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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대표

“정몽규 4선 연임 반대 61.1%…홍명보 선임 과정 ‘불공정’ 78%”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의 4선 연임에 반대하는 여론이 61.1%에 달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 선임 과정이 불공정했다는 의견은 무려 78.8%였다.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축구 콘텐츠 기업 달수네라이브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3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몽규 회장의 4선 연임에 반대하는 의견은 61.1%에 달했다. 4선 연임 찬성 비율은 22.3%, ‘잘 모르겠다’는 16.7%였다. 연임 찬성과 반대 차이는 38.8%p로 오차범위 밖이다.연령별로는 40대(70.7%)가 4선 연임에 반대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50대(67.6%), 18~29세(63.5%), 30대(60.8%), 60대(54.9%), 70대(46.1%)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18~29세에서는 정 회장의 4선 연임 찬성 비율이 14.9%에 불과해 가장 낮았다.정몽규 축구협회장이 비판적인 여론을 받는 주된 이유에 대해서는 독단적인 운영 체계(30.8%)와 집행부의 무능력·무원칙(27.1%)이 절반이 넘는 선택을 받았다. 특정 이슈가 아니라 전반적인 행정력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크다는 의미다. 이어 감독 선임 과정이 16%, 지난해 승부조작 축구인 사면(8.6%), 기타/잘 모름(76%), 잘못한 일 없음(5.1%), 40년 만의 올림픽 진출 실패(4.9%) 순이었다.홍명보 감독 선임 과정과 관련해서는 ‘공정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78%로 매우 높았다. ‘전혀 공정하지 못했다’는 답변이 56.2%로 절반이 넘었고, 별로 공정하지 못했다(21.8%)가 그 뒤를 이었다. 공정했다는 의견은 ‘매우 공정했음’ 4.2%, 대체로 ‘공정했음’ 9.8%를 합쳐 13.9%에 그쳤다.홍명보 감독이 대표팀 감독직을 유지해야 되는지에 대한 질문엔 59.7%가 그만둬야 한다고 답했고, 계속해야 한다는 의견은 24.5%에 그쳤다. 차기 축구협회장 적합도 조사에서는 박지성이 35.9%로 가장 높았다. 그 뒤는 허정무 전 국가대표팀 감독 19.5%, 박주호 13.1%, 정몽규 회장 7% 순이었다. 신 교수의 적합도가 5.8%로 가장 낮지만, 이번 조사는 신 교수가 회장직 출마를 공식화하기 전에 실시됐다고 리얼미터 측은 설명했다. 박문성 달수네라이브 대표는 “축구협회장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여론조사는 거의 없어 이번 조사를 기획했다”며 “특정 선거인단으로 진행되는 협회장 선거를 앞두고 국민적인 의견을 살펴보고 내년 1월 선거의 결과를 비교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기 축구협회장 선거 후보 등록은 25일부터 사흘간이며, 선거는 내년 1월 8일에 열린다.이번 조사는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3.5% 응답률)한 결과로 자동응답방식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2024년 10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김명석 기자 2024.12.03 16:48
영화

‘구르는’ 김대명 위 ‘나는’ 박병은…‘더러운 돈’ 갖고 노는 법 [무비로그③]

