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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일반

40대 은퇴가 대부분인데 60세까지 달렸다, '전설' 김귀배 기수 정년 은퇴

한국경마의 전설 김귀배(60) 기수가 44년 커리어에 마침표를 찍고 경마장을 떠났다. 1962년 12월 생인 김귀배 기수는 환갑이 지난 나이에도 현역 생활을 이어갔다. 경마 기수는 낙마 등의 위험과 고된 훈련, 체중관리 부담 등 체력적인 한계로 40대에 은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김귀배 기수는 달랐다. 김귀배 기수는 40대부터 이미 '최고령' 타이틀을 달고 20년 가까이 경마장을 누볐고, 한국경마 최초로 정년을 채운 기수가 됐다. 기수 6기 출신 김귀배 기수는 1979년 4월 16세의 어린 나이에 뚝섬 경마장에서 데뷔한 뒤로 묵묵히 44년의 기수 외길 인생을 걸어왔다. 1986년 ‘포경선’이라는 명마와 함께 ‘그랑프리(G1)’ 대상경주에서 무려 13마신 차 대승을 거둔 김귀배 기수는 이후 포경선과 여러 번 정상에 오르며 뚝섬 경마장을 지배했다. 김귀배 기수는 40년 이상이 지난 지금까지도 가장 기억에 남는 말로 포경선을 꼽았다. 그는 “포경선은 자기가 알아서 잘 뛰는 말”이라며, "난 그저 열심히 몰았을 뿐”이라고 말했다.김귀배 기수는 거의 반세기 동안 기수로 활동하면서 부정의혹 없이 누구보다 성실하게 경마에 임한 선수로 평가받는다. 남들이 꺼려하는 악벽마(길들이기 힘든 나쁜 버릇을 가진 말)를 맡아 직접 훈련시켜 우승까지 이끌기도 했다. 기수로서 마지막 해인 올해엔 전년 대비 2배가 넘는 승률을 올리는 등 노장투혼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지난 4일에는 ‘컴플리트타임’과 찰떡 호흡으로 1400m 경주 우승을 차지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었다. 엄격한 자기관리와 꾸준함의 대명사. 사실 그는 정년만 아니라면 65세, 70세까지도 활동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한다. 김 기수가 최고참 선배로서 길을 터준 덕분일까. 렛츠런파크 서울에는 62년생 김귀배 기수 외에도 65년생 박태종, 67년생 신형철 등 환갑을 바라보는 노장 기수들이 줄줄이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박태종 기수는 최근 한국경마 최초 2200승을 달성하는 등 전성기 못지않은 기량으로 한국경마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지난 28일 은퇴 행사에서 김귀배 기수는 “어린 후배들에게 뒤처지지 않고자 더욱 성실하게 노력해왔다. 후배들이 이러한 노력을 인정해주고 많이 배려해줘서 항상 고마웠지만, 그동안 겉으로 잘 표현하지 못했다. 이 자리를 빌려 그동안 정말 감사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기수라는 직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지만,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일을 겪으며 기수라는 직업을 누구보다 사랑하게 되었다”며 “후배 여러분들도 기수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매일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해 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다시 태어나도 기수를 할 건가"라는 질문에 그는 "아니요"라고 답했다. 평생 말과 함께 해온 그의 입에서 나온 의외의 대답. 하지만 그는 "승마나 한 번 해볼까?"라며 앞으로도 말과 관련된 일을 계속 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윤승재 기자 2023.06.29 10:23
뮤직

AB6IX "팬 만날 생각에 설레, 도약과 성장 담았다"

