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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이수만도 참석할까..SM 주주총회, 오늘(31일) 열린다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의 인수전 종료 후 첫 정기 주주총회가 열린다.카카오의 1대 주주 등극으로 ‘SM 인수전’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는 듯 보였지만, 이수만 전 SM 총괄 프로듀서가 이날 주총회장을 찾을 수 있다는 말도 나오면서 그가 어떤 입장을 밝힐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31일 낮 12시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SM 사옥에서 2023 정기 주주총회가 열린다. 이번 주총의 주요 안건은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감사 등의 선임과 제28기 재무제표 및 이익배당 승인이다. 당초 이번 주총은 하이브와 SM 현 경영진이 제안한 차기 경영진 후보 간 대립이 예상됐지만, 지난 12일 카카오가 경영권을 가지는 것으로 하이브와 최종 합의함에 따라 하이브 측 후보들이 모두 빠지게 됐다.이로 인해 SM의 현 경영진 측이 제안한 후보들이 무난하게 이사회에 입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 SM 이사회에서 추천한 사내이사 후보 3인은 장철혁 SM 최고 재무 책임자(CFO), 김지원 SM 마케팅센터장, 최정민 SM 글로벌비즈니스센터장이다.이성수 공동대표를 포함한 현 사내 이사진은 전원 과거 이 전 총괄 체제에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연임 없이 등기이사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하지만 전날 한 매체를 통해 이 전 총괄이 주총에 참석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SM 내부에 긴장감이 맴돌고 있다. 이 전 총괄은 하이브에 SM 지분을 넘겼지만 여전히 3.6%를 보유한 ‘주주’다.이 전 총괄은 지난달 27일 법원에 문재웅 변호사를 검사인 선임으로 신청했고 법원은 인용 결정을 내렸다. 이 전 총괄은 “SM 정기주총에서 주주총회의 진행 및 결의가 적법하게 이루어지는지 조사하기 위해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이 전 총괄이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해 SM 주주들에 카카오에 반격하는 ‘메시지’를 전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다.한편 카카오 산하 레이블이된 SM은 미래 계획인 ‘SM 3.0’ 구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멀티 제작센터, 멀티 레이블, 음악 퍼블리싱 전문 자회사 설립이 중심으로 추진된다. 멀티 제작센터/레이블 체계는 기존에 축적된 IP 제작 및 운영 노하우는 유지하되 주체적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통해 사업 의사결정 권한을 각 디렉터들에게 위임해 IP 제작의 속도를 가속화하고, SM 스탠다드를 고도화할 수 있는 체계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3.31 05:20
산업

KT&G, 'KGC 인삼공사와 인적분할' 주주제안 거부

KT&G가 KGC인삼공사 인적분할 안건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기로 결의했다. KT&G는 오는 28일 대전시 대덕구에 위치한 KT&G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자기주식 소각, 자기주식 취득, 사외이사·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관련 안건이 상정된다. KT&G 이사회는 행동주의 펀드가 요구한 KGC인삼공사 인적분할 안건은 법리적으로 주주제안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자기주식 취득 건은 법원의 결정을 존중해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했다.KT&G는 10일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FCP)가 아그네스, 판도라셀렉트파트너스, 화이트박스멀티스트레티지파트너스 등 사모펀드와 함께 제기한 자기주식 취득 의안 상정 가처분 신청을 대전지방법원이 인용했다고 공시했다.아울러 KT&G 이사회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자격 검증 절차를 거쳐 사외이사 후보에 김명철 전 신한금융지주 CFO, 고윤성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임일순 전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3인을 선정했다. 