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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e스포츠협회, '2024 e스포츠 대학리그' 결선 진출전 9일 개최

한국e스포츠협회는 우리금융과 함께하는 '2024 e스포츠 대학리그'가 전국 본선을 마치고 오는 9일 결선 진출전에 돌입한다고 8일 밝혔다.지난 9월에 시작된 전국 본선은 11월 2일부터 3일까지 진행된 전국 본선 4일 차를 끝으로 마무리됐다.전국 결선에 직행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 4팀(국제대학교·부산대학교·수성대학교·신구대학교)과 FC 온라인 2팀(경동대학교·신구대학교)이 각각 선발됐다.결선 진출전에서는 전국 본선에서 3위 이하를 기록한 팀과 지역 대표 선발전으로 참가한 팀인 수도·강원권 롤 인하대학교와 FC 온라인 강릉원주대학교, 영남권 롤 경상국립대학교와 FC 온라인 영산대학교, 충청권 롤 국립한국교통대학교와 FC 온라인 우송정보대학교가 출전한다.결선 진출전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롤 종목은 정오부터 저녁 9시까지, FC 온라인은 오후 3시부터 저녁 9시까지 펼쳐질 예정이다.전국 결선은 11월 23일부터 양일간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 진행된다. 전국 본선에서 직행한 대학팀과 결선 진출전의 각 종목 상위 2팀이 맞붙는다.공식 생방송은 e스포츠 대학리그 공식 유튜브, 치지직, 숲(옛 아프리카TV), 네이버e스포츠에서 시청할 수 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11.08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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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e스포츠 대학 최강자는 전남과학대·호남대

전국 이스포츠 대학 최강자를 가리는 ‘2023 이스포츠 대학리그’ 전국 결선에서 전남과학대학교와 호남대학교가 정상에 올랐다. 지난 2일과 3일 양일 간 대전 이스포츠경기장에서 열린 전국 결선에서 전남과학대학교가 ‘리그 오브 레전드(LoL)’에서, 호남대학교가 ‘펍지: 배틀그라운드(배그)’에 각각 우승했다. 이번 전국 결선은 전국 17개 대학 대표선수단 120여 명이 참가했으며, LoL 전국 본선에서 상위 입상한 6개 팀의 경기와 배그 지역 대표 선발전을 통과한 15개 팀의 경기가 진행됐다.LoL은 6강 3판 2선승제 싱글 토너먼트로 진행됐다. 전남과학대학교가 6강에서 국제대학교를 이기고, 4강에서 서울시립대학교를 꺾으며 결승전에 진출했고, 오산대학교가 카이스트와 수성대학교를 차례대로 꺾고 결승전에 올랐다. 전남과학대는 결승전에서 오산대를 2-1로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배그는 4인 스쿼드로 1일간 4매치씩 총 8매치의 누적 순위 및 킬 포인트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호남대학교가 종합 115포인트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종목별 우승팀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준우승팀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3위에는 한국e스포츠협회장상이 각각 수여됐다. LoL 우승팀에는 상금 150만원, 배그 우승팀에는 상금 150만원이 수여됐다. 또 MVP는 LoL에 전남과학대 김성림, 배그에 호남대 한승준가 차지했다. MVP에게는 30만원이 상금이 수여됐다.이번 이스포츠 대학리그는 총 31개 대학 23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했다. 2023 이스포츠 대학리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e스포츠협회,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공동으로 주관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SK텔레콤, JOMA, 마이크로닉스에서 후원했다.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12.04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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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전문가들, 광주에 모인다

e스포츠 전문가들이 광주에 모인다. 유명 e스포츠단 단장을 비롯해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총장, e스포츠 방송 전문가, 교수 등이 총출동해 e스포츠의 현안과 미래를 논의한다. 또 광주시를 e스포츠 중심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오는 30일 오전 10시부터 광주시 동구에 위치한 광주이스포츠경기장에서 ‘대한민국 e스포츠 포럼’이 열린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최하는 이번 포럼은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를 광주시의 새로운 활력 산업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총 3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세션1에서 ‘대한민국 e스포츠 산업 현황’을 주제로 이정훈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사무총장이 포럼의 문을 연다. LCK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 e스포츠 대회의 한국 정규 리그로, 지난 8월 LCK 서머 결승전의 최고 동시시청자 수는 350만여 명, 평균 동시시청자 수는 168만여 명이었다. LCK는 미국·유럽·중국 등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지역 정규 리그 중 가장 인기 있는 리그이다. 