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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원경’ 이현욱, 이방원 완벽 변신 “진심으로 감사” 종영소감

배우 이현욱이 ‘원경’을 통해 새로운 인생 캐릭터를 추가했다.이현욱은 지난 10일과 11일 방송된 tvN X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원경’(연출 김상호/극본 이영미 /제작 스튜디오드래곤·JS픽쳐스) 11회와 마지막 회에서 ‘2025년 이방원의 초상’을 완성하며 캐릭터와 혼연일체 된 열연으로 시청자들의 호평을 이끌었다.11회에서 이현욱은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한 모먼트와 한편으로는 마음 여린 태종 이방원의 양면성을 오가며 강렬한 존재감을 발산했다. 이방원(이현욱)은 학문보다는 사냥과 유흥에 빠진 세자 양녕대군(문성현)의 모습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양녕이 죄인이 준 뇌물까지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분노했고, 세자를 어지럽힌 이숙번(박용우)을 귀향 보냈다.태종은 이전에 원경(차주영)의 동생들이 양녕을 능욕했던 사건을 대외적으로 들추지 않고, 민무휼(이찬희)과 민무질(오정택)에게 경녕군을 임신한 영실(이시아 분)을 죽이려 했다는 죄를 명분 삼아 결국 이들에게 사약을 내리는 냉혹한 결단을 내리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이현욱은 흔들리는 눈빛과 쓸쓸한 뒷모습으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캐릭터의 내면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그의 고독과 아픔을 그대로 전해지게 해 보는 이들의 마음마저 저릿하게 했다.방송 말미, 이방원은 아들 성녕대군이 두창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한달음에 달려갔고, 어의의 손을 붙잡고 떨리는 목소리로 간절히 아들을 살려달라고 애원하는 장면은 강인한 군주로서의 모습 뒤에 감춰진 인간 이방원의 나약함을 드러내며 깊은 울림을 안겼다지난 11일 방송된 마지막 회에서 이현욱은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내야 하는 슬픔을 깊이 있게 표현하는 것은 물론 애틋한 눈물 연기로 몰입을 극대화했다. 이방원은 결국 두창으로 세상을 떠난 성녕대군을 바라보며 애써 올라오는 감정을 억눌렀지만, 동생이 죽어가는 와중에도 사냥을 즐기는 양녕의 모습에 결국 좌절하며 울분을 토해냈다. 끝내 이방원은 군왕의 자질을 보이지 않는 양녕을 세자 자리에서 폐위했고, 충녕대군(박상훈)에게 왕위를 물려줬다. 상왕이 된 이방원은 원경과 함께 사가 시절을 그리워하며 개경으로 떠나기로 했다. 그러나 떠나는 당일, 원경이 학질에 걸리고 말았고 과거 회암사에서 자신에게 썼다는 편지를 건네받은 이방원은 눈시울을 붉히며 깊은 감정에 사로잡히기도. 이방원은 원경의 열을 낮추기 위해 직접 발을 씻겨주는가 하면, 그녀의 머리를 빗겨주면서 “내가 그대를 이리 만든 것은 아닌가”라고 자책하며 또다시 눈물을 흘려 시청자들의 가슴을 먹먹하게 했다.방송 말미, 원경의 생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직감한 이방원은 그녀를 예우하고 싶다며 아들 세종(이준영)에게 직접 궁으로 모시고 와달라고 부탁했다. 원경을 애타게 기다리는 이방원의 모습은 뭉클함을 자아내며 깊은 여운을 남겼다.이렇듯 이현욱은 익숙한 역사적 인물인 이방원을 ‘이현욱표’ 이방원으로 그려내며 인간적이면서도 왕권을 지키기 위해 애쓰는 국왕의 다채로운 면면을 입체적으로 그려냈다. 특히 이방원의 10대부터 노년의 서사까지 그려내며 열연을 펼쳤다.이현욱은 “함께해 주신 감독님, 스태프분들, 그리고 모든 배우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한 ‘원경’을 끝까지 사랑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시청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좋은 작품으로 인사드리겠다”라고 애정 어린 종영 소감을 전했다.한편, 이현욱의 열일 행보는 계속된다. 올해 공개 예정인 티빙 ‘샤크: 더 스톰’에서 막강한 힘으로 건달 세계의 신흥 강자로 떠오른 보스이자 ‘싸움의 고수’ 현우용 역으로 활약할 예정으로 그의 새로운 변신에 기대가 뜨겁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5.02.12 14:10
영화

박신양 복귀작 ‘사흘’, K오컬트 붐 이을까 [줌인]

