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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세계 최초 8K AI IPTV 공개…사람 오면 켜지고 가전 제어까지

16년 전 국내에 처음 IPTV를 들여온 KT가 이번에는 세계 최초 8K AI(인공지능) IPTV를 선보이며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트렌드에 맞선 대화면 차별화 시대를 선포했다.KT는 5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IPTV 최초로 8K 화질을 지원하는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 '지니 TV 셋톱박스 4'를 공개했다.KT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IPTV 셋톱박스에 8K(7680x4320, 3300만 화소) UHD 칩셋을 탑재했다. 성능이 50% 향상된 CPU와 AI 전용 프로세서로 콘텐츠 화질과 사운드를 빠르게 최적화하고 고객 시청 데이터를 학습해 최적의 경험을 제공한다.8K 가전 TV에 지니 TV 셋톱박스 4를 연결한 고객은 지니 TV에서도 유튜브의 K팝 아이돌 직캠 등 8K 콘텐츠를 생생하게 시청할 수 있다.온디바이스 AI 기반의 8K 업스케일링 기술로 실시간 방송, OTT, 유튜브까지 기존 풀HD 및 4K 콘텐츠를 초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8K 가전 TV가 아니어도 AI 화질 최적화 기술이 TV 사양에 맞춰 최상의 화질을 구현한다.KT는 몰입감 있는 시청 환경을 위해 지니 TV 셋톱박스 4에 조도 센서, 4개의 마이크, 안드로이드 TV OS 14, 돌비 애트모스를 적용했다. TV 주변 환경을 감지해 화면 밝기와 볼륨을 자동으로 조절한다.예를 들어 지니 TV 셋톱박스 4는 주위가 밝으면 TV 화면을 밝게 하고 어두워지면 화면도 어둡게 한다. 설거지나 청소기 같은 소음이 발생하면 TV 볼륨을 키운다. '목소리 강조' 기능으로 대사를 더욱 선명하게 들려준다.지니 TV 셋톱박스 4는 맞춤형 AI 기능도 지원한다.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인물이나 장면만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AI 골라보기', 긴급 재난 방송 시 AI 휴먼이 실시간 수어 통역을 제공하는 'AI 수어' 기능 등을 뒷받침한다.조도 센서를 활용한 재실 감지 기능도 추가했다. 자주 사용하는 시간대에 TV 앞에 사람이 오면 자동으로 TV를 켜 즉각적인 시청 편의성을 보장한다. KT는 TV 주변의 가전을 음성으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연결 과정을 개선했다. 가전 전원을 켜면 셋톱박스가 리모컨 적외선 신호를 감지하고 TV 화면에서 자동으로 연결 안내 표시를 한다.가전 연결 이후에는 음성 명령으로 공기청정기, 에어컨, 조명, 커튼, 로봇 청소기 등을 제어할 수 있다.지니 TV 셋톱박스 4의 월 임대료는 3년 약정 기준 6600원이다. KT는 신규 단말 출시를 기념해 지니 TV 셋톱박스 4를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전용 스탠드 1만대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지니 TV 셋톱박스 4에 적용된 주요 AI TV 기능은 내년 상반기까지 기존 셋톱박스 모델에도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미디어 서비스 혁신에도 힘쓸 계획이다. 고성능 AI 에이전트로 사용자가 TV 시청 중 자연스러운 대화로 필요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은 "IPTV 셋톱박스를 고객과 AI를 연결하는 'AI 허브'로 진화시켜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고객 최우선 차원에서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해 국민이 글로벌 넘버원 수준의 미디어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11.05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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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김영섭, '인력 재배치' 노조 반발에 신중한 입장

김영섭 KT 대표가 회사의 인프라 조직 구조조정 추진을 두고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입을 꾹 닫았다.김영섭 대표는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사옥 근처에서 기자와 만나 망 유지보수 및 개통 담당 자회사를 설립해 인력을 전환 배치하고 특별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것이 구조조정의 일환이냐는 질문에 "그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이라며 즉답을 피했다.이후 동행한 관계자는 기자를 막아서며 "관련 부서에 문의해 달라"고 말했다. 이사회가 끝났냐고 묻자 "아직"이라고 짧게 답했다.업계에 따르면 KT는 AI(인공지능) 역량 강화 차원에서 분사와 희망퇴직으로 최대 5700여명의 인프라 인력 조정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반발한 KT 노조는 이날부터 중앙본부를 포함한 8개 지방본부의 철야농성에 돌입하고 이후 상경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김인관 KT 노조위원장은 지난 14일 노조 간부 비상소집 회의에서 "AICT(AI+ICT)로의 체질 개선과 통신 사업의 성장세 둔화에 따른 비용 효율화라는 허물로 수십년 한솥밥을 먹었던 식구들에게 하루아침에 손때 묻은 사무실을 바꾸거나 떠나라고 하는 것은 폭력이자 기만"이라고 비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10.15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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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게임 끝" KT 김영섭의 빠른 인정, 경쟁 대신 한국형 AI에 올인