김대명은 굴렀고, 박병은은 날았다. 새 영화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에서 두 배우는 상반된 행보로 타이틀롤 명득(정우)의 양옆을 지탱했다. 오는 17일 개봉하는 이 작품은 뒷돈 받기를 부업으로 하는 두 형사가 더러운 돈에 손대며 벌인 사건을 스스로 직접 수사하면서 이야기가 펼쳐지는 범죄 액션물이다. 극중 김대명은 명득의 파트너 형사 동혁 역, 박병은은 수사망을 좁히는 광수대 팀장 승찬 역으로 열연했다. ◇10kg 감량 투혼, 김대명 김대명은 치기 어린 형사가 웃음기를 잃어가는 모습을 있는 그대로 표현했다. 아픈 어린 딸을 위해 뒷돈에 손을 대야 했던 명득에 비하면 동혁은 철없는 이유다. 그가 갚아야 할 빚은 전부 여자친구와 도박장을 다니며 진 것이다. 만만하다 싶은 상대에게는 거침없던 동혁은 중국 조직으로 보내질 거액의 검은 돈을 가로챌 계획이 성대히 틀어지면서 겁을 먹는다.“형이 하면 나도 할게”라며 명득에게 절대적인 신뢰와 애정을 가졌던 그는 돈, 그리고 자신의 소중한 인연들 앞에서 그 동료애를 시험받게 된다. 점입가경으로 동혁을 둘러싼 상황이 악화되고, 종국에는 중국 조직이 직접 그의 생명을 위협하게 되면서 조급해진다. 김대명은 특유의 동글한 앳된 모습이 점차 야위어 가며 속절없이 흔들리는 멘털을 그대로 표정으로 드러낸다.실제로 김대명은 이 작품을 위해 10kg가량 감량했다. 그는 제작발표회에서 “김민수 감독님이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동혁이 소년에서 어른으로 변하는 모습을 주문했다. 그에 부합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동혁에 김대명이 가진 이미지가 녹아들기도 했다. 김 감독은 “김대명이 이 역할을 맡아준 것 자체가 동혁의 캐릭터를 만드는 데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동혁을 더 따뜻하고 다정한 사람으로 설정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 말대로 극중 동혁은 부패 형사의 면만 있는 것이 아닌, 명득의 딸에게 한없이 친절한 ‘꼴통 삼촌’이기도 하다. 김대명 또한 “제가 이제껏 보여준 적 없는 더 진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던 인물”이라고 동혁 역을 돌아봤다.◇반박 불가 섹시함, 박병은 도베르만과 하이에나, 그리고 비단구렁이. 박병은 그 자신이 광수대 팀장 승찬 역에 떠올렸다고 밝힌 이미지다. 공통점이라면 민첩하고, 목표물을 절대 놓치지 않는다는 것. 극중 승찬의 군더더기 없는 움직임과 절제된 감정선은 이에 딱 들어맞는다.승찬은 명득과 동혁이 벌인 총격전에 팀원을 잃게 되며 등장한다. 수사 브리핑을 듣다가 본론부터 말하라고 딱 자르는 대목에서 불필요한 것을 굳이 취하지 않는 인물이라는 게 느껴진다. 외골수인 명득에게 90년대 홍콩 액션물 같은 결이 있다면 그와 옛 인연인 승찬은 어딘가 세련된 요즘 스타일이다. 박병은이 가진 선악이 불분명한 마스크와 섬세함이 승찬의 얼굴에 완벽히 들어맞아 제법 섹시한 인상도 준다.적재적소, 신출귀몰, 동혁과 명득 위를 날며 카운터를 먹이는 승찬은 동요하지 않기에 더욱 깊은 인상을 남긴다. 특히 승찬의 “어쩌지. 증거가 나와버렸네”라는 대사는 노래로 치면 킬링 파트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두고 박병은은 “상대를 압박해 극에 긴장을 만드는 상황인데, 힘이나 큰 의미를 싣기보단 차분하고 이성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또한 박병은은 “전형성을 탈피하기 위해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는 동시에 범인을 잡기 위한 집착, 집념을 표현해 다른 의미에서 악함을 느낄 수 있도록 연기했다”고 회상했다. 이에 김 감독은 “딕션과 눈빛이 흔들림 없이 정확하다. 평균치가 굉장히 높아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시키는 보약 같은 배우”라며 오차 없이 배역을 소화한 박병은을 극찬했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14 05:50
국가대표

