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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29th BIFF] CJ ENM “제작비 2배 급증, OTT·극장·채널, 경쟁 아닌 상생 중요”

CJ ENM 경영진들이 콘텐츠 산업의 현주소를 짚고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 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CGV 센텀시티에서는 ‘CJ 무비 포럼 – 내비게이팅 더 뉴 패러다임’(CJ Movie Forum – Navigating the New Paradigm)이 진행됐다. 이날 포럼은 인사이트 토크, 리더스 토크, 글로벌 토크 총 세 개 세션으로 진행됐다.두 번째 세션인 리더스 토크는 ‘콘텐츠 산업 리부트를 위한 고민’을 주제로 서장호 CJ ENM 콘텐츠 유통사업부장, 이동현 CJ CGV 경영혁신실장, 장경익 스튜디오드래곤 CEO, 최주희 티빙 CEO가 자리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K콘텐츠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해답을 제시했다.먼저 이들은 콘텐츠 산업에서 체감하는 어려움에 대해 토로했다. 서장호 사업부장은 “드라마 제작비가 코로나 전 대비 2배 가까이 상승했다. 주 수입원이었던 광고 판매가 굉장히 하락해서 수익성이 낮아졌다”며 “우리뿐만 아니라 공중파 등 모두의 채널 확장이 어려워지고 있다. 수익성이 낮아져 해외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이동현 실장은 “영화 시장은 국내 관객 수가 정점을 찍은 게 2019년이다. 근데 현재는 그때 대비 60% 정도”라며 “조금씩 회복되고 있지만 상당히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올해 ‘파묘’ ‘범죄도시’ 등 흥행작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타개할 수 있는 반전의 계기가 잘 보이지 않아 고민된다”고 털어놨다.효율적인 제작비 운영의 중요성도 짚었다. 장경익 CEO는 “제작비를 줄인다는 건 불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최적화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새로운 수익,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서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작비 절감이 필요하고 작품마다 적합한 예산인가를 판단할 모델을 만드는 중”이라고 밝혔다. 서장호 부장은 “개발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추가 수익을 찾아내는 것 두 가지가 중요하고 그렇게 해오고 있다”며 “개발비 관리로는 유통 전반에 걸쳐 AI와 같은 신기술을 개발하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수익성을 높이는 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로컬 플랫폼 다각화로 최선을 다해왔다. 앞으로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OTT, 극장, 채널 간 협업과 상생에 대해서도 동일한 입장을 내놨다. 장경익 CEO는 부산국제영화제 초청작 ‘좋거나 나쁜 동재’를 예로 들며 “CJ가 가진 리소스를 활용하면 히트 IP를 리니어 채널(tvN), OTT(티빙), 극장 개봉(CGV)으로 전환 가능하다”고 말했다.이동현 실장도 “OTT, 극장, 채널 모두 목적성이 다르다. 그걸 통합하면 좋은 시너지가 날 거다. ‘선재 업고 튀어’ 케이스가 있었다. 마지막 회를 CGV에서 단체관람했는데 굉장히 화제를 모았다. 그때 온 관객 중 20%는 극장에 오지 않았던 사람이다. 이 사람들이 나중에 또 극장에 오는 거다. 이번엔 ‘정년이’를 방영 전 CGV에서 시사할 예정이다. 그게 바이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최주희 CEO 역시 “tvN, 티빙 버전을 다르게 만든 ‘손해 보기 싫어서’도 좋은 시너지 사례”라며 “내년에도 재밌는 시너지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시리즈와 영화의 기획 단계부터 공동제작 편성, 영화와 시리즈 동시 기획, 스핀오프와 숏폼 등 IP의 수명주기를 늘리는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 중이다. 디지털과 오프라인 공간의 협업도 OTT와 영화관의 특징을 담아 더욱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글로벌 진출 계획도 밝혔다. 장경익 CEO는 “추가 성장 동력을 미국, 일본 중심 현지 드라마 제작에서 찾고 있다. 현재 20여개 글로벌 프로젝트를 기획개발 중”이라고 밝혔고, 최주희 CEO도 “미국, 동남아, 일본 등 K콘텐츠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지역들 위주로 글로벌 진출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끝으로 장경익 CEO는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웰메이드 작품을 만드는 거다. 그게 우리의 책무”라며 “좋은 소재와 연출, 연기 등을 바탕으로 K드라마 체질 개선의 기회로 삼고 신진 크리에이터와 신예 배우를 과감하게 기용하는 프로젝트도 늘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10.04 11:37
OTT

