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19건
드라마

여성국극제작소 대표 “‘정년이’ 김태리 연기? 웬만한 국극 배우보다 실력 좋아” [IS인터뷰]

“김태리 씨 국극 연기요? 실력이 웬만한 배우들보다 좋아요. 김태리 씨가 하는 연기 보면서 당시 여성 국극 선배님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여성국극 3세대 배우이자 여성국극제작소 대표인 공연예술가 박수빈은 최근 일간스포츠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tvN 토일드라마 ‘정년이’에서 국극 연기를 보여주고 있는 배우 김태리의 연기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박수빈 대표는 최근 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여성국극을 하는 배우들은 정말 어디 내놓아도 약하지 않다. 기가 정말 세다고 말할 수 있다”며 “당시 여성들에게 있었던 많은 억압들을 벗어던지고, 해체시키려고 노력하고, ‘여성국극’이라는 엄청난 문화를 만든 사람들인데 오죽하겠냐. 김태리의 연기에는 이러한 당참이 담겼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박수빈 대표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여성국극에 대한 애정을 듬뿍 드러냈다. 인터뷰 초반 조심스럽게 대답했던 박수빈 대표는 여성국극에 대한 여러 질문을 시작하자 이야기 보따리를 풀었다. 본인이 여성국극의 유일한 3세대 계승자라고 밝힌 박수빈 대표는 여성국극을 사람들에게 알릴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열정을 보였다. 중학교 1학년 때 1세대 여성국극 배우인 조영숙 명인을 만나 여성국극에 발을 들였다고 밝힌 박수빈 대표는 “9살 때 판소리를 시작했다. 국악으로 먼저 시작했다”며 “정동극장에서 열리는 상설공연들이 있는데 거기서 여성국극 단막극에 배우로 참여하게 됐다”고 시작 계기를 밝혔다. 여성국극을 소재로 한 드라마 ‘정년이’는 첫 방송 시청률 4.8%(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시작해 지난 10일 방송된 10회에 14.1%를 기록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정년이’의 인기를 언제 실감했는지 묻자 박수빈 대표는 “원래는 내 일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서는 ‘여성국극’이 무엇인지 처음부터 설명해야 했다. 남역과 여역 등 정말 기본적인 것부터 구구절절하게 설명해야 했는데, 지금은 그냥 ‘혹시 정년이 아시죠?’라는 한마디로 설명할 수 있으니까 편하다”며 “과거에 여성국극이라는 문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리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드라마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기쁘다”고 전했다. 이어 “‘정년이’는 여성국극 장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작품이다. 당시 여성국극의 공연 실황이나 관련된 사람들의 이야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1940~50년대는 여성 국극의 부흥기였다고 설명한 박수빈 대표는 당시 여성 국극의 인기는 현재 K팝이 보여주는 파급력, 그 이상이었다고 말했다. 박수빈 대표는 “당시 공연 예술이라는 장르가 없었던 시기로 여성 국극을 보기 위해서 하루 꼬박 걸려 이동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인기를 누렸다. 여성 국극 배우라고 하면 프리패스였다”고 전했다. ‘정년이’에서 배우 정은채가 연기한 문옥경 역할을 언급하며 “당시 여성 국극 배우들은 그 이상의 인기를 누린 것으로 알고 있다. 선물을 너무 많이 받아서 물건을 직접 살 필요가 없었을 정도였다고 들었다”며 “서울역사박물관에 가면 여성 국극 1세대 배우에게 팬이 쓴 편지가 있다. ‘정년이’에 나왔듯이 저녁까지 연습하면 팬들이 기다린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1900년대 중반에 엄청난 호황기를 누린 여성국극은 1950년대 후반부터 정책적으로 보호받지 못하고 쇠퇴했다. 박수빈 대표는 현재 여성국극제작소의 대표로 여성국극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재정적으로 많이 힘들다고 현실을 토로하기도 했다. 박수빈 대표는 “여성국극제작소라는 단체를 운영한 지 5년이 지났다. 여성국극을 알리기 위해서 정말 많은 일들을 했다. 사비를 털어 유지한 부분도 많다”며 “그럼에도 계속 여성국극에 대해 목소리를 낸 이유는 근대 문화로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박수빈 대표는 여성국극제작소의 대표로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발로 뛰고 있다. 그는 “제작소라고 명칭을 붙인 이유는 여성국극을 이 시대에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방향을 가진 작업들을 제작하겠다는 뜻”이라며 “과거 여성국극 배우로 활동했던 선배님들의 역사를 복원하고 재연해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여성국극이 당시 가졌던 문화적, 역사적 의미를 잘 간직하고 지금 시대의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지 찾아가는 과정을 잘 융화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지금까지 여성국극제작소를 운영한 것이 오로지 혼자 해낼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며 “안병도 운영 위원장 등 정말 많은 분들이 여성국극을 이어오기 위해서 도움을 주셨다. 그들에게 감사함을 전한다”고 덧붙였다.“여성국극제작소 대표로 혼자서 많은 것을 맡아서 일하고 있는데 이건 사실 슬픈 이야기거든요. 현재 상황이 너무 열악해서 혼자서 뭐라도 해보려고 시작하게 된 거예요. 최근 ‘정년이’를 통해 여성국극이 관심을 많이 받기 시작했는데,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여성 국극에 몸담고, 더 많은 사람들의 일거리가 됐으면 좋겠어요.”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ㅂ 2024.11.14 05:22
영화

