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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듄2’ 삼일절 연휴 접수! 2024 외화 개봉 첫 주 최고 스코어[차트IS]

영화 ‘듄: 파트2’가 삼일절 연휴를 완벽하게 사로잡았다.4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기준 누적 관객 수 82만을 돌파했다. 이는 2024년 개봉한 외화 개봉 첫 주 최고 스코어다.100만 돌파를 목전에 둔 ‘듄: 파트2’는 벌써부터 300만 관객을 돌파한 티모시 샬라메 주연작 ‘웡카’의 개봉 첫 주 관객수(78만 6720명)를 훌쩍 넘는 수치를 기록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4년을 대표하는 흥행 블록버스터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듄: 파트2’는 자신의 능력을 깨닫고 각성한 폴(티모시 샬라메)이 복수를 위한 여정에서 전사의 운명을 찾아 나가는 액션 블록버스터다. 전국 극장에서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3.04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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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파묘’ 개봉 11일만 600만 돌파…1000만 노린다

영화 ‘파묘’가 삼일절 연휴 사흘간 23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600만 관객을 돌파했다.4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파묘’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233만 5931명의 관객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누적 관객수는 603만 3190명이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작품이다. 개봉 3일만 100만, 4일만 200만, 7일만 300만, 9일만 400만, 10일만 500만에 이어 11일 만에 600만 관객을 돌파하며 극장가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이는 지난해 최고 흥행작인 ‘서울의 봄’보다 무려 6일이나 빠른 수치다. 현재 추세라면 무난히 700만 관객을 넘는 것은 물론 천만 영화 등극은 시간 문제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파묘’가 천만 영화가 된다면, 최민식은 ‘명량’에 이어 두 번째, 유해진은 ‘왕의 남자’, ‘베테랑’, ‘택시운전사’에 이어 네 번째, 김고은과 이도현의 첫 천만 영화라는 기록을 쓰게 된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3.04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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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만 돌파 ‘파묘’, 스페셜포스터 속 선명한 한반도에 누리꾼 열광 [왓IS]

영화 ‘파묘’가 개봉 10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한 가운데, 500만 돌파 기념 스페셜 포스터가 온라인에서 또 다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파묘’는 지난 1일 삼일절을 맞아 85만 1597명을 동원하며 자체 최고 일일 관객수를 경신한 데 이어 2일 오후 기준 누적 관객수 500만 2998명을 기록하며 500만 고지를 넘어섰다. 개봉 10일 만의 쾌거다. 관객들의 폭발적인 성원에 힘입어 ‘파묘’ 측은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은 팬아트를 모티브로 한 스페셜 포스터를 공개했다. 포스터에는 땅을 찾는 풍수사 상덕(최민식), 원혼을 달래는 무당 화림(김고은), 예를 갖추는 장의사 영근(유해진) 그리고 경문을 외는 무당 봉길(이도현)이 땅을 내려다보는 모습이 담겨 있는데 이들 사이로 보이는 하늘이 마치 한반도 형상이라 눈길을 끈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는 ‘파묘’ 스페셜 포스터에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누리꾼들은 “한반도 모양을 생각하다니 대박” “좋은 영화는 뭐 하나 흘려버릴 수가 없구나” “딱 봐도 한반도 모습이 보인다 감독 천재” 등의 반응을 보였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로 ‘검은 사제들’, ‘사바하’를 연출한 장재현 감독의 신작이다. 이 영화는 개봉 3일째 100만, 4일째 200만, 7일째 300만, 9일째 400만에 이어 10일째 500만 관객을 돌파하는 압도적인 스피드로 관객몰이 중이다. 