홍명보 '자진 사퇴'는 없다…불공정·특혜 논란 모두 일축, 행정 '착오' 가능성만 인정

“이 문제로 사임할 생각은 없습니다.” 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 부임 과정에서 논란의 중심에 선 홍명보(55)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자진 사임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계약 기간 도중 성적 부진에 따른 경질은 불가피하겠지만, 최근 일련의 사태를 이유로 스스로 감독직에서 물러나는 일은 없을 거라는 '확언'이다.홍명보 감독은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대한축구협회 등에 대한 현안질의에 참석해 ‘불공정한 절차가 확인될 경우 사임할 의사가 없는지’에 대한 질문에 “물론 성적이 안 좋으면 언젠가는 경질이 되겠죠”라면서도 “이 문제(감독 선임 과정 논란)로 사임할 생각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앞서 홍 감독은 지난 7월 울산 HD를 이끌다 이임생 대한축구협회 기술총괄이사와 2시간의 면담을 거쳐 축구대표팀 감독직을 수락했다.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이후 물러난 뒤 10년 만의 대표팀 감독 복귀다.문제는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 경질 이후 많은 외국인 감독 후보들과 협상이 번번이 실패한 뒤, 정해성 당시 전력강화위원장 체제 초반부터 거론되던 홍명보 감독이 결국 선임이 됐다는 점이다. 애초에 축구협회 내부적으로 홍명보 감독의 선임으로 결론을 내리고 선임 작업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시작으로 다른 외국인 감독 후보들과 달리 면접 절차 없이 이임생 이사의 간곡한 요청만으로 선임 작업이 이뤄졌다는 점, 그리고 이임생 이사가 감독을 선임할 자격이 있는지에 대한 논란 등 각종 의혹 속 비판 여론이 거셌다.이날 국회 현안질의에서도 쟁점은 홍명보 감독 선임과 관련된 절차의 정당성 논란이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돼 오후 8시가 넘어서야 끝난 현안질의 시간 내내 홍 감독 관련 이슈가 메인이 됐다. 이 과정에서 이임생 총괄이사는 5명의 다른 기술위원들에게 감독 선임 권한과 관련해 사전 동의를 얻지 못했다는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의 의혹 제기에 억울함을 호소하며 ‘사퇴’의 뜻을 직접 밝히기도 했다. 홍명보 감독은 그러나 이날 하루종일 자신의 대표팀 감독 부임 과정은 ‘불공정하지 않다’고 강조했다.홍 감독은 ‘이번 선임 과정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졌다고 보느냐’는 질의에 “한 번도 대표팀 감독을 하겠다고 (먼저) 이야기한 적은 없다. 한 번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그 경험을 통해 말씀을 드리면, 불공정했다거나 특혜가 있었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고 맞섰다.이어 “저는 전력강화위원회에서 1순위라는 이야기를 듣고 받은(수락한) 거다. 제가 혹시라도 2순위, 3순위 후보였다는 저는 받지 않았을 것”이라며 “1순위라는 이야기를 이임생 이사에게 들었기 때문에 들었다. 객관적으로 봐도 특혜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이임생 이사와 본인의 자택 인근 베이커리에서 2시간 동안 만나 이룬 대화에 대해서도 홍 감독은 “부탁이라는 말은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이임생 이사가 따로 연락해 단둘이 만남을 가진 것에 대한 적절성 논란에는 “이임생 이사의 역할은 최종 3인의 후보를 접촉해서 협상해야 하는 역할이었다.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어디서 만나고 면담을 해야 할지 일정을 짜야한다. 모두가 그렇게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홍명보 감독은 “감독 선임과 모든 축구적인 측면에서 공분을 일으킨 점에 대해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사퇴 가능성을 언급하는 대신 당장 다가오는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나아가 2년 뒤 월드컵 본선에 대비해 팀을 잘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만 재차 강조했다. 홍 감독은 “지금 당장 대표팀 경기력을 끌어올리는 게 쉽진 않겠지만, 많은 노력을 통해 예전에 갖고 있던 대표팀 경기력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감독으로서 남은 기간 동안 팀을 강하게 만들고, 월드컵에서 좋은 결과를 내는 게 내 임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내달 문화체육관광부의 감사 결과 등을 통해 불공정한 절차에 의한 임명이라는 결론이 나올 경우에도 직접 물러나겠다는 뜻은 끝내 내비치지 않았다. 적어도 자신은 ‘전력강화위 내부에서 1순위’라는 이야기를 듣고 이를 수락했으니, 적어도 자신에게는 이번 대표팀 감독 수락 과정에서 귀책사유가 없다는 뜻이다. 홍 감독은 ‘불공정한 절차에 의해 임명이 됐다고 하면 책임을 지겠는가’, ‘책임을 지지 않으면 불공정한 절차로 선임된 감독이 팀을 계속 이끌었을 때 리더십 등에 대한 문제는 없겠느냐’에 대한 의원들 질문들에 대해서도 “월드컵 예선을 코앞에 두고 있다”며 “이번 두 경기에서도 (리더십과 관련한) 큰 문제는 나오지 않았다. 물론 첫 번째 경기(팔레스타인전 무승부)는 결과가 좋지 않았지만, 감독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했다. 자신의 부임 과정에서 행정적인 착오가 발생했을 가능성은 인정했다. 자신이 최종 3인 후보에 올랐던 10차 회의까지는 큰 문제가 없었으나, 이임생 이사가 대신 권한을 위임받고 자신을 선임하는 과정에 있었던 11차 회의는 오류가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는 뜻이다. 홍 감독은 “어떤 회의인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행정에 오차(착오)가 있지 않았었나 싶다. 위원장을 교체하면서 임명장 등 행정적인 절차가 없었다는 건 인정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10차까지는 정해성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들 모두 오늘 발언을 보면 전력강화위원회의 역할 등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그러면서도 홍 감독은 “행정적인 ‘문제’가 있었다고는 하지 않았다. 오차(착오)가 있었다고 한 거다. 행정적인 오류를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자신이 스스로 물러나야 할 만한 중대한 문제가 있다는 의미가 담긴 건 아니라고 덧붙였다.이날 홍명보 감독은 전재수 위원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은 뒤 “축구인생 40년 간 가장 힘들었던 건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직후였다. 월드컵 대표팀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다. 그래서 더더욱 가고 싶지 않았고, 도망가고 싶었다”면서도 “이임생 위원장과 면담할 때 한국축구가 힘든 걸 외면하기 어려웠다. 울산이 아닌 국가대표팀에서 봉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10년 전에 제가 가지고 있던 책임감이나 사명감이 다시 안 나올 줄 알았는데, 면담 이후 그게 나와서 그렇게 결정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김명석 기자 2024.09.25 06:03
연예일반