“특별출연 맞아?” 문근영, ‘국민 여동생’ 벗고 ‘지옥2’ 필살기 펼쳤다

“벌써 필살기가 나오네요!”(‘지옥’ 시즌2 중)문근영의 연기가 바로 그것이었다. 짧은 분량의 특별출연임에도 그는 ‘지옥’ 시즌2에서 시청자의 초반 집중력을 사로잡으며 깊은 인상을 새겼다.지난 25일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 시즌2는 계속되는 지옥행 고지로 더욱 혼란스러워진 세상, 갑작스레 부활한 정진수(김성철) 새진리회 의장과 박정자(김신록)를 둘러싸고 소도의 민혜진 변호사(김현주)와 새진리회, 화살촉 세력이 새롭게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문근영은 광신도 집단 화살촉의 핵심 선동가 ‘햇살반 선생’ 오지원으로 분했다. 무당 옷차림과 꽃 달린 가채를 쓰고 등장한 햇살반 선생은 얼굴을 뒤덮은 붉은 화장으로 범상치 않은 분위기를 둘렀다. 여기에 지옥 사자의 불에 불타 죽는 시연에 동참하면 생전에 속죄할 수 있다고 믿는 그릇된 믿음에 도취해, 기꺼이 불길에 몸을 던지자고 주장한다.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연기 변신이면서도 문근영의 이미지와 잘 맞는 캐릭터를 만났다”며 “문근영은 그간 신념과 열정을 보여주는 캐릭터를 소화해 왔는데 이번 햇살반 선생 역은 그 순수함을 종교적 열의에 녹여 표현했다”고 평했다. 신념을 넘어 광기에 가까운 캐릭터에 설득력과 에너지를 더하는 건 문근영의 날카롭고 정확한 딕션이다. “당신은 왜 지옥에 가나요”라며 은근한 듯 확신에 찬 목소리로 시연자에게 묻더니, 낱낱이 밝혀진 죄를 두고 “진짜 나쁜 사람이야!”라며 찢어질 듯한 고함을 치며 매도한다.이는 극중 햇살반 선생의 ‘필살기’로 칭해진 지옥불에 탄 오른팔 꺼내 들기만큼이나 시청자의 순간적 몰입을 끌어냈다. ‘국민 여동생’으로 오랜 시간 사랑받은 귀여운 얼굴을 분장으로 감췄지만, 과거 문근영의 전설급 연기로 남은 ‘신데렐라 언니’(2010) 일침 장면처럼 귀에 하나하나 박히며 감탄을 자아낸 것이다. 문근영의 필살기는 이에 그치지 않았다. 남편 천세형(임성재)의 회상 장면에 등장한 그는 화살촉에 심취하기 전 평범하고 선량한 어린이집 선생님 ‘오지원’의 감정 변화를 섬세히 그렸다. 남편의 애원과 만류에도 불구하고, 지옥 사자를 향한 의심과 호기심이 환희의 깨달음으로 물드는 순간을 문근영은 눈빛에 담아냈다. “소시민들에게 불어닥친 비극을 설명하기 좋은 캐릭터”​라는 연상호 감독의 설명처럼 그는 ‘문근영표 광신도’를 빚어내며 건재한 연기력을 증명했다.지난 1999년 영화 ‘길 위에서’로 데뷔한 뒤 영화 ‘어린 신부’(2004)로 ‘국민 여동생’에 등극한 문근영은 2009년 SBS 연기대상에서 ‘바람의 화원’으로 최연소 대상을 받는 등 탁월한 실력으로 탄탄대로를 걸어왔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암초를 만났다. 지난 2017년 오른팔에 통증과 마비가 생겨 병원 검진을 한 결과 급성구획증후군을 진단받게 된 것이다. 치료에 전념하며 2년여 간의 휴식기를 갖고, 2019년 tvN 드라마 ‘유령을 잡아라’로 복귀했으나 명성에 미치지 못하는 시청률을 마주했다. 그럼에도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다 출연한 KBS2 단막극 ‘드라마스페셜-기억의 해각’(2021)은 ‘지옥’으로의 길을 열었다. 연 감독은 “햇살반 선생 역을 고민하던 중 단막극에 출연한 문근영을 보고 충격받았다”고 캐스팅 배경을 밝혔다. 극중 문근영이 연기한 오은수는 알코올 중독자인 남편을 간호하다 스스로가 중독된 깊은 상처를 가진 인물로, 자신만의 구원을 얻어가는 모습은 햇살반 선생과도 닮았다.최근 열린 ‘지옥’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6년 만에 공개 석상에 선 문근영은 “늘 새로운 역할에 대한 흥미나 열의가 있었으나 제 마음대로 주어지지 않다 보니 늘 고파 있었다. 그런데 연상호 감독님이 떡하니 매력적인 캐릭터를 주셔서 물 만났다 싶었다. 신나게 놀아보자는 마음으로 촬영했다”고 출연 소감을 밝혔다.김 평론가는 “문근영이 전작에서 보여준 한 개인으로서의 예민한 감수성을 담은 연기가 아닌, 선동이라는 사회적 발화에서 감정을 녹여 진일보한 연기폭을 선보였다. 공백기가 있어도 무르익은 연기를 펼쳤다”며 “‘지옥’은 글로벌 인기 시리즈이기에, 이번 기회에 세계적으로 존재감을 각인시키며 OTT로도 활동 무대를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29 05:40
연예일반