‘파묘’, ‘핸섬가이즈’에 이어 K오컬트물 열풍을 이끌 새 작품이 관객을 찾는다. 박신양 주연의 영화 ‘사흘’로, 본격적인 비수기에 돌입한 극장가에 새로운 기폭제가 될 수 있을지 기대감을 모은다.오는 14일 개봉하는 ‘사흘’은 장례가 치러지는 3일간 죽은 딸을 살리려는 아빠와 미스터리한 존재를 없애려는 구마 사제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박신양이 ‘박수건달’ 이후 11년 만에 선보이는 스크린 복귀작으로 화제를 모은 ‘사흘’은 사랑하는 사람이 공포의 대상으로 변한다는 설정, 죽음과 맞닿은 공간인 장례식이라는 배경, 사흘이란 시간적 제약 등으로 예비 관객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다.무엇보다 ‘사흘’이 주목받는 이유는 오컬트라는 장르 자체에 있다. 오컬트 영화는 공포 영화 하위 장르로 악령, 귀신, 주술, 예언, 사후 세계 등을 소재로 하는 작품을 일컫는다. 국내 시장에서는 줄곧 비주류로 여겨져 온 장르인데, 관객층이 한정돼 흥행이 쉽지 않았던 까닭이다.하지만 올초 ‘파묘’가 흥행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지난 2월 개봉한 ‘파묘’는 묘 이장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오컬트 영화 최초로 천만 관객 돌파에 성공했다. 이어 6월 개봉한 또 다른 오컬트 영화 ‘핸섬가이즈’ 역시 손익분기점을 가뿐히 넘어서며 성공을 거뒀다. 두 작품의 연이은 흥행은 오컬트 영화가 마이너에서 주류로 올라오는 기반을 만드는 역할을 했다. 무엇보다 대중의 인식 변화에 크게 기여했다. 관객은 마니아층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던 오컬트 영화 속 대중적 코드에 반색했고, 장르의 벽은 조금씩 허물어졌다.더욱이 최근 등장한 오컬트물은 이스터에그(영화 등에 숨겨진 메시지나 기능)가 다양하다는 점에서 영화를 놀이 문화로 인식하는 MZ세대의 취향까지 저격했다. 실제 앞선 두 영화가 개봉한 후 온라인상에서는 수많은 이야기가 오갔고, 이는 하나의 팬덤과 관심 여론으로 연결돼 흥행에 불을 지폈다.한국인의 정서에 맞춘, 이른바 K오컬트란 점도 주효했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오컬트 장르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방향성과 다양한 요소”라며 “‘파묘’, ‘핸섬가이즈’도 한국적인 요소를 녹여서 승화시킨다거나 새로운 장르와 결합함으로써 우리 관객의 정서에 맞게, 거부감은 줄이고 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만들었다”고 짚었다.개봉을 앞둔 ‘사흘’ 또한 이들 영화의 흥행 코드를 고스란히 따르고 있다. ‘사흘’은 전 세계를 관통하는 부성애를 기반으로, 곳곳에 찾고 해석하는 재미가 있는 각종 코드와 심볼을 숨겨뒀다. 여기에 국내 관객들만이 더욱 열광할 만한 K요소도 담았다.메가폰을 잡은 현문섭 감독은 일간스포츠에 “기존의 오컬트 장르 영화들이 악령과의 대결과 구마사제의 희생을 강조했다면, ‘사흘’은 이러한 공식을 넘어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자 했다”며 “3일장에 녹아있는 죽음을 대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정서와 가톨릭 오컬트가 공존한다는 점이 차별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영화 속 가장 주목해야 할 심볼로는 나방을 꼽았다. 현 감독은 “나방은 ‘사흘’의 ‘킥’이다. 나방은 번데기에서 탈피하며 다시 태어나기에 영화에서 부활의 심볼로 쓰였다. 소미(이레) 얼굴에 나방이 펼쳐질 때 관객들로 하여금 공포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만들고자 했다. 나방을 가면처럼 펼쳐 악마의 트레이드 마크로 보일 수 있도록 연출했다”고 귀띔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11.06 06:05
영화

[IS리뷰] ‘삼식이 삼촌’은 다 원대한 계획이 있구나

과연 ‘삼식이 삼촌’의 원대한 계획이 엿보인다. 보통 시대극 이상의 다른 무언가를 보여주겠다는 그런 야심 말이다.지난 15일 첫 공개 된 디즈니플러스 시리즈 ‘삼식이 삼촌’은 전쟁 중에도 하루 세 끼를 반드시 먹인다는 삼식이 삼촌(송강호)과 모두가 잘 먹고 잘 사는 나라를 만들고자 했던 엘리트 청년 김산(변요한)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3.15 부정선거와 4.19 혁명으로 이어지는 1960년대 전후가 배경인 만큼 극 중 현재, 그리고 다가올 미래를 작품 밖 시청자는 알고 있다. 그렇다고 고구마만 먹일 텐가. ‘삼식이 삼촌’은 고집스레 다른 먹거리를 준비했다.먼저 ‘원대한 계획’으로 무장한 ‘삼촌’이라는 인물상이다. 당장 송강호의 이전 배역 ‘기생충’의 기택은 “무계획이 계획”이라던 무능한 가장이었다. ‘삼식이 삼촌’에서 김산이 부정하는 것, 강성민(이규형)이 적대하던 것도 그런 ‘아버지’다. 힘없는 나라,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제 자식도 지키지 못하는 아버지를 대신하며 세끼 먹여주는 삼촌을 자처한 것이 삼식이, 박두칠이다. 먹고 살기 힘든 시대, 배곯이 앞에 누구나 평등하다. 삼식이 삼촌은 그 진리를 일찍이 깨우친 인물로 사업가면서 뒷세계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정치 브로커로서 그의 ‘원대한 계획’ 실현을 위해 조용히 장기말을 모아왔다. 그런데 삼식이 삼촌은 좀 독특하다. 의원이나 건달 같은 ‘힘’을 가진 자에 무시당하면서도 모두가 곤란할 때는 진영과 지위를 가리지 않고 그를 필요로 한다. 그의 계획의 동기나 목적지가 선인지 악인지 섣불리 판단도 어렵다. 그런 그의 중요한 장기말로 눈에 든 것은 김산. 올브라이트 장학생으로 미국 유학을 다녀온 육사 출신 내무부 엘리트다. 그의 꿈인 ‘하루세끼 배불리 먹는 나라’는 그가 지난 2년 동안 내무부에서 밤새가며 작성한 국가재건 5년 계획 종합경제 시책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그러나 당시 내무부는 나라를 다시 세우려는 노력보다는 권력을 잡기 위한 분투에 혈안인 상황. 김산은 혁신당 시국 강연회 연설 자리에서 울분을 터뜨린다. 이를 계기로 삼식이 삼촌은 김산에게 같은 꿈을 꾸고 있다며 접근한다. 공개된 5화까지는 김산이 무력한 ‘아버지’와 결별하고 삼촌의 손을 잡는 과정이 담겼다. 신연식 감독은 장면을 거미줄처럼 구성했다. 작품은 1960년 수도방위사령부 비밀벙커의 취조 장면과 그로부터 수개월 전 1959년 겨울의 모습, 그보다 오래전 각 인물의 과거를 교차하며 진행된다. 작중 삼식이 삼촌이 설계한 필연에 우연을 더해 서사를 촘촘히 짜며 몰입을 자아낸다. 완성될 상을 이미 역사로 배웠지만 아버지 아닌 수상한 ‘삼촌’이 이끄는 맛은 조금 다르다.첫 드라마 연기 도전이라고 강조한 송강호도 대중을 방심시키려는 계획이었을까. 박찬욱 감독은 “송강호 연기의 절정이자 종합”이라며 “‘대부’에서 브랜도, 파치노, 듀발이 변신 합체한 인물” 같다고 평했다. 이견을 갖기는 어렵다. 송강호 특유의 리듬감 있는 대사 톤은 의중을 파악하기 어려운 엷은 미소, 짙은 눈빛과 어우러져 삼식이 삼촌이라는 의뭉스러운 인물상을 완성한다. 차근차근 빌드업을 거쳐 5화 말미의 “내가 세상을 만들었나, 세상이 날 만든 거겠지”라며 터지는 송강호의 연기 차력쇼는 다음 화 재생을 누르게 만들기에 충분히 계획적이다.매주 수요일 2편씩, 마지막 주에는 3편 공개. 총 16부작. 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20 06:00
연예일반