‘설계자’ 강동원, 연기도 얼굴도 짜릿하지 [무비로그②]

강동원이 필모그래피 역사상 가장 차가운 얼굴로 스크린 한복판에 섰다. 온도를 낮춘 그의 연기는 새롭고, 세월을 거스르는 비현실적 얼굴은 여전히 빛난다. 강동원이 신작 ‘설계자’를 선보인다. 오는 29일 개봉하는 ‘설계자’는 의뢰받은 청부 살인을 완벽한 사고사로 조작하는 영일이 예기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극 중 강동원은 타이틀롤 영일을 연기했다. 영일은 청부 살인 조직 삼광보안 팀의 리더이자 설계자다. 이름, 나이, 출신 그 어떤 것도 남아 있지 않아 일명 ‘깡통’으로 불리는 인물로, 늘상 냉철하고 이성적인 판단력, 한 치의 오차 없는 철저한 플랜으로 의뢰받은 청부 살인을 완벽하게 조작한다. 하지만 그런 영일에게도 트라우마가 존재한다. 가장 믿고 의지했던 동료 짝눈(이종석)이 떠난 사고다. 짝눈의 죽음이 누군가에 의해 조작됐다는 의심을 떨치지 못하던 영일은 오래지 않아 또 한 명의 팀원을 잃게 되고, 완벽주의자 모습 이면에 자리했던 그의 불안은 점점 커진다.탄탄하게 극을 이끌고 나가던 강동원의 진가가 본격적으로 발휘되는 지점도 여기서부터다. 강동원은 누구도 믿을 수 없게 된 영일이 외로움과 불안감에 옥죄며 변해가는 모습, 그의 내적 혼란을 소란스럽지 않게 빈틈없이 표현한다.이중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소란스럽지 않게’에 있다. 강동원은 커다란 움직임이나 별다른 대사 없이 오직 순간순간의 눈빛만으로 영일의 복잡한 내면을 전달한다. 특히 극 후반 영일의 의심이 휘몰아칠수록 섬세하게 세공한 감정 연기는 빛을 발한다.예고됐던 대로 강동원의 가장 차갑고 어두운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전작인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등 작품들과 최근 출연한 각종 예능을 통해 보여줬던 따뜻하고 어딘가 능청스러운 면모는 흔적 없이 지웠다. 강동원은 시종일관 낮은 음성과 날카로운 눈빛을 유지하는데 그 신선함에서 오는 흡인력이 상당하다. 물론 이 모든 것에는 그의 수려한 얼굴이 기반이 됐다. 강동원은 얼굴 자체로 서사를 만들고 극의 분위기를 지배한다. 그의 잘생김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이를 활용하는 능숙함이 더해지며 캐릭터의 매력을 배가했다. 다시 말해 과거의 강동원은 잘생김을 스스로 어쩌지 못하는 듯 보였다면, 근래의 강동원은 자신의 잘생김을 쓰는 방법을 완벽하게 터득한 느낌이다. ‘설계자’는 그 방증이자 수혜작이다. 강동원은 러닝타임 내내 얼굴이란 자신의 무기를 거부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적재적소에 활용해 관객을 매료시킨다. “완벽한 얼굴에 만화같이 어두운 매력이 있다. 흑미남의 매력을 카메라로 보고 ‘복 받았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이요섭 감독의 말처럼 ‘설계자’와 영일은 일정부분 강동원의 비주얼 자체에 기대고 있다. 강동원은 최근 일간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외모가 (이름 앞에) 먼저 따라 나오는 게 신경 쓰이거나 부담스럽진 않다. 굳이 또 안 따라오게 할 필요가 있나 싶다”고 털어놓으며 “영화를 보고 우리끼리도 ‘이런 캐릭터를 소화할 수 있는 얼굴도 생겼구나’ 했다. 제 표정도 좋았다. 아쉬운 지점이야 늘 있지만, (연기가) 늘고 좋아진 점도 보여 다행”이라고 평했다.특별출연한 영화 ‘1987’ 이후 거듭된 부진을 겪으며 내내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왔던 강동원이 스스로도 만족한 본 적 없는 얼굴, 변치 않은 미모로 자신의 필모그래피 흥행 불씨를 되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27 05:50
프로야구

여자농구 보면서 "뒤통수 얼얼", 박용택 "한국야구 위기, 팬 서비스 잘 했으면"