“고구마는 없다”.. 엄현경, 출산 후 ‘용감무쌍 용수정’을 택한 이유 [종합]

엄현경이 결혼 후 오랜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했다.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고 밝힐 만큼 작품에 대한 애정이 컸다.3일 서울 마포구 MBC 사옥에서 MBC 새 일일드라마 ‘용감무쌍 용수정’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현장에는 연출을 맡은 이민수, 김미숙 PD와 배우 엄현경, 서준영, 임주은, 권화운, 이승연, 지수원, 양정아가 참석했다. 드라마는 현대판 거상(巨商) 임상옥을 꿈꾸는 거침없는 상여자 용수정(엄현경)과 그녀에게 운명을 맡긴 악바리 짠돌이 여의주(서준영)가 함께하는 화끈하고 통쾌한 로맨스 복수극이다. ‘하얀 거짓말’, ‘주홍글씨’의 이민수 PD와 ‘이브의 사랑’, ‘언제나 봄날’ 등을 연출한 김미숙 PD가 의기투합했다.이민수 PD는 ‘용감무쌍 용수정’ 기대 요소로 ‘용수정’ 캐릭터를 꼽았다. 이 PD은 “기존에 보지 못한 캐릭터다. 적당히 밝지만 복수의 화신으로 거듭날 땐 상여자”면서 “할 말도 다하고 의리도 있고 욕도 한다. 내숭 없는 시원시원한 캐릭터”라고 설명했다.용수정을 맡게 될 배우는 엄현경이다. 그는 앞서 지난해 5월 배우 차서원과 결혼 및 임신 소식을 동시에 전했다. 이후 같은해 10월 출산한 엄현경은 출산 후 6개월 만에 ‘용감무쌍 용수정’으로 복귀하게 됐다. 또한 MBC 일일드라마로는 지난 2021년 8월에 방영된 ‘두 번째 남편’이후 2년 1개월 만이다. 엄현경은 드라마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밝고 쾌활한 캐릭터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제안이 들어왔을 때 마다 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시기라 생각한다”고 미소를 보였다.그간 다양한 예능에서 털털한 성격을 자랑했던 엄현경이기에 캐릭터와 더 잘어울리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엄현경은 용수정 캐릭터에 대해 “고구마라곤 없다. 사이다 같은 인물”이라고 말했다. 다만 연애에 있어서는 쑥맥이라고.또한 쇼호스트는 이번 작품에서 하게된 엄현경은 “집에서 홈쇼핑 영상을 계속 틀어놓으면서 목소리나 표정 연기를 연습했다”고 노력한 부분을 언급했다. 극 중 러브라인을 그릴 서준영과의 호흡도 관심이다. 서준영은 마성그룹 황재림 회장의 사라진 둘째 손자다. 타고난 금수저이지만 지적장애 가진 엄마 영애를 자신의 유일한 가족으로 알고 사는 인물이다. 직업을 경호원 및 헬스트레이너다. 엄현경과 서준영은 과거 단막극에서 부부로 한 차례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엄현경은 “그때도 부부로 연기했는데 이번에도 러브라인을 그린다”며 “한번 호흡을 맞춰서 그런지 합도 좋고 즐겁게 촬영했다”고 이야기했다. 이에 서준영 역시 “원래 상대 배우를 만나면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한데 저희는 그걸 생략할 수 있어서 좋았다. MBC의 아들이 되겠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겉으로 봤을 땐 호탕하지만, 알고 보면 쑥맥인 여자. 부드러운 성격의 소유자이지만, 좋아하는 여자라면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드는 남자. 한눈에 봐도 상반된 두 남녀의 만남이 ‘용감무쌍 용수정’의 시청 요소가 될 전망이다.이외에도 하고 싶은 거 다 해보고 죽어야 하는 이기심으로 똘똘 뭉친 여자 최혜라는 임주은이, 다 가진 것 같지만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 재벌 3세 주우진은 권화운이 맡았다.이승연(민경화 역), 지수원(금한양 역), 양정아 (이영애 역), 김용림 (황재림 역) 등 범접할 수 없는 연륜을 가진 관록의 배우들이 몰입도를 높인다.한편 ‘용감무쌍 용수정’은 오는 5월 6일 오후 7시 5분 첫 방송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5.03 14:35
연예일반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마지막 단막극 장식

