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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손석구의 힘, ‘밤낚시’…CGV “24~26일 연장 상영”

배우 손석구의 단편영화 ‘밤낚시’가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상영을 연장한다.21일 CGV에 따르면 ‘밤낚시’는 오는 24일부터 26일 상영을 연장한다. ‘밤낚시’는 당초 지난 14~16일 1주차 상영을 마친 후 이날부터 오는 23일까지 2주차 상영이 계획되어 있었다.그러나 개봉 후 열렬한 관심 속 높은 좌석 판매율을 기록, 연장 상영을 결정했다. 영진위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밤낚시’는 개봉 첫 주 3일간 첫날 84.1%, 토요일 50.7%, 일요일 43.3%의 좌석 판매율을 기록하며 누적 관객수 1만 6636명을 기록했다. 3일간 CGV 단 15개 극장에서 얻은 쾌거이다.‘밤낚시’는 어두운 밤 전기차 충전소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 영화로, 12분 59초의 러닝타임과 티켓값 1천 원이라는 ‘스낵무비’를 표방해 화제가 됐다.손석구가 공동 제작 및 연기에 참여했으며 문병곤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의 카메라를 활용해 자동차의 시선이라는 신선한 연출을 시도해 제28회 판타지아국제영화제 국제 단편 경쟁 부문에도 공식 초청됐다. ‘밤낚시’의 연장 상영 회차는 현재 CGV에서 예매 가능하다. 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21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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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서도 흥행세…‘범죄도시4’, 2주만에 773억 벌었다

‘범죄도시4’가 북미, 인도네시아, 싱가폴, 베트남, 몽골 등 해외에서도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다.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범죄도시4’는 개봉 2주차까지 약 5687만 달러(약 773억 4320만원)의 글로벌 수익을 기록했다. 지금까지 누적 글로벌 매출은 5760만 달러(약 783억 3600만원)다. 이중 국내 수익이 압도적인 가운데 북미 등에서도 선전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북미 전역 74개관에서 개봉한 ‘범죄도시4’는 1주차 만에 37만 9109 달러(약 5억 1559만원)의 수익을 거둬들이며 전편의 흥행 기록을 뛰어넘었다. 앞서 전편인 ‘범죄도시3’는 북미 41개관에서 개봉해 1주차까지 약 20만 달러(약 2억 7200만원)의 매출을 냈다. 뿐만 아니라 ‘범죄도시4’는 몽골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베트남에서도 개봉 2주차 만에 3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돌파하며 전편보다 더 빠른 속도로 흥행 중이다. 한편 ‘범죄도시4’는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가 대규모 온라인 불법 도박 조직을 움직이는 특수부대 용병 출신 빌런 백창기(김무열)와 IT 업계 천재 CEO 장동철(이동휘)에 맞서는 범죄 소탕 작전을 그린 영화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08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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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쿵푸팬더' , 개봉 첫 주말 1위…'파묘' 1161만 돌파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쿵푸팬더4’가 개봉 첫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1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쿵푸팬더’는 지난 주말(4월12일~14일) 동안 40만8572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정상을 유지했다. 누적관객수는 87만7734명이다. 이는 올해 외화 최고 흥행작인 ‘웡카’의 개봉 첫 주 누적관객수 91만4503명을 잇는 수치이자 지난해 4월 개봉, 239만 관객을 동원한 애니메이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1주차 스코어(76만9099명)를 앞지른 속도다.여전히 뒷심을 발휘 중인 ‘파묘’는 같은 기간 12만8874명이 관람하며 2위를 지켰다. 누적관객수는 1161만4101명으로 ‘부산행’(1156만7816명)을 제치고 역대 박스오피스 18위에 올랐다.이어 ‘남은 인생 10년’이 5만7335명(누적관객수 32만1591명)으로 3위를 차지했고, ‘댓글부대’가 4만2915명(누적관객수 91만5711명)을 모으며 4위에 머물렀다. 5위는 2만6694명이 찾은 ‘오멘: 저주의 시작’(누적관객수 14만5646명)이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ㅈ 2024.04.15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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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봄’ 손익분기점 돌파..천만영화 등극할까 [종합]

