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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진 영화만사] 영화예술과 밥벌이..영화제 천국의 그늘

매년, 전국에서 열리는 영화제는 국내외 것을 합쳐 200 개가 넘는다. 그 중에는 ‘불독국제영화제’ 같은 기이한 이름의 영화제도 있다. 소방관과 군인의 삶을 소재로 한 영화행사다. ‘노인영화제’도 있고 ‘여름밤 달빛영화제’라는 것도 있다. 다들 영화제라고 하기에는 규모도 작고 프로그래밍 수준도 전문적이진 않다. 모두들 부산영화제를 포함해 전주, 부천, 제천, 여성, DMZ 등 메이저급 영화제를 꿈꾼다. 다소 무리한 일이긴 하다. 작은 영화제 중에는 정동진독립영화제, 무주산골국제영화제 등이 주역이었다. 최근에는 목포국도1호선독립영화제가 주목을 받았다. 많은 사람들은 이 영화제가 11년째라는 것에 놀라는 눈치다. 다들 국가 지원이 중단됐다.한국이 실로 영화제 천국인 것은 맞다. 너무 많다는 볼 멘 소리가 나올 만도 하다. 200 개가 넘는 영화제 전체 중 중앙정부가 국제영화제와 국내에서 소규모로 열리는 국내급 영화제로 분류해 지원했던 행사들이 40개였다. 올해 이것을 10개로 줄였다. 사실 줄일 것은 줄여야 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방향은 맞을 수 있다. 그런데 그 방식이 다소 지나치게 속도가 빠르고, 그래서 ‘폭력적’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숫자도 너무 줄였고 지원 예산의 규모도 거의 다들 반 토막이 났다. 국내에 유독 영화제가 많아진 이유는 극장 문화의 불균형 때문이었다. 한국의 멀티플렉스는 영화 사업의 이윤 동기를 극대화 하기 위해 생겨난 체인망들이다. 이 극장들이 돈을 벌겠다는 ‘이윤 플랜’을 뭐라 할 수는 없다. 한국은 자본주의 국가이고 개인들 혹은 사업체들이 열심히 노동을 해서 돈을 버는 행위를 비난해서는 안될 일이다. 다만 그 이윤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극장들이 의도했든 그렇지 않든 상업영화, 그것도 블록버스터급 영화들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짤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됐다. 여기에는 비상업, 독립, 예술영화들이 설 틈이 없다. 이들 영화가 관객들을 만나고 자신들의 영화적 메시지를 알릴 수 있는 유일한 통로가 바로 영화제였다. 어떤 나라에 크고 작은 영화제가 지나치게 많다는 것은 그만큼 그 나라의 극장 문화가 다소 기형적이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우리의 영화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해 온 것이 사실이고 그 부작용 중 하나가 극장 문화다. 모든 것은 밸런스의 문제이고 따라서 극단적 상업주의로 치닫는 극장, 영화 관람문화를 어느 정도 완화시킨다는 측면에서 국가는 그동안 40개에 이르는 국내외 영화제를 지원해 왔다.영화제가 너무 많은 만큼, 영화 지원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조정하는 건 예상됐던 일이다. 그러나 30개나 지원을 줄일 줄은 쉽게 예측하지 못했다. 영화제들이 충격을 받았고 그 여진은 영화계 전체로 옮겨가고 있는 중이다.올해 20주년 기념행사를 기획중인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중앙정부 지원자금 전액이 삭제된 것은 비교적 큰 충격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약 4억원 규모였다. 현재 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제천시와 함께 시급한 자구책 마련에 들어가 올해 행사를 차질없이 치르기 위해 부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저급 6대 영화제 중에 유독 제천영화제가 제외된 것은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면서 제천 시내의 규모있는 영화관들이 모두 문을 닫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제천은 인구 13만명에 불과해 멀티플렉스가 운영되기 어려운 곳이다. 