이정훈 사무총장은 해외에서도 인기 있는LCK를 중심으로 국내 e스포츠 산업 현황을 소개할 예정이다. 세션2에서는 ‘e스포츠 산업의 다양한 확장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김동현 박사(전 가상현실콘텐츠산업협회장), 김철학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총장, 남윤승 전 게임전문채널OGN 제작국장, 이지훈 젠지e스포츠 단장이 e스포츠와 메타버스, 방송중계, 프로게이머 및 선수단 운영 등 생생한 현장의 얘기를 들려줄 계획이다. 세션3에서는 전문가들이 광주가 e스포츠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유찬 전남과학대 교수의 기조 발제에 이어 탁용석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남성숙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 정연철 호남대 교수, 김철학 사무총장, 이지훈 단장이 e스포츠 중심도시 광주를 위한 선도화·대중화·활성화 측면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광주를 e스포츠 중심 도시로 육성하는 데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광주는 작년 12월 조선대 해오름관에 1005석 규모의 광주이스포츠경기장을 열고 e스포츠 활성화에 나섰다. 중‧고‧대학 리그와 클럽대항전 등 각종 대회와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e스포츠 행사를 진행했다. 또 내달 개원할 광주이스포츠교육원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선수 육성과 함께 e스포츠 경기장 운영과 게임기획, 심판, 리그기획자 등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광주시는 내년 아시아 e스포츠산업지원센터를 추가로 개원해 인공지능(AI)과 함께 e스포츠산업을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탁용석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본지에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광주시가 e스포츠의 선도화, 대중화, 활성화의 어젠더를 지속해서 제시해 e스포츠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e스포츠경기장을 건립한 지자체는 광주를 비롯해 부산, 대전 3곳이다. 이들 지자체는 e스포츠경기장 활성화를 비롯해 관련 산업 육성에 나서며 e스포츠 중심 도시에 도전하고 있다. 그중에서 광주가 포럼 정례화로 e스포츠 어젠더를 주도하겠다는 계획이어서 그 행보가 주목된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11.26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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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지스타 오프라인으로…“11월 집단면역 기대”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올해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개최됐지만 최근 백신 접종이 빠르게 진행돼 집단면역 도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오프라인에서 정상 운영하는 방향으로 정해졌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으로 인해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된 작년과 달리 올해 ‘지스타 2021’에서는 오프라인 전시를 재개한다고 10일 밝혔다. 조직위 측은 “방역수칙이 준수되어 진행된 타 전시회에서 코로나19 감염된 사례가 없는 점, 정부의 로드맵에 따라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 백신 접종을 통해 ‘지스타 2021’이 개최되는 11월 이전 집단면역에 도달될 수 있는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시설 면적 당 참관객 수가 제한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BTC 행사 기간을 기존 4일에서 5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일정 확대가 결정될 경우 오는 11월 17일부터 11월 21일까지 5일 간,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다. 조직위는 개최도시인 부산광역시와 협력해 벡스코 전시장 외에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수영만요트경기장, 부산시립미술관, 영화의전당, 해운대 해수욕장(구남로), 부산이스포츠경기장 등 실내외의 다양한 공간들을 참가사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조직위는 “참관객 밀집을 분산시켜 코로나19 감염에 대응하고 동시에 부산 전역을 게임 문화 축제의 공간으로 구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온라인 전시는 작년과 같이 지스타TV를 통해 방송 형태의 BTC 참가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BTB 역시 온라인 화상회의 솔루션 기반의 지스타 라이브 비즈 매칭을 운영한다. 국내 최대 게임축제 지스타가 오프라인에서 개최된다는 점에서 반가운 소식이다. 하지만 주 관람층이 청소년이라는 점에서 우려가 나온다. 