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컬트가 현실에 강림했다. 여기에 배우들의 신들린 연기가 더해져 새로운 맛의 K오컬트가 탄생했다. 긴장감은 더하고, 공포는 덜어낸 영화 ‘파묘’는 134분을 순삭한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작품이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를 연출한 장재현 감독이 어린 시절 100년이 넘은 묘의 이장을 본 기억에서 시작됐다. 당시 묘 옆의 나무를 보고 느꼈던 두려움과 호기심에 풍수지리, 동양 무속 신앙 등을 가미해 새로운 오컬트 미스터리를 완성했다.
무당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은 집안 장손에게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한 남자의 의뢰를 받아 묫자리를 파헤치기로 한다. 풍수사 상덕(최민식)은 어쩐지 예감이 좋지 않다. 악지에 위치한 묘를 보고 의뢰를 거절하고자 하지만, 딸의 결혼식을 앞두고 큰돈이 필요했던 상덕은 이를 외면하지 못한다. 결국 장의사 영근(유해진)과 함께 찝찝한 파묘를 진행한다.
‘파묘’는 1장 음양오행부터 6장 쇠말뚝까지 총 6장으로 나뉘어 있다. 중반까지는 공포감이 강조된 으스스한 분위기가 주를 이룬다. 금기를 어겨 누군가가 고통받는 이야기는 익숙하다. 사람을 불러 이관하거나 액을 돌리기 위해 대살굿을 진행하는 등 무속신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낯설지 않다.
진짜 비밀이 드러나는 후반부부터 영화는 급변한다. 전반부의 미스터리함보다는 공포감이 스크린을 가득 채운다. 예고편에서 언급됐던 “겁나 험한 것”의 정체가 모습을 드러내며 퇴마의 색채가 강해진다.
‘파묘’는 무엇보다 장재현 감독의 영화 중 가장 대중적이다. 정통 오컬트물의 성격이 강했던 ‘검은 사제들’, 다소 복잡했던 ‘사바하’에 비해 관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는 캐릭터들의 협업이 영화를 이끌고 가기 때문이다.
풍수사 상덕 역의 최민식은 영화의 기둥이 돼 든든하게 극을 이끈다. 장의사 영근 역의 유해진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서사 속 숨통이 된다. 영화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인물은 ‘MZ 무당’ 김고은과 이도현이다. 컨버스 운동화를 신고 굿판을 벌이는 화림 역의 김고은과 그의 보조로 함께하는 봉길 역 이도현의 시니컬한 케미스트리가 빛이 난다.
특히 김고은의 변신은 파격적이다. 출연하는 작품마다 얼굴을 갈아끼웠다는 평을 듣는 김고은은 ‘파묘’에서도 신들린 연기를 보여주며 감탄을 자아낸다. 대살굿 장면에서의 디테일은 영화의 백미다.
장재현 감독이 지난 20일 언론시사회에서 “재미있고 화끈한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극장에서 아무런 선입견 없이 즐겨줬으면 한다”고 당부한 게 납득이 간다. 영화에 사용된 음악은 스릴을 유발하며 서라운드 스피커를 최대한 활용해 긴장감과 공포감을 더한다. CG를 최소화하고 실사 촬영을 고집한 영상도 몰입감을 높인다. 견고한 세계관에 이러한 연출이 더해져 티켓값이 아깝지 않은 영화의 탄생을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