[IS인터뷰] ‘카지노’ 김주령 “‘오겜’ 이후 인기 실감, 신인의 마음으로 돌아갈래요”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에 이어 디즈니+ ‘카지노’까지 연이은 흥행에도 그저 겸손할 뿐이다. 배우 김주령이 앞으로도 신인의 마음으로 연기에 임하겠다고 밝혔다.‘카지노’는 돈도 빽도 없이 필리핀에서 카지노의 전설이 된 남자 차무식(최민식)이 살인사건에 휘말리면서 인생의 벼랑 끝 목숨 건 최후의 베팅을 시작하게 되는 강렬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김주령은 최근 인터뷰에서 ‘카지노’의 글로벌 인기 비결을 묻자 “내가 잘해서가 아니라 운이 좋았던 것뿐”이라며 웃었다.‘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친 후 김주령은 ‘카지노’를 다음 작품으로 선택했다. ‘오징어 게임’이 공개된 후 가장 먼저 제안받은 작품이 ‘카지노’였다. 김주령은 완성도 높은 대본과 최민식이 출연한다는 소식에 단번에 출연을 결심했다.“‘오징어 게임’ 때도 느꼈지만 대본이 중요하더라고요. 저는 캐릭터보다 전체 대본의 흐름과 내용에 끌리는 작품을 선택해요. 그렇게 해서 출연했을 때 결과물도 좋았던 것 같아요. ‘카지노’도 대본에 관심이 갔고 최민식 선배, 강윤성 감독님과 작업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김주령이 연기한 진영희는 필리핀에서 삼겹살 가게를 운영하는 교민이다. 극 초반에는 친근한 인물인 것처럼 그려졌으나 주인공 차무식에게 점점 앙심을 품게 되고, 큰 사건의 도화선이 되는 반전의 키를 쥔 인물이다.“평범하다기보단 당돌한 캐릭터예요. 어리석은 면을 보여주는 캐릭터 같아요. 민회장 살인사건에 불씨를 지피는 역할인데, 진영희가 아니었으면 사건은 일어나지도 않았을 거예요. 감독님이 촬영 들어가기 전부터 ‘진짜 같았으면 좋겠다’, ‘뭔가를 하려고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요청하셨어요. 장사해봤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안 해봤어요(웃음). 삼겹살 가게 내부는 한국 세트장이고, 모든 게 잘 갖춰져 있는 상황에서 저는 연기를 했을 뿐이에요.”김주령은 최민식과 영화 ‘특별시민’에 이어 두 번째로 호흡을 맞췄다. 당시에는 최민식의 대변인 역할을 맡아 주고받는 대사도 없었고 뒤를 졸졸 따라다니며 인사만 했다. ‘카지노’에서 최민식과 같은 프레임 안에서 대사를 주고받으니 출세한 기분이라고 했다.“최민식 선배가 ‘주령아, ‘오징어 게임’이 잘돼서 너를 현장에서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좋다’고 만나자마자 얘기해주셨어요. 함께 하는 신이 많지 않아서 오히려 아쉬웠죠. 옆에서만 봐도 배우는 게 많은데 같이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김주령은 최민식의 연기를 직접 보며 ‘진심’을 느꼈다고 했다. 현장에서도 연기에 더 몰입할 수 있도록 조언을 건네주는 등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했다.“선배가 늘 제대로 하자고 말씀하셨어요.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연기하면 망한다고도 하셨죠. 또 저랑 같이 연극도 해보고 싶다고 하셨어요. 선배는 늘 연기에 진심이신 것 같아요. 그 긴 세월 동안 같은 자리에 계시잖아요. 선배의 영어 대사를 보면서도 많이 배웠어요. 긴 대사는 아니었지만, 영어임에도 한국말처럼 들리더라고요. 앞으로 영어 대사할 때 선배처럼 하려고요(웃음).”김주령은 허성태와 함께 출연한 것으로도 눈길을 끌었다. 두 사람은 ‘오징어 게임’에서 한미녀와 한덕수로 출연해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이후 두 사람은 ‘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에서 배우와 기획사 대표로도 만났다.“허성태 씨는 건달 서태석 역으로 등장했어요. 굳이 저하고는 연결될 이유가 없었는데 삼겹살 가게에서 한 장면 함께 나왔죠. 지금 생각하면 감독님이 일부러 넣으신 게 아닌가 싶기도 해요. 보시는 분들에게는 ‘오징어 게임’이 생각났을 것 같아요. ‘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에서도 굳이 마주치게 하시더라고요. 감독님들이 그 부분을 의도하시는 것 같아요.” 김주령은 ‘카지노’를 통해 해외 로케이션의 꿈을 이뤘다. 예전부터 항상 해외에서 일해보고 싶었으나 기회가 닿지 않았다. 이번 촬영에서는 필리핀의 더위를 잘 느끼지 못했을 정도로 하루하루가 행복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런 기회가 있었던 건 ‘오징어 게임’이라는 작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오징어 게임’은 대중과 관계자들에게 저를 소개해 준 행운의 작품이에요. 저는 아직 작품을 더 많이 해야 하고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배우죠. 현장에서 선택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걸 배웠어요. 설령 대중한테 환영받지 못하고 질책받는 한이 있더라도 망해보기도 하는 거죠. 모든 작품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김주령은 초심으로 돌아가서 신인의 자세로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국내외 작품에 상관없이 계속해서 도전해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공개를 앞둔 영화 ‘늘봄가든’에서 동생을 아끼는 언니 혜란 역으로 새로운 변신에 나선다.“다른 문화권에서 다른 언어로 연기해보는 게 어떨지 늘 궁금했어요. 막연하게 상상만 하다가 그걸 구체화 시켜준 게 ‘오징어 게임’이죠. 너무 잘됐기 때문에 미국 에이전시랑도 계약하게 됐어요. 지금 거창한 꿈이나 계획이 있다기보다는 저를 그 상황에 던져보고 싶어요. 실패해도 괜찮으니까요(웃음). 저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생각해요. 과거가 있기 때문에 지금의 제가 있기는 하지만 이제 뭔가 출발선에 있는 느낌이랄까요. 보는 눈들도 많아서 지금 더 잘 해내고 싶어요.”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3.28 06:20
연예일반

