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은 2023년 연간 매출 1조9106억원, 영업이익 7680억원, 당기순이익 594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이다. 영업이익은 2.2%, 당기순이익은 18.8% 상승했다.
2023년 4분기 매출은 5346억원, 영업이익 1643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보다 12.8%, 30.3% 증가했다.
지난해 ‘펍지: 배틀그라운드’ PC·콘솔 부문은 매출이 전년보다 37% 증가했으며, 12월 최대 동시접속자 수도 연중 저점 대비 70% 상승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는 지난해 서비스를 재개한 이후 트래픽과 매출 모두 빠르게 회복했으며, 12월에는 역대 최대 월매출을 기록했다.
크래프톤 측은 “이런 성과가 배틀그라운드 IP의 견고한 성장성을 입증했다”며 “인도 시장에서의 사업 및 게임 포트폴리오 등의 확장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크래프톤은 이날 주요 신작과 중장기 방향성도 공개했다.
우선 2024년부터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맞춰 매년 신작들을 출시할 방침이다. 주요 라인업은 ‘다크앤다커 모바일’ ‘인조이’ ‘딩컴 모바일’ ‘프로젝트 블랙버짓’ ‘서브노티카 2’ 등이다.
크래프톤은 소수 지분 투자와 퍼블리싱을 결합한 세컨드파티 퍼블리싱을 통해 10개 이상의 투자가 진행됐다고도 밝혔다.
중장기 방향성으로는 배틀그라운드 IP의 프랜차이즈화, 인도 시장에서의 성장 및 독립적인 퍼블리싱 확대, AI(딥러닝) 분야의 R&D 투자 증대를 제시했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지난해 배틀그라운드 IP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하며, 다수의 라인업 확보에 집중해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올해는 이런 노력들이 성과로 이어지는 첫 해로, 크래프톤의 계단식 성장을 위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