현재 KT&G 이사회 의장이기도 한 김명철 후보는 약 30년간 미국·홍콩 등 금융시장에서 실무 역량을 축적한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가다.KT&G는 "국내 대형은행 CFO 경험을 토대로 KT&G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하는 동안 회사의 글로벌 사업·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리스크 매니지먼트와 전략적인 투자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고윤성 후보는 현재 KT&G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장을 맡고 있다. 재무·회계 분야 전문가로, 재무 보고 신뢰성 강화와 글로벌 감사 확대·감사역량 강화에 앞장서 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KT&G는 "앞으로도 담배 사업 특성에 맞는 세무·회계 관련 쟁점 분석과 제언을 통해 경영 의사결정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부연했다.임일순 후보는 유일한 신임 사외이사 후보다.김두용 기자 k2young@edaily.co.kr 2023.03.11 09:30
연예일반

[엔터비즈] 김진우 RBW 대표 “콘텐츠 제작자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 '이심전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론인 ‘콘텐츠’에는 아름다움, 슬픔, 공포까지 다 들어 있어요. 콘텐츠를 통해 내 생각과 감정이 잘 전달된다면 곧 대중의 소비로 이어지죠. 결국 콘텐츠 제작자에게 제일 중요한 건 ‘이심전심’입니다.”김진우 알비더블유(이하 RBW) 대표는 최근 서울 광진구 자양동 RBW 사옥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RBW는 그룹 마마무를 기획해 데뷔시키고 매니지먼트를 해온 연예 기획사다. 김 대표가 생각하는 콘텐츠 제작자의 가장 기본적인 ‘자질’에 대한 답이었다.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이 지속됐던 지난해, K팝 음반 수출액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반전을 이뤄냈다.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2022년 음반 수출액은 2억3311만 달러(약 2881억 원)로, 1년 전보다 100억 원 넘게 늘었다. 그 배경엔 전 세계적으로 새 역사를 쓰고 있는 K팝 가수들의 인기가 있다. 이같은 변화에 발맞춰 더이상 기획사들도 매니지먼트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자체 콘텐츠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추세다. 김 대표는 “K팝 업계가 앞으로 얼마나 더 규모가 커질까”라는 질문에 “K콘텐츠로 더 확장될 거라고 본다”고 답했다.“K팝뿐만 아니라 영화, 예능, 아티스트까지 시장이 계속 넓어지고 있어요. 이미 K콘텐츠는 우리만의 문화가 아니고, 경쟁 상대는 전 세계 시장이라고 볼 수 있죠. 이건 누군가의 성과가 아니라 모두가 협력해 조금씩 역할을 맡은 거예요. 서로가 시너지를 만들어 내며 시장이 넓어졌죠. K콘텐츠는 아직 미래가 밝고 공격적으로 투자를 해야 할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RBW는 가수 기획과 매니지먼트를 하는 회사로 흔히 알려져 있지만, 7400곡 이상(2023년 1월 기준)의 음악 IP(지적 재산권)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콘텐츠 기업이자 엔터테인먼트 인력을 양성하는 곳이기도 하다. 본격적으로 몸집을 키우고 있는 RBW는 코스닥 상장까지 성공하면서 글로벌 종합 콘텐츠 회사로 거듭날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김 대표는 “전 세계에 RBW가 만들어낼 콘텐츠 가치를 꾸준히 상승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음악만으로 얘기하기엔 범위가 커졌다”며 “우리 회사를 잘못 표현한 게 바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라고 RBW의 정체성을 바로잡았다.RBW는 최근 젝스키스, 핑클, 카라, SS501 등을 데뷔시켰던 DSP미디어와 오마이걸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 그리고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 SBS ‘런닝맨’,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등을 제작한 콘텐츠 전문 제작사 얼반웍스를 차례로 인수하며 체급을 늘리고 있다. 이 외에도 RBW는 광고, 방송, 아티스트 OEM, 교육 콘텐츠 개발 등으로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고 있으며 최근 컴투스, 위지윅스튜디오, 우리넷 등 IT 기업들과의 투자유치를 통해 K팝 아티스트 음원과 공연 IP를 활용한 NFT(대체불가토큰) 관련 신규 비즈니스를 론칭했다. 