드라마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가 시선을 뗄 수 없는 긴장감 넘친 스토리로 이목을 끌었다. 2일 방송된 KBS 드라마 스페셜 2023 여덟 번째 단막극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는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려는 자들의 처절한 몸부림과 함께 마지막 순간까지 가슴 따뜻한 모성애를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심금을 울렸다. 9월 29일. 집에 도착한 수호(김동휘)는 충격적인 광경을 마주했다. 아빠의 가정폭력 끝에 엄마(심이영)가 죽어있었던 것. 그는 사과에 박힌 과도를 뽑아 망설임 없이 아빠(주석태)를 찔렀고, 자신도 그 끝을 선택했다. 죽음을 맞이할 것만 같았던 수호가 낯선 공간에서 눈을 떴다. 그렇게 시간을 되돌려 엄마를 구해낼 수 있다는 목소리를 들었다.같은 날 연희(조아람)는 늦은 저녁 자신을 쫓는 스토커에 시달렸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던 사람들 속 그녀에게 찬석(서이서)이 나타나 연희를 도왔고, 그렇게 그와 사랑이 싹텄다. 하지만 골목길에서 사망한 찬석을 발견한 연희에게도 시간을 되돌릴 세 번의 기회가 주어졌다.수호는 첫 번째 타임리프를 통해 엄마의 생명을 구하려 했으나 기어코 숨긴 과도를 찾은 아빠가 엄마를 또 다시 죽였다. “살인자년 죽인 게 잘못된 거야?”라며 행패를 부리던 아빠의 모습을 본 수호는 이번엔 아빠를 먼저 죽이겠다고 결심, 두 번째 타임리프를 시작했다.한편 찬석이 살았던 때로 돌아온 연희는 “오늘만 집에 있어요”라며 그를 붙잡았다. 하지만 결국 학교에 간 그는 죽음을 피할 수 없었다. 초점을 잃은 채 경찰서에 앉아있던 연희에게도 다시 두 번째 타임리프 기회가 찾아왔다.두 번째 기회에서 수호는 아빠를 칼로 찔렀지만 엄마가 흐느끼는 것을 본 수호는 마음이 약해졌고, 아예 엄마와 아빠의 첫 만남을 막기로 결심했다. 마지막 남은 타임리프를 사용해 그 순간으로 돌아간 그는 엄마의 뒤를 밟던 중 과거 그녀를 무섭게 한 스토커가 자신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괴로워하던 수호는 곧 찬석을 향해 원망 어린 눈빛으로 “당신도, 나도 다 사라져야 해 이 방법밖엔 없어”라며 그를 향해 과도를 휘둘렀다. 그러나 연희가 수호를 먼저 찔러 그가 죽음 맞았고, 그녀는 죽어가는 수호를 바라보며 왠지 모를 눈물을 흘렸다. 품에 안고 미안하다는 말을 반복하던 그때 운명을 바꾸지 못하고 죽게 된 수호가 거품처럼 사라지며 현장에는 과도와 우비만 남겨졌다.시간이 흐른 뒤 다시 9월 29일이 된 수호의 엄마는 수호를 배웅하며 모든 것을 깨달았다. 그녀는 남편에게 “그 사람 사라졌잖아. 바로 우리 눈앞에서”라고 말했지만, 여전히 그는 그때 봤던 범인이 타임리프 한 수호인 줄은 꿈에도 모른 채 남의 새끼를 키웠다며 의심과 증오를 거두지 않았다. 마침내 그녀는 울면서 수호가 괴로운 선택을 하게 하진 말자며 “당신과 내가, 우리가 사라져야 해”라는 말과 함께 남편을 찌르고, 자신도 죽음을 선택했다. 집에 도착한 수호는 충격적인 광경과 직면했다. 이미 엄마와 아빠가 삶을 마감한 것. 엄마가 남긴 편지에는 수호에 대한 미안함과 사랑의 말이 담겨 있었다. 그녀는 “미안해 수호야. 너무 늦게 그날의 널 알아봐서 그동안 엄마의 불행 속에 널 살게 해서”라고 사과하며 깊은 후회를 남겼다. 마지막 과거의 연희가 임신한 자신의 배를 만지며 “엄만 다시 그때로 돌아가도 같은 선택을 할 거야. 그리고 널 만날 거야”라는 가슴 찡한 모성애도 그려내며 슬프면서도 따뜻한 엔딩을 만들었다.총 8편의 단막을 마무리하고 오는 9일 오후 11시 10분에는 KBS 드라마 스페셜 2023 TV 시네마 2편 중 그 첫 번째인 ‘그림자 고백’이 방송된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12.03 16:11
연예일반

1인 2역 연기 도전한 정이서... “캐릭터 감정 이해가 우선”