김성수 감독의 ‘서울의 봄’이 개봉 2주만에 극장관객 손익분기점을 넘었다. 4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서울의 봄’은 3일 67만 7288명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지난달 22일 개봉해 줄곧 1위를 지키면서 누적 관객 465만 5126명을 기록했다.총제작비 233억원이 투입된 ‘서울의 봄’ 손익분기점은 대략 450~460만명 가량이다. 해외판매와 VOD 예상 수입 등을 고려하면 400만명 가량으로 더 낮아진다. 이로써 ‘서울의 봄’은 어떤 경우의 수를 대입해도 극장 관객으로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 ‘서울의 봄’은 개봉 4일째 100만, 6일째 200만, 10일째 300만, 12일째 400만명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현재 추세라면 오는 5일께 5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서울의 봄’은 천만영화인 ‘국제시장’ ‘광해, 왕이 된 남자’보다 빠른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다. 입소문이 좋은 덕에 개봉 1주차보다 2주차에 더 많은 관객이 몰리고 있다. 오는 20일 ‘노량:죽음의 바다’가 개봉하기까지 뚜렷한 경쟁작이 없기에 천만영화 등극도 조심스레 점쳐진다.과연 ‘서울의 봄’이 ‘범죄도시3’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천만영화로 등극할지 기대된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12.04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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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봄’ 개봉일보다 2주차 월요일 관객수 늘어..‘개싸라기’ 조짐 [종합]

김성수 감독의 ‘서울의 봄’이 개봉 2주차 월요일 관객수가 개봉일 관객보다 늘어 ‘개싸라기’ 조짐을 보이고 있다.28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서울의 봄’은 27일 23만 9669명이 찾아 박스오피스 1위를 지켰다. 지난 22일 개봉해 누적 213만 2365명. 주목할 점은 개봉 2주차 월요일 관객수가 개봉일 관객수보다 늘었다는 점. ‘서울의 봄’은 개봉일인 22일 20만 3813명이 들었는데, 27일은 이보다 3만여명 이상 관객이 더 많이 찾았다. 통상적으로 개봉일은 ‘개봉 버프’(영화에 대한 관심이 쏠려 많은 관객이 쏠리는 것을 일컫는 조어)를 받아 관객이 늘고 이튿날은 줄었다가 주말을 맞아 금요일 토요일 관객이 상승하고 일요일은 토요일보다 관객이 소폭 줄고 월요일은 큰 폭으로 줄기 마련이다.하지만 2주차 월요일에 개봉일보다 더 많은 관객이 몰리는 건, ‘개싸라기’(1주차보다 2주차에 더 많은 관객이 몰려 장기흥행을 하게 된다는 것을 뜻하는 조어) 조짐으로 여겨진다. 영화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더 커지고 있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서울의 봄’은 개봉 첫 주 토요일인 25일(59만 4448명)보다 일요일인 26일(62만 4868명) 더 많은 관객이 몰려 눈길을 끌었다. 이어 2주차 월요일에 개봉일보다 더 많은 관객이 몰렸기에 장기흥행이 점쳐지고 있다. 관건은 28일 관객수다. 통상적으로 문화가 있는 날 전날은 관객수가 줄어든다. 영화관람료가 저렴한 문화가 있는 날로 관람을 미루는 경향이 있기 때문. 그렇기에 문화가 있는 날 전날인 28일에 27일 못지 않은 관객이 몰린다면 ‘서울의 봄’ 흥행세는 더욱 폭발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가격 저항을 넘을 만큼 영화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28일에도 ‘서울의 봄’이 21~23만명 가량 관객이 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실제 관객수가 어떨지도 주목된다.과연 ‘서울의 봄’이 얼마나 흥행돌풍을 이어갈지 영화계 안팎의 관심이 쏠린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11.28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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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첫 주말보다 2주차 주말 관객↑..2위 ‘화란’보다 관객 4배 차 1위 [IS차트]