그렇다면 김 대표가 바라보는 ‘기업 인수’의 기준은 무엇일까.“DSP, WM, 얼반웍스는 명확한 원칙에 의해 인수했어요. ‘함께 일할 수 있는가’와 ‘시너지를 창출해낼 수 있는가’가 기준이죠. 그냥 규모를 늘리는 게 아니라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계속 따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기획사엔 10개의 기능이 필요한데 WM에 6개 밖에 없다면 여기에 RBW에 있는 나머지 4개, 잘 세팅된 모듈을 이식합니다. 실질적으로 적자 회사를 다 흑자로 전환 시켰는데, 그게 우리가 갖고 있던 사업 시스템 모듈을 잘 이식해 얻은 좋은 시너지의 결과라 생각합니다.”흔히 기획사는 아티스트 활동에서부터 창출되는 앨범 판매, 음원·공연 수익, 광고 촬영, 굿즈 판매 등으로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한다. 다만 김 대표는 향후 수익 구조에서 아티스트의 의존도를 조금씩 낮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에서 아티스트를 키우는 이유는 전속 기간 동안 가장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RBW도 전속 아티스트를 많이 활용하겠지만, 저희는 생산자의 기능을 갖고 있어서 꼭 안에 있는 것만 활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여러 다양한 아티스트와 IP, 스토리를 활용하면서 영역을 넓히는 중입니다. 우리가 잘할 수 있는 IP기반 콘텐츠에 집중할 계획입니다.”대행사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개인 사업 영역을 넓혀왔던 RBW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실무형 인력 양성을 위해 비즈니스 아카데미와 프로젝트 등을 진행해왔다. 또 최근엔 신인개발, A&R, 기획제작,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팬 매니지먼트, 인사 관리 및 경영지원까지 K팝 스타가 양성되는 6가지 과정의 직무별 특성을 담은 책 ‘엔터테인먼트사의 25가지 업무 비밀’도 출간했다.“그동안 좋은 후배를 양성하는 일을 10년 넘게 하고 있는데, 하나의 아티스트를 만들 수 있는 스태프 양성 교육을 진심으로 해왔어요. 책은 기회가 있어서 출간했지만 너무 힘들긴 했죠. 하지만 막상 책이 나오니 뿌듯하고 좋더라고요. 제가 후배를 양성하며 쌓은 여러 경험들이 좋은 영향을 끼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제작이 조화를 이루며 향후 K문화를 선도하게 될 RBW. 끝으로 김 대표는 RBW의 ‘경영철학’을 묻는 질문에 고심하며 여러 방향성이 담긴 대답을 내놓았다.“첫 번째는 원칙을 지키는 것, 두 번째는 안정성을 기반으로 하되 과감한 투자를 통해 큰 업사이드를 볼 수 있게 하는 것, 세 번째는 콘텐츠에 진정성을 가지고 일관성 있는 방향으로 잘 해보는 것이에요. 지금도 규모가 많이 커졌지만 언젠가 꼭 ‘일류 콘텐츠 회사’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1.31 08:46
연예일반

진힙즈엔터테인먼트, 인도네시아 TM엔터·메타네이션 협업 구축

국내 최초 댄스 매니지먼트사 진힙즈엔터테인먼트가 K댄스 열풍에 힘을 싣는다. 진힙즈엔터테인먼트는 지난 5일 서울 삼성동 사옥에서 인도네시아 TM엔터테인먼트, 메타네이션과 ‘K댄스 글로벌 협약식’을 맺고 동남아시아에서 인도네시아를 거점 국가로 해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와 콘텐츠 생산을 확대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 자원개발그룹 IAPH를 모기업으로 둔 TM엔터테인먼트는 종합광고 대행,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디지털 마케팅사업, 스타트업, 콘텐츠 제작 및 연예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인기를 거듭하고 있는 K댄스의 인기 확장을 위해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이번 협약을 맺게 됐다. TM엔터테인먼트수르요고 대표는 “아세안 국가 중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 하는 인도네시아에서 K댄스 등 한류 문화 콘텐츠를 전파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며 한류 교두보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을 함께 맺은 메타네이션은 한국형 숏츠 기반 동영상 플랫폼 ‘유버스’(Uverse)를 개발하고 있다. 