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게임사 데브시스터즈가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데브시스터즈는 2021년 매출 3693억원, 영업이익 563억원, 당기순이익 496억원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4% 급증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
회사 측은 “2021년 1월 정식 출시된 이후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까지 큰 인기를 얻은 쿠키런: 킹덤과 안정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6년차에 접어든 쿠키런: 오븐브레이크가 큰 폭의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고 말했다.
쿠키런: 킹덤은 최근 글로벌 누적 매출 3000억원 및 누적 이용자수 4000만명을 넘어었다. 여전히 700만~800만명 이상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수)를 유지하고 있다.
작년 4분기 매출은 1011억원, 영업이익 54억원, 당기순이익 70억원을 나타냈다. 지난 10월 진행된 쿠키런: 킹덤의 미국 캠페인을 중심으로 해외 유저 유입이 증대되며 지난 분기 대비 매출이 51% 증가했다.
개발 인력 증가에 따른 고정비 증가와 실적에 따른 경영 성과급 반영 등 인건비 상승,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비용, 우리사주 매입에 따른 기타 비용 증가 등으로 분기 영업이익은 29% 감소됐다.
데브시스터즈는 올해 쿠키런 IP의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신규 IP의 성장을 위한 행보를 적극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컴투스와의 협업을 통해 쿠키런: 킹덤의 유럽 시장 공략을 오는 2분기 내 추진한다. 회사 측은 “양사는 현재 독일어와 프랑스어를 중심으로 언어 지원과 관련된 전반적인 준비를 마치고 보이스 콘텐트를 위한 성우진 선정 및 녹음 단계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올해 중반 출시를 목표하고 있는 건슈팅 게임 ‘세이프하우스(가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담금질과 PC 및 콘솔 플랫폼 동시 대응을 위한 시스템 최적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IP 기반의 실시간 배틀아레나 ‘쿠키런: 오븐스매시’, 모바일 퍼즐 어드벤처 ‘쿠키런: 마녀의성(가제)’, 모바일 캐주얼 협동 액션 프로젝트 B(가제)와 새로운 IP를 바탕으로 한 모바일 건설 시뮬레이션 ‘브릭시티’ 등을 준비하고 있다.
데브시스터즈 측은 “올해는 쿠키런 IP와 더불어 신규 IP 기반의 프로젝트를 통해 자사의 경쟁력을 확대하고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등 외연 확장을 가속화 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