이정재 출연 ‘애콜라이트’ 시즌2 제작 무산

배우 이정재가 출연한 ‘애콜라이트’ 시즌2 제작이 무산됐다. 19일(현지시각) 미국 매체 데드라인은 제작사 루카스필름이 ‘애콜라이트’ 시즌2를 제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데드라인은 “디즈니+는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마찬가지로 시즌당 제작비가 1억 달러를 넘는 대규모 예산의 시리즈를 이어나가기엔 시청률 기준이 높다”고 밝혔다. ‘애콜라이트’는 제다이 연쇄살인 사건을 다룬 미스터리 액션 스릴러로 이정재가 한국인 최초로 ‘스타워즈’ 시리즈에 출연한 것으로 화제를 모았다. ‘애콜라이트’는 지난 6월 디즈니+에서 공개된 첫날 480만뷰를 기록했고, 5일 만에 전 세계적으로 1100만뷰를 돌파하며 파란을 일으켰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흥행세가 꺾였고, ‘스타워즈’ 팬들 사이에서도 엇갈린 반응을 받기도 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20 18:32
드라마

‘장르물 강자’ 변요한, ‘백설공주’로 안방극장까지 접수하나 [RE스타]

배우 변요한이 안방극장 복귀로 열일을 이어간다. 올해 영화 ‘그녀가 죽었다’부터 디즈니플러스 시리즈 ‘삼식이 삼촌’까지 영화와 드라마를 오가며 맹활약을 펼쳐온 그는 이번엔 영문도 모른 채 살인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청년의 10년간의 세월을 그린다.16일 첫 방송하는 MBC 새 금토드라마 ‘백설공주에게 죽음을-Black Out’(이하 ‘백설공주’)은 시신이 발견되지 않은 미스터리한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전과자가 된 고정우(변요한)가 10년 후 그날의 진실을 밝히는 과정을 담은 역추적 범죄 스릴러다. 고정우는 운동은 물론 공부까지 잘하는 이른바 ‘엄친아’. 명문 의대 합격을 앞두고 있으며, 성격 역시 의리 넘치고 다정한 인물이다. 수능 시험을 친 후에는 어른의 삶을 동경해 술을 마시는 일탈을 벌이기도 한다. 그러나 술을 너무 마셔서 필름이 끊긴 어느 날, 그는 별안간 친구 두 명을 죽인 극악무도한 살인범으로 몰리고 결국 살인죄로 10년을 복역하게 된다.변요한은 고등학생 고정우부터 출소 후 성인이 된 고정우까지 10년의 세월을 연기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는 데 주안점을 뒀다. 변요한은 “이번 작품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장르다. 고정우는 가장 유력한 용의자이긴 하나 정확히 그날을 기억할 수 없는 캐릭터”라며 “그 감정선을 계속해서 보여드리기 위해 고등학생의 모습을 표현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변요한은 그간 스릴러 장르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보여줬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으로 다수의 독립, 예술영화에 출연한 변요한은 영화 ‘들개’, ‘소셜포비아’ 등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에 출연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변요한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작품은 드라마 ‘미생’, ‘미스터 선샤인’ 등과 같은 히트작들이지만, 그를 한때의 청춘스타가 아닌 배우로 각인시킨 것은 이들 작품 이전에 저예산 영화 등에서의 활약 영향이 컸다.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보통 변요한과 비슷한 나이대의 남자 배우들은 주로 로맨틱 코미디와 같은 가벼운 역할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며 “변요한은 사극, 시대극 또는 범죄 스릴러에도 많이 출연했고 무거운 장르에서의 역할도 잘 소화해 냈다. 상도 받고 상업적인 성과도 얻은 드문 케이스의 배우”라고 짚었다.사실 변요한의 외모는 범죄 스릴러 장르에 그다지 어울리는 않는다는 평도 없지 않다. 곱상한 외모에 환한 미소가 인상적인 변요한의 얼굴은 오히려 멜로나 로맨틱 코미디에 더 어울릴 법하다는 것. 그렇지만 올해 변요한이 택한 작품들은 역시 장르물이었다. 변요한은 지난 5월 개봉한 영화 ‘그녀가 죽었다’에선 남의 삶을 훔쳐보는 이상 취미를 가진 공인중개사 구정태 역, ‘삼식이 삼촌’에서는 육사 출신의 엘리트 청년 김산 역으로 열연했다. ‘그녀가 죽었다’는 123만명의 관객을 동원, 흥행에 성공했고 ‘삼식이 삼촌’은 흥행면에선 다소 아쉬움을 남겼으나 완성도 높은 스토리와 배우들의 호연이 호평을 얻었다. 변요한은 이번 ‘백설공주’로 장르물 강자 입지를 더욱 굳게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변요한은 “고정우라는 캐릭터를 이해하고 표현 하는 게 쉽지 않았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이 준비하고 고민했던 것 같다”며 “스포가 될 수 있어 정확한 장면을 언급하긴 어렵지만, 한 장면 한 장면 감독님과 많이 이야기하면서 촬영했다”고 밝혔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8.16 06:05
영화