KT가 무리한 경쟁 대신 선택한 AI(인공지능) 청사진을 공개했다. 재무통 출신 김영섭 KT 대표 특유의 실용주의가 미래 먹거리에도 반영돼 눈길을 끈다."글로벌 빅테크 협업으로 차별화"11일 업계에 따르면 김영섭 대표는 지난 10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개최한 AICT(AI+ICT) 사업 전략 발표회에서 "AI 기술과 규모의 고도화는 게임이 이미 끝난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러면 협업을 해야 하고 수준과 속도를 높이는 게 차별화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국내 IT 기업들이 자체 생성형 AI 모델을 속속 선보이지만 주도권이 이미 해외로 넘어간 만큼 불필요한 체력 소모는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셈이다.챗GPT로 이름을 알린 오픈AI의 최대 투자자이자 PC OS(운영체제) 생태계를 꽉 진 마이크로소프트(MS)를 AI 파트너로 낙점한 이유다.이에 KT를 마지막으로 이통 3사 모두 저마다의 AI 이정표를 완성했다.SK텔레콤은 오픈AI 출신이 창업한 검색 유니콘 퍼플렉시티를 비롯해 앤트로픽, 스캐터랩 등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다각화하고 있다.LG유플러스는 LG AI 연구원이 개발한 '엑사원' 기반 통신 특화 소형언어모델(sLLM) '익시젠'을 서비스에 녹이는 등 그룹사 역량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KT는 군살 없이 세계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하는 리더와 동맹을 맺었다.KT와 MS는 2029년까지 2조4000억원을 공동 투자한다. 한국어 특화 AI 모델 및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AX(AI 전환) 전문 기업 설립 등을 추진한다. 당장 내년 상반기 성과 가시화글로벌 최대 AI 사업자와 손을 잡았지만 KT의 시간은 촉박하다.김영섭 대표가 지난해 8월 KT 수장에 오른 뒤 지금까지 회사가 구상했던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아우르는 자체 밸류체인 구축 전략이 전면 수정돼서다. 이에 당장 내년 상반기부터 성과를 내겠다는 포부다.내년 상반기에는 GPT-4o 기반 한국형 AI 모델을 내놓고, sLLM '파이 3.5'를 바탕으로 한 공공·금융 특화 모델을 선보인다.데이터·법·규제·문화·언어를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최적화해 활용 저변을 확대하고, 국내 기업들의 AI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KT는 교육·역사·문화 등 데이터의 AI 학습 절차에 돌입했다.또 양사는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동 개발한다. 기업이나 기관이 국내 규제에 부합하는 높은 보안 수준과 안정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내년 1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KT와 MS는 AI·클라우드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AX 전문 기업을 내년 1분기에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수준의 컨설팅·아키텍처·디자인 등 서비스를 제공해 B2B(기업 간 거래)와 AI·클라우드 시장을 개척한다. 국내 AX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한 전략 펀드도 양사가 조성할 예정이다.김영섭 대표는 "MS와의 협력으로 최고의 AI·클라우드 역량을 갖추게 되면 KT는 대한민국의 기업·개인 고객에게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한 맞춤형 AICT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 될 것"이라며 "KT는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AI·클라우드 허브로 도약을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AI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10.11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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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흥행 신화' KT, 올해 '포스트 우영우' 재도전