그룹 AB6IX (에이비식스)가 팬과의 컴백 활동에 기대했다. AB6IX는 18일 다섯 번째 미니앨범 'A to B'(에이 투 비) 발매 기념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었다. 두 번째 정규앨범 'MO’ COMPLETE'(모어 컴플리트) 발매 이후 약 8개월 만이다. 전웅은 "벌써 AB6IX라는 이름으로 다섯 번째 미니앨범이라니 신기하고 후회없이 준비해서 빨리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다. 행복하고 기분이 참 좋다"고 말했다. 이대휘 또한 "기분이 좋다. 사실 팬들을 못 만난지 2년이 흘렀다. 이번 컴백부터 다시 만날 수 있어 기쁘다. 그 부분이 제일 기대된다"고 팬사랑을 보였다. 음반명은 그동안 '컴플리트' 시리즈를 끝낸 AB6IX만의 독보적인 색깔과 매력을 상징적으로 A로 표현하고, 앞으로 그들이 보여주고 증명할 새로운 도전을 B로 표현해 지금까지의 정체성을 뛰어넘어 그 이상의 곳으로 한 단계 더 올라가겠다는 굿은 의지를 담아 지었다. 멤버들이 수록곡 전반에 적극 참여하며 완성도를 높였다. 김동현은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담았다"고 했고 박우진은 "우리 색깔을 잃지 않으면서도 성장해 도약한다는 내용이다. 성장과 변화를 담은 앨범"이라고 정리했다. 전웅은 "음악적 변화가 제일 크다. 들어보시면 변화를 알 수 있다. 새로운 도전이었고 도약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부연했다. 타이틀곡 'SAVIOR'(세이비어)는 거부할 수 없는 중력과 같이 필연적으로 너에게 끌린다는 메시지를 담은 강렬한 힙합 장르다. 너로 지칭되는 대상인 팬들이 AB6IX의 구원자라는 의미와 어떠한 상황에서도 팬들의 빛이 되어 구원자가 되어주겠다는 AB6IX의 진심을 이중적으로 담아냈다. 이날 오후 6시 발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oongang.co.kr 2022.05.18 15:11
게임