내년 5월 인도네시아에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유버스’는 K팝, K댄스 공연을 기획하고 플랫폼에서 다양한 챌린지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진힙즈엔터테인먼트는 10월 3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월드와이드 댄스경연 ‘춤생’의 결선대회를 개최한다. ‘춤생’은 세계 각국에서 예선 참가 신청이 쇄도한 가운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시화했다. 또 차세대 댄스 콘텐츠를 확보, 전파하기 위해 아름담다와 협업으로 메타버스 스타디움 프로젝트 ‘스타디움 X’ 개발에 착수했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댄스 콘텐츠를 선보여 대중적인 공감을 이끌 것으로 점쳐진다. 진힙즈엔터테인먼트 김동신 회장은 “세계 각국의 댄서들이 예선에 참가한 ‘춤생’과 메타버스 스타디움의 개발을 통해 콘텐츠 기반을 다진 가운데 ‘K댄스 글로벌 협약식’을 통해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 K-댄스의 위상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0.13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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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보IS] 리얼리티 살린 이병헌, 소속사 사옥에서 맥주 한잔

뭘 하든 완벽을 추구한다. 배우 이병헌의 화보가 에스콰이어 매거진을 통해 공개됐다. 이번 화보는 대한민국 대표 배우와 대표 라거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실제 한맥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이병헌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라거’ 컨셉의 한맥 브랜드 이미지와 시너지 효과를 내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촬영은 일상 속에서 상쾌하고 풍미있는 한맥을 즐기는 배우의 모습을 담기 위해 세트장과 실제 매니지먼트 사옥을 오가며 이뤄졌다는 후문. 화보 속 이병헌은 분위기 넘치는 여유로움과 카리스마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4.28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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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IS] '美이타카홀딩스 인수' 하이브가 제시한 새 패러다임

빅히트 몸집이 커졌다. 하이브란 큰 그릇을 가져와 1조 원대 글로벌 빅 딜을 성사시켰다. 방탄소년단에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라는 세계 톱 티어 라인업을 구축하고 음악산업에 새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음악 시장 주도권 가져올 수도" 미국 법인 빅히트아메리카를 통해 스쿠터 브라운이 설립한 회사 아타카 홀딩스를 10억 5천만 달러(약 1조 1,860억원)에 인수한 하이브는 세계 1위 기획사로의 도약 발판을 마련했다. 이타카 홀딩스는 음악 관련 매니지먼트와 영화·TV를 아우르는 종합 미디어 지주회사로, 아리아나 그란데·저스틴 비버·제이 발빈·데미 로바토 등 세계적인 팝스타가 소속된 레이블 그룹을 산하에 두고 있다. 이번 양사 간 계약에 저스틴 비버는 "대단한 팀과 협업하는 것, 그리고 글로벌 음악 시장으로 영역을 넓혀 나가는 것이 몹시 흥분된다"고 축하했다. 방탄소년단은 "정말 좋아하고 즐겨듣는 아티스트분들이 한 가족으로 함께하게 돼 너무 기쁘다. 새로운 시도가 팬 여러분께 색다른 경험과 감동, 즐거움을 드리는 길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업계에선 이번 하이브의 인수가 한국 문화와 비즈니스를 G7 선진국 대상으로 수출하는 판도를 뒤집어 놓은 첫 케이스라고 주목했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M&A 역사상 최대 규모이자, 국내 기업 최초의 해외 레이블 인수 사례다. 안진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주요 선진국이 주요 플레이였던 음악 산업의 주도권을 하이브가 잡을 것"이라면서 "전 세계 음악 시장 주도권을 한국이 가져올 수도 있는 그런 꿈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기대했다.