'강철볼' 정해철-황충원, 사우나에서 갑분 '신세계' 상황극? 어마무시한 피지컬

'강철볼' 정해철과 황충원이 '갑분' 신세계를 패러디해 큰 웃음을 선사했다. 4일 방송된 채널A '강철볼-피구전쟁' 7회에서는 대한민국 피구 국가대표로 선발된 ‘강철국대’ 14인 구성회-김건-김승민-김정우-박도현-박준우-오상영-윤종진-이동규-이진봉-이주용-정해철-최성현-황충원이 1차 평가전에서 ‘대패’를 당했던 마산무학여고 피구부를 직접 찾아가 전지훈련에 돌입하는 모습이 펼쳐졌다. 이날 '강철국대' 14인은 무학여고 선수들의 도움으로 실전 경험을 제대로 익히며 성공적으로 전지훈련을 마쳤다. 이어 모두가 모여, 사우나에서 고단한 몸을 풀면서 한층 더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졌다. 우선 팀내 에이스이자 맏형 격인 박준우가 사우나에 몸을 담근 채 "노곤노곤해서 너무 좋아"라며 눈을 감았으며, 이에 정해철과 황충원도 열탕에서 어마무시한 피지컬을 드러낸 채 땀을 뺐다. 그러던 중 박도현은 갑자기 정해철, 황충원 두 사람의 몸을 쳐다보다가 동공지진을 일으켰다. 이어 박도현은 "진짜 죄송한데 좀 웃어주십시오, 무섭습니다"라며 정해철과 황충원의 건달(?) 같은 몸을 가리켰다. 이를 캐치한 정해철은 곧장 영화 '신세계'를 패러디하는 듯한 멘트를 던졌다. 황충원을 향해 "오늘 고생했고, 두명 잘 처리했어"라며 과몰입 연기를 선보인 것. 여기에 '피구공으로 두명을 주님 곁으로 보낸 형님들'이라는 자막이 겹쳐서 시청자들을 빵 터지게 만들었다. 정해철은 "꼭 승리하자는 얘기입니다"라며 모두를 독려, '신세계' 상황극을 훈훈하게 마무리했다. 즐겁게 사우나를 마친 '강철국대' 14인은 다음 날 곧장 ‘학교 스포츠클럽 우승팀’ 대천고를 상대로 3차 평가전에 돌입했다. 과연 세번째 평가전에서 이들이 간절하게 바라온 첫번째 승리를 거머쥘 수 있을지 뜨거운 관심이 쏠린다. 한편 ‘강철볼’은 치열한 서바이벌을 거쳐 대한민국 피구 국가대표 선발로 선발된 ‘강철부대’ 시즌1&2 부대원 14인이 국제대회 출전을 목표로 혹독한 훈련을 진행 중인 스포츠 예능. 매주 화요일 밤 9시 20분 채널A에서 방송된다. 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이지수 2022.10.05 00:03
연예일반