개봉 당일부터 “대박” 호평을 받으며 입소문을 타더니 주말, 연휴 특수를 톡톡히 누리며 단 열흘 만에 500만 고지를 넘는 기념을 토했다. 이같은 흥행 스코어는 2022년 최고 흥행작 ‘범죄도시2’와 유사한 속도이자 14일째 500만 관객을 돌파한 2023년 최고 흥행작 ‘서울의 봄’보다 4일 빠른 속도다. 이로써 ‘파묘’는 불황의 늪에 빠진 극장가에 활력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연초부터 2024년 최고 흥행작 가능성을 밝혔다. 특히 ‘파묘’는 주인공들의 이름이 모두 항일투사의 이름으로 작명되는 등 영화 곳곳에 숨은 항일 코드가 관람객들 사이 회자되며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02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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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묘’, 개봉 10일 만에 500만 돌파…‘서울의 봄’보다 4일 빨랐다

영화 ‘파묘’가 개봉 10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했다. 2일 배급사 쇼박스에 따르면 ‘파묘’는 지난 1일 삼일절을 맞아 85만 1597명을 동원하며 자체 최고 일일 관객수를 경신한 데 이어 2일 오후 기준 누적 관객수 500만 2998명을 기록하며 500만 고지를 넘어섰다. 개봉 10일 만의 500만 돌파다. 이같은 흥행 스코어는 2022년 최고 흥행작 ‘범죄도시2’와 유사한 속도이자 14일째 500만 관객을 돌파한 2023년 최고 흥행작 ‘서울의 봄’보다 4일 빠른 속도다. ‘파묘’는 개봉 3일째 100만, 4일째 200만, 7일째 300만, 9일째 400만에 이어 10일째 500만 관객을 돌파하는 압도적인 스피드로 관객몰이 중이다. 개봉 당일부터 “대박” 호평을 받으며 입소문을 타더니 주말, 연휴 특수를 톡톡히 누리며 단 열흘 만에 500만 고지를 넘는 기념을 토했다. ‘파묘’ 측은 관객들의 폭발적인 성원에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은 팬아트를 모티브로 한 스페셜 포스터를 공개했다. 땅을 찾는 풍수사 상덕(최민식), 원혼을 달래는 무당 화림(김고은), 예를 갖추는 장의사 영근(유해진) 그리고 경문을 외는 무당 봉길(이도현)이 땅을 내려다보는 모습 사이로 보이는 한반도 형상의 하늘이 눈길을 끈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로 ‘검은 사제들’, ‘사바하’를 연출한 장재현 감독의 신작이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02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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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IS] “매국노가 인간이냐”‧女최초 의병장 소개…삼일절 기린 스타들

삼일절을 맞아 연예계에서도 독립을 위해 힘쓴 위인을 기리거나 소신 발언이 이어졌다. 1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측에 따르면 배우 송혜교와 서경덕 교수가 의기투합해 여성 최초의 의병장 윤희순 영상을 다국어로 제작해 국내외에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서 교수가 기획하고 송혜교가 후원했으며, 한국어 및 영어 내레이션을 각각 입혀 제작해 국내외 누리꾼에게 널리 전파하고 있다. 영상의 주요 내용은 우리 민족의 독립정신 모태는 바로 ‘의병’이라는 점과 여성 최초 의병장인 윤희순의 삶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8편의 의병가와 4편의 경고문으로 시작한 항거는 ‘안사람 의병단’을 조직하고, 향후 서간도로 망명한 후 학교를 설립하는 등 생애 마지막 순간까지의 항일운동을 재조명했다. 송헤교와 서경덕 교수는 이들은 지난 13년간 대한민국 기념일에 맞춰 해외에 남아있는 대한민국 독립운동 유적지에 한국어 안내서, 한글 간판, 독립운동가 부조작품 등을 35곳에 기증해 왔다. 또 트롯 가수 송가인은 서경덕 교수와 함께 민족의 혼 ‘아리랑’을 제작한 춘사 나운규를 세계인에게 소개하기도 했다. 송가인은 영상에서 아리랑을 구성지게 부르고 직접 해설까지 맡았다.해당 영상은 감독, 각본, 주연까지 1인 3역을 맡았던 영화인 나운규의 생애를 통해 한국 영화사에 기념비적인 작품 ‘아리랑’을 소개한다. 아울러 일제 강점기 우리의 민족의식을 일깨운 영화 ‘아리랑’은 새로운 방식의 항일운동이었다는 점을 강조한다.방송인 박명수는 삼일절을 맞아 소신을 밝히며 “매국노가 인간이냐”라고 분노했다. 박명수는 이날 자신이 진행하는 KBS 라디오 쿨FM ‘박명수의 라디오쇼’에서 “3월 1일, 아주 의미 있는 날인데 마음 속 한 구석이 뭉클하다”며 삼일절 떠오르는 위인으로 윤동주 시인, 윤봉길 의사, 유관순 열사, 김구 선생, 안중근 의사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목숨을 던져 나라를 구한 위인들의 자손들이 조금이라도 잘 살아야 하는데 더 어렵게 산다”고 말했다. 