KT가 넷플릭스 흥행 재현에 박차를 가한다. 지금껏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의 후광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올해는 블록버스터급 캐스팅보다 흥미로운 이야기에 방점을 찍고 체계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해외 영토 확장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다.KT의 콘텐츠·미디어 사업 컨트롤 타워인 KT스튜디오지니는 29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진출 청사진을 공개했다.이날 김철연 KT스튜디오지니 대표는 "2022년 첫 발을 뗐고 2023년 콘텐츠 스펙트럼의 확대를 꾀했다면 2024년에는 차세대 한류 IP(지식재산권) 스튜디오로의 진화를 시작하려 한다"고 말했다.지난 2021년 출범한 KT스튜디오지니는 이듬해 선보인 우영우가 넷플릭스에서 비영어권 9주 연속 1위 금자답을 쌓으며 제대로 돌풍을 일으켰다.덕분에 2022년 영업이익 약 58억원을 기록하며 1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2023년 영업이익은 약 458억원으로 9배 이상 뛰었다. 매출 규모는 5000억원대까지 커졌다.하지만 우영우의 뒤를 잇는 작품이 작년에는 좀처럼 등장하지 않았다.국민 배우 김태희와 임지연을 앞세운 '마당이 있는 집', 정우성과 신현빈의 '사랑한다고 말해줘' 등 빅스타가 참여한 작품성 높은 오리지널 콘텐츠에 기대를 걸었지만 각각 3.0%, 1.8%(닐슨코리아)의 시청률에 만족해야 했다.그렇다고 아예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2023년 3분기 전 방송 채널을 통틀어 평일 드라마 시청률 1위를 찍었다. 경쟁 채널 대비 낮은 접근성과 대형 방송사의 통 큰 캐스팅을 고려하면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전열을 가다듬은 KT스튜디오지니는 제작과 유통은 물론 IP까지 아우르는 밸류체인 기반 작품으로 '포스트 우영우' 신화에 재도전한다.KT는 원천 IP(스토리위즈·밀리의서재)를 시작으로 콘텐츠 기획 및 제작(KT스튜디오지니), 콘텐츠 기획 및 채널 운영(스카이라이프티브이), 콘텐츠 플랫폼(지니 TV·KT스카이라이프·HCN·알티미디어), OTT(지니뮤직), 콘텐츠 유통 및 광고(KT알파·나스미디어·플레이디·KTis)까지 콘텐츠 소스부터 광고까지 포괄하는 12개의 그룹사를 보유했다.KT스튜디오지니는 2024년 자체 기획한 오리지널 IP 드라마들을 순차적으로 내놓는다.처음 개최한 공모전 대상 작품 '가석방 심사관 이한신'이 흥행 특명을 받고 선봉에 나선다. 복수를 위해 가석방 심사관이 된 주인공이 정의를 집행하는 내용을 다룬다. 2025년에는 '라이딩 인생', '존버 닥터', '로드 오브 머니' 등이 출격한다.마냥 흥행을 기다리지 않고 해외 시청자와의 접점을 넓히기 위해 현지화에도 주력한다.대만 제작사 및 방송사와 2022년 방영한 '굿잡'의 리메이크를 공동 제작하기로 했으며, 지난해 선보인 '악인전기'는 독일, 몽골 제작사들과 리메이크를 논의 중이다.김철연 대표는 "결국 콘텐츠 IP는 새로운 이야기의 힘이 중요하다. 신인 작가든 웹툰이든 가리지 않고 도전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작게나마 IP 캐릭터 등 커머스 사업도 시도해 진정한 의미의 OSMU(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파급 효과)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4.30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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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콘텐츠 양 날개 전면에…"예능은 ENA, 드라마는 스튜디오지니"