'인사이더', 플레이어 강하늘X이유영 출격

강하늘과 이유영의 인생을 건 잠입이 시작된다. JTBC 새 수목극 ‘인사이더’가 첫 방송을 하루 앞둔 7일 놓쳐서는 안 되는 관전 포인트와 강하늘, 이유영, 허성태가 전하는 본방 사수 독려 메시지를 공개했다. '인사이더'는 잠입 수사 중 나락으로 떨어진 사법연수생 강하늘(김요한)이 빼앗긴 운명의 패를 거머쥐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액션 서스펜스다. 욕망이 뒤엉킨 게임판 위에서 펼쳐지는 치밀한 두뇌 싸움과 고도의 심리전, 화끈한 액션까지. 자신을 파멸로 이끈 세상과 한 판 승부를 벌이는 한 남자의 지독하리만치 처절한 복수가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미씽: 그들이 있었다’ 등을 연출한 민연홍 감독과 ‘프리스트’를 집필한 문만세 작가의 만남이 드라마 팬들의 기대를 달군다. 무엇보다 강하늘, 이유영, 허성태, 김상호, 문성근, 강영석, 허동원 등 배우들의 시너지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 강렬한 액션→짜릿한 심리전까지, 눈 뗄 수 없는 재미의 복합 장르극 ‘인사이더’는 잠입 수사로 운명이 바뀐 수석 사법연수생 강하늘의 성장과 복수를 그린다. 비리 검사들의 흔적을 좇아 내부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한 사법연수생의 이야기는 치밀하게 엮인 악의 연쇄를 끊는 복수의 칼날이 되어 색다른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무엇보다, 이야기의 주배경이 되는 가상의 공간 성주 교도소 역시 흥미롭다. 욕망과 불법이 혼재하는 이곳에서 강하늘의 사투는 강도 높은 액션 뿐아니라 마인드 스포츠를 통한 심리전까지 확장됨으로써 짜릿함을 더할 예정. 민연홍 감독은 “교도소가 하나의 거대한 게임판처럼 되어버린 설정과 그 세계를 둘러싼 거대 세력들의 전쟁, 인생을 건 복수를 향해 달려가는 주인공들의 분투가 하나의 이야기로 모아지는데 이 많은 것을 촘촘히 엮어, 꽉꽉 눌러 담은 ‘복합 장르극’이다”라며 “다양한 흥미를 가진 시청자들이 각자의 재미를 찾아갈 수 있는 드라마”라고 강조했다. #강하늘의 강렬한 변신 강하늘은 잠입 수사로 운명이 바뀐 수석 사법연수생 김요한을 맡아 새로운 ‘인생캐’ 경신에 나선다. 비주얼부터 과감한 변신을 시도하며 눈길을 끈 강하늘은 이견 없는 연기력으로 김요한의 지독한 서사와 성장을 빈틈없이 그려낸다. 강하늘은 “다른 연기를 보여주겠다는 다짐보다는 ‘내가 읽은 대본을 어떻게 하면 시청자분들도 재미 있게 보실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만난 작품이다”라며 “김요한은 마음 속에서 불처럼 이는 억울함과 분노, 그리고 차가운 이성의 사이에서 계속 줄타기를 하는 캐릭터다. 너무 드러내지 않되, 그의 속마음을 표현하는 데 많은 고민을 기울였다”라고 덧붙이며 기대감을 더했다. 민연홍 감독 역시 “강하늘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는 작품이다. 매 순간 강하늘 배우의 활약으로 채워졌다"라고 뜨거운 신뢰를 드러낸 가운데, 정의를 향한 김요한의 질주를 섬세하게 그려낼 강하늘의 활약에 기대가 쏠린다. # 장르물 최적화 군단 총출동 ‘인사이더’를 기대케 하는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바로 ‘장르물 최적화’ 배우 군단이다. 독보적 분위기의 이유영은 부드러운 미소 속에서 칼을 숨긴 음지의 사업가 오수연을 연기한다. 사람의 가치를 꿰뚫는 선구안을 지닌 그는 김요한의 비범함을 한 눈에 알아보고 자신의 새로운 ‘칼’로 낙점한다. 허성태는 검찰청의 암묵적 실세이자 법 위에 선 스폰서 검사 윤병욱으로 명불허전 존재감을 드러낸다. 언더커버로 숨어든 강하늘을 간파한 그는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해 직접 움직이기 시작한다. 김상호는 검찰 내 대표 비주류이자 김요한을 직접 언더커버로 발탁한 검사 목진형으로 변신해 강하늘과의 강렬한 호흡을 선보인다. ‘무법지대’ 성주 교도소에 생동감을 불어넣을 연기 고수들의 활약도 예고됐다. 강영석은 폭탄과도 같은 ‘똘끼’와 천재 플레이어의 패기를 지닌 재소자 장선오로 분해 극에 텐션을 배가한다. 살벌한 카리스마의 건달 간부 출신 재소자 송두철은 최무성이 연기한다. 강하늘의 조력자를 자처한 그가 어떤 꿍꿍이를 감추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최무성의 후배이자 비밀스러운 하우스의 오너 조해도는 한재영이 맡았다. 언더커버 김요한으로 인해 인생이 발칵 뒤집힌 그는 복수와 미래를 위해 강하늘의 목을 향해 칼을 휘두른다. 여기에 성주 교도소의 먹이 사슬에서 한 걸음 물러나 있는 미스터리한 재소자 노승환을 맡은 최대훈까지. 적과 편을 오가며 장르적 쾌감을 폭발시킬 이들의 열연에 기대가 쏠린다. 교도소에 잠입한 언더커버 김요한을 중심으로 펼쳐질 욕망들의 충돌과 예측 불가의 플레이가 예고된 가운데 강하늘, 이유영, 허성태가 직접 전한 본방 사수 독려 메시지는 첫 방송의 설렘을 더욱 자극한다. 먼저 강하늘은 “여러분이 우리 드라마에 시간을 내어주신 만큼 보답해드리고 싶다. 그런 작품이면 좋겠고, 그런 작품이 될 거다. 재미있게 즐겨주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이유영은 “스릴, 액션, 재미, 감동을 모두 갖춘 드라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운을 떼며 “오랜만에 드라마로 만나 뵙게 되어 떨리면서 기대가 된다. 새로운 캐릭터를 만나 어려운 만큼 많이 노력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허성태는 “급변하는 김요한의 주위 환경에 몰두하시면 박진감 넘치게 감상하실 수 있을 거다. 거기에 제가 맡은 윤병욱이 긴장감을 배가시킬 예정이다”라며 센스 있는 관전 포인트를 전했다. 또 “휘몰아치는 전개가 기다리는 ‘인사이더’와 뜨거운 여름을 함께 하시면 더위를 이겨내실 수 있으실 거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라고 애정 어린 메시지를 덧붙였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2.06.07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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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도 TV도 범죄가 점령했다 [TV, 범죄도시①]

