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개그콘서트’가 3년 만에 방송을 재개한 지 어느덧 5개월 째에 접어들었다. 고군분투하며 지상파 공개 코미디의 명맥을 잇고 있는데 선배 개그맨들의 각고의 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개그콘서트’는 우여곡절 속 새 출발을 했다. 다양해진 플랫폼, 자극적인 소재들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지상파 프로그램으로서 표현의 한계는 여전한 상황이지만 ‘편안하게 함께 웃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모토를 25년 넘도록 여전히 이어오고 있다.
어쩌면 고루한 슬로건과 목표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매운맛, 심지어 마라맛 개그들이 즐비한 요즘 역설적으로 ‘개그콘서트’만의 고유한 색깔과 강점이 되고 있다. 시청률은 평균 3%대(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편성 시간대인 일요일 오후 10시 35분이 새로운 한주를 앞두고 있으면서 심야 시간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한 선방이다. 일요일 밤 오랜 기간 두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SBS ‘미운우리새끼’는 오후 9시 5분 시작해 10시 55분 끝난다.
‘개그콘서트’의 이 같은 기조를 이어가려는 출연자들과 제작진의 노력은 눈물겹다. 매주 12~13개의 코너를 만들기 위해 의기투합하고 있다. 아이템 회의부터 공개 녹화까지 쉴 틈 없는 스케줄을 함께 격려하며 소화하고 있다. 특히 선배 개그맨들은 후배들이 프로그램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출연료까지 줄였다는 게 제작진의 전언이다.
연예인들은 방송이 된 후 출연료를 받는다. 코너가 채택이 돼야 방송이 되고 코너 채택을 위해서는 경쟁을 거쳐야 했기에 과거에는 준비를 하려면 다른 활동은 거의 불가능했다.
2020년 ‘개그콘서트’ 종영 전에는 신인급의 경우 회당 출연료가 6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월 4회가 방송돼야 240만원. 하지만 방송이 재개되면서 선배 개그맨들이 후배들을 더 챙겨주라며 자신들의 출연료를 낮췄다.
이 같은 배려는 프로그램에서 케미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출연자들의 티키타카가 빛을 발하는 ‘데프콘 어때요’를 필두로 ‘금쪽 유치원’, ‘소통왕 말자 할매’ 등은 시청자들의 호평이 잇따르면서 ‘개그콘서트’의 대표 코너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빛을 보지 못했던 개그맨들도 큰 주목을 받으며 ‘개그콘서트’는 자연스럽게 ‘스타 등용문’이라는 기능도 되찾고 있다.
지상파 코미디 프로그램은 ‘개그콘서트’가 유일하다. 현재 톱 MC로 꼽히는 유재석, 강호동, 신동엽 모두 코미디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로 떠올랐음을 감안하면 방송계에서 그 기능은 무시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개그콘서트’는 40대 시청자들에게 가장 큰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무게를 가장 크게 느끼는 이들에게 위로와 활력을 주고 있다는 의미다.
이것만으로도 ‘개그콘서트’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충분히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개그콘서트’가 더욱 성장하기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