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영화 '소리도 없이(홍의정 감독)' 기자간담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안전 예방 차원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치러졌다. 지난 8일 언론시사회를 통해 첫 선을 보인 후 진행된 간담회인 만큼, 영화를 둘러싼 다채로운 이야기가 오고갔다. 홍의정 감독과 주연배우 유아인, 유재명은 영화를 처음 공개한 소감과 함께 다양한 질문 속 비하인드 스토리를 솔직하게 털어놨다.
'소리도 없이'는 유괴된 아이를 의도치 않게 맡게 된 두 남자가 그 아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범죄 조직을 돕는 일이 일상이 되어 버린 채, 묵묵히 자기 일을 해 가며 살아가는 태인과 창복의 모든 것을 송두리째 흔들며 기존 범죄 영화와는 차별화된 재미를 선사한다. 독특한 캐릭터 설정과 아이러니한 사건이 키 포인트다.
홍의정 감독은 영화의 주요 소재로 비춰지는 달걀과 닭에 대해 "예전에 달걀 속 병아리의 모습이 엄마 뱃 속에서 태아가 되기 전 모습과 구분이 불가능할 정도로 흡사하다는 이야기를 봤다. 내가 쓰려고 했던 이야기가 자신이 결정하지 못한 삶에서 생존하는 사람들의 사연이다 보니, 태아가 되기 전 달걀을 보면서 '나도 저런 모습이었다면 닭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어 그 소재에 집착했다"고 말했다.
유아인은 영화가 담고 있는 메시지에 주목하며 "'내가 선하다고 믿는 행동이 진정한 선함의 끝일까, 악하다고 주입돼 있는 정보들이 온전히 그 자체로 진리인 것인가'는 다른 사람들과 어우러져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사회에서 누구나 평생 짊어지고 가야 할 고민인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어 "'윤리의식, 도덕, 법률 등 사회인으로서의 삶, 개인으로서의 가치관, 신념을 바탕으로 옳고 그름 따위로 인해 빚어지는 선악을 너무 쉽게 나누고 있지는 않은가. 그 이면을 이해하지 못한 채 함부로 대하고 쉽게 판단하고 평가하고 있지 않은가' 누구라도 할 수 밖에 없는 고민들을 상당히 영화적으로 하지만 간결하고 편안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이 영화가 주는 큰 매력이고 마력이었던 것 같다"고 애정했다.
또 "영화라는 매체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좋은 영화 열심히 찍었으니 재미있게 봐 주세요'라고 하는데, 그게 과연 관객 분들께 진정으로 좋은 일일까. 정말 즐거운 시간만 드리면 될까. 배우로서 가질 수 있는 본질적 질문과 닿아있는 부분도 상당히 많았다. 어떤 직업 누구라도 생각해 볼만한 문제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황의정 감독은 태인과 창복의 캐릭터 설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아무리 진실을 이야기를 해도 세상이 들어주지 않으면 목소리가 없는 것 아닌가 싶어 태인을 그려냈다"는 황의정 감독은 "그렇게 태인이 설정됐을 때,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생존하며 고군분투하는 캐릭터 옆에 어딘가에서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생각했다. 물론 사회적 기준으로는 결핍이 있는 인물이기에 다른 곳에서는 인정받지 못했던 가치를 태어난 것만으로 인정해주는 종교에 마음을 빼앗긴, 종교를 생활처럼 가진 창복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유아인의 장르'를 개척하고 있는 유아인은 이번 영화에서 말없이 묵묵히 범죄 조직의 뒷처리를 하며 근근이 살아가는 태인으로 또 하나의 인생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어떤 연유에서 인지 말을 하지 않는 태인은 어쩌다 맡은 의뢰로 인해 계획에도 없던 범죄에 휘말리게 된다. 데뷔 후 처음으로 100% 대사 없는 연기에 도전한 유아인은 섬세한 눈빛과 세밀한 몸짓으로 흡입력 있는 인물을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비주얼은 더욱 강렬하다. 삭발 투혼에 15kg의 체중 증량까지 외적 변화에 심혈을 기울였다.
"대사가 없는 인물이라 더 과장된 표현을 하려고 노력하지는 않았다"는 유아인은 "되려 그런 부분들을 지양하고 경계했다. 대사가 없다는 부담이 연기에 반영되지 않도록, 그 노력을 촬영내내 했다. 내 입장에서는 홍의정 감독님과 유재명 선배님을 믿는 수 밖에는 없었다.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았다"며 "약간 도전적인 인물을 맡으면서 '어디까지 나아갈 수 있게 될까'라는 궁금증, 호기심 같은 것들이 결국 작품에 임하게 된 이유가 되어주는 것 같다"고 읊조렸다.
"선악이 모호한 캐릭터를 연이어 선택하고 있다"는 말에는 "과거에는 보다 더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인물들에게 끌렸다. 그땐 나에게 그런 희망이 좀 더 많이 필요했다. 결국 작품과 캐릭터는 매 순간 그 시기 내 상황에 따라 끌림의 방향이 조금씩은 달라지는 것 같다. 태인처럼 쉬운 평가를 내리기 어려운 인물들이 주는 매력은 아주 크다. 내가 선악이 모호하게 공존하는 배우라서가 아니라, 작품이 다루는 캐릭터 자체가 그렇지 않나. 배우는 오히려 다양한 캐릭터 안에서 선악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사람들이라 생각한다. 세상이 뭔지도 모르고 연기를 시작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공존하게 될 수 밖에 없는 과정을 살아온 것 같기도 하다"고 털어놨다.