그야말로 범죄 전성시대다. 방송사들은 범죄를 소재로 한 예능 프로그램을 론칭하고, 드라마는 범죄자에게 그럴싸한 서사를 부여하거나 ‘다크 히어로’라는 이름으로 범법행위를 정당화한다. 범죄의 내용을 심도 있게 탐구해 사회적 경각심을 높이겠다는 다큐멘터리는 때로 지나치게 사실적인 묘사로 모방범죄를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는다. 어딜가나 범죄가 나오는 TV는 마치 그 자체로 하나의 범죄도시가 된 듯하다. 일간스포츠는 ‘TV, 범죄도시’ 3부작을 통해 범죄가 오락거리화된 현 상황을 짚어 보고,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고자 한다. 영화 ‘범죄도시’가 전편의 흥행에 맞춰 속편으로 돌아온다.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 분)가 빌런 강해상(손석구 분)을 잡기 위해 펼치는 ‘범죄도시2’는 베트남까지 배경을 확대해 더 커진 스케일을 예고했다. 올해 한국 영화 1호 개봉작이었던 ‘경관의 피’부터 개봉을 앞둔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 등 범죄가 주요 소재인 영화들이 줄이어 개봉하거나 개봉을 앞두고 있다. 지난 1월 개봉한 ‘경관의 피’는 출처 불명의 후원금으로 고급 빌라, 외제차를 누리는 박강윤(조진웅 분)과 그의 뒤를 캐기 위해 몰래 잠입한 언더커버 경찰 최민재(최우식 분)의 이야기를 다뤘다. 더 큰 수사를 위해 마약 등 범죄를 눈감는 형사가 등장, 회색지대에 놓인 정의를 표현했다. 지난달 개봉한 영화 ‘뜨거운 피’는 부산 변두리 포구 구암의 실세 희수(정우 분)와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한 밑바닥 건달들의 치열한 생존을 다룬 작품이다. 공권력의 개입이나 화려한 액션신은 지양한 대신 주먹 속 오가는 카타르시스를 노렸지만, 범죄를 일삼는 조폭들을 미화한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었다. 드라마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동안 주로 케이블 채널에서 볼 수 있었던 범죄 소재 드라마들이 지상파에서도 눈에 띄게 많아졌다. ‘트레이서’는 경제사범을 잡기 위해 더 독하게 범죄 행각을 고발하는 조세 5국의 이야기를 다뤘으며,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은 국내 1호 프로파일러 권일용을 모티브로 실화를 바탕으로 한 범죄를 다루며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19세 등급을 부여받았다. 범죄가 드라마들의 주 소재로 사용되며 우려의 시선도 함께 커졌다. 범죄라는 소재가 남용될 경우 자칫 범죄에 서사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악덕 체납자들에게 세금을 징수하게 하기 위해 사기꾼과 손을 잡은 시청 세금징수 과장과 정의를 위해 과격한 방법을 내세운 검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웠던 ‘38사기동대’와 ‘나쁜 녀석들’ 시리즈는 범죄를 정당화한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다크 히어로는 또 다른 문제점이다. 범죄를 정의의 힘으로 처단한다는 고전 서사에서 탈피, 법에 구애받지 않고 악을 처단하는 류의 작품들이 최근 유독 많아졌다. 자칫 범죄를 처단하는 게 아니라 ‘범죄라는 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정당화하게 될 수 있다는 걱정을 피하기 어렵다. ‘빈센조’가 대표적이다. ‘빈센조’는 빌런들의 카르텔을 무너뜨리기 위해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방식으로 사회악을 처단하는 빈센조(송중기 분)와 금가프라자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리며 시청자들에게 사이다를 선사했다. 최근 종영한 ‘군검사 도베르만’ 역시 돈 때문에 군검사가 됐지만, 이후 피해자들과 손을 잡으며 악인을 향한 복수를 펼친 도배만(안보현 분)의 활약을 그리며 시청자들의 응원을 받았다. 앞서 ‘모범택시’ 역시 성범죄를 저지르고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받은 성범죄자 이야기, 지적장애인에 대한 인권유린, 음란물 불법 유통 등 현실과 맞닿아 있는 사건들을 해결하는 무지개 운수 사람들의 복수를 그리며 통쾌함을 선사했다. 이 작품들은 모두 범죄자가 법의 심판을 받게 하는 것보다 ‘복수’에 무게감을 뒀다. 법의 심판대에 범죄자를 세우는 것보다 통쾌하지만, 그 방식에 대한 의문이 들지 않을 순 없다. ‘모범택시’를 연출한 박준우 감독은 제작발표회에서 “단지 받은 만큼 갚아주는 게 아니라 범죄의 싹을 자르는 통쾌함과 정의 실현이 있다”며 “학교폭력, 성착취 동영상 사건 등 완벽한 정의가 이뤄지지 않는 울분과 아쉬움을 녹여냈다. 범죄 피해자들이 왜 억울한 고통을 당하는지 묘사와 설명을 작품에 잘 녹여낼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복수에도 철학이 있음을 강조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장르물의 소비가 많아지며 범죄 스릴러도 많이 나오고 있다. 최근 사람들이 범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직업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장르물에 관심이 많아진 것을 이유로 꼽을 수 있다”며 범죄 스릴러 장르의 흥행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범죄 스릴러물의 높은 자극성을 줄이기 위해 제작자는 범죄 사건을 다루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가해자의 시선에서 상황을 보여주는 범죄 스릴러는 실제 피해를 겪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줄 수 있기에 범죄를 다루는 진정성과 메시지가 작품에 드러나야 하며 감수성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세빈 인턴기자 2022.04.28 08:05
영화