배우 정이서가 1인 2역 연기의 매력에 푹 빠졌다. 12일 tvN X TVING 프로젝트 ‘O'PENing(오프닝) 2023’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자리에는 윤혜렴 감독, 아린, 노영섭 감독, 이순재, 선우용여, 정종범 감독, 엄지원, 박지환, 정다형 감독, 최원영, 정이서, 정세령 감독, 박소이, 조은솔 감독, 배강희 등이 참석했다. 정이서는 “이번에 1인 2역을 맡게 됐는데 두 배역의 상반된 성향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결코 쉽지는 않았다. 저에게 큰 도전이었다”라고 솔직한 심경을 전했다. 그는 ‘오프닝 2023’의 다섯 번째 작품 ‘복숭아 누르지 마시오’에서 딸 장하구와 엄마 강해숙으로 1인 2역을 선 보인다. 그렇다면 정이서만의 1인 2역 소화방법은 무엇일까. 그는 목소리 톤을 다르게 하는 등 기술적인 방법보다는 두 인물이 각각 처해진 상황과 감정에 집중하며 연기했다고 전했다. 정이서는 “학우와 해숙이는 비슷하고 다른 캐릭터다. 학우는 아픔을 밝은 척하는 인물이고 해숙이는 자기 주변에 벽을 세워놓고 살아가는 인물”이라고 설명하면서 단막극에서 느낄 수 있는 매력으로 “영화 같은 매력 때문에 함께 만들어가는 재미가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O’PENing(오프닝) 2023‘(이하 ’ 오프닝 2023‘)은 자유로운 형식과 참신한 시도가 돋보이는 7명의 신인 작가 작품으로 구성된 tvN X TVING 드라마 공동 프로젝트다. 오는 16일 오후 10시 40분 ‘서머, 러브머신 블루스’를 시작으로 7편의 작품이 순차 방송된다. 정이서, 최원영, 신현수 주연의 ‘복숭아 누르지 마시오’가 ‘오프닝 2023’의 다섯 번째 작품으로 오는 8월 13일 오후 10시 40분 공개를 앞두고 있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7.12 16:21
연예일반

김고은, 故나철 사망 후 납골당 찾아 고인 추모 '가슴 먹먹'

배우 김고은이 동료 배우 故(고) 나철의 납골당을 찾아 고인을 추모한 근황을 공개했다.김고은은 8일 별다른 멘트 없이 사진을 게재했다. 함께 공개된 사진에는 김고은이 故 나철의 납골당을 방문한 모습이 담겨 있다. 김고은과 故 나철은 영화 '유열의 음악앨범', 드라마 '작은 아씨들'에서 함께 호흡을 맞췄으며 생전 남다른 친분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고인의 사망 소식이 알려진 후 김고은은 "끝까지 함께 못 있어줘서 미안해. 너무 소중했던 시간들을 만들어줘서 고마워. 뭐가 그렇게 급했는지 모르겠지만 거긴 여기보다 더 좋을 거야. 남아있는 보물 둘은 내가 지켜줄게. 걱정하지마"라는 글로 故 나철을 추모했다. 특히 당시 김고은은 예정된 스케줄을 모두 취소하는 등 고인의 갑작스런 사망에 슬픈 속내를 감추지 못했다. 故 나철은 2010년 연극 '안네의 일기'로 데뷔했다. 드라마 '빈센조',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D.P.'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약한영웅 Class 1', tvN 단막극 '목소리를 구분하는 방법', 카카오TV 오리지널 '어쩌다 전원일기' 등에 출연했다. 하지만 고인은 건강이 급격히 악화돼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지난 1월 21일 세상을 떠났다. 1986년생으로 아직 너무 젊은 나이에 갑작스레 사망해 동료 배우들은 물론 팬들도 충격을 금치 못했다.한편 김고은은 지난해 12월 영화 '영웅'으로 관객들을 만났다. '영웅'은 동명의 뮤지컬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1909년 10월 안중근이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영화 '영웅'이 300만 관객을 돌파한 후 김고은은 "300만이 넘는 관객들이 봐주셨다는 건 굉장히 감격스럽고 한편으로는 기적같은 일들이었다"라며 "감독님이 너무 너무 기쁘다고 이야기해주셨다. 우리한테는 큰 의미가 있는 관객수인 것 같고 여러분들의 사랑을 온몸으로 느꼈다. 너무 너무 감사드린다"라고 인사한 바 있다.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3.03.08 18:13
드라마

신예 유의태, tvN '목소리를 구분하는 방법' 출연

신예 유의태가 tvN 단막극 '목소리를 구분하는 방법'에 출연, 단정한 훈남의 정석을 보여준다. 7월 8일 오전 12시 10분에 방송될 tvN 오프닝(O'PENing)의 여섯 번째 작품 '목소리를 구분하는 방법'은 사랑이 세상 어려운 더빙 감독 도완(이홍내 분)과 사랑에 빠지는 게 세상 쉬운 성우 다해(최희진 분). 정반대의 연애관을 가진 두 남녀가 한 직장, 한 동네 이웃으로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유의태는 성우이자 도완의 공채 동기 김성준을 연기한다. 다해가 첫눈에 반한 장본인으로, 부드러움과 친절함, 온화함을 장착했다. 이홍내, 최희진과 함께 '목소리를 구분하는 방법'의 한 축을 이루며 설렘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데뷔작 넷플릭스 시리즈 '킹덤'으로 짧지만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주며 얼굴을 알린 유의태는 연기의 걸음걸이를 차근차근 다져 나가고 있는 신예다. 부산국제단편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로스앤젤레스국제단편영화제, 룬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세인트루이스 국제영화제 등 유수의 국내외 영화제에서 호평 받은 단편 '유산'에서 세밀한 연기로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은 바 있다. 지난 4월 종영된 드라마 '사내맞선'에서는 식품회사 K-FRESH의 식품개발부 팀장으로 분해 직장인의 현실적인 모습을 그대로 담아냈다. 듬직한 외모와 안정적인 연기력, 선명한 존재감으로 '목소리를 구분하는 방법' 속 로맨틱한 매력을 선보일 유의태의 활약이 더욱 기다려진다. 황소영 기자 2022.06.23 09:27
연예일반