이런 지역에는 시가 직영하거나 위탁운영하는 영화 전용, 공연 전용의 복합문화시설이 설치돼야 한다. 최근에 설립된 경상북도 상주시 시립(만화)도서관 건립에는 109억원이 소요됐다. 상주 역시 9만명의 도시다. 인구 10만 안팎의 작은 도시로서는 막대한 금액이며 만만치 않은 중장기 플랜이었다. 시의 의지와 중앙의 지원이 잘 매칭된 결과다. 제천영화제는 지금으로선 그 고리가 끊어진 셈이다.올해로 19회째인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도 국비 지원이 전액 삭감됐다. 매년 1억 5000만원 정도를 지원받아 왔으며 지방 교부금까지 합쳐서 약 8억원의 예산으로 매년 영화제를 치러 왔다. 올해는 3억 5000만원에 더해 후원 협찬금으로 치러야 한다. 이현정 집행위원장은 영화제 내용보다 예산을 ‘따러’ 다니는 일이 더 시급해졌다. 차제에 수많은 영화제의 난립을 교통정리할 필요가 있었다는 점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영화제마다 중앙과 지방의 재정의존도를 줄일 필요도 있다. 영화제들이 경쟁력을 제고하고 경제적 자립도를 높여야 한다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티켓 장사’를 잘해야 하고, 영화제 머천다이징의 수익을 극대화 하고, 기업 광고도 유치해 자생력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그것도 어디까지나 밸런스의 문제다. 상업영화 위주의 극장에서 상영되기 힘든 영화들의 안식처였던 영화제마저 수익성 등 자본의 논리에 잠식돼 버리면 영화가 지닌 예술적, 공적 가치를 훼손할 가능성도 있기에 신중하게 바라봐야 할 필요가 있다. 하기사 생활이 어려우면 당장 나오는 얘기가 “예술이 밥먹여 주나?!”다. 요즘 경기가 바닥이다. 국가 경제나 영화제 살림이나,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오동진 영화평론가 2024.05.02 06:05
영화

데니안 ‘차박’ 해외 11개국 개봉 확정

영화 ‘차박’이 해외 11개국 개봉을 확정 지었다.13일 개봉한 스릴러 영화 ‘차박-살인과 낭만의 밤’(이하 ‘차박’)이 웰메이드 스릴러 영화의 탄생을 알렸다. 개봉 전부터 뜨거운 해외 반응을 이끌어낸 ‘차박’은 일상의 순간이 일순간 공포로 바뀌는 지점을 섬세하게 표현해냈다는 호평을 받으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이 작품은 평온한 일상, 사랑하는 아내, 모든 것이 완벽했던 한 남자가 결혼기념일을 맞아 떠난 차박 여행에서 낯선 인기척과 함께 순식간에 악몽 같은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스릴러 영화. 그룹 god에서 연기자로 우뚝 선 데니안이 아내의 비밀이 담긴 의문의 메일을 받은 후 충격적인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수원을, 김민채가 행복한 신혼을 보내다 미스터리한 사건에 빠지는 아내 미유 역을 연기했다.‘차박’은 상대적으로 적은 제작비로 소규모 영화에 속해 스크린 숫자가 많지 않은 가운데서도 관객들의 높은 평점을 유지하며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영화는 제8회 포틀랜드 호러 영화제 최우수 연기상 수상작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신예 감독의 작품이라 보기 어렵게 긴장감과 흥미로 몰입하게 만들고 메시지가 담겨 있다” 등의 평이다.제76회 칸 필름 마켓 출품 당시 화제를 모은 ‘차박’은 미국 EST 스튜디오가 해외 세일즈 에이전트를 맡아 전 세계에 선판매를 진행했다. 올 하반기 대만,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폴란드, 필리핀, 베트남 등 11개국에서 개봉을 확정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9.17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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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아래 두 미키는 없고 다스베이더는 명령을 듣지 않는다 [IS비하인드]

