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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크래프톤, 지스타서 ‘배그:뉴 스테이트’ 국내외 붐업 총력전

게임 대장주 크래프톤이 지스타에서 신작 ‘배틀그라운드: 뉴 스테이트(이하 뉴 스테이트)’ 붐업에 총력전을 펼친다. 최근 출시돼 글로벌에서 순항 중인 뉴 스테이트의 열기를 지스타를 계기로 더욱 달구겠다는 계획이다. 15일 크래프톤에 따르면 지난 11일 글로벌 출시한 뉴 스테이트는 한국·미국·독일·인도·사우디아라비아 등 전 세계 165개 국가에서 인기 게임 1위에 올랐다. 누적 다운로드 수도 출시 이틀 만에 1000만명, 나흘 만에 2000만명을 돌파했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뉴 스테이트가 초반 인기몰이에 성공했다”며 “출시 첫날 이후 서버가 안정화되면서 글로벌 이용자들의 호응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뉴 스테이트는 기존 배틀그라운드의 ‘배틀로얄(최후 1인 생존게임)’ 게임성을 계승하고 심화시킨 모바일 게임이다. 특히 크래프톤이 총기 커스마이징과 드론 스토어, 그린 플레어건, 리쿠르트 시스템 등 다양한 오리지널 피처에 다양한 맵, 모드를 더해 모바일 배틀로얄 게임의 새로운 장을 열겠다며 내놓은 야심작이다. 또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감나는 건플레이가 가능하다. 최첨단 렌더링 기술인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전역 조명), 오토인스턴싱, 오토 익스포져 기능 등으로 모바일의 한계를 넘어선 그래픽을 구현했다. 물리 엔진 최적화, 고품질의 오픈월드 구현, 섬세한 캐릭터 모델링 표현 시스템도 구축했다. 크래프톤은 뉴 스테이트로 차세대 모바일 배틀로얄 게임의 이정표를 세울 뿐 아니라 글로벌 게임사로서의 입지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이번 지스타는 국내외에 뉴 스테이트를 알리는 좋은 기회다. 크래프톤은 지스타 BTC관에 뉴 스테이트의 미래 세계관과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100부스의 전시관을 마련,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뉴스테이트의 게임성과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게임 체험존, 뉴배MBTI존, 이모트 댄스 챌린지존, 포토존, 굿즈숍 등을 마련했다. 일반 관람이 시작되는 18일부터 여러 셀럽과 크리에이터가 ‘뉴배 챌린지 매치’ 및 라이브 토크 등 직접 이벤트 매치를 진행한다. 뉴스테이트 한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현장에서의 열기를 온라인에서도 생생히 느낄 수 있도록 18일부터 21일까지 매일 오전 11시 30분 생중계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최강전인 ‘펍지 글로벌 챔피언십 2021’에 출전하는 한국 대표팀을 응원하는 랜선 응원전도 펼칠 계획이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지스타 2021에서 한국 게임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 국내 선도 게임사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며 “뉴 스테이트를 중심으로 크래프톤만의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와 기술력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11.16 07:00
생활/문화