남대중 감독의 ‘30일’이 100만 관객을 넘어서며 10월 극장가에서 확실한 비교 우위를 지킬 전망이다.15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30일’은 14일 13만 8678명이 찾아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지난 3일 개봉한 이래 줄곧 1위를 지키며 누적 관객 109만 2895명을 기록했다. ‘30일’은 개봉 첫 주 토요일인 7일 관객수(11만 306명)보다 2주차 토요일인 14일 3만명 이상 관객이 더 많이 들었다. 1주차보다 2주차에 더 많은 관객이 드는 ‘개싸라기 흥행’ 패턴을 보이고 있다. 특히 ‘30일’은 ‘화란’ ‘화사한 그녀’ 등 신작 공세에도 불구하고 1위를 수성한데다 이날 2위 ‘화란’보다 4배 이상 관객 차이가 난다. 때문에 특별한 경쟁작이 없는 10월 극장가에서 롱런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송중기 주연 영화 ‘화란’은 이날 3만 6401명이 찾아 2위를 기록했다. 11일 개봉해 누적 13만 5178명. ‘화란’에게 2위 자리를 내준 ‘천박사 퇴마 연구소:설경의 비밀’은 이날 2만 4665명이 찾아 3위에 올랐다. 지난달 27일 개봉해 누적 183만 1185명이다. ‘화란’과 같은 날 개봉한 ‘화사한 그녀’는 1만 5756명이 찾아 5위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10.15 08:10
영화

“관객 눈 높아져” CGV, 영화 소비 트렌드 키워드 제시

2023년 국내 상반기 영화시장은 코로나19 이전인 2017~2019년 상반기 평균 관객수의 70%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관객들이 줄어드는 와중에도 CGV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를 통해 415만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되며 여전히 영화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CGV는 코로나19 이후 ▲소확잼 ▲역주행 ▲서브컬처의 부상 ▲비일상성을 영화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제시했다.CJ CGV는 30일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2023 CGV 영화산업 미디어 포럼’을 열고, 올해 국내 영화시장 및 트렌드를 발표했다.◇ 2023년 국내 영화시장 분석올해 상반기 국내 영화시장 관객수는 5839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2019년의 상반기 평균 관객수인 8330만명과 비교하면 70% 수준을 회복한 수치다. 코로나19로 인해 극장 방문객이 줄었지만, 2020년부터 2023년 기간 동안 415만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됐다.월별로 올해 CGV를 방문한 고객의 연령별 티켓 비중 변화를 살펴보면, 극장을 방문하는 연령층이 콘텐츠별로 차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월에는 ‘아바타: 물의 길’이 3040세대에서 절반 이상인 56.8%의 티켓 비중을 기록했다. 2월부터 4월까지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 ‘스즈메의 문단속’의 역주행과 N차 관람 영향으로 1020세대 관객 비중이 큰 폭으로 늘었다. 5월과 6월에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3’, ‘분노의 질주: 라이드 오어 다이’ 등 할리우드 대작과 ‘범죄도시3’가 흥행하며 1월에 이어 3040세대의 발걸음을 이끌었다. 7월부터 현재까지는 여름 성수기 한국영화 기대작과 함께 ‘엘리멘탈’의 장기 흥행에 힘입어 전 연령대의 관객이 극장을 방문하고 있다.올해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수 점유율은 36%로 나타났다. 이는 2017~2019년의 한국영화 관객수 점유율 평균(57%) 보다 낮은 수준이다. 다만 올해 최고 흥행을 기록한 영화가 한국영화인 ‘범죄도시3’라는 점은 고무적이다. 실제로 ‘범죄도시3’는 ‘아바타: 물의 길’보다 10일 빠른 32일 만에 천만 관객을 돌파했고, 올해 개봉한 한국영화 중에서는 가장 높은 신규 및 회복고객 비중(30.5%)을 나타냈다.CJ CGV 조진호 국내사업본부장은 “코로나19를 거치며 관객들의 영화 선택이 까다로워지고, 눈높이도 높아졌지만 ’범죄도시3’나 ‘엘리멘탈’ 같이 볼 만한 콘텐츠가 개봉하면 극장을 찾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영화 흥행을 주도하는 세대와 연령대의 폭이 넓어지고, 콘텐츠별로도 세분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영화 소비 트렌드CGV는 코로나19 이후 CGV를 방문한 고객의 영화 소비 행태를 분석해 ▲소확잼 ▲역주행 ▲서브컬처의 부상 ▲비일상성 등 4가지를 변화된 영화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제시했다.