신연식 감독 “천성과 관성이 빚은 삶, 그리고 ‘삼식이 삼촌’” [IS인터뷰]

“저도 제 천성과 관성대로 살아왔죠. 거창하게 좋은 세상 만들려고 작품 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 삶의 원인과 자극점을 탐구하려 합니다.”디즈니플러스 시리즈 ‘삼식이 삼촌’ 속 박두칠(송강호)은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타고난 ‘천성’과 살아온 ‘관성’. 이는 작품을 연출한 신연식 감독의 확고한 인생철학이기도 하다.최근 ‘삼식이 삼촌’ 최종회를 공개한 신연식 감독과 만났다. 인터뷰에 앞서 신 감독은 “희한하다. 설명하기 어려운 기분”이라며 “극장에서는 관객을 만날 일이 종종 있는데 OTT는 시청자들 댁을 찾아갈 수 없다 보니 종영했다는 실감이 잘 나지 않는다”고 웃었다.앞서 영화 ‘동주’, ‘거미집’ 등의 시나리오 집필로 지나온 시대를 화두로 삼아온 신연식 감독은 직접 극본과 연출로 참여한 ‘삼식이 삼촌’을 통해 격변의 1960년대를 16부작 호흡으로 그려냈다. 모두가 끼니 걱정을 하는 시대에 ‘잘 먹고 잘 사는 나라’를 꿈꾸는 사업가이자 정치 건달인 ‘삼식이 삼촌’ 박두칠(송강호)과 엘리트 청년 김산(변요한)의 원대한 계획 실현기를 3.15 부정선거부터 4.19 혁명, 5.16 군사 쿠데타까지 굵직한 역사적 사건을 엮어 재구성했다.신연식 감독은 14회에 담긴 4.19 장면을 두고 “제가 이 작품을 하는 이유와 목적에 부합된 신”이라고 콕 집었다. 신 감독은 “개개인의 천성과 관성이 모이고 쌓여 역사적 흐름이 생동감을 갖는다”며 “당시 25만 명이 쏟아져 나왔단다. 극 중 파도처럼 밀려오는 사람들 사이 삼식이 삼촌의 시선은 차태민(지현준)을 향한다. 그 앵글이 제가 이 작품을 한 이유”라고 설명했다.극 중 삼식이 삼촌이 어릴 적부터 보살피던 차태민과 강성민(이규형)은 테러조직범과 차기 대권을 노리는 국회의원으로 나뉘어 치열하게 대립한다. 딱한 사정을 알면서도 자신의 목표를 위해 한가지를 택해야만 했던 삼식이 삼촌은 나라의 역사가 될 시위 국면에서 자신의 역사에서 중요했던 강성민과 차태민의 끝을 목격하게 된다.“거시적 흐름 속에서 미시적 감정을 품은 인물을 담고 싶었어요. 차태민을 보며 삼식이 삼촌은 ‘그만해라’라고 말하죠. 그런 와중 김산은 주여진과 조카, 거기 모인 사람 하나하나를 봅니다. 그런 미시적 서사들이 이야기의 방향에 맞는 시퀀스들이었어요.”그가 생각하는 시대는 아래에서부터 구성된다. 사회 구성원 한 명 한 명의 감정이 얽히고설켜 영향을 주고받아 큰 흐름을 만든다는 것. 그 시선을 상징적으로 포착한 표현이 ‘천성과 관성’이다. 신 감독은 “단지 한국의 역사라서가 아니라, 각자의 천성과 관성이 쌓이고 모여 거대한 역사의 흐름에 작용되는 걸 조명하고 싶었다. 해외 시청자들도 그런 관점에서 봐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우리가 살면서 마주하는 갈등의 원인을 살펴보면 상대가 옳고 그르기보단 개개인의 천성과 관성이 시시각각 작용해서 그런 거예요. 제 작품에서 악인이나 범인이 명쾌하지 않은 이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누가 범인인지 좇는 드라마는 아닌 거죠.” 그는 ‘삼식이 삼촌’을 시리즈물로 글로벌 OTT에 선보이게 됐지만, 처음부터 어떤 포맷으로 선보여야겠다는 계획은 없었다고 한다. 독립과 상업의 규모 또한 처음부터 선택하지 않는다는 신 감독은 그때마다 표현하고 싶은 메시지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 감독은 “사실 제 작품의 엔딩은 다 똑같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이런 줄 알았는데 아닐 수도 있네’ 부조리를 인식하는 순간을 짚는다”고 부연했다. “이번처럼 송강호 같은 톱배우나 많은 자본이 필요할 때가 있는가 하면 ‘동주’처럼 5억원으로 이준익 감독과 할 때가 좋을 때도 있는 거죠.”시나리오를 쓴 ‘거미집’ 이후 다시 함께한 송강호에게도 특별한 감사를 전했다. 신 감독은 “선배님께도 첫 드라마 타이틀이 붙을 테니 부담되기도 했다”면서도 “삼식이 만의 감정선을 보여줄 수 있는 배우는 송강호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변요한과 진기주, 티파니 영을 비롯해 크고 작은 역할로 작품을 꽉 채워준 모든 배우들에게 “너무 좋은 배우들과 인연이 되어 호사같다”며 고마워했다.끝으로 신 감독은 “예산이 크든 작든 저는 늘 작품을 하는 이유와 목적이 선명하다. 거기 부합되게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도 벅찼다”며 첫 시리즈물 연출 도전을 마무리하는 소회를 전했다. “어떤 분들이 제 작품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예상하는 경지에는 이르지 못했어요. 시간을 갖고 저도 여러 반응들을 찬찬히 복기해보려 합니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7.09 06:05
연예일반

