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억원대 제작비가 투입된 tvN 토일드라마 ‘아라문의 검’이 끝 모를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아라문의 검’ 시청률은 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 2~3%에 머무르고 있다. 높은 기대치에 반해 터무니없을 정도로 낮은 수치다.
‘아라문의 검’은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고대시대 배경의 판타지 사극을 내세우며 시즌1 격인 ‘아스달 연대기’에 이어 또 한번 흥행을 노렸으나, 결국 씁쓸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아라문의 검’은 검의 주인이 써 내려가는 아스달의 신화, 태고의 땅 아스에서 서로 다른 전설을 써가는 타곤(장동건), 은섬(이준기), 탄야(신세경), 태알하(김옥빈)의 운명적인 이야기를 그린다. 지난 2019년 종영한 ‘아스달 연대기’의 후속작으로, 배우 장동건과 김옥빈 등이 다시 한번 의기투합하고 송중기와 김지원 대신 이준기와 신세경이 새롭게 투입됐다.
‘아라문의 검’은 ‘아스달 연대기’의 높은 후광으로 일찍이 주목 받았다. 앞서 ‘아스달 연대기’는 방영 전부터 신선한 소재, 초호화 캐스팅 등에 눈길이 쏠렸는데 무엇보다 당시 500억 원대라는 충격적인 제작비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아라문의 검’ 제작비는 200억~300억원 대로 알려졌는데 이 또한 적지 않은 제작비인 데다 ‘아스달 연대기’ 못지않은 캐스팅으로 큰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아라문의 검’은 지난 9월 5.0%로 시작한 이후 부진을 거듭했다. 5회 3.5%, 6회 2.2%를 기록한 데 이어 최근 회차인 8회까지 3%대로 횡보하고 있다. OTT 등으로 인해 방송가 환경이 변하면서 더 이상 안정적인 시청률을 장담할 수 없다지만 스타 배우들과 제작진, 그리고 높은 제작비를 감안하면 무척 낮은 성적이다. 종영까지 단 4회 만을 남겨둔 가운데 드라마틱한 시청률 반등도 요원한 상황이다.
이 같은 성적에는 여전히 높은 진입 장벽이 거론된다. 사실 ‘아스달 연대기’도 방대한 세계관과 낯선 용어 등이 지적되면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당시 평균 시청률은 6~7%대였는데 방송 환경이 급격하게 바뀌기 직전인 터라, 방영 전 화제성과 여타 작품들의 성적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적은 아니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아라문의 검’은 용어 설명 등 독특한 세계관을 대중적 언어로 표현하려는 제작진의 노력이 엿보이지만, 여전히 고대어와 같은 용어들이 자막과 함께 등장하면서 집중력을 떨어뜨린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제작진이 전체 서사를 쉽게 풀어내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캐릭터들의 욕망, 이들 간의 연대와 갈등 등 서사의 진입장벽을 상대적으로 낮춘 것이 오히려 드라마의 재미 요소를 희석시킨다는 평가도 나온다. 공희정 드라마 평론가는 “‘아스달 연대기’가 어렵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 터라 제작진이 어느 지점까지 진입장벽을 낮출지 줄타기를 해야 했다”며 “이 진입장벽을 확 낮추면서 시즌1을 몰입감 있게 본 시청자들은 예측 가능하고 입체적이지 않다고 느끼고, 시즌2부터 시작한 시청자들은 내용을 대략 이해하지만 용어와 서사가 여전히 낯설기 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는 기존 시청자와 새로운 시청자 유입을 가로막는 주요한 요소라고 평가했다. 실제 ‘아라문의 검’은 1회부터 4회까지 5%대의 콘크리트 시청률을 유지했으나, 이후 하락세를 겪었는데 이는 시즌1의 시청자층이 등을 돌린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아스달 연대기’에서 ‘아라문의 검’으로 이어지는 세계관이 독특하고 견고한 터라 ‘낭만닥터 김사부’, ‘모범택시’ 등 에피소드 중심의 시즌제 드라마와 비교해 유의미하다는 평가도 있다. 조성경 평론가는 “’아라문의 검’은 ‘아스달 연대기’보다 액션 등 볼거리가 더 섬세해진 면이 있다. 서사 또한 시즌제가 이어진다면 시즌들을 이어주는 이야기가 될 수 있을 만큼 전작보다 세계관이 확장됐다. 앞으로도 제작이 이어진다면 근사한 시즌제 드라마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