하늘 아래 두 미키는 없다. 무슨 말인고 하면 미키마우스가 동시에 두 곳 이상의 장소에 존재할 수 없다는 의미다.지금은 마블, 스타워즈, 아바타 등 많은 메가 IP를 확보한 대기업이지만 디즈니의 시작은 소규모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였다. 1923년 설립돼 1937년 첫 장편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를 내놓기 전까지 미키 마우스가 미쳐 날뛰는 비행기에서 영원한 연인인 미니 마우스와 사랑을 나누던 6분여의 단편 애니메이션 ‘미친 비행기’, 미키 마우스의 출세작인 ‘증기선 윌리’ 등 많은 단편을 발표했다.벌써 만들어진 지 100년이나 된 월트디즈니는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다. 그만큼 미키 마우스를 비롯해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들도 많고, 이 각각의 캐릭터와 함께 자란 이들도 많다. 그래서일까. 이 거대한 애니메이션 세계관을 깨트리지 않기 위해 월트디즈니가 고수하는 아주 강력한 정책이 있다. ‘절대 인형탈 속 인물의 정체를 알리지 말 것’이 그것이다. 일례로 디즈니랜드에는 어린이를 제외한 입장객이 애니메이션 캐릭터 코스튬을 착용하면 안 된다는 규칙이 있다. 많이 알려져 있다시피 디즈니랜드에는 여러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시간에 맞춰 등장, 입장객들과 사진을 찍어 주고 인사를 나누기도 한다. 코스튬을 입고 들어가면 자칫 이 관람객이 디즈니 캐릭터를 대표한다고 오인받을 수 있어 만들어진 규정으로 알려졌다.디즈니가 팬들의 몰입감을 지켜주기 위해 만든 규정은 또 있다. 같은 시간에 한 캐릭터가 두 장소 이상에 존재하면 안 된다는 것. 만약 미국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의 퍼레이드에 미키 마우스가 나오고 있다면, 올랜도, 홍콩, 도쿄, 상하이, 파리 등 다른 디즈니랜드에서는 같은 시간 미키 마우스를 볼 수 없다. 다른 어떤 공식 행사도 마찬가지다.또한 인형탈 속에 들어간 인물들의 정체도 기밀이다. 직원들조차 안에 누가 있는지 알 수 없다고 할 만큼 디즈니는 비밀 지키기에 철저하다. 탈 안에 들어가 있을 때는 인간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완전히 지우고 그 캐릭터에 동화되는 게 기본이다.이 같은 원칙은 디즈니 산하의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적용된다. 루카스필름의 IP ‘스타워즈’도 마찬가지다. 이 일로 생긴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있다. 올해 스타워즈 데이를 맞아 전주영화제 등 곳곳에서 다스베이더가 참석한 행사가 열렸는데, 이때 다스베이더가 사진기자들로부터 여러 포즈 요청을 받았다. 하지만 다스베이더가 누구던가. ‘스타워즈’ 절대 악이자 군림자인 그는 누구의 명령도 듣지 않는다.다스베이더가 협조하지 않자 함께 자리한 스톰투루퍼들도 역시 비협조 자세를 보였다. 스톰투루퍼가 복종하는 건 오직 다스베이더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이례적인 포즈 거부에 사진기자들은 다스베이더의 정체를 외국인으로 의심, 현장 관계자에게 “저 사람(다스베이더)이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다. 여기에 대한 디즈니 직원의 대답은 “갤럭시에서 왔다”는 것. 100년이란 역사가 있기에 가능한 기세 아니었을까. 여기에 더 이상 무슨 말을 하랴. 회사가 100년이나 되면 이렇게 철저하게 세계관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해지는 법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7.22 11:47
연예일반

‘늑대사냥’ 장동윤의 타고난 성실함 “무슨 생각을 해 그냥 하는 거지” [일문일답]