반면 “나라 팔아먹는다고 도장 찍고 땅과 돈 빼돌리고 그걸 찾겠다고 소송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인간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몇 몇의 매국노들은 등 따뜻하게 자기 자식 고기 먹이고 있었을 거 아니냐. 찾아내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또 박명수는 일본을 향해 “독도 건드리지 말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앞서 박명수는 일본 외무상이 최근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서도 “욕해도 되냐. 방송 접어도 되냐”라며 발끈했다. 방송을 마칠 때에도 “오늘이 어떤 날인지 알고 하루를 보내야겠다”며 “순국하신 위인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고 말해 뭉클함을 자아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3.01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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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파묘’, ‘듄2’ 개봉에도 굳건한 1위…7일만 손익분기점 돌파

‘파묘’가 일주일 연속 박스오피스 정상을 지켰다.29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파묘’는 지난 28일 38만 4610명의 관객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누적 관객수는 331만 2980명이다.지난 28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신작 ‘듄: 파트2’가 개봉했음에도 굳건히 정상을 지키며 적수 없는 인기를 증명했다.특히 ‘파묘’는 개봉 7일 만에 손익분기점 330만 명을 넘겼다. 삼일절과 개봉 2주차 주말에 얼마나 많은 관객을 불러 모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이외에도 ‘듄: 파트2’, ‘웡카’, ‘건국전쟁’, ‘귀멸의 칼날: 인연의 기적, 그리고 합동 강화 훈련으로’ 등이 뒤를 이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2.29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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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뽕도 웰메이드면 조크든여’… ‘파묘’ 삼일절 연휴에 600만 간다

영화 ‘파묘’가 지난해 ‘서울의 봄’에 이어 또 한 번 한국 영화계에 단비를 뿌리고 있다. 지난 22일 개봉 이후 파죽지세로 누적 관객 수 100만, 200만, 300만을 넘어선 ‘파묘’는 이 속도대로라면 이번 주말 500만 돌파는 확실시된다. 운이 좋을 경우 600만까지도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29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파묘’는 개봉 7일째인 28일 누적 관객 수 300만을 넘겼다. 200만을 돌파한 지 고작 3일만이다. ‘파묘’는 개봉 당일 33만, 개봉주 주말 18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3일 만에 100만, 4일 만에 200만 고지를 넘었다. 개봉 4일째에 100만, 6일째에 200만, 10일째에 300만을 넘겼던 ‘서울의 봄’과 비교했을 때 ‘파묘’가 관객을 쌓아가는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짐작할 수 있다.◇항일코드 담은 영화, 삼일절 특수 기대‘파묘’는 ‘검은 사제들’과 ‘사바하’를 잇는 장재현 감독의 새로운 오컬트 작품이다. 여기에 한 가지가 더 있다. 영화 중후반부부터 본격적으로 풀려나가기 시작하는 또 다른 이야기가 그 주인공. 배급사 등 영화 관계자들은 이 부분이 관객들에게 스포일러로 작용할까 싶어 시사회 및 인터뷰 이후 기자들에게 수차례 영화 속 등장인물이나 캐릭터 등을 너무 직접적으로 쓰지 말아달라고 신신당부를 했다. 바꿔 말하면 바로 이 부분이야 말로 ‘파묘’의 백미라는 의미다. 그냥 귀신 나오는 재미있는 영화가 아닌 ‘파묘’를 통해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었다던 장재현 감독은 ‘파묘’의 중후반부부터 갑자기 장르적 색을 바꾸는 과감한 연출을 했다. 이 중후반부에서 중요한 건 ‘항일’이다. 영화는 ‘땅’이라는, 민족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를 활용해 땅 속에 스며든 민족의 트라우마를 정화한다. 