현재 백신 접종 연령대가 30대 이상이고 청소년 접종 계획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조직위 측은 “온-오프라인 전시의 세부적인 운영 범위와 정책은 코로나19의 확산 추이 및 백신 접종에 따른 방역수칙 변동 상황,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 혜택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후 최종 확정된다”고 말했다. 지스타 참가사 조기신청 접수는 오는 7월 1일부터 22일까지 약 3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7월 22일 이후에는 일반신청으로 전환된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06.10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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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e스포츠 인재 양성 ‘e스포츠 캠프’ 열려

글로벌 e스포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e스포츠 캠프가 열렸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2020 글로벌 e스포츠 캠프’를 서울과 부산에서 개최, 7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로 2회째인 글로벌 e스포츠 캠프는 e스포츠 교육에 심리·건강·인성 등을 적용해 e스포츠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체계적인 e스포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글로벌 e스포츠 캠프 서울편은 지난 10월 14일부터 18일까지 경기도 용인의 한화생명 드림파크에서, 부산편은 지난 11월 25일부터 29일까지 협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공동 주관으로 부산 진구에 위치한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 각각 진행됐다. 특히 협회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한 캠프당 참여자 수를 30명 내외로 제한했다. 캠프에는 12개 국내 아카데미 팀이 참여했으며, 프로 e스포츠 선수로서 필요한 소양과 지식을 쌓았다. 캠프는 이론교육과 기술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기량 향상을 위한 e스포츠 기술교육, 프로의 심리학, 프로의 건강법, 태도가 프로를 만든다, 코치의 심리학, 코치의 대화법 등의 교육이 이뤄졌다. 레크리에이션, 명소 문화체험, 한빛드론로보마스터 S1 체험 등도 진행됐다. ‘프로의 심리학’ 강의에서는 윤영길 한국체육대학 교수가 아마추어 선수들의 심리적 취약 부분을 점검하고 프로 선수로서 필요한 심리 기초 자원을 강화하는 법을 강의했다, ‘태도가 프로를 만든다’ 프로그램에서는 이민지 강사가 프로 마인드와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 얘기했으며, ‘프로의 건강법’ 에서는 이수현 강사가 e스포츠 선수에게 필요한 신체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e스포츠 기술교육에서는 담원게임아카데미 코치진이 아마추어 선수들의 경기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중점적으로 코치했다. 한 캠프 참가자는 “연습 때 정신적으로 흔들릴 때마다 심리 수업 때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잡았다”며 “기술교육 때도 여러 방향의 피드백을 받아서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김철학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총장은 “올해로 2회째를 맞은 글로벌 e스포츠 캠프는 한국의 e스포츠 노하우를 전 세계에 알리고, 체계적인 선수 양성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며 “아마추어 선수들이 몸과 마음 건강히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글로벌 e스포츠 캠프는 한국e스포츠협회가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을 받아 주최했으며, 부산 캠프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공동 주관했다. 이번 캠프에는 아이컴브랜드·켈미·오로나민C·제닉스 크리에이티브가 후원사로 참여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2.0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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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덮친 2020년 게이머 위로한 최고 게임은 ‘V4’