KT가 '예능은 ENA, 드라마는 스튜디오지니' 전략으로 콘텐츠 사업 제2 도약 발판을 마련한다.KT는 29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새롭게 선보일 30편의 오리지널 예능과 드라마 콘텐츠를 공개했다.KT의 미디어 그룹사는 올해 제작 역량을 극대화해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예능 제작은 skyTV(ENA)가 주도하고, 드라마는 KT스튜디오지니가 담당하는 K콘텐츠 양 날개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skyTV는 올해 다양한 장르의 예능 프로그램 12편을 방영할 예정이다. 최고 기대작으로 '백종원의 레미제라블'을 꼽았다.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찾아온 인생 역전의 기회를 잡기 위해 모인 출연진이 백종원이 제시하는 혹독한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또 ENA 대표 예능 프로그램으로 사랑받고 있는 '나는 솔로'의 스핀오프인 '나는 솔로, 사랑은 계속된다 시즌2', ENA와 에그이즈커밍의 스포츠 예능 '찐팬구역', 신개념 스카우트 프로젝트 예능 '하입보이스카웃'과 멀티버스 라이프 예능 '눈떠보니 OOO' 등 예능 라인업을 공개했다.김호상 skyTV 대표는 "skyTV는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로 차별화한 콘텐츠를 선보일 것을 약속한다"며 "젊고 활기찬 채널 이미지에 맞는 새로운 도전과 과감한 투자를 멈추지 않겠다"고 했다.KT스튜디오지니는 오리지널 IP(지식재산권)를 강화해 다양한 형태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지니스 넥스트' 전략을 발표했다.김철연 KT스튜디오지니 대표는 "새로운 이야기로 고객의 시간을 가치 있게 만들겠다는 KT스튜디오지니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한 단계씩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IP의 해외 현지화를 위해 KT스튜디오지니는 대만 제작사 스튜디오76 오리지널 프로덕션스, 스트롱 프로덕션스, 방송사 갈라 텔레비전과 2022년 방영된 '굿잡' 리메이크 공동 제작 업무 협약을 맺었다.지난해 방영된 '유괴의 날' 역시 함부르크 프로덕션 그룹과 계약을 맺었고, '악인전기'의 경우 독일, 몽골 제작사들과 리메이크를 논의 중이다. 일본에서는 웹툰으로 제작돼 글로벌 고객들과 만날 예정이다.이처럼 KT스튜디오지니의 IP들은 다양한 형태로 해외 시장에 소개된다. 그 과정에서 드라마 외 다양한 포맷 발굴, 해외 현지 제작 역량 강화, 해외 유통 확대해 종합 IP 스튜디오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2024년부터 KT스튜디오지니가 자체 기획한 오리지널 IP들을 드라마화해 본격적으로 고객들을 만난다.KT스튜디오지니 첫 시리즈 공모전 대상 작품 '가석방 심사관 이한신'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라이딩 인생', '존버 닥터', '로드 오브 머니' 등이 순차적으로 방영된다.또 총 14편의 오리지널 드라마 라인업도 선보였다.5월 13일 첫 방송되는 이민기, 곽선영, 허성태 주연의 '크래시'를 시작으로 손현주, 김명민 주연의 '유어 아너', 신혜선, 이진욱 주연의 '나의 해리에게', 김세정, 이종원 주연의 '취하는 로맨스', 고현정, 려운 주연의 '별이 빛나는 밤'(가제) 등을 준비 중이다.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대한민국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고객의 더 나은 미디어 라이프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4.29 11:45
IT

'보고 싶은 장면만 쏙' KT, 콘텐츠 AX 솔루션 '매직플랫폼' 발표

KT는 IPTV 업계 최초로 AI(인공지능)로 영상을 분석하고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B2B(기업 간 거래) 종합 미디어 솔루션인 '매직플랫폼'을 29일 공개했다.KT는 매직플랫폼을 활용해 'AI 오브제북'을 제작했다.AI 오브제북은 '밀리의 서재' 전자책에서 AI로 핵심 키워드를 추출한 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에서 더빙 목소리를 합성하고 지니뮤직이 생성형 AI로 제작한 배경음악을 입혀서 완성한다.AI 오브제북은 밀리의 서재뿐만 아니라 5월 중 지니 TV로 큰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KT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TV로 보이는 전 과정에서 AI 기술 역량을 활용하고 있다.AI로 드라마 흥행성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의 투자에 활용하고 있다. 클릭 한 번으로 오래된 영상의 화질을 높이거나(업스케일링), TV의 화면 크기와 화면 비율에 맞춰서 자동으로 영화 포스터를 디자인하는 데에도 AI 기술을 이용한다.이 외에도 생성형 AI로 마케팅 문구를 작성하거나, 방송이 24시간 끊김이 없이 잘 송출되고 있는지 품질을 관제하는 영역에서도 AI 역량을 쏟고 있다.KT는 매직플랫폼으로 고객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AI로 특정 인물이나 노래, 춤추는 장면만 선택해 볼 수 있는 'AI 골라보기' 기능을 하반기 내에 선보일 예정이다.KT는 AI 인프라가 없는 다른 사업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형태로 제작하고, 특정 기능은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솔루션 형태로 지원할 방침이다.예를 들어 ENA와 SBS플러스의 '나는 솔로' VOD를 시청할 때 '옥순이만'을 선택하면 해당 회차에서 옥순이만 나오는 장면이 화면 하단에 섬네일(축소판 미리보기)로 노출돼 해당 장면을 골라 볼 수 있다.KT는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도 하반기 중 공개할 예정이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4.29 10:21
산업