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중심으로 하이브 가치를 높게 봤다. "글로벌 아티스트 기준 유튜브 구독자 순위 1위인 저스틴 비버와 3위인 BTS, 4위인 아리아나 그란데가 하나의 소속사가 된다"며 "2위 블랙핑크의 위버스 입점도 예정돼 있어 글로벌 최고의 온라인 팬 커뮤니티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탄소년단 의존도 낮춰 빅히트는 지난해 "방탄소년단의 매출액 비중이 2020년 반기 및 2019년 각각 87.7%, 97.4%를 차지하는 등 특정 아티스트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도를 보인다"고 말했는데 1년도 안 돼 해당 리스크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하이브는 군입대 등 주요 아티스트들의 예정된 공백으로 인한 매출 감소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 중인 방탄소년단에게는 미국의 든든한 배경이 생긴 셈이다. 부담감을 조금 덜어내고 안정적인 글로벌 활동 지원 기반을 마련했다는 의미가 크다. 월 스트리트 저널은 "스쿠터 브라운은 계약의 일환으로 하이브 이사회에 합류한다. 저스틴 비버의 높은 커리어는 스쿠터 브라운이 프로듀서로서 얻은 성과 중 가장 눈에 띄는 성공 중 하나"라면서 "국제적인 세일즈 능력을 갖춘 두 개의 스타 메이킹 미디어 그룹이 하나로 묶였다"고 말했다. 미국 포브스는 빌보드 차트(4월 3일 자)를 뒤흔들고 있는 하이브 아티스트 라인업에 주목했다. 저스틴 비버는 싱글 '피치스'(Peahes)로 핫100 1위로 진입해 자신의 네 번째 진입 1위 기록을 썼다. 이 분야 최다 기록 보유자는 아리아나 그란데로 다섯 번이나 발매 주에 정상에 올랐다.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핫100에서 전주 대비 8계단 반등하며 26위를 기록했다. 31주 연속 톱50이다. 10여년 전 싱글 '강남스타일'로 싸이가 세운 종전 연속 최장 차트인 기록을 깰 것으로 포브스는 예측했다. 목표 주가 일제히 상향 방탄소년단과 K팝의 성장을 발판으로 급속 성장을 이뤄낸 빅히트는 지속적인 글로벌 사업 확대로 주식 시장 기대감을 키웠다. KTB투자증권은 25만원에서 33원으로, 유안타증권은 26만원에서 35만원으로 대폭 조정했다. 각각 31만원과 32만원을 봤던 한국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는 34만원과 36만원으로 제시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35만원을 50만2000원으로 올리고 처음으로 50만원 이상을 내다봤다. 특히 하이브가 미래 콘텐트 산업을 주도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지난해 '콘텐트 산업 2020년 결산과 2021년 전망 세미나'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송진 미래정책팀장은 앞으로의 엔터 트렌드를 '메타버스', '합종연횡', '가불구취'(가치관과 불일치하면 구독 취소)라는 키워드로 소개했다. 하이브는 이미 유니버설 뮤직 그룹, 네이버, YG 등과 협업하는 합종연횡을 통해 경계없는 사업 확장을 이뤄왔으며 위버스를 통해 아티스트별 다양한 콘텐트를 선보이고 있으며 글로벌 팬들을 대상으로 구독 접근성을 수월하게 했다. 메타버스는 초월(Meta)과 현실 세계(universe)의 합성으로 가상과 현실 세계가 상호작용하는 초현실 세상을 말한다. 네이버제트 김대욱 대표는 "내가 상상하는 것이 실현되는 메타버스의 성장이 계속될 것"이라며 "사용자의 이용 패턴이 콘텐츠 소비 중심에서 콘텐츠 생산까지 확대됨에 따라 앞으로의 메타버스는 기본적인 세계관만 존재할 뿐 정해진 것 없이 사용자들이 스스로 세상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이브는 네이버제트에 70억원을 투자했고, 방탄소년단 아바타 캐릭터 '타이니탄'을 선보여 메타버스 관련주로도 언급된다. 방시혁 이사회 의장은 "하이브 시대에도 변함없이 음악의 힘을 믿고, 산업을 혁신하며 선한 영향력을 나누고,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라며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차원에서 음악 산업의 새 패러다임을 열어갈 하이브와 이타카 홀딩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지켜봐 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4.06 11:51
연예

[뮤직IS] 빅히트 뮤직 품은 하이브, 용산 시대 본격 개막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16년 만에 사명을 바꿨다. '빅히트 뮤직'이란 레이블을 두고 하이브(HYBE)라는 거대 기업으로의 도약을 알렸다. '큰 그릇' 하이브 19일 의장 방시혁, 글로벌 CEO 윤석준, HQ CEO 박지원, CBO 민희진은 유튜브 채널 빅히트 레이블스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발표했다. 방시혁은 "회사가 잘 됐을 때나 아닐 때나 음악이란 본질에 집중했다. 음악을 통해 위로와 감동을 주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면서 "지금 전개하는 공연장 사업, 위버스 등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생소한 행보일 수 있겠으나 결국은 음악이자 음악의 변주다. 