개봉 이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0815’, ‘1945’ 등 주인공들이 타는 자동차의 번호, 독립운동가들에게서 따온 캐릭터의 이름 등 ‘파묘’ 속에 숨겨진 각종 항일코드를 찾아 공유하는 게시물이 올라왔다.박현민 대중문화평론가는 “어떻게 보면 ‘파묘’는 오컬트의 외피를 쓴 시대극, 혹은 크리처물로 볼 수도 있다”며 “오컬트라는 장르 속에 민족의 트라우마를 ‘파묘’한다는 감독의 의도를 숨겨놨다. 이는 결과적으로 관객에게 숨겨진 것을 직접 발굴하는 느낌을 안겼다”고 짚었다.이어 “‘파묘’ 스토리에서 ‘첩장’이 중요한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역시 오컬트로 교묘하게 시대극과 크리처 장르를 숨겨둔 모양새와 맞닿는다”면서 “이렇게 다른 이야기를 숨겨둘 경우 좋지 않은 평가를 받는 경우도 많은데 ‘파묘’는 그렇지 않다. 그만큼 대중성과 만듦새가 훌륭하다는 것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항일코드가 삼일절 연휴와 만난 게 특수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그 기간이 지나면 누적 관객 600만도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게 영화계의 기대다.앞서 제2차 세계대전과 관련된 영화 ‘오펜하이머’는 광복절인 지난해 8월 15일 개봉해 무려 55만 명이란 역대급 오프닝 스코어를 썼다. 12.12 군사반란을 다룬 영화 ‘서울의 봄’은 지난해 12월 12일 전후로 관객들 사이에서 누적 관객 수 1212만 명 만들기 운동이 자발적으로 일어나기도 했다. 최근 국내 극장가는 단순히 연휴가 길다고 흥한다기 보다는 이렇게 시의적으로 맞는 작품들이 나올 경우 관객들의 지지를 더 받는 경향성을 보였다. ◇국뽕? 중요한 건 ‘만듦새’평론가들이 입을 모아 말한 건 바로 영화의 만듦새다. 영화 자체가 재미있게 잘 만들어졌기 때문에 영화 속에 숨겨진 여러 코드들도 주목을 받는 것이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단순히 항일코드가 있고 삼일절이니까 영화를 보러 가지는 않겠지만, 영화를 재미있게 보는 와중에 일제강점기에 대해 알게 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 가족끼리 볼 수 있는 영화라는 것도 이번 연휴 스코어를 기대하게 만드는 이유”라고 밝혔다.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오펜하이머’도 그렇고 ‘서울의 봄’도 그렇고 단순히 때를 잘만나서 흥행했다기 보다는 작품이 가진 재미와 완성도가 높았기 때문에 관객들을 극장으로 불러들인 것이라고 본다”며 “당연히 삼일절 영향이 ‘파묘’에도 있겠고 호재인 건 맞지만, 그건 어쩌면 부수적인 부분”이라고 설명했다.정 평론가는 “결국은 작품이 좋다는 거다. 오컬트라는 게 마이너성이 있고, 싫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오컬트를 ‘무섭다’고 느낀다. 그런데 ‘파묘’는 네 명이 팀을 모아 다니기 때문에 무서움이 덜하고 마치 캐릭터 무비인 것처럼 느껴진다”면서 “그렇게 영화를 재미있게 보고났을 때 마지막 즈음 일제 잔재가 가지는 의미가 관개들에게 스며들게 된다. 이런 흐름이 관객들에게 만족감을 주는 것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이어 “게다가 삼일절이라는 연휴는 관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계속 퍼져나갈 시간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분명히 호재라 할 만하다”고 덧붙였다.‘파묘’는 거액의 의뢰를 받은 무당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이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집안의 장손을 만난 뒤 조상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채고 풍수사 상덕(최민식), 장의사 영근(유해진)과 함께 파묘에 나서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29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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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일 코드 #김고은·이도현 케미 #팬심 잡은 무대인사…‘파묘’ 흥행의 비밀 [IS포커스]

