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한국영화 성적표가 심상치 않다. 한국영화 빅4 중 가장 먼저 선을 보인 ‘밀수’가 선두를 달리고 있고, 다른 영화들이 뒤를 잇고 있지만 상황이 썩 좋지는 않다. 무엇보다 극장을 찾는 관객수가 크게 줄었다.
7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밀수’는 6일 34만 4070명이 찾아 1위를 기록했다.지난달 26일 개봉해 누적 353만 5583명.
‘비공식작전’은 이날 16만 4069명이 찾아 2위에 올랐다. 지난 2일 개봉해 누적 70만 145명. 같은 날 개봉한 ‘더 문’은 6만 3387명이 찾아 누적 36만 944명을 동원하며 4위를 기록했다. 6월14일 개봉해 롱런 중인 픽사 에니메이션 ‘엘리멘탈’은 이날 10만 6274명이 찾아 3위를 지켰다. 누적 631만 3807명.
175억원 가량이 투입된 ‘밀수’는 극장 관객 손익분기점이 400만명이다. 손익분기점은 무난히 넘을 것으로 보이지만, 올여름 한국영화 기대작 중 가장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것 치고는 흥행속도가 빠르지는 않다. 같은 날 개봉하며 제 살 깎아 먹기를 한다는 비판을 받았던 ‘비공식작전’과 ‘더 문’은 손익분기점 돌파가 쉽지 않아 보인다.
올여름 한국영화 빅4 중 마지막 주자인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개봉을 이틀 앞두고 예매율 21.8%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8월15일 개봉하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가 34.8%로 1위다. ‘밀수’는 11.3%로 3위를 기록 중이다. 때문에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밀수’를 제치고 1위로 출발하게 될지, ‘밀수’가 정상을 지킬지가 관전 포인트다.
올여름 극장가 풍경은 지난해보다 혹독하다. ‘외계+인’ 1부와 ‘비상선언’ ‘한산:용의 출현’ ‘헌트’가 맞붙었던 지난해 여름 극장가에선 ‘한산’과 ‘헌트’ 두 편이 손익분기점을 간신히 넘었지만, 올해는 어떨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일단 극장을 찾는 총관객수가 크게 줄었다. 극장 최성수기지만 지난해 8월초에 비해 같은 기간 일일 총관객수가 10만명 가량 줄어 50만명 가량 밖에 되지 않는다. 주말 관객수도 토요일인 8월5일 87만명에 그쳤다. 지난해 8월 첫번째 토요일인 8월6일 총관객수는 102만명이었다. 팬데믹 및 극장요금 3차례 인상 전인 2019년 8월 첫 토요일 총관객수가 142만명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관객이 매우 큰 폭으로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폭우에 이은 폭염, 살인예고 등 다양한 외부 변수가 있긴 하지만, 결과적으로 최악이라던 지난해 여름보다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의 관심이 더 줄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개봉 영화들 내적인 요소도 있지만, 극장요금 인상이란 외부요인에 더해 극장요금 인상 전과 같은 배급 및 마케팅 전략을 쓴 게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팬데믹과 극장요금 인상 등으로 시장이 완전히 바뀌었는데, 그 전과 똑같은 전략으로 안일하게 배급 계획을 세웠기에 같은 날 두 편이 동시에 개봉하는 일이 벌어진 것. 그마저 본격적인 마케팅 시작도 늦었다. ‘밀수’만 개봉 3개월 전부터 마케팅을 시작했을 뿐이다.
8월15일에는 ‘오펜하이머’와 더불어 유해진 김희선 주연 ‘달짝지근해: 7510’와 정우성 주연 감독작 ‘보호자’가 같이 개봉한다. 시장은 더 축소됐는데, 경쟁은 더 치열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