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개봉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인생 마지막 기회인 돈 가방을 차지하기 위해 최악의 한탕을 계획하는 평범한 인간들의 범죄극. 소네 케이스케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다. 전도연, 정우성, 배성우, 정만식, 진경, 신현빈, 정가람, 박지환, 김준한, 허동원 그리고 윤여정이 출연한다. '거룩한 계보' 연출부 출신인 김용훈 감독의 첫 상업 영화 데뷔작이다.
해외에서 먼저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인정받았다. 제49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상(Special Jury Award) 수상에 이어 제34회 스위스 프리부르 국제영화제, 제42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제22회 우디네 극동영화제, 제1회 홍해 국제영화제 등에 공식 초청됐다. 개봉 전 80개국 선판매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부르나이, 인도네시아, 베트남, 일본, 태국, 필리핀, 미얀마,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미주와 프랑스 지역까지 다양한 국가에 선판매 됐다.
◆강렬한 전도연, 새로운 정우성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전도연과 정우성의 첫 만남이다. 한국영화계를 대표하는 전도연, 최근 몇년간 배우로서 또 다른 전성기를 맞은 정우성은 길지 않지만 그래서 더 강렬한 '투샷'을 만들어낸다.
전도연은 전도연이다. 더 이상의 복잡한 수식어가 필요없는 이 배우는 이번에도 스크린을 장악한다. 굳이 수식어를 붙이자면 많은 짐승들 속에서 가장 치명적인 악당이다.
이 영화에서 과거를 지우고 새 인생을 살기 위해 남의 것을 탐하는 연희 역을 맡은 그는 순수한 얼굴부터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까지 다양한 연기와 매력을 보여준다. 등장인물들 가운데 가장 강렬하게 욕망에 사로잡힌 인물이기에, 오로지 돈 가방 하나만을 바라보며 행하는 연희의 입체적인 모습들을 폭넓은 연기로 완성했다.
특히, 중반부 이후부터 등장하지만 마치 영화 한 편을 모두 잡아먹는 듯한 전도연. 이에 대해 그는 "그게 전도연이기 때문이라고들 하는데 시나리오와 캐릭터 자체가 강렬했다. 등장이 파격적일 것이라고는 알았다. 에피소드 자체가 강렬했기 때문에 나는 오히려 '힘빼고 아무것도 안 하는 것처럼 하자'는 마음이었다"고 말했다.
또 "강렬하고 거친 캐릭터들 사이에서 연희는 가장 유연한 인물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다. 의상, 메이크업 등 외적인 것이 세기는 하지만 연기만큼은 조금 더 편안하게 하려고 했다"며 전도연이 설정한 연희에 대해 설명했다.
정우성은 지금까지 대중이 봐왔던 그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얼굴을 선보인다. 묵직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혹은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자랑하는 정우성이 아니라 지질하고 절박하고 평범한 정우성이다.
극 중 그가 연기한 태영은 사라진 옛 애인이 남긴 빚 때문에 마지막 한탕을 준비하는 인물이다.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이야기를 시작하는 캐릭터다. 혼란 속에서 관객에게 의문을 남기며 다음 이야기를 궁금하게 만든다.
"지금까지 맡았던 역할 중에서 가장 수동적이며 우유부단하다. 강하지 않으면서 강한 척하는 인간적인 캐릭터"라고 태영을 설명한 정우성은 "내가 가진 캐릭터의 허점을 극대화 하고 싶었고, 그렇게 디자인 했다. 첫 촬영할 땐 감독과 스태프들이 당황하기도 했다. 현장에서의 정우성을 바라보는 낯선 눈빛과 감정을 극복해내면서 태영을 보여주려 했다. 누구보다도 태영에 대한 확신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정우성의 새로운 얼굴을 만들어낸 김용훈 감독은 이에 대해 "대중들이 생각하는 고정관념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하는 재미가 컸고, 큰 변화를 주기보다는 내추럴한 정우성의 모습을 표현하려 노력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