코로나19가 덮친 2020년 최고의 게임 영예는 넷게임즈의 ‘V4’에게 돌아갔다. 18일 부산광역시 서면에 위치한 ‘부산 이스포츠경기장’에서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올해 최고의 게임에서 주어지는 게임대상(대통령상)은 넷게임즈의 모바일 게임 ‘V4’가 수상했다. V4는 기술창작상 사운드와 그래픽, 우수개발자상(이재섭 넷게임즈 실장)까지 받으며 4관왕을 차지했다.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은 클로버게임즈의 모바일게임 ‘로드 오브 히어로즈’에게 돌아갔다. 우수상(문체부 장관상) 부문(총 4점)은 ‘에이(A)3: 스틸얼라이브’ , ‘랜덤다이스’ , ‘베리드 스타즈’ ,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즈’가 차지했다. e스포츠발전상은 피파온라인4 e스포츠 대회를 진행해온 넥슨코리아 피파퍼블리싱그룹에게 주어졌다. 유저들의 투표로 결정되는 인기 게임상은 넥슨의 ‘바람의 나라: 연’(국내)과 카카오게임즈의 ‘가디언 테일즈’(해외)에게 돌아갔다. 선데이토즈는 국내 기부문화 선도, 지역사회 취약계층 구호에 대한 공헌 활동을 인정받아 사회공헌우수상(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로 25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올 한 해를 빛낸 국내 게임의 성과를 축하하고, 게임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게임인의 공로에 감사를 전하는 자리이다. 이날 시상식에 문체부 오영우 제1차관과 국회 이헌승 의원, 조승래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게임대상 시상식에 앞서 이스포츠 상설경기장인 ‘부산이스포츠경기장’이 문을 열었다. 부산이스포츠경기장은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역 이스포츠 발전을 위해 지난해부터 지원한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사업’ 3개 지역 중 가장 먼저 개관한 곳이다. 문체부와 부산시가 각 30억 원씩 모두 60억 원을 투입해 부산진구(서면) 삼정타워(15~16층)에 경기장을 조성했다. 경기장은 관람석 330개를 갖춘 주경기장과 128석 규모의 보조경기장, 선수 및 관람객 편의를 위한 각종 부대시설들로 구성돼 있다. ◇다음은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분야별 수상작(자) ▲대상 : “V4” / ㈜넷게임즈 (대통령상, 상금 1천5백만원) ▲최우수상 : “로드 오브 히어로즈” / 클로버게임즈㈜ (국무총리상, 상금 1천만원) ▲우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공동수상) : “A3: 스틸얼라이브” / 이데아게임즈 “랜덤다이스” / 111퍼센트 주식회사 “베리드 스타즈” / 라인게임즈(주)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즈” / ㈜네오위즈 ▲기술․창작상 · 기획․시나리오 분야 : “베리드 스타즈” / 라인게임즈㈜ · 사운드 분야 : “V4” / ㈜넷게임즈(스포츠조선사장상) · 그래픽 분야 : “V4” / ㈜넷게임즈 · 캐릭터 분야 : “엑소스 히어로즈” / ㈜우주(전자신문사장상) ▲우수개발자상 (기획/디자인) : “이재섭” / ㈜넷게임즈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사회공헌우수상 : “(주)선데이토즈”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이스포츠발전상 : “넥슨코리아 피파퍼블리싱그룹”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차세대 게임 콘텐츠상 : “흉가 VR Ep. 3 : 곤지암” / ㈜에이아이엑스랩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인기게임상 · 국내 : “바람의나라: 연” / ㈜슈퍼캣 · 해외 : “가디언 테일즈” / Kong Studios, Inc.(한국게임산업협회장상) ▲스타트업 기업상 : “(주)슈퍼캣”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상금 5백만원) ▲인디 게임상 : “스컬 : 더 히어로 슬레이어” / 사우스포게임즈(주)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바른게임환경조성 기업상 : “(주)카카오게임즈”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상) ▲굿게임상 : “MazM : 페치카” / ㈜자라나는씨앗 (게임문화재단이사장상)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1.18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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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주인공은…온라인 투표 시작

올해 최고의 게임을 선정하는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온라인 투표가 시작됐다. 온라인 투표는 2일부터 9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부문별 후보작을 보면 본상 모바일 부문이 가장 많다. ‘A3: 스틸얼라이브’, ‘BTS Universe Story’, ‘R2M’, ‘V4’, ‘라그나로크 오리진’, ‘랜덤다이스’, ‘로드오브히어로즈’, ‘마구마구 2020’, ‘바람의 나라 : 연’, ‘블레스 모바일’, ‘엑소스 히어로즈’다. PC 온라인 부문에는 ‘플레비 퀘스트 : 더 크루세이즈’가, 콘솔 패키지 부문에는 ‘베리드스타즈’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인기 게임상 국내 분야에는 ‘V4’, ‘라그나로크 오리진’, ‘마구마구 2020’, ‘바람의 나라 : 연’, ‘피파모바일’이, 해외 분야에는 ‘가디언테일즈’, ‘뮤 아크엔젤’, ‘슬램덩크’, ‘콜 오브 듀티 : 모던 워페어’가 포함됐다. 온라인 투표 결과(일반 투표)는 본상에 20%, 인기 게임상에 80% 비중으로 반영된다. 참여를 원하는 이들은 게임대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응원하는 게임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최종 수상작은 일반인 투표, 전문가 투표, 17일 본상 2차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오는 18일 오후 5시 부산 이스포츠경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1.02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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