지난 7일 아산 이순신체육관에서 열린 여자프로농구(WKBL) 올스타전. 프로야구의 전설 박용택 KBS N 해설위원이 현장을 찾았다. 박 위원은 관중석에서 여자농구의 축제를 함께 즐겼다. 이틀 뒤인 9일 박용택 위원은 대전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4 KBO 신인 오리엔테이션에서 초청 강사로 132명의 프로야구 신인 선수들 앞에 섰다. 그리고는 이틀 전에 WKBL 올스타전에서 느꼈던 소회를 전했다. 선수들의 개성 있는 등장과 애드리브, 오랜 시간 준비한 듯한 단체 군무, 감독과 선수가 어우러진 올스타전 경기는 그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여자농구 인기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농구인들을 보면서 박 위원은 스스로 반성하게 됐다고 돌아봤다. 박 위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선수들이 입장하면서 짧게는 10초, 길게는 40초 동안 음악에 맞춰서 춤을 추는데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많은 관중들과 관계자들 앞에서 분명 그렇게 못하는 선수들도 많을텐데 팬들을 위해 준비하고 노력한 것 아닌가. 선수뿐만 아니라, 감독, 코치까지 관중들과 즐기는 모습을 보면서 뒤통수를 얻어 맞은 느낌이었다"라고 돌아봤다. KBO도 경기력 향상뿐만 아니라, 선수들이 팬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박용택 위원은 신인 선수들에게 ‘팬 서비스’를 강조했다. 그는 “프로야구는 실제로 위기다. 새로운 야구팬의 유입이 잘되지 않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팬이다”라고 말했다. 박용택 위원은 선수 시절에도 팬 서비스가 좋은 선수로 유명했다. 경기 후 선수들을 기다려 준 팬들을 위해 오랫동안 사인을 해주기도 하고, 2022년 그의 은퇴식 땐 다음 날 새벽 3시 30분까지 팬 사인회를 하기도 했다. 선수 시절 그는 2000년대 초반 한 시즌 총관중 300만 명도 되지 않는 KBO리그의 암흑기와 2010년대 800만 관중의 부흥기를 모두 겪었다. 팬들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기에 후배 선수들에게 팬 서비스를 재차 강조한 것이다. 실제로 2023년 3월 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한 프로야구 여론조사(표본오차 ±3.1%·신뢰수준 95%)에 따르면, 30대가 전체 성인 중 27%, 20대가 21%로 적었다. 2013년 30대가 46%, 20대가 44%였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크게 줄었다. 프로야구 팬들이 고령화가 두드라지는 반면, 새로운 팬이 유입되지 않는 상황이다. 박용택 위원은 "허구연 KBO 총재님이 매번 하는 말이긴 한데, 800만 관중 시대를 열었다고 해서 우리는 절대 여기에 취해있으면 안된다. 앞으로 3~40년 야구 인기가 유지되려면 새로운 팬들의 유입이 필요하다"라면서 "식당이 아무리 맛있어도 손님이 없으면 소용이 없지 않나. 나중엔 팬 서비스가 아니라 당연한 것이 되는 시대가 되도록 선수들이 마인드셋을 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프로야구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KBO리그 온라인 중계 유료화 전환 문제로 분기점에 섰다. OTT(Over The TOP·인터넷동영상서비스) 특성상 월정액을 내야 시청이 가능한데,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20대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 미지수다. 결국엔 선수와 리그가 좋은 상품이 돼야 하는 상황이다. 박용택 위원은 젊은 세대들의 프로야구 관심을 끌어모으기 위해 후배 선수들이 위기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팬 서비스에 앞장서길 바랐다. 2024시즌 KT 위즈 1라운드 신인 원상현은 "박용택 선배가 '팬이 없으면 프로도 없고 야구도 없다'고 많이 강조해 주셨는데 정말 공감한다. 프로의식을 가지고 팬분들께 더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다짐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삼성 라이온즈 1라운드 신인 육선엽도 "프로 선수라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 팬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박용택 선배의 말대로 팬들의 응원을 감사하게 여기고, 팬들에게 더 많이 다가가겠다"라고 다짐했다.윤승재 기자 2024.01.12 06:04
연예일반