[권오용의 G플레이] 확률형 아이템발 변화의 바람 어디까지

최근 게임업계가 게임 아이템의 확률을 제대로 공개하라는 게이머들의 거센 요구에 직면했다. 게이머 사이에서는 아무리 돈을 넣어도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없는 확률형(뽑기형) 아이템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고, 정치권에서는 법으로 규제하겠다는 움직임까지 일고 있다. 이에 ‘메이플스토리’ 확률 논란에 휩싸인 넥슨이 모든 유료 아이템 확률을 공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여기에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등 다른 게임사들도 동참할 분위기다. 확률형 아이템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다. 이 바람이 확률 공개로만 끝나지 않고 국내 게임사의 체질 개선이라는 대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넥슨, 확률 공개 확대 바람…게임업계 전반으로 넥슨은 지난 5일 기존에 확률을 공개하던 유료 캡슐형 아이템은 물론이고 유료 강화·합성류까지 확률을 전면 공개한다고 전격으로 발표했다. 대상은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이다. 이는 업계의 자율규제에서 유료 확률형 아이템 중 캡슐형만 확률을 공개하도록 한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아이템을 유료로 강화하거나 합성할 때도 확률이 있으면 밝히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넥슨은 이날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아이템 확률을 공개했으며, 다른 게임의 공개 작업도 순차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여기에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한다. 이는 게이머가 넥슨이 공개한 확률에 문제가 없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연내 적용될 예정이다. 넥슨이 이런 결정을 전격적으로 내린 것은 메이플스토리 확률 논란으로 게이머의 비난이 빗발쳐서다. 넥슨이 메이플스토리를 업데이트하면서 아이템에 부여되던 추가 옵션을 ‘무작위로 부여한다’에서 ‘동일한 확률’로 수정하자, 이용자들은 “그동안 확률이 동일하지 않았던 것이냐”며 분노했다. 특히 일부 유저는 넥슨 게임에 돈을 쓰지 않는 ‘한도 0원 챌린지’를 벌이거나 타사 게임으로 옮기는 등 크게 반발했다. 이번 메이플스토리 사건은 오랫동안 쌓여왔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게이머의 불만이 폭발한 측면이 크다. 유저들은 게임사들이 아무리 돈을 써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낮은 확률의 아이템으로 자신들의 잇속만 챙긴다고 강하게 의심해왔다. 특히 게임사들이 지난해 코로나19 여파에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을 보고 불신은 더욱 커졌다. 메이플스토리 사건이 넥슨만의 문제가 아닌 것이다. 이에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등 다른 게임사들도 확률 공개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깊이 있게 검토하고 있다. 특히 엔씨의 경우 ‘유·무료 혼합형 확률형 아이템’까지 공개할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유료 캡슐형으로 뽑은 아이템을 더 센 무기로 만들기 위해 무료로 강화할 때에도 확률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게이머들은 무료 강화가 성공해야 무기의 진짜 힘이 나오기 때문에 사실상 하나의 유료 확률형 아이템이라며 모두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엔씨 관계자는 “게임사마다, 게임마다 상황이 다르다”면서도 “최근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대해 무겁게 생각하고 있다. (확률 공개 확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넷마블도 마찬가지다. 회사 관계자는 “‘리니지2 레볼루션’ ‘A3:스틸얼라이브’ 등 유료 확률형 아이템이 있는 게임의 경우 확률을 공개하고 있는데, 더 필요하다면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뿐 아니라 중견 게임사들도 이번 사태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A 게임사 관계자는 “확률 공개 확대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개별 게임사가 아닌 한국게임산업협회 차원에서 유료 캡슐형만 공개하는 자율규제안을 강화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달라진 게이머…게임사도 변해야 게임사들이 그동안 ‘영업 비밀’이라며 소극적이었던 아이템의 확률 공개에 적극 나선 이유는 ‘달라진 게이머’에서 찾을 수 있다. 게임사의 매출을 올려주는 게이머들은 코흘리개 아이가 아닌 경제활동을 하는 성인들이다. 이들 중에 돈을 많이 쓰는 이른바 ‘헤비 과금러’는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을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B 게임사 관계자는 “상위 1%에 해당하는 헤비 과금러가 사실상 게임사의 매출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처럼 게임사의 매출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요즘 유저들은 게임에 불만이 있으면 게시판 댓글로만 화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화끈한 실력 행사에 나선다. 다른 게임으로 옮겨가는 것은 기본이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고발하거나 오프라인 트럭 시위를 벌이기도 한다. C 게임사 관계자는 “트럭 시위의 경우 적지 않은 비용이 들지만 크게 개의치 않는 분위기”라며 “그만큼 경제력 있는 유저들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모습이다”고 말했다. 게이머들이 ‘무서운 유저’로 변했지만, 게임사들은 이를 알아채지 못하다가 이번 확률형 아이템 사태에 직면하게 됐다. 이정헌 넥슨 대표는 메이플스토리 논란과 관련해 “이용자들이 넥슨과 넥슨 게임을 대하는 눈높이, 게임에 대한 우리 사회의 눈높이가 달라지고 있는데, 이런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반성한다”며 “변화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게임업계의 변화는 아이템의 확률 공개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다. 주요 매출원인 확률형 아이템의 의존도를 낮춰 ‘게임’이 아니라 ‘뽑기’라는 비판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처럼 확률형 아이템에 의존하지 않아도 10년 넘게 인기를 누릴 수 있는 게임 개발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정치권 규제 강화? 게임 죄악시 경계해야 게임업계에서 변화의 바람이 부는 가운데 정치권에서 게임 규제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우려된다. 유동수 국회의원은 최근 확률형 아이템의 정확한 구성정보 공개, ‘컴플리트 가챠’ 상품 판매 금지, 확률 조작 시 이익의 3배 이내 과징금 부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조사 권한 부여 등을 내용으로 하는 게임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는 이상헌 국회의원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를 의무화하는 게임법 전부 개정안보다 훨씬 강력한 규제 법안이다. A 게임사 관계자는 “게임에 일부 문제가 있다고 해서 법으로 통제하려고 하는 것은 게임을 죄악시하는 것이며 산업을 죽이는 일”이라며 “업계가 자율규제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상헌 의원도 “국내 게임사와 게임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몰아붙이기만 할 것이 아니라 법 개정을 통해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에 방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03.09 07:00
연예