빠져나갈 길 있나요? 설 연휴 무한 스트리밍으로 초대할 OTT 추천작 [오!뜨뜨] ①

연휴는 짧은데 볼 건 넘친다. 이번 설 연휴 각종 글로벌 OTT들이 작정하고 라인업을 꾸몄다. 한 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그야말로 ‘무한 스트리밍’에 시청자들을 초대한다.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해 공개 전부터 일찌감치 관심을 모았던 시리즈 ‘살인자ㅇ난감’부터 언더독의 저력을 보여준 ‘좋좋소’의 스핀오프 ‘미나씨, 또 프사 바뀌었네요?’, 드디어 OTT에 상륙한 박서준 출연 영화 ‘더 마블스’까지. 설 연휴를 책임질 OTT 작품들을 일간스포츠가 엄선해서 모았다. #넷플릭스 구독자 여러분, 심장 조일 준비 되셨습니까?넷플릭스 구독자라면 이번 연휴 랜선 추리에 몰입할 수 있을 전망이다. 내용만 언뜻 봐도 심장을 조이는 신작들이 구독자들과 만날 준비를 마쳤다.먼저 9일에는 최우식, 손석구, 이희준 주연의 ‘살인자ㅇ난감’이 공개된다. ‘살인자​ㅇ난감​’은 우연히 살인을 시작하게 된 평범한 남자와 그를 지독하게 쫓는 형사의 이야기를 그린 시리즈. 동명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정의는 무엇일까라는 심오한 질문을 던지는 이 작품은 시청자들을 딜레마의 세계로 안내할 전망이다. 낯선 사람과 만나 데이트를 즐긴다는 데이팅 사이트의 특성을 섬뜩하게 그려낸 ‘연인, 스토킹, 살인’도 기다리고 있다. 난생 처음 사용해 본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를 통해 한 여자를 만난 정비공. 하지만 그녀는 로맨틱한 집착에 빠져 무시무시한 극단으로 치닫는다. 러닝타임 90분의 ‘연인, 스토킹, 살인’은 무려 다큐멘터리다. 게다가 반전도 있다고 하니 기대할만 하겠다. 9일 공개. #‘좋좋소’ 재미있게 본 분들, 왓챠로 달려 달려!중소기업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현실적이고 유쾌하게 담아내며 저예산 시리즈의 저력을 보여준 ‘좋소 좋소 좋소기업’(이하 ‘좋좋소’)의 스핀오프가 나왔다.7일 공개된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 ‘미나씨, 또 프사 바뀌었네요?’는 ‘좋좋소’의 스핀오프 시리즈다. ‘좋좋소’에 나온 20대 대리 이미나(김태영)의 모바일 메신저 프로필 사진이 자주 바뀌던 것에 착안, 그의 일상을 그린다.‘좋좋소’가 회사에서의 일상을 그렸다면 ‘미나씨, 또 프사 바뀌었네요?’는 직장 다니는 20대 남녀의 회사 밖 일상을 만날 수 있어 또 다른 재미를 줄 전망이다. 연애에 진심이 정승네트워크 이미나 대리의 설렘 가득한 순간들이 7개의 에피소드에 걸쳐 펼쳐진다. #파라마운트+, 빵빵한 할리우드 신작 만나보시죠!티빙의 파라마운트+ 관에서는 할리우드 신작들이 기다리고 있다. 먼저 시즌1을 능가하는 스케일과 스토리를 탑재한 SF 시리즈 ‘헤일로’ 시즌2가 8일 공개된다.‘헤일로’ 시즌2에서는 ‘인류 최강의 전사’ 마스터 치프(파블로 쉬레이버)와 스파르탄이 인류의 생사가 걸린 격렬한 전투를 펼친다. 축복받은 존재라 불리는 마스터 치프의 정체는 무엇이며, 코버넌트 성지에서 유물을 회수하고 펠리칸에 올라탄 사람은 누구일지, 유전자가 손상된 복제 인간을 미끼로 도망친 핼시 박사(나타샤 매컬혼)는 어디에 있으며, 마지막으로 고귀한 힘으로 움직이는 마드리갈의 숨겨진 포털은 어디로 통하는지 등 시즌1의 떡밥도 회수될 것으로 기대된다. 폭넓은 마니아층을 보유한 시리즈 ‘NCIS’의 첫 인터내셔널 시리즈 ‘NCIS: 시드니’는 매주 한 편씩 티빙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에서 공개되고 있다. 모두 10부작으로 벌써 7화까지 공개됐으니 정주행을 시작할만하다.‘NCIS’ 기존 스핀오프 시리즈와 달리 호주 시드니가 배경이며 오커스 기념식 미국 잠수함 선원 살인 사건을 시작으로 상어 공격 사망 사고, 시드니의 역사적 명소 록스 지구에서 발견된 미 해군 하사의 시신과 이에 수면 위로 떠오른 해군 십자장 살해 사건 등 보는 이의 추리력을 자극하는 사건이 연이어 펼쳐진다. 올리비아 스완, 토드 래샌스를 중심으로 스릴 만점 액션에 인간의 심리를 자극해 답을 유도하는 압박 수사가 매 회 손에 땀을 쥐게 한다. #‘더 마블스’ 디즈니플러스 상륙배우 박서준이 출연해 국내에서도 크게 화제를 모은 ‘더 마블스’가 7일 OTT 서비스 디즈니플러스에 상륙했다. ‘더 마블스’는 우주를 지키는 히어로 캡틴 마블 캐럴 댄버스(브리 라슨)가 능력을 사용할 때마다 모니카 램보(테요나 패리스), 미즈 마블 카말라 칸(이만 벨라니)과 위치가 바뀌는 위기에 빠지면서 뜻하지 않게 새로운 팀플레이를 하게 되는 히어로 액션 블록버스터다. 박서준이 캡틴 마블의 남편이자 뮤지컬 행성의 왕자 얀으로 분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08 06:00
연예일반