배우 장동윤이 창간 53주년을 맞은 일간스포츠에 덕담을 건넸다. 영화 ‘늑대사냥’으로 만난 장동윤은 “일간스포츠의 창간 53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앞으로도 활발히 활동해서 좋은 인터뷰를 많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 만나 뵙길 바라고 일간스포츠를 통해 좋은 뉴스를 많이 듣겠다”며 기뻐했다. 장동윤은 ‘늑대사냥’의 주근깨가 가득하고 어두웠던 모습과는 달리 하얀 피부와 함께 슈트 차림으로 등장, 상대가 자리에 앉을 때까지 곧게 서서 반듯하게 인사했다. 극 중 과묵하고 의중을 알 수 없는 모습으로 등장해 초인적인 힘으로 후반부를 하드캐리하는데, 마주한 모습에서 영화 속 초인적인 매력이 실제 느껴졌다. 장동윤은 영화에서 한국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 미스터리한 범죄자 이도일을 연기했다. ‘늑대사냥’을 통해 그간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강렬한 악역 변신에 성공했다. 극 중 많은 대사를 남기진 않지만 눈빛만으로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시선을 압도한다. 장동윤은 “스스로 느끼고 성장하는 게 좋다. 인정받는 건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고 소신을 전하며 눈빛을 반짝였다. -영화를 본 주변 반응은 어떤가. “시원하고 스트레스 풀린다는 반응을 보냈다. 편견을 가지고 안 보는 게 아쉬울 정도로 폭넓게 많은 사람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영화다. 만약 내가 시간이 있으면 영화관에서 살았을 것이다. 무섭고 두려워서 안 보고 있다면 봐야 한다. 일단 시도하면 자신도 몰랐던 취향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영화는 어떻게 봤나. “토론토영화제에서 한번 봤는데 생각보다 더 재미있게 봤다. 영화를 사랑하는 팬, 관객으로서 봤다. 기존에 없던 액션 스타일과 장르다. 강렬하고 파격적이라 신선했다.” -출연을 결심한 계기가 있나. “시나리오가 재미있었다. 다른 영화와 달리 도일 캐릭터는 대사로 드러나는 것보다 현장에서 혹은 영화로 만들어졌을 때 더 매력 있을 것 같다 여겼다. 기대감과 궁금증이 있었다. 감독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 영화라 믿고 같이 하면 좋겠다 싶었다.” -도일의 이미지를 위해 노력한 점이 있나. “운동과 체중관리는 기본적으로 했다. 분장팀에서 ‘머리를 짧게 할까 길게 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 내가 준비할 게 많았다기보다 제작진이 이미지를 잡는 데 공을 많이 들였다. 다른 캐릭터에 비해 깔끔하게 나오고 거친 이미지를 위해 톤다운도 하고 주근깨도 뿌렸다.” -이미지 변신을 위해서 도일을 선택했나. “이미지 변신을 하려고도 안 하는 스타일이다. ‘늑대사냥’으로 파격 변신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장르는 그럴 수 있는데 캐릭터 자체가 엄청나게 파격적이진 않다. 다만 열려는 있다. 변신하기 위해선 경험 많은 관록 있는 배우가 먼저 돼야 한다. 아직은 변신이라 말할 수 있는 단계조차 아니다.” -감독이 왜 캐스팅을 한 것 같나. “감독이 옛날에 복싱해서 그런지 복싱 용어로 종두(서인국 분)와 도일을 표현했던 게 생각난다. 종두는 왼손 쓰는 선수인 사우스 포, 도일은 오른손잡이를 일컫는 오서독서라고 했다. 오서독서는 정석적인 느낌이라 그런 이미지를 가진 나를 선택한 것 같다.” -서인국의 연신 변신은 어떻게 봤나. “모니터 뒤에서 감탄하며 봤다. 물 만난 물고기 같았다. 서인국 말고 종두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만약 도일 말고 영화에서 연기하고 싶은 캐릭터를 묻는다면 종두를 얘기하고 싶다. 또 붙는 신이 많이 없어 아쉬웠다. 촬영보다 영화를 홍보하며 더 돈독해졌다. 보면 볼수록 매력 있는 사람이다. 사람 자체가 좋다.” -종두와 도일의 전사도 궁금한데. “도일이 종두보다 나이가 많다. 실제 아버지뻘 정도 되는 나이라고 알고 있다. 늙지 않는 인물이다. 