제주항공,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첫 항공사 수상 쾌거

제주항공은 신규 브랜드 슬로건 '가자! 우리에겐 J가 있다'가 각종 시상식에서 수상을 이어가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었다고 15일 밝혔다.제주항공은 '제25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데 이어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최하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에서도 금상을 수상했다.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항공사가 수상한 것은 제주항공이 처음이다.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대한민국 유일의 브랜드 정부 시상이다. 혁신적인 브랜드 경영 체계를 도입해 우수한 브랜드 경영 성과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한다.CEO(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브랜드 경영 의지와 고객 중심적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지속 가능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 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한 점을 인정 받았다는 설명이다.지난 14일에는 한국디지털광고협회의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에서도 신규 브랜드 슬로건의 성공적인 캠페인 전략이 높은 점수를 받아 통합 마케팅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12.15 13:25
연예일반

‘스즈메’ 신카이 마코토 감독 “한국과 일본, 문화적 장벽이 없어졌죠” [IS인터뷰]

“처음 보고나서 충격을 받았던 한국 영화는 ‘부산행’, ‘엑시트’ 입니다. 연출을 비롯해 각본이 뛰어났죠. 이렇게 강력한 각본이 있다면 애니메이션으로도 흥행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오히려 이런 각본이 만들어지는 나라에서 왜 세계적으로 히트하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지 않는지, 그게 더 이상해요.”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본 K콘텐츠는 무수한 잠재력을 가진 원석에 가까웠다. 27일 서울 용산구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용산에서 만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매우 높이 평가하고 있었다. 국내 걸그룹 아이브의 ‘아이 엠’을 일주일째 듣고 있다고 밝힌 그는 “한국의 좋은 애니메이션에 대해 추천도 받고 싶고, 꼭 찾아보고 싶다”며 K콘텐츠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드러냈다.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한국에 각별한 애정을 가질 수밖에 없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20년 동안 작품을 만들 때마다 한국을 방문했으며, 그가 만든 애니메이션이 항상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기 때문이다.지난 3월 개봉한 ‘스즈메의 문단속’의 경우 국내 일본 영화의 최초 기록을 경신했다. 올해 초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제치고 500만7193명(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28일 자정 기준)을 기록, 대망의 5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새 역사를 썼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다시 서울을 방문한 이유도 이 이유에서다. 지난달 공식 내한 일정으로 국내 팬들과 만났던 그는 “300만 관객을 돌파하면 다시 한국에 오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약속을 지킨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다시 한국을 방문해 “‘스즈메의 문단속’을 이렇게까지 많이 봐주실 줄 상상도 못했다”며 벅찬 소감을 전했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일본에서 12년 전 있었던 재해를 그리고 있어 재밌게 봐주실 거라는 자신감은 없었습니다. ‘너의 이름은.’과 달리 일본 사회를 정확히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한국의 젊은 세대들이 많이 봐주셨다고 들어서 안심할 수 있었죠.”역사·정치적 관점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한국과 일본이지만, ‘스즈메의 문단속’은 서로의 문화적 가치를 인정해주는 하나의 사례를 만들어냈다. 신카이 마코도 감독은 “양국이 서로의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저항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일본도 K팝과 K드라마를 많이 좋아하고, 한국도 ‘슬램덩크’와 ‘스즈메의 문단속’을 많이 봐주고 계시죠. 국적과 상관없이 대중은 그저 재밌는 것을 즐기고있다 생각합니다. 일본과 한국 간의 문화적 장벽도 없어진 것 같고요.” ‘스즈메의 문단속’은 우연히 재난을 부르는 문을 열게 된 소녀 ‘스즈메’가 일본 각지에서 발생하는 재난을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문을 닫아가는 이야기다. 지난 2011년 3월 11일 발생해 1만 8000여 명의 사상자를 낸 ‘동일본 대지진’에 대한 은유 등을 담았다.지난 1월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며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열전을 이어갔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슬램덩크’가 인기가 있을 때 ‘스즈메의 문단속’이 개봉해 일본 애니에 대한 관심이 계속 이어진 것 같다”며 “‘슬램덩크’ 덕분에 거둔 성적”이라고 겸손하게 말했다. “많은 관객들이 사랑해주시는 일본 애니가 장르 자체로서 힘을 갖는 게 기쁩니다. 마치 한국 콘텐츠만의 인기와 힘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요.”‘스즈메의 문단속’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재난 3부작’ 영화라고도 불린다. 전작인 ‘너의 이름은’(2017)과 ‘날씨의 아이’(2019)가 모두 특정한 재난을 소재로 삼고 있어서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재난 3부작’ 시리즈를 완성하기까지 걸린 9년의 시간 동안 “제가 사는 장소에 대해 그려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인생 속에서 자신을 변화시킬 만한 큰 사건을 만난다고 생각하는데, 저에게는 그게 동일본 대지진이었습니다. 큰 피해를 입은 건 아니었지만 제 안의 큰 변화를 겪으며 12년 동안 계속 그 재해를 생각했죠. ‘스즈메의 문단속’은 항상 저의 발밑을 생각하며 만들어낸 그림이에요.” 아쉽게도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재난 4부작’이 될 작품은 당분간 제작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다음 작품까지 재난과 재해에 대해 다루면 관객들이 질려할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다른 테마를 시도해볼까 생각한다”며 색다른 도전을 암시하기도 했다.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은 특별하다. 은은하고도 아름다운 색감을 활용한 섬세한 작화와 특유의 따뜻한 분위기, 그림 속에서 피어나는 등장 인물들의 생동감까지. 눈을 뗄 수 없는 화려한 영상미에 고도의 기술이 적용된 듯 보이지만,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옛날 일본이 해오던 방법인 원시적이면서도 장인적인 방법 그대로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할리우드 3D 영화의 CG 수를 보면 1초에 60프레임(정지화면 60장)까지도 사용되지만 그는 아직 1초에 24프레임을 적용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뽑는 자신의 애니메이션 만의 강점은 바로 ‘스피드’다.“제 애니메이션은 스피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애니에 비해 전개가 빠르고, 그런 부분이 아마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유가 아닐까 추측하죠. 다만 전개가 빠른 게 싫다고 하는 사람도 많으니, 그게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4.29 12:53
연예일반