마동석, 이병헌․송강호 제치고 올해 관객이 뽑은 최고 영화배우

배우 마동석이 리서치 조사회사 한국갤럽이 발표한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1위에 이름을 올렸다. 18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올 한해 가장 활약한 영화배우를 두 명까지 물은 결과(자유응답), 마동석이 18.0%의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천만영화 ‘범죄도시3’의 흥행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조사는 지난 11월 2일부터 12월 4일까지 전국 만 13세 이상 1769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2.3포인트(95% 신뢰수준)다.2위는 이병헌(14.6%)이다. 이병헌은 올해 ‘콘크리트 유토피아’에서 지진 생존 아파트 주민 대표 영탁 역으로 열연했다. 3위는 송강호(11.1%)가 차지했는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영화 ‘브로커’ 상현 역으로 제75회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받으며 크게 주목받았던 지난해와 비교해 올해는 추석 무렵 개봉작 ‘거미집’의 김감독으로 조용히 돌아왔으나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서울의 봄’의 전두광 역 황정민(10.1%), 이태신 역 정우성(6.6%)은 각각 4위와 7위를 기록했다. ‘밀수’의 조춘자 역 김혜수(7.2%)와 권상사 역 조인성(4.9%)은 각각 6, 8위, '’달짝지근해: 7510’ 유해진과 ‘1947 보스톤’ ‘비공식작전’ 하정우(이상 2.9%)는 공동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21년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으로 글로벌 스타 반열에 오른 이정재(10.1%, 공동 4위), 지난해 ‘범죄도시2’에 출연한 손석구(3.6%, 9위)는 올해 영화 개봉 신작 없이도 10위권에 들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2.18 18:56
영화

‘1947 보스톤’ 강제규 감독 “임시완 ‘불한당’ 보고 확신, 대안 없었다” [IS인터뷰]

영화 ‘쉬리’, ‘태극기 휘날리며’를 연출한 강제규 감독이 신작 ‘1947 보스톤’으로 또 한 번 감동 실화를 전한다. 2015년 영화 ‘장수상회’ 이후 8년 만이다. 최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영화사 엠메이커스 사무실에서 강제규 감독을 만났다.지난 27일 개봉한 ‘1947 보스톤’은 1947년 광복 후 처음으로 태극마크를 달고 국제 대회에 출전하기 위한 마라토너들의 도전과 가슴 벅찬 여정을 그린 이야기. ‘1947 보스톤’ 촬영은 2019년 9월 시작해 2020년 1월에 끝났다. 촬영 시작부터 지금까지 약 4년 만에 관객 앞에 선보이게 된 것. 오랜 경력을 가진 강 감독에게도 이런 경험은 처음이었을 터다.“촬영이 종료되고 몇 년씩이나 개봉을 못 했잖아요. 처음이라 굉장히 낯설고 당혹스럽고 답답하기도 했어요. 그때 들었던 생각은 ‘이건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예요. 스스로 마음을 다잡는 데 시간은 걸렸지만.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해보자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됐어요. 고칠수록 조금씩 예뻐지고 다듬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긴 시간이었지만 값진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강제규 감독은 왜 마라톤 소재에 끌렸을까. 강 감독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부모님과 친지들에게 영향을 받고 성장했다. 그분들이 살았던 시절 이야기를 많이 듣다 우연히 휴 허드슨 감독의 ‘불의 전차’를 접하게 됐다”며 “젊은 나이에 달리기의 미학을 느꼈다. 그게 계기가 되어서 쭉 관심을 갖다가 연출 제의가 들어 왔다”고 설명했다.‘1947 보스톤’은 베를린올림픽 영웅 손기정과 서윤복 선수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손기정 역에는 하정우가 서윤복 역에는 임시완이 출연에 몰입도를 높였다.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 만큼 주의해야 할 부분도 많았을 터. 강제규 감독은 손기정과 서윤복을 생생하게 구현하기 위해 공간, 의상 등 하나하나에 세심하게 신경 썼다.“한편씩 영화로 만들어도 될 정도인 세분의 이야기를 한 영화에 담는 게 쉬운 일은 아니더라고요. 유가족분들의 의견을 잘 수렴해서 조화롭게 인물상을 구축했어요. 초반엔 어려움도 있었는데 여러 조언들이 도움이 많이 됐어요.” 강제규 감독은 임시완을 캐스팅한 이유를 묻자 “틀에 박힌 연기를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드라마 ‘미생’을 통해 임시완을 처음 봤다는 강 감독은 “당시 ‘신선하고 풋풋한 연기하는 친구네’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저돌적이고 깡 있는 묘한 매력이 있더라. 영화 ‘불한당’을 보고서는 ‘이 친구, 물건이 되겠다’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털어놨다.“‘1947 보스톤’ 시나리오를 보고 임시안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겠다 싶었어요. 다행히 대본을 보고 빨리 답을 줬죠. ‘핸드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비상선언’ 이 작품들도 무리 없이 소화해내는 걸 보면 대단해요.”강제규 감독은 한국의 대표 영화감독 중 한 명이다. 1996년 데뷔작 ‘은행나무 침대’로 시작해 ‘쉬리’(1999)와 ‘실미도’(2003), ‘태극기 휘날리며’(2004)로 흥행 역사를 새로 썼다.“한국 영화들이 장르의 다양성의 소극적이던 시대가 있었어요. 그 이후에 1990년대와 2000년대를 거쳐 나름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죠. 저는 특정 장르보단 마음 깊숙한 곳에서 들끓는 감정이 생기면 작품을 하게 돼요. ‘1947 보스톤’도 시나리오를 보고 들끓는 감정이 생겨서 하게 됐죠. 그런 작품이면 언제든지 해야죠.” 강제규 감독은 코로나19 이후 찾아온 한국 영화계 위기에 대해 솔직한 심정도 전했다. 강 감독은 “지금 개봉되고 있는 영화들이 코로나19 당시에 제작되었거나 이전에 촬영되고 만들어졌던 영화들이다. 코로나를 기점으로 굉장히 큰 변화가 3년 사이에 일어났다”며 “그런 특수상황이 반영되지 않은 결과물이 개봉 중이니 편차나 오차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했다.그러면서 “3년 사이에 생겨난 큰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새 솔루션을 영화계에서 만들어야 한다”며 “지금부터 새롭게 만드는 작품은 최소 1년 이상 걸린다. 회복까지는 일정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9.29 18:09
스포츠일반

