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마당은 국내에서 개발된 유휴 게임개발 리소스(각종 그래픽 리소스 포함)를 양도계약을 통해 취합하고 관리해 국내 게임 개발자와 게임 관련 공공 교육기관,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 게임개발 효율성 제고 및 건전한 게임 생태계의 상생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게임개발자협회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한 것.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전석환 실장은 “이번 정식서비스를 통해 많은 개발자들이 개발비를 보전하고 효율성을 제고해 게임업게 선순환 구조 확립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핵심인 저작재산권 양도는 프로젝트 중단 및 종료에 따른 매몰된 그래픽 리소스에 대해 양도 신청접수 및 선정평가를 거쳐 저작재산권 양도계약에 따라 사전에 정립된 양도단가 기반으로 패키지 단위로 유상 양도 받는 절차를 따른다.
이와 관련해 리소스, 플랫폼, 저작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저작권·리소스·플랫폼 분과위원 및 오픈포럼 자문위원들이 모여 논의를 거치고, 기준을 정립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게임마당에는 2D 그래픽 리소스 패키지 라이브러리가 구축되어 있으며, 이용자는 원하는 그래픽 리소스를 패키지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협회 측은 “게임마당 리소스는 게임개발사가 제작·출시한 리소스를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직접 저작재산권 양도계약을 통해 리소스 창작자로부터 양수 완료해 품질이 보장되고 종류도 다양하다”고 말했다.
협회는 2022년 하반기 3D 그래픽 리소스 확보를 위해 현재 3D 리소스 선정평가 기준을 정립하고 있다. 기준이 정립되고 양도계약 체결이 진행됨에 따라 게임마당 플랫폼을 통해 3D 그래픽 리소스도 카테고리별로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