['위기와 희망' 드라마] 편성 대거 줄었지만 ‘고거전’·‘연인’으로 희망 봤다

K드라마가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지만 업계 내부에선 ‘위기론’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의 공세로 토종 OTT가 좀처럼 힘을 쓰지 못 하고 있는 데다 TV 채널들은 경영악화를 이유로 드라마 띠편성을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한편에선 희망을 보고 있다. KBS2 ‘고려 거란 전쟁’, MBC ‘연인’. 쿠팡플레이 ‘소년시대’ 등은 토종 콘텐츠의 가능성을 확인시켰다. 정부 역시 세계 4대 콘텐츠 강국을 목표로 지원 예산을 대폭 늘려 업계에 힘을 싣고 있다. ◇한국 명품 웹툰, K드라마 든든 지원군한국은 세계 웹툰 시장도 선도하는 나라다. 세계인이 사랑하는 웰메이드 웹툰이 K드라마와 만나 일으키는 시너지가 2024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지난해 방송가에서는 웹툰 원작 드라마들이 큰 사랑을 받았다. JTBC ‘신성한 이혼’, tvN ‘이번 생도 잘 부탁해’, SBS ‘국민사형투표’ 등 채널은 물론 티빙 ‘이재, 곧 죽습니다’, ‘운수 오진 날’ 등 OTT에서도 웹툰 IP를 사랑했다. tvN ‘경이로운 소문’의 경우 시즌1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시즌2가 방영되기도 했다.조성경 드라마 평론가는 최근 드라마계 키워드로 웹소설과 웹툰을 꼽으며 “웹툰의 경우 이미 어느 정도 팬층이 형성돼 있기에 시청률 싸움에 유리하다”면서 “높은 싱크로율의 캐스팅이 더해지면 금상첨화다. 웹툰 본연의 매력을 잃지 않고 얼마나 잘 각색했는지가 포인트”라고 짚었다.이 같은 흐름은 2024년에도 이어진다. 최근 방송되고 있는 채널A 화요드라마 ‘남과여’를 시작으로 1일엔 tvN 새 월화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가 첫 방송됐고, 2일엔 KBS2 새 월화 드라마 ‘환상연가’가 베일을 벗는다. 오는 5일엔 티빙이 ‘이재, 곧 죽습니다’ 파트2 공개를 앞두고 있다. ‘이재, 곧 죽습니다’는 지난해 12월 공개된 이후 티빙 주간 유료가입기여자수 2주 연속 1위를 기록한 인기작이다. ‘이제 곧 죽습니다’라는 제목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치솟는 출연료·제작비… 지상파, 희망은 있다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가 시장에 크게 자리를 잡으면서 최근 몇 년 사이 드라마 제작비가 크게 상승했다. 넷플릭스 등은 통상 제작비의 일정 비율을 제작사에 지급하는 시스템인데, 이렇다 보니 제작사와 스타 모두 출연료 인상에 부담이 적어졌고 여기에 물가 상승까지 더해져 결국 제작비가 치솟았다. 톱스타가 글로벌 OTT 작품을 하면서 편당 출연료로 국내 지상파 드라마의 3배 이상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사정이 이렇다 보니 배우들 사이에선 지상파 등 국내 채널보다 OTT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고, 방송사도 높아진 제작비와 출연료를 감당하기 어려워 드라마 편성을 주저하게 됐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TV 채널의 드라마 편성이 대폭 축소된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사정이 이렇다 보니 제작사들까지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 연간 공개되는 드라마 편수는 130여편에서 50편 이하로 줄어들었다. 제작사는 드라마를 만들어도 납품할 곳을 찾기 어려워졌고, 이로 인해 매니지먼트사들 역시 소속 배우가 출연할 작품을 찾지 못해 고민에 빠졌다.