영화 ‘파묘’가 개봉 4일 만에 200만 관객을 돌파, 올해 최단기간 기록을 세우며 극장가에 신드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영화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작품이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를 연출한 장재현 감독의 신작으로 배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이 호흡을 맞췄다. ◇항일 요소 더한 K오컬트의 저력장재현 감독은 ‘파묘’에 묘를 이장한다는 신선한 소재에 음양오행과 무속 신앙 등을 가미해 K오컬트를 구현했다. 여기에 일제강점기와 관련된 역사적 아픔과 일본 제국주의의 그림자를 담았다. 그러면서 영화 곳곳에 항일 코드를 숨겨놨다. 이에 관객들이 영화를 관람하며 항일 코드 찾기에 나서면서 SNS와 각종 커뮤니티에 입소문이 뜨겁게 번졌다. 영화 공개 초반, 호불호가 엇갈렸던 평도 이 영화의 항일 코드를 알게 되면서 새롭게 바뀌고 있는 점도 이채롭다. 실제 영화 속 상덕(최민식), 화림(김고은), 영근(유해진), 봉길(이도현)을 비롯해 광심(김선영), 자혜(김지안) 등 주·조연 인물들의 이름이 실제 활동했던 독립운동가와 똑같은 점, 영화에 등장하는 절이 나라를 지킨다는 뜻의 보국사인 점, 영화에 등장하는 차량의 번호가 ‘1945’(광복한 해), ‘0301’(삼일절), ‘0815’(광복절)라는 점 등 영화 속 항일 코드가 영화에 다채로운 해석의 여지를 주면서 일찌감치 재관람을 유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장재현 감독은 “과거의 잘못된 뭔가를 꺼내서 그걸 깨끗이 없애는 것에 관한 정서를 담고 싶었다. 우리나라, 그리고 내가 살고 있는 땅, 우리의 과거를 돌이켜보면 상처와 트라우마가 많다. 그것을 파묘로 표현해보고 싶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의 의도가 맞아떨어지고 있는 셈이다. ◇빛나는 ‘묘벤져스’에 김고은·이도현 커플 케미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의 열연과 찰떡 케미스트리는 ‘파묘’의 자랑이자 힘이다. ‘묘벤져스’(‘파묘’와 ‘어벤져스’의 합성어)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로 남다른 케미스트리를 보여준 네 사람은 이 영화의 미덕이다. 특히 컨버스 운동화를 신고 굿판을 벌이는 화림과 그의 보조로 함께하는 봉길, 이 ‘MZ 무당’의 시니컬한 케미스트리는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로맨스는 없지만, 서로가 없으면 안 되는, 의심 하나 없이 오롯이 믿음만 존재하는 찐 사제 케미스트리는 수많은 덕후를 양산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개봉 초기부터 화림과 봉길을 연성(커플을 엮어주려 하는 덕후들의 반응을 뜻하는 은어)하는 각종 밈들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고 있다. ◇무대인사로 사로잡은 팬심과 바이럴장재현 감독과 배우들의 적극적인 무대인사 역시 ‘파묘’의 흥행 요인 중 하나다. 특히 최민식은 관객이 준 판다 머리띠, 귤 모자 등 아기자기한 소품을 거리낌 없이 착용하고 강동원, 한소희, 차은우가 무대인사 현장을 방문했다고 거짓말하며 너스레를 떠는 등 재치 넘치는 입담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김고은 역시 객석을 돌며 관객의 반쪽 하트 요청에 응하고 함께 셀카를 찍는 등 특급 팬서비스를 펼쳤다. 김고은은 “방금 우리 영화가 200만 관객을 돌파했다고 들었다. 그런데 지금 ‘듄2’가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다. 입소문을 많이 내줘서 한국 영화의 저력을 보여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런 무대인사 모습이 영상으로 찍혀 숏폼으로 재생산돼 바이럴 돌풍을 일으키면서 영화에 대한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이 같은 관심이 극장으로 관객을 유도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박현민 대중문화평론가는 “‘파묘’는 민족의 트라우마를 ‘파묘’한다는 장재현 감독의 의도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주특기인 오컬트라는 표피에 영리하게 감춰두는 방식을 차용했다. 이는 결과적으로 관객에게 숨겨진 것을 직접 발굴하는 느낌을 부여해 연대의 공감과 동질감을 극대화했다”고 짚었다. 이어 “김고은과 이도현이 보여준 호흡은 전통무속을 단순히 과거의 산물에 머무르지 않고 현대의 사상과 절묘하게 결합하는 기능을 했다”고 덧붙였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2.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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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진웅, 부분가발 고백→40kg 감량 비화...유재석도 빵 터진 입담꾼 (유퀴즈)