'뜨거운 피' NFT 발행

'뜨거운 피'가 NFT로 재탄생한다. 영화 '뜨거운 피(천명관 감독)'가 키다리스튜디오와 메타에어라인의 협업 하에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로 재탄생 한다. '뜨거운 피'는 1993년, 더 나쁜 놈만이 살아남는 곳 부산 변두리 포구 구암의 실세 희수와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한 밑바닥 건달들의 치열한 생존 싸움을 그린 작품. 김언수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천명관 감독의 연출 데뷔작으로 화제를 모았으며, 드라마 '응답하라 1994', 영화 '바람' '히말라야' 등 팔색조 연기를 선보인 정우가 주연 희수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키다리스튜디오는 동아시아 최초 여행 항공 관련 NFT 프로젝트 메타에어라인을 런칭한 ㈜엠에이엘과 손잡고 '뜨거운 피'에서 영감을 받은 아트웍을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로 발행한다. 메타에어라인은 유명 NFT 프로젝트의 도움 없이, 자체 첫 NFT인 여권 NFT를 클레이튼(Klaytn)을 기반으로 두 차례 완판 시킨 바 있다. 가'뜨거운 피' NFT는 세계 최대의 NFT 거래소 오픈씨(opensea.io)에서 지원하는 폴리곤(MATIC) 블록체인에 기반하여 제작되며, 5월 중 한정 출시될 예정이다. 키다리스튜디오는 플랫폼 사업에 기반해ㅔ 웹툰, 소설,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글로벌 콘텐츠 시장 확장에 힘쓰고 있을 뿐만 아니라, IP를 활용한 게임, 메타버스, NFT 등 신규 콘텐츠 사업 진출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선보일 예정이다. 키다리스튜디오 신규사업팀 관계자는 "콘텐츠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온라인 멤버십 시장에서도 스토리 기반의 콜라보를 통하여 시장의 저변을 넓히고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4.27 08:14
무비위크

'유체이탈자' 윤재근 감독 "힘들었던 시절, 매일 다른 사람으로 태어나고 파"

윤재근 감독이 권태감을 느끼던 일상에서 영화 '유체이탈자'의 영감을 떠올리게 됐다고 전했다. 윤재근 감독은 4일 오전 진행된 '유체이탈자(윤재근 감독)' 온라인 제작보고회에서 연출한 계기를 묻는 질문에 "10년 쯤 전에 다른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고 있었는데, 당시에 영화도 잘 안되고 지치고 힘들었다"며 "하루하루 앞길도 안 보이고 힘들 때, 잠에 들 때면 '다음 날에는 다른 사람으로 깨어났으면 좋겠다'는 공상을 하곤 했다"고 밝혔다. 이어 "매일 다른 사람으로 살아보며 어떨까. 하루는 배우로, 하루는 감독으로, 어떤 하루는 건달로. '12시간마다 다른 사람이 된다'라는 이번 '유체이탈자'의 설정은 내가 일상에서 권태감을 느끼고 있을 때 생각했던 소재다"라고 설명했다. '유체이탈자'는 기억을 잃은 채 12시간마다 다른 사람의 몸에서 깨어나는 국가정보요원 강이안(윤계상)이 모두의 표적이 된 진짜 자신을 찾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추적 액션극이다. 2017년 흥행작 '범죄도시' 제작진과 장첸을 연기했던 윤계상이 다시 한번 의기투합했다. '심장이 뛴다' 윤재근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윤계상은 극중 1인 7역을 소화하며 그간 보여줬던 연기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유체이탈자'는 국내 개봉에 앞서 전 세계 107개국 해외에 판권을 판매한 것을 시작으로, 제6회 런던동아시아영화제 폐막작 선정, 할리우드 리메이크 확정 소식까지 전하며 기대감을 높였다. 24일 개봉한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사진=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제공 2021.11.04 11:22
연예