JTBC 드라마페스타 '불행을 사는 여자', 파국의 문 연다

‘불행을 사는 여자’가 파국의 문을 연다. 오는 6월 2일 방송 예정인 JTBC 드라마페스타 ‘불행을 사는 여자’ 측은 26일, 산산조각난 우정의 끝자락에서 마주한 두 여자의 모습을 담은 하이라이트 영상을 공개했다. 완벽한 삶을 사는 왕빛나(차선주)와 불행에 갇힌 백은혜(정수연), 행복을 향한 날 것 그대로의 본능으로 맞부딪칠 이들의 관계가 궁금증을 증폭시킨다. ‘불행을 사는 여자’는 모두가 인정하는 좋은 사람, 착한 아내, 훌륭한 소설가로서 충만한 삶을 살고 있는 왕빛나의 집에 밑 빠진 독처럼 불행한 일이 늘 쏟아졌던 인생을 산 친한 동생 백은혜가 들어오면서 둘의 관계에 생긴 균열을 그린 심리 치정극이다. 우정을 가장한 두 여자의 아슬아슬한 관계를 통해 타인의 불행을 바라는 인간의 잔혹한 본능을 짚는다. JTBC 2020년 드라마 극본 공모 단막 부문 대상 수상작으로, ‘부부의 세계’ ‘언더커버’ 등 굵직한 작품들에서 프로듀서로 활약한 김예지 감독이 연출을 맡아 기대 심리를 자극한다. 두 여자의 극적이고도 내밀한 충돌을 그릴 왕빛나와 백은혜의 만남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왕빛나는 좋은 사람, 착한 아내, 훌륭한 소설가로서 완벽한 삶을 살아가는 차선주로 분한다. 그는 친한 후배 정수연이 건넨 뜻밖의 부탁으로 인해, 충만했던 인생이 흔들리기 시작함을 느낀다. 차선주의 후배이자 불행으로 점철된 삶을 살아온 정수연은 백은혜가 맡았다. 어둡고 축축했던 과거를 차선주의 응원과 선행에 기대어 헤쳐온 그는 허무하게 무너져내린 결혼생활 앞에서 또 다시 차선주를 찾아간다. 자신만의 색깔로 개성 강한 캐릭터들의 내면 심리를 묘파해낼 두 배우의 활약에 기대가 쏠린다. 그런 가운데 공개된 하이라이트 영상에는 누구보다도 가까웠던 차선주와 정수연의 모습이 담겨있다. 정수연의 결혼식 날, 그의 남편 이우현(최승윤 분)에게 그 어떤 말보다도 고마운 마음을 먼저 전하는 차선주. “수연이는 이제 행복할 일만 남았네요. 정말 다행이에요”라며 밝은 웃음을 짓는 그의 모습에서는 아끼는 동생을 향한 지극한 마음이 느껴진다. 이를 지켜보는 남편 김태준(김재철 분)과 동료 경화(이봉련 분)는 만류조차도 익숙한 듯 고개를 내저을 뿐이다. 왕빛나의 바람이 무색하게, 백은혜의 결혼 생활은 얼마 가지 않아 파탄을 맞는다. 공허한 얼굴로 “나 당분간 언니 집에서 지내면 안돼?”라고 묻는 동생을 왕빛나는 채 거절하지 못한다. 그렇게 시작된 왕빛나 부부와 백은혜의 기묘한 동거. 처음에는 손님이던 정수연은 점차로 불청객이 되어간다. 왕빛나보다 집에 대해 더 잘 알고, 멋대로 그의 옷을 입는 백은혜는 단순히 집이 아닌 그의 삶에까지 발을 들여놓은 듯하다. 백은혜는 이를 모두 “난 언니가 좋아할 것 같아서 한 건데”라며 해명한다. 마치 판도라의 상자처럼 그에게서 새어나오는 불행의 기운을 느낀 것은 왕빛나만이 아닌 듯, 남편 역시 “당장 내보내”라며 목소리를 높인다. 부부 관계까지 흔들리는 상황에 결국 왕빛나의 불안은 폭발하고 만다. 그러나 이에 “왜 이렇게 흥분해”라며 태연히 대꾸하는 백은혜의 모습은 이 모든 것이 아직 절정이 아님을 암시한다. 아름답던 우정이 깨지고, 서로에게 있어 불행의 열쇠가 된 두 여자. 그런 가운데 이들의 얼굴 위에서 흩어지는 “만약 그녀가 없었더라면, 나는 얼마나 더 불행했을까?”라는 자문은 미스터리를 더한다. 서로의 존재로 인해 달라지는 불행의 값어치, 그렇기에 더욱 기꺼이 ‘불행을 사는 여자’는 둘 중 과연 누구일지 궁금증이 증폭된다. ‘드라마페스타’는 드라마(DRAMA)와 축제(FESTA)의 합성어로 소재, 장르, 플랫폼, 형식, 분량에 구애받지 않고 다채로운 드라마를 선보이는 JTBC의 단막극 브랜드 이름이다. 2017년 방영된 ‘알 수도 있는 사람’을 시작으로 ‘힙한 선생’, ‘한여름의 추억’ ‘탁구공’, ‘행복의 진수’와 같이 발칙한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비롯해 ‘루왁인간’, ‘안녕 드라큘라’,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 ‘아이를 찾습니다’까지 깊이감 있는 단막극들을 선보이며 드라마 팬들의 호평을 불러일으켰다. 2022년 드라마페스타 역시 다양한 이야기로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심리 치정극 ‘불행을 사는 여자’부터 시작해 미스터리 스릴러 ‘하얀 차를 탄 여자’와 성장 로맨스 ‘백일장 키드의 사랑’까지, 색다른 소재로 가득한 웰메이드 단막극들에 기대가 쏠린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2.05.26 14:20
연예

