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제1회를 시작으로 올해 9회를 맞이하는 대중문화예술시상식 ‘에이판 스타 어워즈’(APAN STAR AWARDS)가 다음 달 30일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에이판 스타 어워즈’는 국내 지상파, 종편, 케이블, OTT, 웹 드라마 등 전 채널 콘텐츠 통합 드라마 시상식이다. 전 세계 K드라마 팬들과 소통을 다시금 일깨우며 활기를 되찾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3 에이판 스타 어워즈’는 지난해 10월부터 이번 달까지 방영된 지상파, 종편, 케이블, OTT, 웹 드라마 등 대한민국의 모든 드라마 콘텐츠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전 세계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이 쏟아진 해인만큼 대중문화 전반에 막강한 영향력을 펼친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한자리에 모여 모든 부분의 수상에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감독, 작가, 기자, 대중문화 평론가 등 각 부문을 대표하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면밀히 수상 부문을 선정한다.
전 세계적으로 K드라마 열풍을 이끈 주역들을 대상으로 시상하는 시상식인 만큼 그 규모와 방향성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그동안 ‘에이판 스타 어워즈’는 채널의 벽을 허물고 전체 방송국에서 방영된 모든 드라마를 대상으로 편견, 장르, 차별을 모두 없앤 심사의 결과로 시상식의 공정성과 품격을 높여 남다른 대중문화의 흐름을 읽는다는 평을 받았다.
역대 수상자로는 손현주(1회), 송혜교(2회), 조인성(3회), 김수현(4회), 송중기(5회) 이병헌(6회), 현빈(7회)이 있으며, 지난해 치러진 ‘제8회 에이판 스타 어워즈’ 대상의 영예는 5회 대상 수상자인 송중기가 다시 차지하는 등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추후 쟁쟁한 수상자(작) 후보는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대중문화 전반에 막강한 영향력을 펼친 최고의 아티스트들과 전 세계인이 함께하는 K드라마 축제의 장인 ‘2023 에이판 스타 어워즈’는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와 서울경제진흥원이 공동주최하고 위즈온컴퍼니가 공동주관하며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가 후원한다. 유관 단체(한국연예제작자협회, 한국음반산업협회, 한국대중문화예술산업총연합, 한국매니지먼트연합 등)들이 최초로 공식 인정한 유일무이한 시상식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