남승현 단장, 60세 생일에 최고령 공중 격파 기네스 도전 성공

올해 60세인 남승현 국기원 시범단장이 세계기네스협회 최고령 공중격파 기록 도전에 성공했다. 이날은 남단장의 60세 생일이다. 국기원 시범단 단장을 맡고 있는 남 단장은 4월24일 국기원 중앙수련장에서 세계기네스협회 알리시오 자오 감독관의 입회하에 최고령 공중격파에 성공했다. 공중격파 높이는 3m10. 100여 명이 숨죽여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된 이날 도전은 도약대 없이 공중으로 날아 올라 날카로운 칼 끝에 꽂힌 사과를 격파한 뒤 이어 공중에서 송판을 격파했다. 이 기록은 세계기네스협회의 첫 번째 도전기록으로 남단장이 첫 기록의 주인공이 됐다.용인대 태권도학과를 졸업한 남단장은 강릉대에서 체육학박사 학위를 받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수련하는 태권도인으로 유명하다. 하루로 수련을 게을리 하지 않는 태권도 9단으로 국제사범 1급 자격증 소유자다. 특히 1999년부터 2001년까지 3회연속 종합격파 3연패를 차지한 실력자이기도 했다. 이날 축사에 나선 이한경 한국체육학회 회장은 “남단장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체력관리에 한 치의 오차도 없는 분이다”면서 “지금도 매일 1~2시간 코스의 산에 오르고 꾸준히 체력을 가꾸는 존경할만한 의지의 체육인이다”고 평가했다.남단장이 기네스 기록 도전을 결심한 것은 2~3년 전이다. 60세라는 인생의 터닝 포인트에서 어떤 의미있는 일을 할까 고민하다가 새 도전을 선택한 것. 태권도인으로서 기본에 충실하고 후배들에게 모범이 되기 위해 이번 도전을 준비했다. 세계기네스협회 알리시오 자오 감독관은 “이날 격파는 기네스기록에 없던 부문으로 오늘 기록은 세계기네스협회 최고령 공중격파 첫 기록으로 등재됐다”고 말했다.남단장은 “60세를 맞고 보니 세상에서 받은 혜택을 돌려 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험한 세상을 멋지게 살기 위해 태권도를 벗삼아 열심히 뛰었고 멋진 도전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동섭 국기원장은 “남단장의 꾸준한 수련과 노력은 전 태권도인들의 귀감이 되고도 남는다”면서 “기네스 기록 도전과 성공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2023.04.24 10:14
영화

한국 감성 ‘소울메이트’, 中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 같은 점과 다른 점은? ②