앞으로 다양한 음악의 변주를 시도할 것인데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로서는 한계를 느꼈다"고 리브랜딩 이유에 관해 설명했다. 새로운 상호는 30일 열리는 제16기 정기주주총회결의 이후 공식적으로 사용된다. 또 하이브 출범과 함께 자회사에 연습실 및 부대 공간 임대를 위한 사업 목적으로 부동산임대업을 등록한다. 최대주주 방시혁 의장과 넥슨에서 지난해 5월 입사한 박지원 HQ CEO는 사내이사 후보로 나선다. 방시혁 의장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설립자로서 20년 이상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하며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신규 선임인 박지원 HQ CEO는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회사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이란 기대로 후보가 됐다. 방탄소년단을 키워낸 빅히트 브랜드도 유지한다. 방시혁은 "하이브는 연결, 확장, 관계를 상징한다. 빅히트를 담은 보다 큰 그릇이 생겼다고 이해해 달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빅히트 뮤직이란 이름으로 하이브를 구성하는 하나의 레이블로서 지금까지의 정체성을 이어간다. 음악 제작,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팬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함으로써 레이블로서의 본질적 역량에 집중한다. 오늘날 하이브를 만들기까지의 기반이 되어준 본래의 자세와 기준이 강화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하이브는 크게 세 갈래로 나뉜다. 하이브 레이블스에는 빅히트 뮤직, 빌리프 랩, 쏘스뮤직,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KOZ 엔터테인먼트,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이 속했다. 독립성과 독창성을 유지하고 하이브의 안정된 시스템을 통해 지원받을 예정이다. 레이블스의 2~3차 비지니스를 창출하는 하이브 솔루션스에는 하이브360, 하이브 IP, 하이브 에듀, 수퍼브, 하이브 솔루션스 재팬, 하이브 T&D 재팬 등이 포함됐다. 이 중 게임개발사 수퍼브를 제외하고 전부 하이브가 지분 100%를 보유한 완전 자회사다. 모든 콘텐츠와 서비스의 중심이자 사업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중심에는 플랫폼 위버스컴퍼니(하이브 플랫폼스)가 있다. 방시혁 의장은 회사의 비전을 '음악에 기반한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이라 정했다. "음악으로부터 비롯된 무한한 상상력과 즐거움이 가득하고 일상에 편의와 행복을 높이는 모든 경험을 가져온다. 이것이 개인의 성장으로 이뤄지고 플랫폼을 통해 개인과 개인, 나아가 세계를 연결하고 긍정적으로 관계 맺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음악이 그것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럭셔리 용산 신사옥 특허청에 따르면 하이브란 상표권은 2019년 12월 18일 출원돼 지난 16일 등록됐다. 공식 로고는 지난해 10월 7일 출원됐다. 민희진 CBO는 하이브의 전체적 디자인을 맡았고 용산에 위치한 신사옥 공간 브랜딩에도 나섰다. 그는 "엔터테인먼트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공간의 철학을 만들었다. 수평적이고 유연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CI도 음악에서 출발한다. 유연함을 기반으로 다양하게 변주할 수 있으며 확장과 동시에 연결한다. 악센트 컬러는 하이퍼 레몬"이라고 소개했다. 공개한 영상에는 자율좌석을 기본으로 하는 다양한 공간이 담겼다. 2~6층은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레이블별로 안무연습실, 음악작업실 등이 있다. 7층은 다양한 비품을 보관하는 스토리지 공간이고 8~16층은 가장 심혈을 기울인 오피스 공간이다. 민희진 CBO는 "우리는 당장 이사할 수 있지만 오늘은 안락해야 한다"라는 문구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했다. 모빌렉을 통해 인원과 목적에 따라 사무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자리마다 모니터 암을 설치하고 고정좌석을 필요할 경우 앱으로 예약하는 시스템도 도입했다. 안락함을 위해 미국의 고가 사무용 브랜드인 허먼 밀러의 에어론, 덴마크 엥겔브레츠의 캐비에어를 들였다. 휴식 공간도 럭셔리하다. 도서관, 피트니스, 라운지 등이 있으며 19층엔 오디토리움 공간이 있다. 한쪽엔 프릳츠커피와 협업해 하이브만의 카페로 운영된다. 