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세계 최다 관람객을 동원한 전 세계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인 쿠사마 야요이가 한국 대중들의 일상에도 깊이 스며들어있어 눈길을 끈다. 12월 17일 개봉을 앞둔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를 비롯해 국내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그의 베스트셀링 작품들, 그리고 도서, 아동미술까지 전 세대의 곁에 머물고 있는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세계를 소개한다.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는 독보적인 작품들로 차별과 편견을 깨고 여성 작가 최초, 최고의 자리에 오른 현대 미술의 살아있는 거장 쿠사마 야요이의 마법 같은 작품 세계를 그린 영화. 쿠사마 야요이는 현존 최고의 여성 아티스트이자 전 세계가 사랑하는 독보적인 예술가로 그 인기가 뜨겁다.
국내에서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을 볼 수 있을 만큼 언제나 대중 가까이에 있다. 서울부터 경기, 인천, 제주도까지 전국 유수 미술관에 쿠사마 야요이의 대표작이 전시되어 있기 때문. 석파정 서울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는 쿠사마 야요이하면 떠오르는 작품 '호박'이 전시되어 있고, 제주도 본태박물관에서는 쿠사마 야요이 상설전을 통해 '호박', '무한 거울 방-영혼의 반짝임, 2008'을 만나볼 수 있다. 여성 아티스트 역대 경매 낙찰가 1위 작가인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을 영구 소장한다는 것만으로도 그의 예술적 가치와 대중들의 사랑을 실감할 수 있게 한다.
미술계뿐 아니라 출판계, 교육계에서도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세계가 예술적 가치뿐 아니라 교육적 가치까지 인정받은 것이다. 트레이드 마크인 도트 무늬로 세계적인 고전 문학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것은 물론, 쿠사마 야요이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소개하는 어린이용 그림책까지 출간되어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쿠사마 야요이의 화풍을 아동미술 교육에 접목시켜 영유아기부터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과 작품 세계를 자연스럽게 익히는 등 교육적으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는 예술의 순기능을 보여주는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세계가 일궈낸 성과라 할 수 있다. 쿠사마의 반복되는 도트 무늬는 그가 어린 시절 겪었던 아픔과 트라우마를 캔버스로 옮기며 탄생한 것으로 예술이 가진 치유의 힘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차별과 편견을 깨고 동양인 여성 아티스트로 현대 미술의 거장이 되기까지, 그가 걸어온 생애는 꿈을 좇는 모든 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라는 교육적 메시지를 전하며 많은 사람들의 표상이 되고 있다.
언제나 우리 곁에 머무르고 있는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과 작품 세계는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를 통해 더욱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다. 영화는 오는 12월 17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