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엑소(EXO)가 데뷔 10년 차를 맞았다. '초능력을 가진 아이돌'로 K팝 세계관을 열었던 '엑소 유니버스'의 이야기도 진화하고 있다.
고전게임부터 VR까지 엑소가 7일 낸 스페셜 앨범 'DON'T FIGHT THE FEELING'(돈트 파이트 더 필링)은 데뷔 전부터 신선하고 독창적인 프로모션으로 K팝 팬들 사이 화제가 됐다. 먼저 멤버들이 지난 4월 V 라이브로 컴백을 알렸다. 뮤직비디오 촬영장에서 일부 안무까지 선공개하는 파격적인 행보로 팬들의 환호를 불렀다. 촬영장에는 그동안 '엑소 플래닛'에서 익숙하게 등장했던 'E408'(엑소 데뷔일 4월 8일), 'L1485'(팬클럽 엑소엘 창단일 2014년 8월 5일)이 곳곳에 적혀 있었다. 엑소는 '우주의 9개 신비로운 물질'이라는 '엑소 플래닛'을 설정하고 세계관인 '엑소 유니버스'를 그려왔다. 프로모션 진행 과정 중에서도 엑소는 세계관에 충실했다. 트레일러 티저에선 레이더망에 잡힌 아홉 물체의 위치와 함께 '엑소'를 의미하는 모스부호로 세계관에 대한 궁금증을 키웠고, 멤버 별 포토 티저는 웹 게임 '엑소-십 사가'를 통해 공개했다. '엑소-십 사가'는 오락실 고전 게임인 '비행기 슈팅 게임'에서 착안, 엑소 플래닛을 지킨다는 세계관을 온몸으로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일정 점수를 넘어야 티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팬들의 자발적 참여가 이어졌다. LG유플러스의 협업으로 엑소 온라인 전시관도 마련했다. '돈트 파이트 더 필링' 관련 콘텐트를 즐길 수 있는 VR(가상현실) 전시를 15일부터 앱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이번 온라인 전시관은 스페셜 앨범 콘셉트를 시각화한 6개 테마로 구성됐다. VR 전시를 통해 미공개 사진, 비하인드 영상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생동감 있게 만날 수 있다. 엑소는 레트로 감성부터 첨단 기술까지 넘나들며 세계관을 정립 중인 셈이다.
'파워' 다시보기 '돈트 파이트 더 필링'의 콘텐트들은 엑소가 2017년 낸 정규 4집 리패키지 타이틀곡 '파워'(Power)와의 연결성을 갖는다. 단체 티저에서 멤버들이 한공간에 모여 있는 모습은 '파워' 뮤직비디오 도입부의 장면을 연상하게 했다. 병역 의무를 이행 중인 멤버들 자리까지 그대로 비워져 있어, 그 디테일함에 놀랄 수밖에 없다. 5월 26일에 있었던 개기월식에 맞춰 '이클립스' 티저를 공개한 점도 눈길을 끈다. '파워' 발매 당시 소속사는 "세계관을 새롭게 정립한다"면서 개기일식을 이용한 프로모션을 펼친 바 있다. "A message from EXO PLANET"(엑소 플래닛에서 온 메시지)라며 이러한 자연현상에 주목해 왔기 때문에 개기월식 또한 이번 세계관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팬들은 레이의 지난해 낸 솔로곡 'LIT' 가사에 "I got the power, You know it"라는 가사에 주목하고 레이의 엑소 합류가 예정돼 있었다고도 풀이했다. 디오는 뮤직비디오에 대해 "'돈트 파이트 더 필링' 현장은 우주 항공 모함 콘셉트"라면서 "(엑소 멤버들이) '파워' 때 다시 흩어졌다가 이번에 모였다"며 세계관이 이어질 것을 암시했다.
SMCU의 키워드 K팝 세계관의 시초인 엑소를 론칭한 SM엔터테인먼트는 더 큰 유니버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해 SM 이성수 대표는 "앞으로 SM의 모든 아티스트들이 'SM 컬처 유니버스'(SMCU)라는 거대 세계관을 통해 서로 연결될 것"이라 선언했다. SMCU는 SM이 지향하는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의 핵심 가치이자 비전으로, 이를 통한 첫 번째 그룹이 바로 에스파다. 슈퍼주니어 시원은 "SMCU가 스토리텔링 콘텐트를 통해 아티스트와 음악을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비전"이라며 "그 안에는 에스파, 엑소, 레드벨벳, NCT 등 여러 그룹의 세계관과 스토리가 독립적으로 전개되고 때로는 연결돼 새로운 이야기를 펼쳐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SM은 '광야' 라는 SMCU의 공통 키워드를 NCT, 에스파 등의 그룹 노래를 통해 선보인 바 있다. 이번 엑소 신곡에도 "광야 위를 질주해"라는 가사가 녹아 있어, 점점 확장할 엑소 세계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다. 노래는 히트메이커KENZIE(켄지)가 작사해 '삶에서 마주치는 수많은 선택의 순간에 자신의 신념을 믿고 자유롭게 앞으로 질주하라는 젊음의 카리스마'를 담았다. 이밖에도 펑키한 분위기의 '파라다이스 (Paradise)', 레트로 감성의 '훅! (No matter)', 웅장한 보컬 하모니가 인상적인 'Runaway'(런어웨이), 따뜻한 힐링송 '지켜줄게 (Just as usual)'까지 총 다섯 곡이 신보에 수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