[권오용의 G플레이] 크래프톤, 게임 대장주 진가 보일 때 왔다

지난달 10일 상장과 동시에 게임 대장주에 등극한 크래프톤이 조만간 오랫동안 공들인 신작을 내놓는다. 지금의 크래프톤을 있게 한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IP(지식재산권)를 기반으로 한 ‘배틀그라운드: 뉴 스테이트’다. 이 작품은 그냥 신작이 아니라 크래프톤이 글로벌 게임사로서의 진가를 보여줄 기대작이라는 점에서 그 성패가 주목된다. 뉴 스테이트 왜 중요한가 크래프톤은 오는 14일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모바일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 뉴 스테이트’(이하 뉴 스테이트)의 출시 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로써는 9월 말이나 10월 초가 유력하다. 뉴 스테이트는 크래프톤에게 매우 중요한 게임이다. 상장 이후 처음 선보이는 대형 신작이고 크래프톤이 진정한 글로벌 게임사에 도전하는 작품이어서다. 크래프톤은 매출 94%가량이 해외에서 나온다는 점에서 글로벌 게임사라고 할 수 있다. 처음으로 선보인 PC용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그)가 해외에서 먼저 호평을 받았고, 모바일용으로 내놓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도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치면서 크래프톤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매출원이 됐다. 하지만 주력작이 된 배그 모바일의 경우 글로벌 퍼블리셔(유통 및 서비스사)는 중국 게임사인 텐센트다. 크래프톤은 개발에 참여하고 있고 글로벌 서비스는 텐센트가 전적으로 진행한다. 이에 구글·애플 앱마켓에서 배그 모바일(펍지 모바일)을 찾아보면 퍼블리셔에 ‘텐센트 게임즈’라고 표기돼 있다. 크래프톤으로서는 아쉬운 대목이다. 글로벌 유저의 경우 배그 모바일을 보면 크래프톤보다 텐센트를 먼저 떠올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크래프톤은 뉴 스테이트의 개발은 물론이고 글로벌 서비스도 직접 한다. 해외 유저에게 크래프톤을 각인시키고, 매출도 나눌 필요없이 온전히 가져올 수 있다. 반쪽짜리에서 완전한 글로벌 게임사로 화려하게 비상하게 되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몸값이 고평가됐다는 의심의 눈초리도 없앨 수 있다. 크래프톤은 지난달 10일 상장 시 히트작이 배그 밖에 없으면서 공모가는 49만8000원이나 된다며 고평가 논란에 휩싸였다. 이 때문에 시초가가 44만8500원에 형성돼 공모가에도 못 미치는 45만4000원에 첫날 거래를 마쳤다. 상장한 지 한 달이 다돼 가지만 주가는 48만~50만원 사이를 오가고 있다. 아직도 고평가됐다고 의심하는 투자자가 많은 것이다. 뉴 스테이트가 흥행에 성공한다면 크래프톤을 향한 물음표는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크래프톤은 게임 대장주로 올려놓은 배그 모바일과 함께 뉴 스테이트라는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크래프톤은 배그 모바일 실적(2분기)을 텐센트와 나누고도 영업이익(1742억원)에서 넥슨(1577억원)과 엔씨소프트(1128억원), 넷마블(162억원)을 앞섰다”며 “직접 서비스로 실적을 온전히 가져가는 뉴 스테이트가 자리를 잡으면 이들 게임사와의 실적 차는 더욱 벌어지고 고평가 얘기는 더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텐센트 배그 넘어야 흥행 보인다 크래프톤의 글로벌 비상을 위한 첫걸음인 뉴 스테이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있다. 바로 배그 모바일이다. 뉴 스테이트도 배그 IP를 기반으로 개발됐고 장르도 배틀로얄인 만큼 배그 모바일 유저가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1차적으로 이들에게 어필해야 흥행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 크래프톤은 뉴 스테이트가 한층 진일보한 게임성과 풍부한 콘텐트, 고품질의 그래픽 등을 갖췄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실제로 정교하고 현실감 있는 건플레이와 서바이벌 요소는 게임성의 깊이를 더한다. 총기 커스터마이징과 드론, 방패, 구르기 등은 긴장감 넘치는 전투와 생존 경험을 제공한다. 최첨단 렌더링 기술과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전역 조명)을 적용한 그래픽은 몰입감을 높인다. 첫 전장인 ‘트로이’는 새로운 이동 수단과 개성 넘치는 랜드마크, 다양한 오브젝트 등을 담고 있어 색다른 생존 전투를 경험하게 한다. 박민규 개발 총괄은 “배그 그 이상의 재미와 경험, 타협 없는 퀄리티를 선사하겠다는 굳은 의지로 개발에 임했다”며 “차세대 모바일 게임의 이정표로 자리매김할 작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인도 공략으로 쌓은 글로벌 서비스 경험도 자신감을 갖는 이유다. 크래프톤은 텐센트가 반중 정서로 철수한 인도에 진출해 지난 7월부터 ‘배그 모바일 인도’를 직접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누적 다운로드 5000만건을 넘었으며 매출 순위도 애플 1위, 구글 2위를 각각 기록하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크래프톤이 퍼블리셔로 처음 진출한 해외인 인도에서 성공한 경험은 뉴 스테이트의 글로벌 서비스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시 전 사전예약 분위기는 좋다. 지난 2월 중국·인도·베트남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사전예약을 진행해 지난 8월 30일 기준으로 3200만명이 참가했다. 구글 앱마켓에서는 사전예약 1주일 만에 500만명이 몰리기도 했다. 지난 1일 ‘배그 모바일 인도’ 5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인도에서도 사전예약이 시작돼 참여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글로벌 사전예약 3200만명은 별도 마케팅 활동 없이 뉴 스테이트만의 게임성, 기술력이 돋보이는 영상, 사전 체험 기회인 알파테스트 등 게임 자체의 콘텐트만을 앞세워 이룬 기록”이라며 뉴 스테이트 흥행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게임사 관계자는 “뉴 스테이트가 아직도 잘 나가는 배그 모바일을 뛰어넘거나 근처라도 따라가야 한다는 점에서 크래프톤에게는 쉽지 않은 도전”이라며 “하지만 성공한다면 크래프톤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게임사 및 게임 대장주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09.07 07:00
생활/문화

블루홀, 게임온과 대형 MMORPG '프로젝트 W' 일본 판권 계약

블루홀은 네오위즈게임즈의 자회사인 게임온과 MMORPG ‘프로젝트 W’의 일본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게임온은 일본에서 ‘테라’, ‘검은사막’, ‘아키에이지’, ‘블레스’ 등 대형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 퍼블리셔다. 미공개 신작 프로젝트 W는 블루홀에서 개발력을 집중해 제작하고 있는 차기 블록버스터급 MMORPG로 MMORPG 본연의 즐거움을 새롭게 느낄 수 있는 완결편을 지향점으로 두고 있다.또 새로운 형식의 게임성과 방대한 콘텐트를 담기 위해 엔씨소프트 아이온 라이브 총괄 PD, 최고 예술 감독(CAD, Chief Art Director)를 역임한 김형준PD를 중심으로 실력이 검증된 블루홀의 MMORPG 베테랑들이 대거 투입됐다.프로젝트 W는 2017년 상반기 비공개테스트를 목표로 한창 개발되고 있다.블루홀은 "이번 계약으로 수준급 게임을 동서양에서 모두 인정 받겠다는 게임 제작의 명가로서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며 "게임온 역시 초대형 MMORPG의 일본 판권 확보로 경쟁력 있는 게임 라인업을 구축했다"고 말했다.김강석 블루홀 대표는 “게임온은 일본 시장과 서비스에 대해서 이해와 경험이 가장 출중한 퍼블리셔로 게임 제작에 집중해야 하는 블루홀에게 신뢰할 수 있는 협업 파트너다”라며 “일본 사용자들에게 지금까지의 MMORPG, 그 이상을 선보이기 위한 게임 개발에 전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이상엽 게임온 대표는 “블루홀은 세계적인 MMORPG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MMORPG의 본질에 대해 끊임 없이 고민하고 학습하는 회사다”라며 “블루홀의 개발력에 게임온의 서비스 역량을 더해 일본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콘텐트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권오용 기자 bandy@joongang.co.kr 2016.11.10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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