또 글로벌 OTT에서 방영하는 게 최우선으로 고려되다 보니 국내 시청자들의 정서를 잘 읽지 못 해 오히려 화제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생겼다. 실제 넷플릭스의 ‘스위트홈2’나 ‘독전2’ 등의 작품은 공개 이후 많은 나라들에서 스트리밍 순위 톱10에 들며 선전했으나 국내에선 반응이 좋지 않았다. 고무적인 건 ‘고려 거란 전쟁’, ‘인연’ 등의 성공이다. ‘고려 거란 전쟁’은 사극은 50대 이상 중장년층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을 깨고 시청률 두 자릿 수를 돌파했다. ‘용의 눈물’, ‘태조 왕건’, ‘정도전’ 등 정통 사극을 꾸준히 제작하고 성공시켜온 KBS의 제작 노하우가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고려 거란 전쟁’ 김상휘 CP는 “‘고려 거란 전쟁’은 40~50대뿐 아니라 MZ세대의 시청 점유율도 높다. 역사에 대해 새롭게 알게된 사실, 화려한 CG등이 인기 요인이라 생각한다”며 “글로벌 시장을 노리는 것도 좋지만, 한국에서만 할 수 있는 정서를 살리는 것도 중요하다는 걸 입증했다고 생각한다. 한국 정서가 깃든 K드라마를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발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MBC 역시 ‘연인’으로 정통 사극의 힘을 과시했다. 병자호란을 겪으며 엇갈리는 연인들의 사랑과 백성들의 생명력을 다룬 ‘연인’은 국내에서 신드롬급 인기를 구가하며 화제성을 싹쓸이했다.‘연인’을 기획한 홍석우 PD는 “K드라마의 확산을 가속화하는 글로벌 OTT의 영향력 확대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면서도 “중요한 콘텐츠 공급자인 채널들의 수익 구조가 계속 악화되는 상황에서 K드라마의 강세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전 세계를 겨냥한 OTT의 오리지널 외의 기획들도 안정적 기반 하에 계속 나올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연인’이 지상파 드라마 기획의 또 다른 활로를 만드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희망했다.◇확 늘어난 K콘텐츠 예산에 업계 ‘반색’제작 및 공급자들이 안정적인 기반에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도 필수적이란 지적이다. 정부는 이 같은 목소리에 화답하듯 올해 콘텐츠 분야 예산을 전년도보다 18% 늘린 1조 22억 원으로 잡았다. 콘텐츠 예산 1조 원 시대가 열린 것이다.역대 최대 규모의 정책금융을 통해 정부는 K콘텐츠 펀드 출자를 대폭 확대하고 콘텐츠 제작사의 자금 조달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완성보증 출연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부 지원은 다소 막혀 있던 K드라마 제작에 활력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익명을 요청한 한 드라마 제작사 관계자는 “가파르게 상승한 제작비를 억제하기 위한 방안을 업계에서도 끊임없이 논의하고 있다”면서 “가장 중요한 건 질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서 투자를 지속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김헌식 문화 평론가는 “대중은 늘 창의적이고 신선한 작품을 기다린다”면서 “‘고려 거란 전쟁’, ‘소년시대’와 같은 작품은 웹툰 원작이 아님에도 참신한 시도로 대중을 사로잡았다.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가진 작품의 탄생이 필요하다”고 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02 05:40
스타