민희진 CBO는 "공간을 꾸미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바라는 태도를 만드는 것이 공간 디자인의 목적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문화"라면서 "기획 초기에는 코로나 이슈도 없었지만 이젠 노마드 문화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팬을 위한 체험 공간인 아티스트 뮤지엄 하이브 인사이트도 신사옥에서 만날 수 있다. 직원들은 이달 중 용산 신사옥으로 출근한다. 방시혁 의장은 "하이브라는 새로운 사명, 공간, 조직 구조를 갖추고 또 다른 출발을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 우리가 하는 일의 본질은 달라지지 않는다. 하이브 시대에도 변함없이 음악의 힘을 믿고, 산업을 혁신하며, 선한 영향력을 나누고,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3.21 10:40
축구

K리그가 걷는 '최초의 길'…'K리그 전문 채널' 만든다

한국 프로축구 K리그가 국내 프로스포츠 최초로 리그 전문 채널을 만든다. 한국프로축구연맹(축구연맹)과 KT그룹이 K리그 중계방송 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축구연맹과 KT는 4일 광화문 KT East 사옥에서 'K리그 중심 스포츠 전문 채널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축구연맹은 K리그 가치 향상을 위해 지난해부터 KT와 스포츠 중계 채널 사업을 운영하는 합작회사 설립을 협의해 왔고, 결과를 도출했다. KT 그룹사인 KT스카이라이프의 자회사 스카이라이프TV(skylifeTV)가 보유한 스포츠 전문 채널 '스카이스포츠(skySports)'를 물적분할해 독립시킨 후 축구연맹이 이에 상응하는 지분을 출자하는 방식으로 합작회사를 출범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축구연맹과 스카이라이프TV가 스카이스포츠 채널 지분을 공동으로 보유하고, 공동으로 경영하는 방식이다. 관련 인허가 절차를 마치면 4월 내로 채널이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스카이스포츠는 K리그와 인연이 깊다. 2019년 K리그2(2부리그) 중계방송을 시작으로 지난해부터 K리그1(1부리그) 중계방송사로서 K리그의 저변 확대에 기여해 왔다. 현재 스카이스포츠가 보유하고 있는 스포츠 경기, 예능 등 콘텐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점차 중심축을 K리그 경기 중계로 옮길 계획이다. 축구연맹이 채널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생겼기에, K리그 경기 편성 확대와 중계방송 품질 향상 그리고 K리그 관련 영상 콘텐트 활성화를 주도할 수 있게 됐다. 최종 목적지는 'K리그 전문 채널'의 탄생이다. K리그의 도전적 시도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먼저 K리그 경기의 TV중계 채널을 영구적으로 확보했다. 독자적인 중계 채널과 중계권 유통 채널을 구축했다.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방송사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을 심은 것이다. 스카이스포츠의 성장 가능성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시청 가구 수가 약 3000만 개인 스카이스포츠는 타 스포츠케이블 채널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 또 KT의 계열사로 모든 IPTV에 공급되는 장점도 있다. 최근 4년간 스포츠케이블 채널의 K리그1 시청률(지상파 제외)은 2017년 0.072%, 2018년 0.107%, 2019년 0.117%, 2020년 0.126%로 꾸준히 증가했다. 2020시즌 K리그1 최대 빅매치 전북 현대와 울산 현대의 26라운드는 0.4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경기당 평균 동시 접속자 수도 같은 추세다. 2017년 1만233명, 2018년 1만4001명, 2019년 2만1713명, 2020년 2만2526명으로 증가했다. 전북과 울산전은 5만8000명이 시청했다. 축구 팬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흐름 속에서 전문 채널의 등장은 K리그 흥행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멀리 보면 효과는 더욱 클 전망이다. 스카이스포츠를 활용한 K리그 중계권 판매, 해외축구나 국내 타 종목 콘텐트 유통 등으로 별도의 수익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2020시즌 K리그1이 개막한 지난해 5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수가 있기는 했지만, K리그는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다. 영국의 BBC 등 36개국에서 중계권을 구매, K리그 경기를 생중계했다. 