태티서 팬사인회, '눈물의 사과회' 됐다… "실망시켜 미안해요"

제시카가 소녀시대 탈퇴를 공식 선언한 가운데 태티서가 팬사인회에서 눈물을 흘렸다. 1일 오후 소녀시대 유닛 태티서는 서울 청량리의 한 백화점에서 팬사인회를 진행했다. 이날 팬사인회는 제시카의 탈퇴 소식이 전해진 직후 소녀시대 멤버들의 첫 공식 활동이어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날 행사에서 태티서는 평소처럼 밝은 표정으로 팬들과 마주하려 애썼다.그러나 태연은 팬들에게 "처음부터 소녀시대를 지키고 싶다는 생각 밖에 없었다. 미안하다"고 사과하며 "한 번만 더 믿어달라"고 호소하는 과정에서 끝내 참았던 눈물을 쏟았다. 이내 막내 서현 역시 눈물을 보였고 티파니는 침통해했다. 이에 팬들마저 눈물을 쏟아 태티서의 팬사인회 현장은 눈물 바다가 되었다. 앞서 소녀시대는 지난 30일 중국 심천에서 연 팬미팅에서도 준비한 모든 일정을 무사히 소화했지만, 팬들을 위한 노래 '컴플리트'를 부르던 도중 서현이 눈물을 흘려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 한편 제시카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통해 ‘29일 소속사로부터 소녀시대를 나가달라는 퇴출 통보를 받게 됐고 이와 관련해 너무나 당혹스럽고 속상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며 ‘그동안 팀을 위한 헌신에도 불구하고 소속사로부터 팀에서 나가달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14.10.0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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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티서 팬사인회, '눈물의 사과회'로 변모… 태연 "한번만 더 믿어달라" 호소

제시카가 소녀시대 탈퇴를 공식 선언한 가운데 태티서가 팬사인회에서 눈물을 흘렸다. 1일 오후 소녀시대 유닛 태티서는 서울 청량리의 한 백화점에서 팬사인회를 진행했다. 이날 팬사인회는 제시카의 탈퇴 소식이 전해진 직후 소녀시대 멤버들의 첫 공식 활동이어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날 행사에서 태티서는 평소처럼 밝은 표정으로 팬들과 마주하려 애썼다.그러나 태연은 팬들에게 "처음부터 소녀시대를 지키고 싶다는 생각 밖에 없었다. 미안하다"고 사과하며 "한 번만 더 믿어달라"고 호소하는 과정에서 끝내 참았던 눈물을 쏟았다. 이내 막내 서현 역시 눈물을 보였고 티파니는 침통해했다. 이에 팬들마저 눈물을 쏟아 태티서의 팬사인회 현장은 눈물 바다가 되었다. 앞서 소녀시대는 지난 30일 중국 심천에서 연 팬미팅에서도 준비한 모든 일정을 무사히 소화했지만, 팬들을 위한 노래 '컴플리트'를 부르던 도중 서현이 눈물을 흘려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 한편 제시카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통해 ‘29일 소속사로부터 소녀시대를 나가달라는 퇴출 통보를 받게 됐고 이와 관련해 너무나 당혹스럽고 속상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며 ‘그동안 팀을 위한 헌신에도 불구하고 소속사로부터 팀에서 나가달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14.10.02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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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내추럴, 추석맞이 브랜드 정기 세일