원래는 수산물 시장에서 생선 납품하며 평범하게 애 낳고 잘 살던 청년이었는데 친구가 건달에 연루되어 도와주다가 범죄자로 살아간다.” -김홍선 감독을 믿고 갔다는 말을 자주 했는데. “도일은 말수는 없지만 표현할 건 다 해야 하는 인물이다. 미스터리를 전제로 깔고 있으니 드러내서 행동하지 못했다. 캐릭터 잡기가 쉽지 않았는데 감독이 배우 한 명 한 명의 전사, 프리퀄 내용을 전달했다. 또 이렇게 대사가 없는 역할은 처음이었다. 첫 촬영 전에 고민되는 지점을 감독에게 털어놓고 싶어 두시간 동안 카페에서 이야기했다.” -액션신엔 어떻게 임했나. “날 것 액션을 보이고자 했다. 합을 안 맞춘 건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미리 배우들끼리 호흡을 맞춰보는 게 적었다. 짜이고 계획된 합처럼 보이는 것이 아니라 리얼하고 임팩트 있는 액션을 선보이기 위해서였다. 현장에서 준비를 많이 하고 액션의 이해도를 많이 높였다. 때리는 거보다 맞는 게 어려웠다.” -피가 사방에 난사해 있었는데. “세 종류 피가 있는데 장면에 따라 질감을 달리 표현하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먹을 수 있는 피도 있었고 제작진이 홍삼을 넣기도 했다. 추측으로는 가장 저렴한 피가 나에게 쓰이지 않았나 싶다. 피가 끈적하고 미끈해서 촬영하고 이동할 때 사고가 날 위험이 있어 감독이 달리지 말고 걸어가라고 했다. 영화에서 피를 많이 먹은 사람은 최귀화, 서인국이다.” -관전 포인트를 꼽는다면.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킬빌’에 비유하는 외국 평을 봤다. 고어, 액션 장르를 이번 작품으로 미리 경험해 보기 좋다. 장르가 변화되는 매력이 있다. 범죄물, 호러, 스릴러, SF, 액션이 모두 되니까 지루할 찰나가 없을 정도다. 서인국의 연기 변신을 보는 것만 해도 아깝지 않다.” -‘늑대사냥’은 배우 장동윤에게 어떤 작품인가. “개인적으로는 성장할 수 있는 작품이었다. 퇴보만 안 하면 잘하고 있다고 여긴다. 도일을 맡은 게 장르적으로도 좋은 경험이었고 유난히 대사가 없기에 연기적으로도 성장했다. 새로운 스타일, 파격과 극한의 액션을 하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게 좋다. 누군가의 인정을 받는 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즐거움을 주는 게 최우선이다. 배우는 그저 작품에서 감독의 의도 하에 원하는 모습을 소화해내는 게 전부다.” -스트레스는 어떻게 푸나. “일터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안 받으려고 한다. ‘여기가 내 삶의 공간이구나’ 여긴다. 집보다 일하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다. 집에 있는 것보다 일하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일에서 재미를 찾지 못하면 안 된다. 항상 즐겁게 촬영에 임한다.” -작품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별생각 안 해야 꾸준히 할 수 있는 것 같다. 독특한 방식으로 데뷔를 하다 보니 주위에 접점조차 없는 일이라 초반에는 생각이 많았다. 김연아 선수를 고등학생 때부터 존경했는데 한 방송에서 김연아가 ‘무슨 생각을 해 그냥 하는 거지’라고 말한 게 인상 깊었다. 멘탈이 어떨까 궁금했는데 그 말의 의미가 느껴진다. 세상은 별것 없다. 결론은 아무 생각도 안 하고 열심히 하는 것이다.” -연예계 데뷔를 안 했다면 뭘 하고 있을 것 같나. “금융회사에 들어가서 대리를 하고 있지 않을까 싶다. 실제로도 데뷔 전에 출근 날짜가 잡혀 있었다. 장대리로 불리며 일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전으로 돌아간다면 배우를 더 미리 준비했을 것이다. 정답은 알 수 없지만 ‘일찍 시작할걸’ 하는 욕심이 있다. 주변 지인들은 평범한 대학생이었다가 그 타이밍에 배우가 된 게 좋은 작용을 했다고 말하곤 한다.” -어떤 배우가 되고 싶나. “여러 가지 무기를 가진 배우가 되고 싶다. 한가지 강력한 무기만 쓰는 것도 좋지만 성격이 보수적이라 여러 가지 보험을 두는 걸 좋아한다. 쓰고 싶을 때 언제든 꺼내 쓸 수 있게끔 하고 싶다.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감독이 원하는 배우가 되는 것도 목표다. 