EXID 벗은 배우 안희연 "욕설 연기 '멘붕'…무너져도 괜찮다는 것 배웠죠"

“이 영화 선택할 때 제가 좀 용감할 수 있는 상태였어요. 2년 전 소속사를 나와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하는데, 미래라는 것을 생각하기에 내가 나를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릴 때부터 활동하는 동안 무언가 잃었구나. 그걸 찾으려고 편도 티켓으로 여행을 갔는데 한 카페에 30분도 못 앉아있겠더라고요. 그 여유가 너무 어색해서. 그때껏 여유란 유해한 것, 나태한 것이었으니까요. 그때 이환 감독님한테 DM(소셜미디어 메시지)으로 이번 영화 출연 제안이 왔죠.”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15일 개봉)로 첫 스크린 주연에 나선 배우 안희연(29)이 지난 8일 서울 삼청동 인터뷰에서 들려준 얘기다. 걸그룹 EXID 멤버 ‘하니’의 밝은 이미지로 가요‧예능 무대를 누빈 그가 이번 영화에선 가출 4년차 열여덟 주영이 됐다. 주영은 동갑내기 임산부 세진(이유미)의 낙태를 도우려고 길에서 만난 오토바이족들과 어울린다. 이환 감독은 전작 ‘박화영’에서 가출한 10대들의 먹이사슬을 가혹하게 그린 데 이어 이번에도 청소년의 자해, 폭력 장면을 ‘청소년 관람불가’ 수위로 묘사했다. 담배 피우고 욕하는 안희연의 모습도 낯설기만 하다.. 특별출연한 영화 ‘국가대표2’(2016)를 빼면 사실상 연기 데뷔작이다. 지난해 바텐더로 나온 웹드라마 ‘엑스엑스(XX)’와 게임 속 세상에 뛰어든 단막극 ‘시네마틱 드라마 SF8-하얀 까마귀’ 모두 이 영화 이후에 출연했다. ━ "내 안의 뭔가 끄집어 내주지 않을까" 처음엔 거절했다고 그는 털어놨다. 갓 스물인 2012년 EXID로 아이돌 데뷔 후 무명 3년만에 ‘위아래’로 역주행 신화를 쓰며 내내 몸담았던 소속사를 2019년 막 나온 참이었다. 더구나 낯선 신인감독의 영화였다. “‘죄송하지만 연기한 적 없습니다. 감사하지만, 혼자 출연 여부를 결정하기엔 무리가 있어요.’ 그랬더니 감독님이 보자더군요. 만났는데 대화가 잘 통하는 거예요. 이 사람이라면 내 안의 뭔가를 끄집어 내줄 수 있지 않을까.” “걸음걸이가 씩씩하다. 당신이 해주면 멋있는 주영이 나올 것 같다”는 이 감독의 말도 좋았다고 그는 돌이켰다. “‘박화영’을 보고 두 번째 만났을 때 앞으로 뭘 할지 모르겠지만 조금이라도 세상에 좋은 영향을 주면 좋겠다, 이 영화도 그쪽 방향이 맞냐고 물었더니 감독님이 ‘나도 그런 꿈이 있다’고 했다. 다음날부터 2개월 정도 워크숍을 했다”고 말했다. 영화 수위가 센데 힘든 적은 없었나. “많았다. 연기가 뭔지도 몰랐다. 장면도 다 모텔에서 뛰쳐나와서 ‘살려주세요, 도와주세요’. 워크숍을 하는데 처음엔 당황스러웠다. 서럽고, 무섭고, 주영이 내동댕이쳐질 땐 화가 나고, 이상한 감정이 막 올라오는데 이게 뭐지. 그냥 하라는 대로 열심히 했다. 열심히 하는 것은 잘하니까. 근데 그 워크숍에선 ‘틀린 답’이 없었다. 나를 믿어주는 동료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고 그 모든 과정이 재밌었다. 축복이고 행운아였다. 내 인생의 짙었던 순간이다.” ━ "자유롭고 존중…오답이 없다는 게 좋았죠" 그전까진 자유롭지 못했나. “우린 어릴 때부터 정답과 오답 속에서 매일 살아가잖나. 시험이 익숙하다. 그런데 이 영화 만들 땐 마음껏 생각을 얘기하고 존중했다. 틀린 게 없었다. 그게 좋았다.” 20대 후반에 10대를 연기했는데. “보여지는 것 때문에 깨면 안될 텐데 부담은 됐지만, 감독님(42세)이 극중 20대 초반인 재필로 출연한 덕에 상대적인 자신감이 생겼다.(웃음)” 욕설‧담배 연기는 쉽지 않았다고. “‘X발 새끼야’ 하고 나가는 장면은 워크숍 때부터 어색해서 ‘멘붕’이 왔다. 확 질러야 하는데 잦아드는 목소리가. 다같이 모니터 보는데 너무 창피했다. ‘박화영’에도 나온 은정이란 배우가 저랑 동갑인데 많이 도와줬다.” ━ "살면서 무너져도 괜찮다는 것 배웠죠" 주영의 후반 감정신에 대해 이 감독이 극찬하던데. “워크숍을 제일 많이 한 장면이다. 엄청난 경험이었다. 주영으로서 무너져야 하는데, 제가 무너지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살아와서 무너짐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컸다. 근데 장면을 잘 찍으려면 지금까지 세워온 안희연이란 사람의 무언가를 다 부숴버려야 했다. 부서지면 죽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자유로워지더라. 무너져도 괜찮다는 것을 덕분에 배웠다.” 이 영화는 첫 장면부터 노골적인 자해 묘사로 시작된다. 어른들의 무책임과 극단적인 폭력을 고스란히 감내해야 하는 10대 주인공을 그린다는 점에서 불편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영화 볼 때 엔딩곡까지 꼭 들어달라고 얘기를 드린다. 촬영현장을 오갈 때 들었던 노래다. 가사가 계속 묻는다. ‘그래서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냐’고. 이 영화 제목을 참 잘 지었다고 생각하는데 영화를 보며 질문이 많이 생겼다. 과연 좋은 어른은 뭐고 뭘 할 수 있으며 뭘 해야 하는지. 관객들께도 그런 질문이 남는다면 감사할 것 같다.” ━ 연기하며 '안희연'에 대해 배우고 발견 스스로는 어떤 어른인가. “아직 어른이 되어가는 중인 것 같다. 성장통을 얼마 전까지 많이 겪었다. 소속사 계약 끝나고 격정적인 2년을 보내고 나서 최근엔 조금 어른이 됐을 수도 있겠다.” 본격적으로 배우 활동을 하고 있는데. “연기를 통해 기존 안희연을 넘어 좀 더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타인을, 특히 나를 볼 수 있게 됐다. 그렇게 확장된다는 게 엄청나게 큰 배움이더라. 연기하면서 매번 나한테 이런 면도 있구나, 찾게 된다. 생각보다 여성스럽고, 사랑스럽고,(웃음) 생각보다 굉장히 잔인한 면이 있고, 우울하고, 포기가 빠르고…. 그걸 발견하고 싶어서 계속 연기하려 하는지도 모르겠다.” 배우이자 가수로서 다음 행보는 뭘까. “그때 나를 제일 두근거리게 하는 것을 택하지 않을까. 그게 뭐가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하고 싶다.” 이젠 한 카페에 30분 이상 앉아있을 수 있나. “아유, 요즘엔 ‘워라벨’이 아주 잘 된다.(웃음)” 관련기사 송중기 SF '승리호' 28일간 2600만 봤다…넷플릭스 1분기 8조 매출 먼지 위에 그린 그림…모든 건 순간일 뿐, 무엇을 잡으려 하나 윤여정 영어에 "퍼펙트" 가장 먼저 외친 英 국보 배우 SF '서복' 공유 “브로맨스란 말 싫지만, 박보검씨 없어 외롭네요” 팝콘·치킨 배달, 스포츠 중계…코로나시대 영화관 생존법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 2021.04.24 09:06
연예

