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귀환한 한국 창작 뮤지컬의 신화 '프랑켄슈타인'이 지난달 24일 네 번째 시즌을 개막하며 성공적인 공연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앙리 뒤프레와 괴물 역으로 초연 때부터 참여한 뮤지컬 배우 박은태가 시어터플러스(Theatre+) 12월호 커버스토리를 장식했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측은 1일 '시어터플러스' 12월호 커버스토리를 장식한 박은태의 화보와 인터뷰를 공개했다. '프랑켄슈타인'의 초연 이후 네 번째 시즌까지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박은태는 커버스토리에서 앙리와 괴물, 캐릭터의 양면성을 담아낸 비주얼로 시선을 끌었다.
공개된 화보에는 굳은 신념을 지닌 단단한 앙리의 내면과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본능적 존재인 괴물을 극과 극으로 표현한 박은태의 모습이 담겼다. 박은태는 흐트러짐 없는 앙리와 괴물의 날것 같은 매력을 동시에 드러내며 무대 위 그의 변신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진 인터뷰에서는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을 대하는 자세부터 네 번째 시즌에 오르는 소감과 각오, 캐릭터에 대한 고찰 등을 전했다.
제게는 초연 이상의 긴장감이 크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은 뒤의 저와의 싸움, 극복을 위한 도전이다"고 밝힌 박은태는 "이번 시즌에서는 괴물보다 앙리 캐릭터에 더 집중했다. 앙리의 깊은 뿌리가 없으면 괴물의 슬픔이 휘발되더라. 그렇다고 앙리의 연기 노선이 바뀌는 건 없지만, 제 안에서 진실의 문을 두드리기 위해 앙리를 연구해 봤다. 그의 삶을 함부로 말할 수 없지만 괴물보다 더 연민을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또 '프랑켄슈타인'이 자신에게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저를 성장시켜준다는 생각이 든다"며 "박은태라는 배우가 한 단계 올라가는 영양분, 더 굳건한 나무가 되는 토양, 그래서 더 많이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은태가 '프랑켄슈타인'에서 맡은 앙리 뒤프레는 강한 소신을 가진 군인으로 전장에서 스위스 제네바 출신 과학자 빅터 프랑켄슈타인을 만난 후 그의 연구에 매료돼 조력자로 나서는 인물이며, 괴물은 빅터의 피조물로, 앙리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자신을 창조한 빅터에게 거부당한 후 복수를 도모하는 존재다.
'프랑켄슈타인'은 1818년 출간된 메리 셸리의 소설을 원작으로, 신이 되려 했던 인간과 인간을 동경했던 피조물, 두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과 생명의 본질 등을 다시 생각해 보게 하며 큰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2014년 초연 당시 제8회 '더 뮤지컬 어워즈'에서 '올해의 뮤지컬'과 '올해의 창작 뮤지컬'에 동시 선정되며 총 9개 부문을 수상한 '프랑켄슈타인'은 매 시즌 경이로운 객석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언론과 관객들의 호평 속 '최고의 화제작'이자 '최대 흥행작'의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2016년 재연에서는 개막 10주 만에 매출액 100억 원을 돌파하며 단일 시즌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한 데 이어, 2017년 1월에는 일본의 대형 제작사 토호 프로덕션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으며 현지에서도 독보적인 흥행 기록을 올려 한국 뮤지컬의 역사를 새로이 썼다는 평을 받았다.
박은태 외 민우혁, 전동석, 규현, 카이, 정택운, 해나, 이봄소리, 서지영, 김지우, 이희정, 서현철, 김대종, 이정수 등 국내 최정상급 배우들이 출연하는 '프랑켄슈타인'은 2022년 2월 20일까지 약 3개월간 관객들을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