코믹, 멜로, 액션, 휴먼, 정치 장르와 더불어 애니메이션 더빙도 해보고 싶고 드라마, OTT, 소규모, 대규모 영화도 다 해보고 안 가리려고 한다.” -차기작이 있나. “드라마 하나가 마무리됐고 하나는 곧 촬영이 들어갈 예정이다. 오는 2023년에 3개의 드라마로 돌아온다. 찍어놓은 영화는 2개 정도 있다. 열심히 일했다. 워커 홀릭이다. 주위에 다 회사원들이라 나도 안 쉰다. 직장인 마인드가 있어 공백을 가지지 않는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9.26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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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싸를 만나다] 유진희 왓챠 팀장 "모두가 같은 영화 볼 필요 없죠"

애플과 디즈니 등 글로벌 공룡의 추격에도 꿋꿋하게 자리를 지킨 토종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있다. 거대 자본에 굴하지 않고 IP(지식재산권) 원석을 발굴해 세계 3대 영화제까지 입성한 왓챠가 그 주인공이다. 오로지 고객과 콘텐츠만 바라보고 달려온 왓챠는 '착한 OTT'로도 통한다. 구글·애플 양대 앱마켓의 통행세 갑질과 업황 악화에 무릎 꿇은 경쟁사와 달리 요금을 그대로 유지하며 약속을 지켰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음악과 웹툰까지 포괄하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대기업도 생존하기 힘든 OTT 시장에서 우리나라 스타트업이 거침없는 도전으로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콘텐츠 추천 서비스에서 국내 대표 OTT로 진화한 왓챠의 성공 방정식을 지난 14일 유진희(38) 마케팅팀 팀장에게 직접 물어봤다. 경쟁사 작품까지 소개하는 배짱 불과 수년 전만 해도 왓챠는 지금의 모습을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위치에 있었다. OTT 서비스 출시를 위한 투자 유치가 지연되면서 직원들이 급여를 제때 못 받기도 했다. 7년 전 왓챠에 합류한 유 팀장은 "밖에서 지켜본 게 전부였지만 왓챠 구성원들과 함께라면 이겨낼 수 있을 거란 확신이 있었다"며 "실행과 피드백, 반영이 굉장히 빠르게 돌아갔다. 일하는 데 있어 다들 솔직했다. 모두가 '이거 아니면 안 돼'라는 간절함이 있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분야를 가리지 않고 쌓은 업무 노하우와 창업 경험은 풍파 속 왓챠의 성장 가능성을 볼 수 있는 '눈'이 됐다. 의류학과 미디어정보학을 전공한 유 팀장은 패션 디자이너로 1년간 일하다 언론사 광고사업 담당으로 업종을 전환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홍보·마케팅 관계자와 소통했고, 기업의 가치를 외부에 알리는 일에 매력을 느끼게 됐다. 이후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의 마케팅 담당을 거쳐 카풀 서비스를 공동으로 창업해 3년가량 운영했다. 그에게 스타트업은 맘껏 뛰놀 수 있는 놀이터였다. 지금은 왓챠의 디지털 퍼포먼스·브랜드·콘텐츠 마케팅을 책임지는 조직의 운전대를 잡고 있다. 유 팀장을 필두로 왓챠는 젊은 회사만이 할 수 있는 파격적인 마케팅을 선보이며 MZ세대의 시선을 끌었다. 경쟁 플랫폼인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소개한 '왓플릭스'가 대표적이다. 유 팀장은 "경쟁사 작품이라고 해서 콘텐츠 목록에서 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화제성이 높아 왓챠 브랜드를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런 이벤트를 하는 저변에는 왓챠의 비전이 깔렸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왓챠는 '왜 모두 같은 영화를 봐야 해?'라는 질문에서 시작한 회사다. 데이터로 이용자들이 취향에 맞는 작품을 추천받는 환경을 만드는 게 목표다. 