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토가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가운데 비토를 포함해 업텐션이 출연한 프로그램 출연자와 관계자가 초비상이다. 업텐션의 소속사 티오피 미디어는 "당사 소속 아티스트 업텐션 비토군이 코로나19 양성 판성을 받았습니다. 비토 군은 지난 29일 스케줄 종료 후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임을 통보받아 검사를 받았고 30일 오전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라고 알렸다.
비토는 22일 친구와 식사를 한 후 28일 MBC '쇼!음악중심', 29일 SBS '인기가요'에 출연했다. 비토는 '인기가요'를 마친 후 스케줄을 취소하고 코로나19 검사를 했고 30일 오전 양성 판정을 받았다.
프로그램 제작진은 CCTV 등을 통해 정확한 동선 등을 체크하고 밀접접촉자를 파악하고 있다. '인기가요' 측은 30일 '제작진은 현재 업텐션의 모든 동선 및 밀접접촉자 파악 작업을 생방송 진행 동선과 CCTV확인을 통해 시작했으나, 확인 완료까지는 시간이 다소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모든 방송사 음악방송 제작진에게 선제적으로 업텐션 비토 출연.접촉 여부 등을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상황 파악을 위해 필요시 서로 공유.협조까지 부탁을 했습니다'라고 30일 오전 가요 관계자에게 문자로 알렸다.
비토 동선을 통해 밀접접촉자가 되면 자가격리는 필수다. 컴백해서 활동하는 출연 가수와 가수의 소속사 모두 활동을 모두 멈춰야하는 상황이다. 28일 '쇼!음악중심'에는 씨엔블루, 비투비 유닛 비투비 포유, 악뮤(AKMU), NCT U, 후이 (with. MJ), 나띠, 우아!(woo!ah!), TREASURE, BAE173, 안다은 등이, 29일 SBS '인기가요'에는 TREASURE, 스트레이 키즈, 에스파, 헨리, 노라조, 비투비 포유, STAYC(스테이씨), Stray Kids, CNBLUE, AKMU, aespa(에스파), NCT U, 우아!(woo!ah!), WOODZ(조승연), 쿠잉(COOING), 나띠, 노라조, DRIPPIN, LUCY(루시), BAE173, 블링블링 등이 출연했다. 김연지 기자 kim.yeonji@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