조진웅이 연기력 만큼이나 명품인 입담을 과시했다.지난 3월 1일 방송된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 183회 '위대한 유산' 특집에는 배우 조진웅이 출연했다.'삼일절'을 맞아 이날의 주제는 '위대한 유산'이었다. 이에 조진웅은 아버지의 이름으로 활동하게 된 계기와 남다른 역사 의식을 밝혀 주위를 훈훈하게 만들었다.우선 본명인 조원준 대신 부친의 이름을 활동명으로 쓰는 것에 대해 그는 "아버지가 평상시 존경하는 인물이고 이름이 멋있어 보였다.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로 데뷔했는데 크레딧에 그 이름을 했음 좋겠다고 하니 '집에서 가져갈 게 없어 별걸 다 가져간다'고 '맘대로 하라'고 하셨다. 최근 로열티를 많이 지불하고 있어서 빨리 제 이름을 찾아야 하지 않나 싶다"며 웃었다.이어 "가족들은 저를 '준아'라고 부른다. 집안에 들어가서는 진웅이라는 이름은 금기어다. 저희 아버지가 큰아버지기 때문에"라고 덧붙였다.'암살', '명량' 등 유독 항일 영화에 많이 출연한 "영화 '대장 김창수'를 하면서 김구 할아버지의 팬이 됐다. 저는 그냥 재현을 할 뿐이었다. 대한민국에 대한 애정과 의식은 흉내조차 못 내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밝혀 각별한 애국심도 드러냈다.그는 "제가 '대장 김창수'를 할 때 백범로에 살았다. 백범로 길 끝에 가면 효창공원에 김구할아버지 생묘가 있다. 저는 거길 3월 1일마다 간다. 이번에도 가려 한다. 작년엔 제 딸을 데리고 갔었고 항상 갈 때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대한민국 지켜오신 만큼 잘 살겠습니다. 다음에 또 오겠습니다'라고 한다"고 털어놨다. 무엇보다 그는 역할을 위해 무려 40kg을 감량한 비화를 공개해 모두를 깜놀하게 만들었다. 조진웅은 드라마 '솔약국집 아들들'에서 브루터스 리 역으로 사랑받았는데 당시 체중이 120kg이었다고. 주위서 증량했냐고 물었지만 그는 "그냥 자연스러운 모습이었다. 일부러 많이 먹었던 적은 있는데 그렇지 않아도 항상 이렇게 돼 있었다"고 답한 뒤,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에서 한석규의 호위무사 역을 맡으면서 살을 40kg 정도 뺐다고 회상했다.조진웅은 "당시 운동을 많이 했다. 120㎏에서 80㎏ 그 정도로 뺐다. 안 먹고 운동했다. 술 끊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끊고 독하게 했다"고 밝혔다.남성들에게 예민할 수 있는 탈모, 가발에 대한 이야기도 거침없이 꺼냈다. 조진웅은 "결혼식 때 부분 가발을 썼다. (아내가) 웬만하면 땀 흘리지 말고 답답하다고 벗었다 덮었다 하지 말라고 했다. 굉장히 깨진다고. 신혼 여행을 (부분 가발을) 떼고 갔다. 가끔 보면 이유 없이 계속 웃더라"고 쿨하게 밝혔다.마지막으로 그는 "되게 유명해지고 싶었다. 돈 많이 벌고 잘살고 싶었다는 게 아니라 하고 싶은 얘기를 유명해지지 않으면 할 수 없다. 지금의 현실을 비판할 수도 있는 것이고 나은 삶을 제시할 수도 있는 거고. 그런 역할을 해야 하지 않나. 더 소명 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작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소신을 전했다.이날 퀴즈를 모두 맞혀 100만 원 의상금을 받은 조진웅은 이를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기부해 박수를 받았다.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3.03.02 0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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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더배트맨' 개봉 첫날 19만 1위…올해 최고 오프닝

배트맨이 박스오피스를 접수했다. 2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더 배트맨(맷 리브스 감독)'은 삼일절인 지난 1일 19만2341명을 동원해 누적관객수 19만8534명을 기록, 전체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더 배트맨'은 배트맨으로 활약한 지 2년 차인 브루스 웨인이 잔악한 연쇄 살인을 저지르는 킬러 리들러가 남긴 단서를 풀어가며 부모의 죽음에 얽힌 진실을 마주하는 영화다. 로버트 패틴슨 주연의 '더 배트맨'은 개봉 첫날부터 20만 관객에 육박하며 올해 최고 오프닝 성적을 기록했다. 개봉 이후 박스오피스 1위를 사수했던 '언차티드(루벤 플레셔 감독)'는 '더 배트맨'에 정상을 내줬다. '언차티드'는 2만7212명을 모아 2위에 올랐다. 이어 '극장판 주술회전 0(박성후 감독)', '안테벨룸(제라드 부시 감독)',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장철수 감독)' 등이 나란히 상위권에 랭크됐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3.02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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