‘스즈메’ 신카이 마코토 감독 “‘슬램덩크’와 라이벌..日애니 힘 느껴” [인터뷰①]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일본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한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앞질러 500만 관객 돌파를 앞둔 소감을 전했다.27일 서울 용산구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용산에서 열린 내한 인터뷰에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국내의 흥행 소감 등을 전했다.‘스즈메의 문단속’은 우연히 재난을 부르는 문을 열게 된 소녀 ‘스즈메’가 일본 각지에서 발생하는 재난을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문을 닫아가는 이야기다.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스즈메의 문단속’이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관객 수를 앞질렀을 때의 소감을 묻자 “어려운 질문을 하시네요”라고 웃어보인 뒤 “슬램덩크를 이겼다 들었을 때 물론 기뻤다. 일본과 중국에서도 실제 두 영화는 라이벌”이라고 말했다.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한국에서 ‘스즈메의 문단속’이 더 많은 관객을 모은 이유는 개봉 시기가 늦었기 때문이라며 “관객분들이 슬램덩크를 보면서 ‘일본 애니가 참 재밌다’ 생각했을 때 ‘스즈메의 문단속’이 개봉했다. 그래서 일본 애니에 대한 관심이 계속 이어진 것 같다. 슬램덩크 덕분에 거둔 성적”이라고 겸손한 면모를 드러냈다.반면 개봉 순서가 반대인 중국에서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스즈메의 문단속’의 뒤를 바짝 쫓아오고 있다고.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많은 분들이 일본 애니메이션을 사랑해주신다. 하나의 장르로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잘되는 것은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지난달 8일 개봉한 ‘스즈메의 문단속’의 누적 관객수는 495만 969명(26일 기준)을 기록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4.27 18:14
IT