우선 ‘소확잼’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재미’의 줄임말로 관객이 확실한 재미가 보장된 작품을 선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평균 관람 시점도 전보다 늦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19년 10.8일에서 최근 1년간은 15.1일로 나타나 4.3일 늘었다. 특히 이런 경향은 1020세대에서 두드러져 10대와 20대의 평균 관람 시점은 2019년 대비 각각 6.3일, 4.7일 늦어졌다.입소문과 SNS 바이럴 마케팅 영향력이 확대되며 주차별 관객 유입이 증가하는 ‘역주행’ 트렌드도 나타났다. 올해 대표적인 역주행 작품으로는 ‘엘리멘탈’이 꼽힌다. ‘엘리멘탈’은 개봉 3~4주차에 1~2주차보다 많은 관객 유입률을 보였다.‘더 퍼스트 슬램덩크’ 또한 주차별 관객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또다른 역주행 사례다. 특히, 개봉 초기에는 3040세대가 흥행을 주도했지만, 개봉 5주차부터는 20대 관객이 30대 이상 관객보다 높은 티켓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CGV가 진행한 영화 ‘바비’의 ‘핑크 덕후 상영회’와 ‘엘리멘탈’의 ‘극공감F관’은 모두 80%가 넘는 평균 객석률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다음으로 나만의 가치소비 확산에 따른 ‘N차 관람의 대중화’, ‘재패니메이션 인기’, ‘ICECON(CGV얼터콘텐츠 브랜드) 콘텐츠 흥행 등 ‘서브컬처의 부상’을 세 번째 트렌드 키워드로 제시했다.과거 천만 대작영화 중심의 N차 관람 문화가 최근에는 미들급 영화로 소비 저변이 확대됐다. 최근 1년간의 N차 관람 횟수는 전 연령대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올해 N차 관람 문화의 대표 주자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 ‘스즈메의 문단속’ 등 재패니메이션 콘텐츠로 나타났다. CGV의 단독 개봉작과 ICECON 콘텐츠 등 CGV ONLY 콘텐츠도 세분화된 관객 니즈를 충족시켰다. 올해 CGV 단독 개봉작의 관객 수는 상반기에만 157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5배가 넘는 수치다.마지막은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비일상적인 경험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늘고 있는 ‘비일상성’을 꼽았다. 대표적인 사례는 특별관으로 최근 1년 동안 CGV의 특별관 티켓 비중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4.5% 증가했다. 매출액 또한 2019년 대비 7.6% 증가했다.작품별 컨셉에 따라 특별관 수요도 다르게 나타났다. ‘오펜하이머’는 개봉 1주차에 IMAX 평균 객석률이 52%에 달했고,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은 3면 스크린을 모두 활용해 콘서트장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는 스크린X관의 매출 점유율이 73%에 달했다. 템퍼시네마(TEMPUR CINEMA)와 프라이빗 박스(PRIVATE BOX) 등의 고급 특별관 인기도 두드러진다. 지난해 론칭한 프라이빗 박스도 평균 객석률이 6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CGV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지난달 CGV신세계 경기에 전관 특별관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CJ CGV 조진호 국내사업본부장은 “새로운 영화관람 트렌드를 바탕으로 CGV만의 강점인 ONLY 콘텐츠와 특별관 확대, 차별화된 경험 마케팅 등의 노력을 통해 고객의 극장 방문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8.30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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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멘탈’ 다시 쓴 애니 역사… ‘겨울왕국2’ 이후 4년 만에 700만 돌파