‘마이네임’ 박희순 “50대 아저씨 좋다는 댓글 잡혀갈까 조마조마”[일문일답]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가 승승장구 중이다. 국적 불문 안 본 사람이 없다는 ‘오징어 게임’의 뒤를 이어 언더커버 누아르 장르의 ‘마이네임’이 글로벌 홈런을 쳤다. 많이 본 TV 시리즈 월드랭킹 3위까지 올랐다. 해외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죽은 아빠의 복수를 꿈꾸는 원톱 여주인공 한소희에 이입하는 이들이 많지만, 국내에서 시선을 사로잡은 이는 국내 최대 마약조직 동천파의 보스 최무진을 연기한 박희순이다. 세대를 불문한 여성 시청자들은 반백 살에 ‘수컷’의 매력을 터트린 박희순에게 열광 중이다. -‘중년섹시’, ‘반백살 옴므파탈’ 등 반응이 좋다. “다 스태프들 덕분이다. 분장팀이 열일해서 약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시켜 슈트가 어울리는 매력을 발산하게 해줬다.” -전 세계 시청 3위 등 인기를 실감하나. “어느 정도 성공, 성과인지 판단이 안 된다. 막연하게 기쁘고 행복하다. 한국에서 천만배우도 해본 적이 없는데 세계 3위라니 평생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사실 이 정도의 인기를 생각하지 못했다. 넷플릭스 성향상 이런 액션물을 좋아할 거라 생각했다. 호응을 얻은 것은 아마 ‘오징어 게임’의 영향을 받지 않았나 생각한다.” -전 세계에서 ‘마이네임’에 빠져드는 이유는 뭘까. “한국적인 것 같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감정이입이 돼서 아픔과 슬픔을 표출하는 액션물이 잘 없다. 이 작품은 여고생의 서사가 초반 시선을 끌고 언더커버가 되는 과정을 지켜보기 때문에 몰입할 수 있다. 복합적이고 입체적인 악당 최무진의 흔들리는 모습에도 새로움을 느낀 것 같다.” -‘마이네임’ 공개 후 달라진 일상이 있나. “전혀 달라진 게 없다. 방구석 자가격리 중이다. 아직 지인들, 주변 사람들을 만나지 못해 전혀 느낌이 없다.” -출연은 어떻게 결정했나. “무진이 굉장히 흔들리고 고민하고 갈등하는 모습이 새롭게 다가왔다. 보통의 건달, 거친 남자, 마초 성향의 작품이 많은데 그들보다 훨씬 무섭고 극악무도한 인물로 나와 매력적이었다. 그래서 복합적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과제가 있었다. 그 숙제를 푸는 과정이 흥미로웠고,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 느꼈다.” -잔인하고 냉정한 최무진 캐릭터를 어떻게 묘사하려 했나. “외적 모습은 스태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나는 감정 표현을 절제하는데 신경 썼다. 표현을 자제하다 보니 변화들이 조금 있었다. 대사를 하지 않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연기한 게) 보는 이들에게 다행히 느껴진 것 같다” -연기하며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복합적 감정이 어디까지 진실이고, 거짓인지였다. 진실된 거짓, 거짓된 진실이 최무진을 이해하는 키워드가 됐다. ‘마이네임’은 단순한 언더커버 작품으로 보면 심플한 구조다. 지우(한소희 분)의 복수의 대상이 누구인지도 예상이 된다. 하지만 마지막 반전을 위해 모든 게 진실이었던 것처럼 매 순간 신경을 썼다. 아마 작가, 감독도 이 점은 몰랐을 거다.” -감정 이입은 어떻게 했나. “대본은 8회까지 다 나왔는데 촬영용으로 확정된 것은 4개였다. 어쩔 수 없이 대본 순서대로 찍었는데 감정을 증폭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됐다.” -최무진의 심리는 어떻게 해석해 표현했나. “가장 인상적이었던 게 무진의 고독은 어디서 나왔을까였다. 대사 중에 ‘나는 누구를 한 번도 배신한 적이 없다’가 있는데 그 대사로 끝까지 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남들이 봤을 때는 자기애가 크고 사이코패스적 생각일 수 있는데 무진 입장에서 연기하는데 단서가 됐다.” -무진과 지우의 관계도 묘하다. 단순히 친구의 딸, 아빠의 동료라는 감정은 아닌 것 같다. “그 이상의 감정이 생긴 것 같다. 그게 복합적인 감정이다. 촬영하면서 어떤 시퀀스를 연기하든 한 가지 감정으로 연기하지 않았다. 그런 감정이 있었기에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 것 같다.” -오른팔 태주(이학주 분)와의 관계는 어떻게 표현했나. “가장 믿는 친구지만 마음을 열지 않았다. 이건 지우 아빠 동훈(윤경호 분)에 대한 배신의 상처가 커서였던 것 같다. 그럼에도 태주는 가장 믿을 수 있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죽음을 슬퍼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이나 대사가 있나. “모든 장면을 집중해서 봐줬으면 좋겠다. 단순 액션물이 아니라 복수의 대상이 누구인지 찾아가는 심리액션물로 봐주면 재미가 두 배가 될 것이다.” -한소희의 자는 모습을 찍거나 훈련 일화를 말하는 등 후배 사랑이 남다르다. “한소희만 찍은 것은 아니다. 이학주의 자는 모습도 찍었는데 공개되면 파장이 크게 일어날 거라 보여주지 않고 있다. 하하하. 보통 촬영 전 리딩 때 한두 번 보고 마는데 이번에는 두세 달 전부터 연습해서 배우들과 거의 매일 보며 친밀감이 생겼다. 한소희는 첫 만남에 안심했다. 액션스쿨에서 본 얼굴에서 ‘할 수 있다’는 모습과 희열을 느껴서 걱정하지 않았다.” -공을 들인 액션 장면은. “강재와 공사장 액션인데 하필 촬영 날이 굉장히 춥고 장소도 매우 위험했다. 안전장치를 하고 합을 미리 맞췄지만, 현장에서 긴장을 많이 했다. 다른 촬영은 없었는데 너무 위험해서 보충촬영을 했을 정도로 어려운 신이었다.” -무진과 강재(장률 분)의 대립도 눈에 띄었다. “장률 배우 대단하다. 원체 마른 친구가 작품을 위해 10kg을 뺐다. 6개월 동안 탄수화물을 전혀 안 먹고, 술자리에서 아무리 꼬셔도 술 한모금을 입에 대지 않았다. 아주 독한 놈이다. 이 작품에 모든 걸 걸고, 목숨도 걸었다. 그런 고통에서 나온 독기가 표현됐다. 응원할 수 밖에 없다.” -아내 박예진의 반응도 궁금하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해야 할지? 대본이나 사전정보 없이 ‘마이네임’을 보고 나서는 최무진을 응원하더라. 동천파에 가입했다.” -기억에 남는 시청자 평이 있나. “‘엄마, 나 50대 아저씨 좋아해’. 과찬이다. 극 중 다양한 모습을 보면서 생기는 상상력에서 나온 과찬 같다. 그런데 50대 아저씨를 좋아한다는 말에 경찰서에 잡혀가지 않을까 조마조마하다.” -은근히 웃긴다. 예능을 해볼 생각은 있나. “너무 김칫국을 마시는 게 아닌가. 사람들은 나를 캐스팅할 생각이 없을 텐데 말이다. 요즘 말로 에바라고 그러나? 에바다. 나중에 섭외가 오면 생각해보겠다.” -작품 선정의 기준이 있나. “(커피를 연신 마시면서) 선택하고 자시고가 아니라 들어오면 한다. 그냥 들어오면 다 한다.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제작이 많이 줄었는데 OTT가 활성화되면서 우연하게도 OTT 작품들이 많이 들어온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 시기에 좋은 선택이 됐다.” -넷플릭스 제작 환경의 장점은 뭔가. “보통 작품이 세계에 진출하려면 국내에서 흥행이 돼야 한다. OTT의 길이 열리면서 세계로 나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선입견 없이 온 세계 사람들이 우리의 작품을 보고 공감하는데 통쾌함이 있다.” -차기작 계획도 궁금하다. “OTT 플랫폼이 많이 생기면서 경쟁이 붙었다. 작품이 들어왔는데 무슨 작품인지 얘기하면 잡혀간다.” -어떤 배우로 기억되고 싶나. “박.희.순으로 기억되고 싶다. 박휘순 말고.”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1.10.25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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