5G에 활짝 웃은 이통3사 CEO, 몸집 키우기 경쟁 본격화 예고

이동통신 3사가 경기 불황을 뚫고 3분기 연속 합산 영업이익 1조원 돌파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상용화 3년 차에 접어든 5G 서비스 덕을 톡톡히 봤다.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 비중이 높아지면서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 잡았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웃었지만 이통 3사 CEO(최고경영자)들은 안주하지 않고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 '도약'과 '전환'을 핵심 키워드로 내세워 틀에 박혀있던 회사의 정체성까지 싹 갈아엎고 있다. 5G 확산에 활짝 웃은 이통사 13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 3사의 2022년 3분기 합산 영업이익은 1조2036억원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과 KT가 각각 4656억원, 4529억원으로 18%대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LG유플러스도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2851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가전 투톱과 양대 포털이 시장 기대치를 하회한 것과 비교하면 선방했다는 평가다. 수조원의 인프라 투자를 감행한 5G 서비스가 빛을 내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통계를 보면 올해 9월 국내 5G 가입자 수는 2622만9565명으로 전체의 약 34%를 차지했다. LTE(4712만33명)의 절반 수준을 뛰어넘은 지 오래다. 이통 3사에게 5G는 황금알이나 다름없지만 여러 변수가 존재한다. 에릭슨엘지가 2027년 북미 5G 가입 비중이 90%까지 오를 것으로 예측한 것을 고려하면 5년 뒤부터는 신규 가입자 증가세가 하강 곡선을 그릴 가능성이 크다. 공공성을 띄는 사업 특성으로 인해 정부와 시민단체의 가격 인하 압박에도 대응해야 한다. 이에 이통 3사 CEO들은 통신 다음으로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해 최근 잇달아 중장기 성장 전략을 발표하며 신경전에 나섰다. 업계 1위 SK텔레콤은 지난해 11월 투자전문회사 SK스퀘어를 분사하는 과정에서 커머스(11번가)·콘텐츠(웨이브)·모빌리티(티맵모빌리티)와 같은 성장 사업도 떼어 내야 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고심 끝에 'AI(인공지능) 컴퍼니' 도약을 위기 탈출구로 제시했다. 유영상 대표는 지난 7일 취임 1년을 맞아 서울 을지로 T타워에서 진행한 구성원 대상 타운홀에서 "본업인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연결 기술에 AI를 더하는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코어 비즈니스(핵심 사업)를 AI로 다시 정의하기로 했다. 먼저 고객이 온라인에서 서비스 검색부터 가입, 혜택 확인까지 막힘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전 과정에 AI를 적용한다.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서비스 '이프랜드'에는 가상자산을 연계한 경제시스템을 도입하고, 월 이용자 180만명을 넘어선 구독 서비스 'T우주'는 AI 기반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2026년까지 기업 가치를 4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다. 미래 성장 키워드 '도약' '전환' KT는 일찌감치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 도약을 선언한 성과를 보고 있다. 올해 3분기 KT의 디지코 B2C(고객-기업 간 거래) 사업 매출은 미디어·모바일 플랫폼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5585억원을 기록했다. 텔코(통신) B2C의 성장세가 0.6%에 그쳤던 것과 대비된다. 콘텐츠 자회사(KT스튜디오지니·나스미디어·KT알파 등)와 스카이라이프 등 주요 그룹사 매출은 각각 24.7%, 50.3% 뛰었다. 2025년 예상 매출 20조원의 절반 이상을 비통신 영역에서 창출하겠다는 청사진을 현실화하고 있다. 곧 임기가 끝나는 구현모 KT 대표는 연임을 공식화했으며 이사회가 관련 절차에 돌입했다. 정치자금 불법 후원 의혹이 발목을 잡지만 정관에 따른 대표 요건에는 부합하고, 주가와 매출 등 경영은 합격점에 근접한 만큼 무리 없이 운전대를 잡을 전망이다. 구 대표는 지난달 개최한 'KT 파트너스데이'에서 "파트너사와 함께 텔코를 더욱 단단히 하고 그 위에 디지코 사업들을 얹어가면서 시장을 넓히고 성장을 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라이프스타일·놀이·성장케어·웹 3.0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플랫폼 기업으로 탈바꿈한다. 2027년 비통신 사업 매출 비중은 40%, 기업 가치는 12조원까지 키운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지난 9월 기자간담회에서 "이제 전통적인 통신 사업 영역을 넘어 데이터와 기술 기반으로 고객 중심 플랫폼과 서비스를 만들어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U+3.0' 시대를 열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5년 뒤 700만명이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구축한다. 실시간 IPTV 채널과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데이터를 통합해 미디어 경험도 혁신한다. 플랫폼 도약 첫발로 지난 10일 IPTV 기반 영유아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를 키즈 OTT '아이들나라'로 개편했다. 양방향 교육 콘텐츠와 학습 지원 등 차별화 서비스로 2027년까지 국내외 100만 가입자 확보를 노린다. 2024년까지는 국내 시장에 집중하고, 2025년부터 한류에 익숙한 동남아 등으로 넓힐 계획이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11.1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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