시장의 반응은 놓치지 않고 곧장 마케팅에 활용한다. 한때 온라인 커뮤니티에 '넷플릭스와 왓챠의 차이'라는 글이 퍼진 적이 있다. 왓챠를 두고는 '이 영화가 있다고? 이 영화가 없다고?'라는 한 줄짜리 밈(인터넷 유행)이 이용자들로부터 공감을 얻었다. 전혀 생각지도 못한 희귀작을 선보이면서도 당연히 있을법한 흥행작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재미있게 표현한 것이다. 이에 왓챠는 "그렇다면서요? 어떤 작품이 그렇게 의외였나요?"라는 트윗으로 반응했다. 앞서 이용자들의 주요 요청작을 공개하는 '#헐왓챠에' 캠페인을 선보이기도 했다. 유 팀장은 "한국 내 타 서비스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콘텐츠를 정보 기반으로 수급하는 것이 놀라움을 끌어내는 요인"이라며 "'이 영화가 없다고?'라고 지적하는 부분도 항상 눈여겨보고 들여오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 '돈보다 소재' 칸 입성 쾌거 왓챠의 경쟁력은 단연 '데이터'다. 2011년 이후 현재까지 약 6억5000만개의 평점 정보를 축적했다. 인공지능 추천 엔진이 이를 기반으로 고객 저마다의 5점짜리 작품을 선별한다. 매달 '왓챠 익스클루시브'라는 이름으로 독점 콘텐츠도 내놓는다. '킬링 이브'처럼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준 높은 작품들을 소개한다.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은 천문학적인 제작비에 의존하는 다른 곳과 차별화했다. 중소기업의 웃기지만 슬픈 현실을 공유해 호응을 얻어 개인 유튜브에서 웹드라마로 발전한 '좋좋소' 시리즈에 과감하게 투자했다. 콘텐츠 개발팀이 직접 연락해 협업 토대를 마련했다. 자금력보다 신선한 소재에 집중한 결과,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칸 영화제의 핑크카펫을 밟는 쾌거를 이뤘다. 국내 웹드라마 최초다. 올해 비경쟁 일반 상영 '코리아 포커스' 부문에 초청돼 전 세계에서 모인 관객들과 만났다. 유진희 팀장은 "좋은 IP를 구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싶다는 의지가 강했다. 행사 초청을 받았을 때 얼떨떨했다"며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직원들 어깨가 으쓱했던 즐거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왓챠의 고객 현황을 보면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특징이 있다. 유행에 치중하지 않은 콘텐츠 라인업과 변함없는 고객 친화 전략이 '이만한 OTT 없더라'라는 인식을 형성했다. 유 팀장은 "MZ세대 비중이 높은 편이다. 국내 OTT 중 리텐션(재결제율)이 가장 높다"며 "진심과 간절함이 담긴 마케팅 메시지를 곳곳에 반영하면 이용자들이 놓치지 않고 발견한다. 친구 같은 서비스를 지향한다"고 말했다. 업력이 길어지면서 연령대도 확대되고 있다. 4년 전에는 중절모를 쓴 노신사가 회사를 직접 찾은 적이 있다. 원하는 영화를 마음껏 볼 수 있다는 기사를 보고 당장 가입하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던 것이다. 공직생활 은퇴 후 일상의 무료함을 벗어나고 싶어하던 그를 위해 유 팀장이 직접 결제부터 콘텐츠 시청까지 안내했다. 예상되는 어려움과 답변을 매뉴얼로 만들어 전달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제 회사는 연내 출시를 예고한 '왓챠 2.0'을 전면에 내세워 비상한다. 경쟁 토종 OTT의 러브콜을 뿌리치고 야심 차게 준비한 무기다. 영화·드라마에 이어 음악과 웹툰까지 서비스 콘텐츠의 영역을 넓힌다. 보고 듣고 즐기는 모든 경험을 한곳에 모은다. 유 팀장은 "경쟁 부담은 계속 커지겠지만 왓챠만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라며 "카테고리가 다른 각각의 콘텐츠를 연결하고 추천해 고객 취향에 맞춘 진정한 '콘텐츠 유니버스'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유 팀장은 또 "왓챠는 기존 기업들이 하지 않는 방식으로 도전하고 때론 실패하며 성장해왔다. 지금처럼 편안하고 친구 같은 브랜드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06.2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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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위크] 웨이브, HBO 다큐 ‘우리는 아스퍼거다’ 독점 공개