이 기사는 일부 스포일러를 포함합니다. 배우 김다미와 전소니가 그리는 가슴 깊은 우정 이야기 ‘소울메이트’는 중국영화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의 리메이크작이다. 해외에서 흥행한 영화가 국내에서 다시 만들어지는 경우는 많지만, ‘소울메이트’는 그 중에서도 원작을 크게 바꾸지 않고 한국적 감성을 잘 덧입혔다. 너무나 다른 두 여성의 우정이라는 ‘소울메이트’ 시작은 중국 여성 작가 칭산의 단편소설 ‘칠월과 안생’에서 시작된다. 소설은 모범생으로 유복한 가정에서 자라온 여성, 자유롭게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아온 여성의 우정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다. 이 소설이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로 만들어졌고, 다시 ‘소울메이트’로 재탄생했다. 두 영화는 원작 소설의 스토리 구조를 충실히 따른다.민용근 감독은 여기에 다양한 소재를 통해 ‘소울메이트’를 한국 이야기로 바꿨다. 가장 눈에 띄는 건 ‘그림’이라는 소재다. 자유로운 영혼의 미소(김다미)와 모범생 하은(전소니)의 차이는 그들이 그리는 그림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미소는 틀에 얽매이지 않은 추상화를 그리고, 하은은 한치의 오차도 없는 극사실화를 그린다.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에서는 소설로 안생(미소)과 칠월(하은)의 인생이 교차되지만, ‘소울메이트’에서는 그림으로 서로의 인생이 교차된다. 어린 시절 미소와 하은의 우정이 깊어가는 공간을 제주도의 아름다운 풍경으로 표현한 것도 인상적이다. 민용근 감독은 “영화에 등장하는 공간이 굉장히 많다. 약 100곳 정도 된다”며 “제주라는 공간에서는 청춘의 따뜻하고 습한 느낌, 청춘의 땀방울 같은 느낌을 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중국과 다른 제주의 풍경이 한국영화만의 색을 만들어냈다. 미소와 하은의 사이에 끼어드는 남자 진우(변우석)와, 안생을 마음에 두고 칠월과 연애하는 남자 ‘가명’의 행보도 차이가 있다. 진우와 가명 둘 다 작품 속 두 친구의 우정을 강조하는 수동적 역할을 하지만, ‘소울메이트’에서 진우는 마치 배경처럼 존재감을 더 지웠다.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가 사랑과 우정 사이에서 고민하며 진정한 소울메이트를 찾아가는 내용을 다뤘다면, ‘소울메이트’에서는 이성과의 사랑보다는 둘의 성장과 우정에 더 초점을 맞춘다. 칠월과 가명의 이별은 사랑 때문이지만, 하은은 ‘내가 나로 살기 위해’다. 결말도 다르다. ‘소울메이트’는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과는 달리 연대하는 삶을 그린다. 또한 원작과는 다른 미소와 하은의 보다 특별한 감정까지 영화에 담는다. 여기에 1998년을 배경으로 하는 레트로한 소품도 옛 추억을 불러오는 타임캡슐 같다. 이러한 소소한 차이는 각자의 ‘소울메이트’를 떠올리게 하는 장치가 됐다. 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3.03 07:00
연예일반

“감정조차 CG화” 기술적 혁신 재조명된 ‘아바타’

‘아바타 리마스터링’의 전세계 최초 개봉을 앞두고 ‘아바타’가 2009년 당시 전 세계 영화계에 가져온 놀라운 영상 혁명에 대해서도 다시금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바타 리마스터링’은 행성 판도라와 지구의 피할 수 없는 전쟁 속에서 새로운 생명체 ‘아바타’로 거듭난 제이크와 나비족(Na'vi) 네이티리가 선택해야 할 단 하나의 운명을 그린 ‘아바타’를 4K HDR(High Dynamic Range)로 새롭게 리마스터링한 영화. 전 세계 영화사상 가장 놀라운 기술적 진보를 보여준 레전드 무비 ‘아바타’가 4K HDR로 거듭난 ‘아바타 리마스터링’으로 개봉하며 2009년 당시 ‘아바타’가 개봉하며 보여줬던 기술적 혁신에도 관심이 재점화되고 있다. 단순 모션 캡처를 넘어 “감정조차 CG화했다”는 극찬을 얻었던 퍼포먼스 캡쳐는 특히 ‘아바타’가 가져온 놀라운 기술 혁신 중 하나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은 동공의 움직임부터 눈썹의 떨림 등 안면근육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CG화에 성공하며 감정조차 일체화된 ‘아바타’를 완성해낼 수 있었고, 여기에 ‘시뮬 캠’이라는 새로운 장비로 실사와 CG간 오차를 최소화해 새로운 가상 세계로의 몰입을 가져오기도 했다. ‘아바타’가 시도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의 CG는 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연기를 이끌어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 움직임이나 폭발 장면 등도 사실적으로 표현해냈다. 영화의 배경이 된 가상 행성 판도라의 초현실적 영상미도 ‘아바타’를 더욱 특별하게 하는 포인트 가운데 하나다. 판도라 비주얼을 구현한 CG 용량으로만 2009년 ‘아바타’ 개봉 전엔 상상조차 어려웠던 1페타바이트, 1천 테라바이트 이상의 저장 공간이 필요했다. ‘아바타’가 제작되는 동안 일어난 마이크로소프트의 혁신 덕분에 영상미가 그대로 구현될 수 있었다. 2022년 12월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기대작 ‘아바타: 물의 길’ 개봉을 앞두고 지난 21일 대한민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아바타 리마스터링’은 오직 3D로 상영되며 기존 팬층뿐만 아니라 당시 극장에서 영화를 미처 보지 못한 모든 관객들에게도 큰 기대를 모은다. ‘아바타 리마스터링’은 전국 극장에서 오직 3D로만 절찬 상영 중이며 IMAX, 4DX, 수퍼4D, 돌비 시네마 등 다양한 포맷으로 만날 수 있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09.2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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