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국내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이 2000년 9조원에서 19년 28조원, 20년 4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했다. 올해에는 인테리어 전문가의 영역이었던 건자재 분야까지 일반 소비자도 쉽게 접근하는 시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건자재 분야 중 중문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7년 4천억원 규모에서 20년에는 6천2백억원으로 55%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건자재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중문은 외부 공기를 차단해 냉난방 효율을 높이고 현관 냄새를 차단하는 기능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집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아우르는 첫인상으로 인식돼 한층 정돈되고 고급스러워 보이는 효과가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중문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은 중문의 기능적 장점 외 인테리어 적 요소가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슬라이딩 방식의 중문은 문을 여닫기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 없기 때문에 협소한 현관에 설치하기 좋고, 모던한 느낌이 난다. 한솔 퍼펙트 연동도어(아래 사진)는 가장 일반적이며 편리한 방식이다. 특징은 하부 V 레일을 적용하여 이물질 청소가 용이하고 파손과 분실 방지를 위해 구동 철물과 일체형 피벗으로 설계했다는 점이다.
여닫이 방식의 중문은 프레임의 디자인에 따라 각기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큰 장식이 없다면 심플하고 감각적이며, 몰딩을 추가하면 클래식한 느낌을 살릴 수 있다. 한솔 퍼펙트 여닫이 도어(아래 사진)는 무 경첩, 유압 힌지를 채택하여 양방향 개폐가 가능해 개방감이 좋고, 손 끼임 방지장치 기능이 특징이다.
스윙도어 방식의 중문은 넓은 공간을 확보해 개방감이 크고, 방풍·방음 효과가 좋다. 한솔 퍼펙트 스윙도어(아래 사진)는 폴더 개폐 방식으로 견고하며 양방향 개폐가 가능하고 유압 힌지 속도를 조절해 문의 닫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중문의 색상에 따라 블랙이나 그레이 컬러는 모던한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갖춰진 집에 세련된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반면에 밝고 로맨틱한 분위기의 집이라면 연핑크 같은 파스텔톤 컬러의 중문으로 인테리어 포인트를 주는 것을 추천한다. 중후하고 클래식한 집은 남색이나 짙은 그린 등을 쓰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