‘카지노2’ 최홍일 “‘호구형’ 별명 마음에 들어..더 불러달라” [IS인터뷰]

디즈니+ 드라마 ‘카지노’에는 다양한 인간 군상이 있다. 시즌2에는 수백억 매출의 우삼 정밀기계 대표로 차무식(최민식)의 설계에 걸려들어 도박에 빠져 가산을 탕진하게 되는 인물 정석우(최홍일)가 등장한다.무식의 작은 호의에 혹하고, 도발에 걸려들고, 결국 수십억원을 빌려가며 돈을 펑펑 써가는 ‘그라데이션 중독’ 연기에 시청자들은 ‘호구형’이라는 별명을 붙여줬다. 환갑이 다된 배우에게 당황스러운 별명일 수 있는데, 최홍일은 “마음에 든다”고 했다. 지난 21일 ‘일간스포츠’ 사옥에서 지난 40여년간 연기 인생을 살아온 배우 최홍일(59)을 만났다.“사실 ‘호구’라는 별명이 저는 좋아요. ‘카지노’ 촬영할 때는 ‘내가 이렇게 하는 게 맞나’ 싶었는데 주변에서 잘 했다고 하고 의외로 반응이 좋았거든요. 또 유튜브에서 어떤 분은 제 성대모사를 하기도 하더라고요.” 시청자들의 별명은 곧 관심이기에 ‘호구형’은 오히려 감사한 마음이라고. ‘호구형’의 캐스팅 뒷이야기도 재미있다. 최홍일은 “예전에 저예산 영화를 찍으면서 강윤성 감독을 알게 됐다”며 “길에서 우연히 강윤성 감독을 자꾸 마주쳤다. 한 세 번쯤 만나니까 저도 신기해서 ‘길에서만 만나지 말고 현장에서 보자’고 했다”고 밝혔다. 마침 강윤성 감독은 ‘카지노’ 대본을 집필 중이었고, 최홍일 캐스팅을 확정했다고 한다.캐스팅 후 최홍일은 도박 관련 서적과 시사 프로그램을 찾아보며 캐릭터 연구에 나섰다. 최홍일은 “‘카지노’처럼 정말 중소기업 사장님이 도박으로 200억을 날린 인터뷰를 봤다”며 “도박으로 한 인간이 파괴되는 과정이 정말 상상을 초월하더라. 심한 경우는 도박으로 가정이 파탄났는데, 딸이 20년만에 전화해서 결혼식에 초대했다. 그런데 그 결혼식 축의금을 가져와서 또 도박을 한 사람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전 도박을 해본 적이 없거든요. 도박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칩을 만지고, 카드를 어떻게 뒤집는지까지 찾아봤어요. 주머니에 소품용 카지노 칩을 넣어 두고 매일 호두 만지듯이 손에 익혀갔습니다.”‘카지노’ 촬영을 위해 간 필리핀에서는 하루 종일 카지노장을 서성이며 사람들을 관찰했다. 최홍일은 “아마 카지노 직원들이 저를 매우 이상한 사람으로 생각했을 것 같다. 매일 가는데 도박은 안 하고, 사람들만 실컷 쳐다보고 있었다”며 “어느 날은 거기서 지인을 만나기도 했다. 그래서 내부에 큰 금액으로 베팅하는 장소까지 가서 구경했다. 거기서 보니 정말 하루 아침에 200억을 잃을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렇게 차무식과 ‘찰떡’ 호흡을 맞춘 정석우가 탄생했다. 최홍일은 차무식을 연기한 최민식과의 연기에 대해 ‘고수와 두는 바둑’같았다고 평했다. “제가 현장에서 최민식을 만나서 ‘정말 존경했다’고 하니까, ‘그러지 마시라’고 고사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정말 연기를 잘 하셔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바둑을 둘 때 고수하고 함께 두면 자기도 모르게 실력이 성장한다고 하잖아요. 딱 그런 느낌이었어요. 신기하게 최민식과 함께 촬영하는 장면은 NG없이 한두번에 다 오케이가 나더라고요. 그만큼 최민식이 제 연기를 잘 받아줬고, 감독님도 오픈 마인드로 대해주셔서 현장 분위기가 정말 좋았어요.”최민식을 ‘고수’라고 평하는 최홍일 본인도 사실 지난 1984년 영화 ‘너무합니다’로 데뷔해 40년 가까이 연기 생활을 이어온 숨은 고수다. 