올해 외화 박스오피스 정상에 오른 ‘엘리멘탈’이 놀라운 흥행 레이스로 700만 관객을 돌파했다.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엘리멘탈’은 27일 오전 7시께 701만 관객을 넘어섰다. 이로써 ‘엘리멘탈’은 ‘겨울왕국2’ 이후 700만을 돌파한 최초의 애니메이션이 됐다.‘엘리멘탈’은 지난 6월 14일 개봉한 이후 쟁쟁한 여름 대작들 사이에서도 건재함을 과시하며 개봉 11주차까지 흥행 기세를 이어왔다. ‘엘리멘탈’은 개봉 이후 3개월 여의 시간 동안 단 하루도 빠짐없이 박스오피스 톱5에 이름을 올렸다.미국 외 전 세계 개봉 국가들 가운데 한국이 글로벌 흥행 수익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 ‘엘리멘탈’에 대한 국내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실감하게 한다.새로운 흥행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4원소가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에서 재치 있고 불처럼 열정 넘치는 앰버가 유쾌하고 감성적이며 물 흐르듯 사는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27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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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X전망] ‘미션 임파서블’이 온다..‘엘리멘탈’ 400만 가능할까

7월 3주차, 올 것이 온다. 영원한 블록버스터 가이 톰 크루즈의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이 관객들과 만난다. 블록버스터의 계절 7월의 시작을 본격적으로 알리게 된 이 작품이 여름철 극장가에 흥행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그런가 하면 지난달부터 역주행 흥행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는 애니메이션 ‘엘리멘탈’의 질주는 어디까지 이어질지도 관심이 쏠린다. 여름 대작의 신호탄을 알릴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의 개봉 이후 박스오피스엔 어떤 변화가 불지,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 데이터를 통해 예측했다. ◆ 예측 1위: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역시 1위는 신작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개의 경우 영화들은 개봉 1주차에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하게 마련이다. 지난해 영화 ‘탑건: 매버릭’으로 박스오피스를 뒤흔들었던 ‘액션 장인’ 톰 크루즈의 신작인 만큼 개봉 당일과 주말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이 기대된다.10일 오전 기준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은 예매율 1위를 점유하고 있다. 예매율은 대략 56.5%로 전체의 절반을 넘는다. 2위인 ‘엘리멘탈’(13.7%)과 격차가 상당해 박스오피스 1위는 무난해 보인다.이 작품의 사전 예매량은 톰 크루즈의 이전 작품들인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13만 5972장), ‘탑건: 매버릭’(13만 6972장)도 넘어섰다. 여기에 지난 4월 내한 프로모션을 진행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볼륨3’의 같은 시기 예매량(14만 4914장)도 넘어선 수치로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이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볼륨3’이 기록한 420만 누적 관객까지는 흥행을 끌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 ‘엘리멘탈’ 역주행 신화로 ‘코코’ 넘고 400만 갈까‘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을 잇는 박스오피스 2위는 ‘엘리멘탈’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엘리멘탈’은 개봉 첫날 4만 7000명의 관객을 동원, 3위로 박스오피스 질주를 시작했다. 이후 입소문에 힘입어 서서히 관객을 끌어올리며 개봉 열흘만인 지난달 24일 ‘범죄도시3’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 계속해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주말 관객수도 매 주 증가, 픽사 애니메이션 국내 흥행 역대 3위인 ‘토이 스토리4’의 누적 관객 수(340만 명)를 넘었다. 9일까지 ‘엘리멘탈’이 동원한 관객은 모두 340만 6141명이다.10일 오전 기준 ‘엘리멘탈’의 예매율은 13.8%, 예매 관객 수는 오전 11시께 3만 6000명을 상회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가 계속된다면 곧 국내에서 역대 픽사 흥행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코코’의 누적 관객 수(351만 명)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확실한 장기흥행 추세에 접어든 ‘엘리멘탈’이 ‘코코’를 넘어 픽사 역대 흥행 1위인 ‘인사이드 아웃’이 세운 497만 명이란 기록까지 넘볼 수 있을지 주목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7.10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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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에 대한 픽사의 복수..역주행 ‘엘리멘탈’, 픽사 1위 넘본다 [줌인]

