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인터뷰] ‘커넥션’ 감독‧작가 “어둡기만한 드라마 아냐… 그 속 반짝이는 가치 발견하기를”
이수진 기자
등록2024.07.11 06:15
“시청자들이 ‘커넥션’을 어둡고 쓸쓸한 드라마로 기억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둡고 씁쓸한 것들 사이에서 힘들게 건져낸 반짝이는 것의 가치를 함께 발견하고 기억해주면 좋겠습니다.”
SBS 금토드라마 ‘커넥션’ 연출자 김문교 감독은 종영을 맞아 일간스포츠와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첫 방송이 나가고 반응이 좋아 기분 좋은 고양감 속에서 지냈다. 함께한 모두에게 부끄럽지 않은 작품으로 남을 것 같아 감사하다”며 “촬영부터 방송까지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했던 탓에 육체적으로 힘든 순간이 많았다. 시청자들이 동료들의 노력을 알아줄 때 행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현 작가는 “드라마는 작품성만큼이나 상업성과 대중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우정이라는 보편적 주제를 담고 있지만 미스터리 스릴러라는 장르물 특성상 기대도 되면서 걱정됐다”며 “‘커넥션’을 몰입해 봤다는 시청자들의 말에 안심했다”고 솔직한 심경을 전했다.
지난 6일 종영한 ‘커넥션’은 누군가에 의해 마약에 강제로 중독된 마약팀 에이스 형사가 친구의 죽음을 단서로 20년간 이어진 변질된 우정, 그 커넥션의 전말을 밝혀내는 ‘중독 추적 서스펜스’ 드라마다. ‘커넥션’은 최종회인 14회에서 14.2%(닐슨코리아, 전국 가구 기준)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종영했다.
‘커넥션’에는 마약이라는 소재가 계속 등장한다. 지성이 신종 마약 ‘레몬뽕’에 중독된 형사 역할을 맡았기 때문이다. 김문교 감독은 “TV라는 매체에 어울리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데 가장 신경을 많이 썼다. 약이나 폭력 등 자극적인 소재를 어느 정도의 수위로 표현해야 할지 고민했다”며 “‘상황 자체는 자극적으로 만들되 적게 보여주자. 또 최대한 이야기의 전체를 이해할 수 있게 하자’는 결론에 닿았다”고 연출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원종수(김경남)를 중심으로 한 ‘변질된 우정’과 ‘마약’에는 집착 혹은 중독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20년 전 원창호 회장이 만들어준 인연으로 시작된 우정이지만 곧 변질됐다. 이런 이야기의 흐름을 통해 우정과 마약이 묘하게 엮일 수 있었다.
이현 작가는 우정에 초점을 맞추며 작업을 진행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핵심 메시지는 ‘우정’의 다면성과 소중함이다. 남도 아니고 가족도 아닌 중간 어딘가의 관계가 우정”이라며 “깨지기 쉽고 변하기도 쉬운 우정을 순수하게 지켜내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소중한지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또 “마약 드라마로만 비춰지는 것은 원하는 바가 아니었다. 각각의 인물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저마다의 우정’이라는 키워드를 얼마나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가에 초점을 뒀다”고 전했다.
‘커넥션’의 등장 인물은 입체적이면서 현실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현 작가는 “작가가 아무리 인물의 입체성을 설정해도 배우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커넥션’에서 배우들의 캐릭터 표현은 압권이었다. 캐릭터의 또 다른 면모까지 연기하는 모습을 봤다”고 출연진에게 감사를 전했다.
“‘커넥션’은 인간의 어두운 면을 보여주는 드라마입니다. 작품 속 인물의 말로가 좋지 않고, 우정이란 긍정적 가치의 이면을 자꾸 들춰냅니다. 그러나 작가님이 ‘커넥션’을 통해 하고자 했던 말은 그 씁쓸하고 어두운 면을 짚어내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어두운 면 너머에서 인간이 지켜내야 할 무엇을 발견하는 데에 있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