영화 제작이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바뀐 역사를 직접 체험하기도 했다. 삶 자체가 영화 현장이었던 그는 “지금까지 버틸 수 있었던 건 누군가가 나를 계속해서 캐스팅해줘서 그런 것”이라며 “배역이 크던 작던 감독에게는 모든 캐릭터가 중요한 역할이다. 거기에 불러주는 것이 감사한 일이다”고 말했다. “제가 사실 딱히 좋아하는 일이 없어요. 등산이라든지, 낚시라든지, 하다못해 도박도 재미가 없고요. 술도 못 먹고, 자전거도 못 타거든요. 그런데 딱 하나 재밌는 게 걸어 다니면서 대본을 읽는 걸 좋아해요. 가방 안에 대본 넣고 제가 맡은 캐릭터를 상상하고 있으면 그게 제일 행복한 거에요.”최홍일은 ‘카지노’ 이후 새로운 작품으로 송강호의 첫 드라마 ‘삼식이 삼촌’에 캐스팅됐다. 그는 “아직 촬영에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굉장히 기대가 되는 작품”이라며 눈을 반짝였다.“아마 배우들은 다 천당 갈 거에요. 왜냐면 연기만 해왔지 다른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일을 안 해왔으니까요. 연기를 하며 산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기도 하지만, 누군가 그런 꿈을 갖고 있다면 ‘잘 버티시라’고 말하고 싶어요. 내 연기로 누군가에 작은 위안이 되고, 작은 감동이 된다면 그걸로 된 겁니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2.25 14:00
무비위크

디즈니플러스 가입자 1억명…넷플릭스 대항마

디즈니플러스 유료 가입자가 1억명을 넘었다. 외신에 따르면 월트디즈니는 9일(현지시간) 연례 주주총회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자회사 디즈니플러스의 현황을 공개했다. 현재 전세계 59개국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디즈니플러스는 출시 1년4개월만에 1억명을 돌파하는데 성공했다. OTT(Over The Top) 업계를 이끌고 있는 넷플릭스의 지난해 기준 가입자가 약 2억4000명인 것과 비교하면 디즈니플러스의 성장세는 가파르다. 블룸버그 통신은 "디즈니의 주력 스트리밍 플랫폼이 넷플릭스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빠르게 자리매김했다"며 "마블, 픽사 등 프랜차이즈와 함께 디즈니 그룹의 이름값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밥 치펙 디즈니 최고경영자(CEO)는 "온라인 기반의 소비자 직접 판매(D2C) 사업이 회사의 최우선 과제다"며 "강력한 콘텐츠 공급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촉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코로나19) 여파로 콘텐트 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디즈니는 디즈니플러스 예산을 늘리고 연간 100여 개의 콘텐트 공개를 목표로 한다는 계획도 발표해 공룡 기업의 전투적 행보를 기대케 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3.10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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