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유시인 밥 딜런(Bob Dylan·79)이 60년 동안 만든 600여 곡의 판권을 유니버설음악그룹(UMG)에 팔았다. 거액이 오갔을 "금세기 최고의 계약"이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왜 현시점에서 이와 같은 거래가 있었는지 의아해하는 분위기도 흘러나온다.
최근 체결한 밥 딜런과 UMG의계약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CNN은 "자신의 곡에 대한 지적 재산권의 상당 부분을 소유했던 밥 딜런에게 있어 이번 계약은 큰 변화"라고 말했다. 밥 딜런은 1962년 데뷔하고 60년에 걸친 세월 동안 39장의 스튜디오 정규 앨범을 발매, 전 세계적으로 1억25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2016년 가수로서는 처음으로 노벨문학상을 받기도 했다. 'Just Like A Woman' 'Make You Feel My Love' 'The Times They Are A-Changi' 'Like a Rolling Stone' 'Knock in 'on Heaven 's Door' 'Tangled Up in Blue' 등의 노래들로 사랑받는 세계적 아티스트 중 한 명이다.
이번 계약을 두고 UMG의 CEO는 "이 계약은 금세기는 물론 음악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음악 출판 계약이다. 밥 딜런의 방대한 음악은 전 세계인들의 사랑과 찬사를 받아왔다. 문화적 중요성을 과장할 수 없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 한 사람의 작품을 대표하는 것은 특권이자 책임"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뉴욕타임스는3억 달러(약 3254억원)가 넘는 금액에 거래가 이뤄졌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음악 스트리밍 산업이 정착하면서 판권의 가격이 올랐다면서, 밥 딜런이 최근 저작권과 음원의 가치 폭등으로 큰돈을 거머쥐었을 것이라 내다봤다. 과거엔 노래 한 곡이 1년간 벌어들이는 로열티의 8~13배가 기준점이었다면, 최근에는 10~18배라는 분석을 추가했다.
롤링스톤은 밥 딜런이 UMG와 계약하기에 앞서 힙노시스 송 펀드의 4억 달러 거래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힙노시스송 편드는 비욘세, 엘튼 존, 건조 앤 로저스 등의 매니저를 거친 머 큐머 큐리아디스가 만든 펀드로 2018년 7월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이 펀드는 비욘세, 브루노 마스, 저스틴 비버, 리한나 등의 세계적 히트곡을 보유한 것으로 유명하다. 롤링스톤은 "힙노시스 송 펀드의 4억 달러 거래를 거절하고 유니버설 뮤직과 계약을 체결한 것은 둘 중 하나일 것이다. 돈이 중요하지 않았거나, 이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제시했거나"라고 보도했다.
페이지식스는 소니가 놓친 이번 계약의 의미에 대해 조명했다. "밥 딜런은 소니/ATV 출판 부서(컬럼비아 레코드)를 통해 그의 노래들을 20년간 국제적으로 관리해왔으나, 소니 측은 밥 딜런이 저작권을 판다는 소식을 알지 못했다. 테일러 스위프트가 올해 초 소니/ATV를 떠나 유니버설과의 출판 계약을 맺는 등 대형 가수들의 이탈은 고통스러운 일"이라면서도 "밥 딜런은 소니 측과 긴밀한 협의를 계속 이어오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수년간은 저작권과 별개로 밥 딜런 신곡 유통은 계속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월에도 밥 딜런은 컬럼비아 레코드를 통해 새 앨범 'Rough and Rowdy Ways'를 발매했다.
또 다른 음악 전문 매체는 밥 딜런과 UMG 사이의 계약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분석했다. 내용에 따르면 기념비적인 경력에 대한 권리를 얻은 UMG는 이제 밥 딜런의 노래가 영화, 방송, 라디오, 광고에 사용되고 음원사이트에서 스트리밍이 될 때마다 돈을 받게 됐다. 전설적 아티스트의 카탈로그를 획득하면서 음악 업계에서 독점적 위치에 오르게 된 것도 큰 이득이다. 밥 딜런은 코로나 19사태에 뮤지션들에겐 가장 좋은 돈벌이 수단이 된 저작권 판매를 이용해 목돈을 쥐었다. 아델이 재해석해 뒤늦게 빛을 본 'Make You Feel My Love' 등을 비롯해 후배들의 리메이크가 활성화면서 밥 딜런의 위상도 더욱 높아질 수 있다. 그러면서 매체는 "밥 딜런의 미공개 노래들에 대한 권리는 여전히 그에게 있다. 저작권을 넘겼다고 하더라도 밥 딜런은 노래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완전한 통제력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