픽사 애니메이션 ‘엘리멘탈’ 역주행 행진이 심상치 않다. 현재 추세라면 픽사 역대 애니메이션 최고 흥행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10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엘리멘탈’은 지난 9일 32만 1265명이 찾아 박스오피스 1위를 지켰다. 지난달 14일 개봉해 누적 340만 6139명을 동원했다.‘엘리멘탈’은 픽사 애니메이션 국내 흥행 3위인 ‘토이 스토리4’(340만명)을 넘어섰으며, 2위 ‘코코’(351만명)를 따라잡는 건 초읽기에 들어갔다. 역대 픽사 국내 흥행 1위인 ‘인사이드 아웃’(497만명)을 넘어 500만명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그도 그럴 것이 ‘엘리멘탈’은 지난 주말인 2일까지 누적 220만명을 기록했는데, 불과 한 주 만에 340만명을 불러모을 만큼 뒷심이 강하기 때문이다. ‘엘리멘탈’은 개봉 첫날 4만 7000여명을 동원해 ‘범죄도시3’ ‘플래시’에 이어 3위로 출발했다. 개봉 1주차 토요일(6월17일) 관객수도 17만여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점점 입소문이 나면서 개봉 열흘만인 지난달 24일 ‘범죄도시3’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라선 뒤 줄곧 1위를 지키고 있다. 주목할 건 매 주말마다 관객수가 늘고 있다는 것.영진위 집계에 따르면 ‘엘리멘탈’은 개봉 첫 주말(6월16~18일) 42만 2075명을 동원했다. 통상적으로 개봉 첫 주말 가장 많은 관객이 들고 2주차부터는 관객이 줄어들기 마련이다. 흥행에 성공해도 개봉 첫 주말과 비슷한 스코어를 유지한다. 반면 ‘엘리멘탈’은 2주차 주말(6월23~25일) 49만 8528명, 3주차 주말(6월30~7월2일) 68만 7832명, 4주차 주말(7월7~9일) 80만 460명이 찾았다. 개봉 후 매 주말이 지날수록 더 많은 관객이 찾고 있는 것. 이는 ‘엘리멘탈’이 ‘개싸라기’(개봉 첫주보다 2주차에 더 많은 관객이 들어 장기흥행 하는 것을 뜻하는 영화계 은어)에 성공했다는 것을 뜻한다.‘엘리멘탈’은 북미에서도 픽사 역대 최악의 흥행 실패를 거뒀다는 평을 듣다가 조용히 역주행을 시작해 놀랄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엘리멘탈’은 북미에서 2960만 달러의 오프닝 성적을 기록, 픽사 애니메이션 사상 최악의 성적을 받았다. 이를 두고 버라이어티 등 외신들은 픽사를 인수한 디즈니가 팬데믹 기간 중 픽사 애니메이션을 디즈니+로 공개하는 등 픽사를 홀대하면서 벌어진 일이라는 분석을 쏟아냈다. 실제로 디즈니는 팬데믹 기간 동안 자사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들은 극장에서 개봉시킨 반면 픽사 애니메이션은 디즈니+로 공개해 관객들이 픽사 작품은 OTT로 보는 것이란 선입견을 심어줬다. 또한 디즈니가 경영 악화를 이유로 최근 픽사 직원들을 대대적으로 구조조정하기도 했다.하지만 픽사의 대재앙으로 불리던 ‘엘리멘탈’은 북미에서도 꾸준한 입소문으로 마침내 3주차에 1억 달러 매출을 돌파했다. 북미에서 2018년 이후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1억 달러를 돌파한 건 ‘엘리멘탈’이 처음이다.박스오피스 집계 사이트 박스오피스모조에 따르면 2억 달러 제작비가 든 ‘엘리멘탈’은 9일까지 전세계에서 2억 5189만 1880달러를 벌어들여 손익분기점을 넘어 흥행에 성공했다. 가히 디즈니에 대한 픽사의 작은 복수라고 할 수 있다.‘엘리멘탈’은 북미를 제외하고 한국이 전세계 흥행 1위(1713만 달러)일 만큼 한국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4원소가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에서 재치 있고 불처럼 열정 넘치는 앰버가 유쾌하고 감성적이며 물 흐르듯 사는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 한국계 미국인 피터 손 감독이 연출을 맡아 이민자로서 정체성을 담았다.‘엘리멘탈’ 국내 역주행은 홍보대사를 자처한 엑소 멤버 도경수의 영화 관람평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주효한 것으로 여겨진다. 영화 만듦새가 좋아도 외면당하기 일쑤인 최근 극장가에서 ‘엘리멘탈’은 SNS를 통해 적극적인 입소문이 나면서 관객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극장가에 가족 관객이 다시 찾고 있는데, ‘엘리멘탈’이 가족 관객용으로 안성맞춤인 것도 주효한 것 같다.과연 ‘엘리멘탈’이 픽사 최고 흥행 기록까지 한국에서 갱신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7.10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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