단신도시2차 노블랜드 에듀포레힐’ 분양관계자는 “초, 중, 고교(예정)가 모두 가까이 위치한 명품 교육단지로 교통, 환경, 생활, 자연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단지 내 명품 커뮤니티로 주거 품격을 높였으며, 검단신도시 내 가장 합리적인 분양가로 높은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단지가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달 말 오픈하는 ‘검단신도시2차 노블랜드 에듀포레힐’ 견본주택은 서구 원당동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