유재명은 범죄 조직의 청소부 창복으로 소개부터 신선한 인물을 연기했다. 창복은 살기 위해 누구보다 근면 성실하게 범죄 조직의 뒷처리 일을 한다. 허름한 옷차림부터 소심하면서도 친숙한 말투로 창복을 설계한 유재명은 창복이 겪는 아이러니한 상황과 다양한 감정 변화를 밀도 있게 그려내며 유재명만의 명연기를 펼쳐냈다. 행동보다 말이 더 많은 설정 역시 말 없는 태인과 대비를 이루며 케미 시너지를 높인다. 웃음 포인트이자 눈물 포인트로 관객들의 감정을 쉴새없이 쥐락펴락한다.
"어떤 배우가 그런 말을 했더라. '안 할 이유가 없다' 나에게 '소리도 없이'는 그런 작품이었다"고 단언한 유재명은 "나에게 이런 작품이 오는 자체가 감사하고 행복했다. 연극, 영화 포함해 많은 작품을 했는데 단연코 행복감을 주는 시나리오였다"며 "창복을 선택 한 이유를 논하기 보다 이 작품이 주는 어떤 세계관을 표현할 수 있는 배우라는 직업을 갖고 있다는 것이 좋았다"고 강조했다.
말이 많고 신앙심 깊은 인물로 표현되는 창복에 대해서는 "뭐든 상대적인 것 같다. 사실 적당히 말하는 것인데 상대적으로 많아 보이고, 신앙심도 적당한 수준인데 더 깊어 보이는. '소리도 없이'가 선악의 기준이 모호하고, 우연과 필연 속 삶과 죽음의 경계에 대한 영화라고 본다면 창복에게 종교는 신앙이 아니고 삶이다. 신앙과 삶의 경계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큰 일을 수락했을 것이다. 진정한 신앙심이 있었다면 거부하지 않았을까. 삶이었기 때문에 받아들였고, 죄책감을 씻을 수 있는 단추로 여긴 것이라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황의정 감독은 장편영화 데뷔작으로 유아인, 유재명이라는 걸출한 충무로 대표 배우들과 함께 하게 된데 대해 "내가 초보이기 때문에 '테이크를 많이 가더라도 상처받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 그 모든 부탁들을 의연하게 대처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다"며 "내가 제일 많이 긴장을 했을텐데, 긴장을 내려놓을 수 있는 사건들이 여러번 있었다. 한번은 모니터를 보고 너무 좋아서 유아인 배우에게 '좋은 테이크였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어색한 상황이 되지 않게 '내가 좀 열심히 일했지~'라고 대꾸해 주시더라. 그런 노력이 있었던 현장이었다"고 흡족해 했다.
'소리도 없이'를 통해 첫 호흡을 맞춘 유재명과 유아인 역시 서로에 대한 첫 인상을 건넸다. 유재명은 "유아인은 작품에서도 처음이지만 실제로 얼굴을 보는 것도 처음이었다. 난 이전까지 아인 씨 이름이 본명인 줄 알았다. 그 정도로 개인적으로는 잘 몰랐다. 또한 작품을 하는, 유아인이라는 배우 이미지보다 나에겐 아이콘 같은 느낌이 더 강했던 것 같다"고 회상했다.
유재명은 "현장에서 본 유아인은 어떤 배우보다 열심히 분석하고 준비하고 자유롭게 연기를 해나가는 배우였다. 내 세대는 좀 연극 무대에서 20여 년간 작업을 하고 그러다 보니 작품을 성스럽게 대하는 부분이 있다. 무조건 열심히 해야 하고. 근데 아인 씨는 즐기고, 마음껏 표현하고, 소통하더라. 그런 모습이 놀랍고 부럽기도 했다. 호흡은 특별한 계기 없이도 아주 잘 맞았다"며 미소 지었다.
이에 유아인은 "또 같이 하셔야죠. 대사도 한번 주고 받아 봐야죠"라고 거들면서 "나에게 선배님은 존재해주시는 것 만으로도 큰 힘이 됐다. 많이 의지했고 감사했다. 대사가 아니어도 그 인물로 존재하면서 가져갈 수 밖에 없는 것들이 있고 그럴 땐 오히려 아무것도 느끼지 않는 것이 좋은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선배님 앞에서는 큰 느낌없이 온전히 그 인물이 될 수 있었고, 그 인물을 느낌에 있어 어떠한 감정적 불순물도 없었다고 시원하게 말씀 드릴 수 있다. 그러한 상태에서 연기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영광이자 기쁨이었다"고 온전한 진심을 표했다.
마지막으로 유아인은 '소리도 없이'에 대해 "찢어지게 불행할 것 같은 사람들도 서로 어우러지며 작게나마 느끼는 행복함이 있다. 작은 희망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해야 할까. 떵떵거리며 희망을 추구하는 작품은 오히려 현실적이지 못한 것 샅다. 이 정도의 태도로 행복을 좆아가고 희망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라는 것이 '소리도 없이'의 가장 큰 가치라 생각한다"고 정리했다.
유재명은 "영화는 판타지고 현실이 아니다. 판타지가 만들어내는 것들이 관객과의 소통을 통해 역으로 피드백 된다. 배우들에겐 현장이 현실이다. 주어진 환경, 예산 안에 많은 사람들이 정말 열심히 작업해 한 작품을 완성한다. 그런 의미에서 촬영장 인근에 있었던 하늘, 녹색, 길, 시장 사람들이 뇌리에 오래 남더라. 현실이지만 그 속에서 판타지를 느껐다. 여행 갔다 온 느낌도 든다. 관객 분들도 영화를 통해 혹은 현실에서 그런 마음을 느껴 보시길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상업영화의 틀을 살짝 벗어나 다소 난해한 흐름 속 유의미한 메시지를 담아닌 '소리도 없이'가 본격 개봉 후 '소리도 없이' 강한 흥행력까지 자랑할지, 영화는 15일 관객과 공식적으로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