쏘내추럴이 16일 오후 4시부터 9월 23일 오전 10시까지 추석을 맞이하여 브랜드 정기 세일을 진행한다. 그동안의 고객들의 아낌없는 성원에 보답하고 추석 연휴 기간 동안의 배송지연으로 불편을 느낄 고객들에게 좋은 가격으로 보답하고자 7일간의 특별한 쇼핑 찬스를 마련한 것이다.이번 추석 맞이 정기 세일 기간 동안에는 뷰티 블로거들 사이에서 순하고 효과 좋기로 유명한 쏘내추럴 기초 제품부터 인기가 높은 바디 제품, 메이크업 제품 등 총 12가지 제품을 최대 50%에서 3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3가지 펩타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눈가 주름 걱정을 덜어주는 ‘리페어톡스 P3 컴플리트 아이크림’과 매일의 자극 없는 각질제거로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데일리 필링 메쉬패드’그리고 민감성 피부에 자극 없는 ‘센시티브 선 비비’와 수분 가득한 CC크림인 ‘컬러 컨트롤 스킨 컴플리트 케어’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농축된 비타민과 펩타이드 성분이 집중 탄력 케어를 도와주는 ‘리페어톡스 P3 2-위크큐어 앰플’과 흐를 걱정 없이 메이크업을 말끔히 지워주는 ‘클린페이스 오일 밤 클렌저’, 물방울이 톡톡 터지는 산뜻한 ‘스테이 영 쿨링 샷 파워크림’, 몽글몽글한 산소 기포가 환한 피부로 가꿔주는 ‘화이트 래디언스 클리어 옥시전 크림’은 40%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유아정 기자 poroly@joongang.co.kr 2013.09.16 11:03
스포츠일반

오락실의 추억 ‘메탈슬러그’ 티저사이트 오픈

‘스트리트 파이터’ 등과 함께 추억의 오락실 게임인 '메탈슬러그(MetalSlug)’가 온라인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2D 횡스크롤 슈팅액션 시리즈로 6번째 게임이 나와있는 메탈스러그는 3040의 손맛과 향수를 자극하고 있는 대표적인 월드베스트 아케이드 게임이다. 드래곤플라이는 자사가 서비스하고 위즈핸즈에서 개발중인 ‘메탈슬러그 온라인(가제)’ 의 면면을 살펴볼 수 있는 티저사이트(www.metalslug.co.kr)를 오픈하고, 이를 기념해 오는 7월 24일까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메탈슬러그 온라인은 코믹 슈팅 액션이라는 기존 게임 컨셉은 유지한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으로서의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플레이의 손맛과 박진감을 높여 개발 중이다. 풀 3D 그래픽이 적용된 메탈슬러그 온라인은 기존 시리즈에서 3~5년 후의 근 미래를 배경으로 최대 4인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기존 시리즈에 등장하는 8인의 캐릭터외 추가로 신 캐릭터도 선보인다. 게임 내의 모든 아이템(캐릭터·슬러그·무기)을 카드화하여 수집하는 카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유저에게 색다른 재미도 줄 예정이다.이번에 오픈한 티저사이트에서는 기존 '메탈슬러그'의 향수와 그리움을 갖고 있는 매니아들을 위해 '메탈슬러그' 주인공들의 모습과 활동상을 소개하고 현재 6편까지 나와있는 시리즈의 히스토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편, 티저사이트 오픈을 기념해 26일부터 7월 24일까지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된다. 참여방법은 메탈슬러그 관련 사진, 동영상, 이미지를 플레이 경험담과 함께 재미있게 구성해서 티저사이트 방명록 게시판에 올리면 된다. 응모자중 32명을 선정해 닌텐도 위(wii)와 메탈슬러그 컴플리트팩, 아베크롬비 티셔츠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박정필 드래곤플라이 퍼블리싱 총괄 본부장은 " 우선, 그동안 ‘메탈슬러그’ 온라인 게임 개발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게이머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성원에 힘입어 완성도 높은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막바지 노력을 다하고 있다” 고 말했다. 메탈슬러그 온라인은 올해 하반기 공개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게임개발을 진행 중이다. 박명기 기자 2008.06.09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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