한채경, 공포 실화 '피어썸' 출연···역대급 연기 변신 예고 [공식]

배우 한채경이 차세대 호러퀸에 도전한다. 소속사 포레스트엔터테인먼트 측은 "배우 한채경이 소름 끼치는 사건을 다룬 공포 실화 '피어썸' 주연급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실화로 바탕으로 제작되는 '피어썸'은 공포 장르물로, 춘천으로 놀러 온 밴드 멤버들이 숙소에서 겪게 되는 끔찍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흉가가 아닌 평범한 집에서 펼쳐지는 매일 밤의 악몽 같은 순간들은 우리 일상과 맞닿아 더욱 섬뜩한 기분을 자아낸다. 여기에 사람들의 왕래가 적은 시골의 음산한 분위기와 공포 실화를 다루는 유튜버 '왓섭'의 특별출연으로 긴장감을 최고조로 끌어 올릴 전망. 한채경은 극 중 현실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매력적인 비주얼을 지닌 '귀신' 역을 맡아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모두를 홀릴 만큼의 아름다운 목소리와 이제껏 본 적 없는 강렬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MBC '어쩌다 발견한 하루'와 웹드라마 '소녀의 세계', '통통한 연애' 등 다수의 드라마에서 맡은 역할마다 착붙 소화력을 보여주는 한채경. 최근엔 JTBC '선배 ,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에서 채현승(로운 분)의 전 여자친구로 등장해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낸 바 있다. 또 Dramax 단막극 '사사건건 세포분열'에선 결코 미워할 수 없는 뷰티 크리에이터를 완벽 소화하며 팔색조 매력을 발산했다. 한편, 한채경이 주연으로 캐스팅을 알린 '피어썸'은 올 가을에 공개될 예정이다. 홍신익 디지털뉴스팀 기자 hong.shinik@joongang.co.kr 2021.04.12 11:19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