지금까지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가 직접 방송사를 운영하는 경우는 없었다. K리그가 요동치는 미디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방법을 찾아냈다. 이는 국내 스포츠 중계 콘텐트 시장에도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에 이미 많은 사례가 있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는 2018년 중국 슈퍼 스포츠 미디어와 합작법인 'SFCM(The Spanish Football Commercial & Marketing)'을 만들어 중국 내 콘텐트 가치 상승을 이끌고 있다. 세계육상연맹(IAAF)은 2017년 영국 ITN 프로덕션과 합작법인 IAAF 프로덕션을 설립해 주관방송 및 콘텐트 제작을 하고 있다. 미국 남자프로골프투어(PGA Tour)는 2018년 미국 디스커버리와 합작법인 '골프TV(GolfTV)'를 만들어 OTT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세계탁구연맹(ITTF)도 2019년 세계적인 스포츠매니지먼트사 IMG의 미디어부문과 함께 '월드 테이블 테니스(World Table Tennis)'를 출범시켜 탁구 콘텐트의 상업적 가치 상승을 도모하고 있다. 권오갑 축구연맹 총재는 "축구연맹과 KT, 스카이라이프TV가 참여하는 합작 회사설립은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K리그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용재 기자 choi.yongjae@joongang.co.kr 2021.02.05 06:00
경제

레이니스트, 서비스 명 ‘뱅크샐러드’로 변경

뱅크샐러드가 레이니스트였던 기존 사명을 서비스명인 ‘뱅크샐러드’로 일원화한다고 12일 밝혔다. 뱅크샐러드의 핵심 서비스인 데이터 기반 분석 및 솔루션을 강화하고, 데이터 전문 기술을 바탕으로 금융을 넘어 라이프 매니지먼트로 서비스 영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또 ‘불균등한 정보의 비대칭을 해결하고 데이터를 통해 누구나 똑똑해지고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는 기업 미션 아래, 데이터로 정보의 비대칭을 줄이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사명으로서 뱅크샐러드는 기존에 은행의 의미로 ‘뱅크(BANK)’를 사용했다면 이제는 ‘데이터가 안전하게 오고 가는 ‘데이터 플랫폼’의 뜻으로 확장된다. 뱅크샐러드는 2021년 1월 현재 840만 다운로드, 연동 관리 금액 405조를 돌파했으며 이번에 뱅크샐러드가 서비스명에서 기업을 대표하는 사명으로 일원화된 만큼 개인의 관리 영역을 금융에서 라이프로 확대해 이를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뱅크샐러드는 올해 사명·CI와 슬로건과 더불어 여의도 파크원 타워로 사옥을 옮기고 임팩트, 투명성, 오너쉽, 두려움 없는 건강한 성장, 존중의 핵심 가치와 조직 문화를 공간 곳곳에 새겼다. 권지예 기자 kwon.jiye@joongang.co.kr 2021.01.12 14:50
연예

이찬원 함께 녹화한 박명수·이휘재까지 모두 코로나 음성···2주 자가격리

가수 이찬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된 가운데, 함께 녹화에 참여했던 출연자들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지난 3일 이찬원의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있는 뉴에라프로젝트는 공식 팬카페에 이찬원의 확진 판정 소식을 알렸다. 이찬원은 지난 1일 TV조선 ‘뽕숭아학당’ 녹화에 참여하는 등 최근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던 터라 방송가에는 비상이 걸렸다. 특히 당시 녹화는 ‘뽕숭아학당’과 ‘아내의 맛’ 출연진과 컬래버레이션으로 꾸며져 평소보다 더 많은 출연자가 함께 했다. 이에 ‘뽕숭아학당’ 기존 출연자인 붐과 장민호, 영웅, 영탁은 활동을 중단하고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지난 3일 이들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아내의 맛’ 출연자인 박명수, 이휘재, 홍현희, 제이쓴, 장영란도 ‘음성’ 판정을 받고 한숨 돌렸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앞으로 2주간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한편 ‘뽕숭아학당’ ‘아내의 맛’ 등을 방영하는 TV조선은 현재 방역시스템을 최고 단계로 상향 조정하고 서울 상암동 사옥은 일정 기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2020.12.04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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