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은 12일 오후 개최된 2020 TMA(더팩트 뮤직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배우 하지원의 호명으로 무대에 오른 이들은 "대상이라는 클래식한 이름의 상은 오랜만이다. 큰 상이란 의미에 맞게 큰 마음으로 받겠다. 많은 분들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을텐데 우리도 열심히 한다고 했다. 큰 결과로 돌아와 다행이고 황송하다. 많은 팬 분들, 빅히트 식구 분들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RM은 "쉽지 않게 작업하는 많은 아티스트 분들이 계신다. 우리가 그 분들을 감히 대신해 좋은 상 받았다고 생각한다. 정성껏 음악을 만들고 있을 모든 아티스트에게 이 상을 돌리겠다. 내년에도 많은 분들께 위로와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정진하며, 진심을 다해 노래하고 무대하는 방탄소년단 되겠다"고 말했다. 뷔는 "아미 보라해요"라며 특유의 시그니처 인사를 더했다.
올해의 아티스트상은 슈퍼주니어, 마마무, 화사, 강다니엘, 갓세븐, 세븐틴, 뉴이스트,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등에 돌아갔다. 있지는 베스트 퍼포머, 스트레이키즈와 스트레이키즈는 글로벌 핫티스트를 수상했다. 크레비티는 넥스트 리더에 선정됐다. 엔하이픈과 위클리도 신인상을 받았다. 이들 모두 각자만의 개성과 매력으로 무대를 채웠다.
슈퍼주니어는 온라인 투표로 진행된 TMA 팬 인기상에 이어 팬앤스타상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특은 "15주년이 넘었다. 시간이 흐른만큼 팬 여러분들도 나이가 들었을텐데 변함 없이 응원해주셔서 감사하다. 우리가 나이가 든 만큼 우리 부모님들도 나이가 드셨더라. 팬 여러분들께 건강하라고 말씀드렸지만, 팬 여러분도 건강하시고, 우리를 낳고 길러주신 부모님들도 건강하셔서 우리가 오랫동안 활동하는 모습 지켜보시면 좋겠다. 사랑한다"고 말했다.
트로트 인기상과 팬앤스타 애즈닷 상을 받은 임영웅은 영상을 통해 등장해 "여러분들의 투표로 받는 상이라고 알고 있다. 그래서 더 뜻깊다. 언제나 사랑해주는 팬분들, 영웅시대 여러분들 진심으로 감사하다"라며 "앞으로 더 따뜻한 목소리 들려드리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2020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방지하고, 팬과 아티스트의 건강 보호를 위해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시상식에는 방탄소년단, 슈퍼주니어, 뉴이스트, GOT7(갓세븐), 몬스타엑스, 세븐틴, 강다니엘, 트와이스, 마마무, (여자)아이들, ITZY(있지),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이티즈, 크래비티, 위클리, 더보이즈, 아이즈원, 제시, ENHYPEN(엔하이픈)이 참석했다.
다음은 주요 수상자 명단 ▲대상=방탄소년단▲올해의 아티스트-마마무, 화사,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갓세븐, 아이즈원, 트와이스, 뉴이스트, 몬스타엑스, 슈퍼주니어, 세븐틴▲TMA 인기상-슈퍼주니어▲넥스트 리더상-위클리, 크래비티, 엔하이픈▲글로벌 핫티스트-스트레이키즈, (여자)아이들, 더보이즈, 에이티즈▲리스너스 초이스-방탄소년단▲월드와이드아이콘상-세븐틴, 방탄소년단▲베스트퍼포머-있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제시▲팬앤스타 최다 득표상-황치열▲트로트 인기상-임영웅▲애즈닷상-임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