웨이브가 HBO 다큐멘터리 ‘우리는 아스퍼거다: 극단 여행기’를 독점 공개했다. 이 작품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으로 구성된 최초의 코미디 극단 ‘우리는 아스퍼거다’의 첫 전국 순회공연 실황을 담은 HBO 다큐멘터리 필름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문제를 보이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일종이다. 극단의 구성원 노아, 이단, 뉴마이클, 잭은 모두 동일한 병을 앓고 있고 치료를 위한 캠프에서 처음 만났다. 코미디에 대한 공통된 관심사 때문에 서로 친해진 네 명은 캠프가 끝난 이후에도 코미디 극단을 결성해 활동, 10년이라는 세월을 함께 했다. 지금껏 고향에서 소규모의 공연만을 해 온 그들은 더 큰 세상을 마주하기 위해 야심찬 전국 순회 공연을 기획한다. 그렇게 미국 보스턴부터 LA까지 미국 전역을 가로지르는 6주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하지만 여정은 마냥 순탄치 않다. 특히 네 명은 자신들을 ‘코미디언’이 아닌 ‘자폐증 환자’로만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에 상처를 입는다. 그들은 라디오에 나가 목소리를 내기도 하고, 코미디를 통해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면서 편견 극복을 위해 노력한다. 장애에서 오는 한계와 사회적 시선에도 굴하지 않고 도전하는 그들의 모습은 귀감이 되기 충분하다. 오랜 시간 함께 해 온 네 명의 끈끈한 우정과 코미디에 대한 진심 역시 엿볼 수 있다. ‘우리는 아스퍼거다’는 뉴욕 트라이베카 영화제에서 세계 초연을 선보인 바 있다. ‘투게더니스’, ‘룸 104’를 제작한 미국의 유명 독립 제작사 ‘듀플라스 브라더스’가 제작했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2.06.1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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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안의야크' 부탄 영화 최초 아카데미 지명 쾌거

부탄 영화가 아카데미시상식 후보에 지명됐다. 부탄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순수한 아이들의 선한 영향력을 담은 영화 '교실 안의 야크'(원제 Lunana : A Yak in the Classroom)가 제94회 아카데미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공식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8일(현지시각)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주최 측에서 발표한 공식 후보 명단 중 '교실 안의 야크'는 부탄 영화로는 최초로 국제장편영화상 후보로 노미네이트 됐다. '교실 안의 야크'는 호주로의 이민을 꿈꾸는 철부지 선생이 전 세계에서 가장 외딴 벽지학교의 아이들과 만나면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가게 되는 과정을 그린 영화로 때 묻지 않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순수한 아이들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지난 해 9월 30일 국내 개봉한 '교실 안의 야크'는 교육 및 자연과 환경, 그리고 행복에 대한 진정 어린 메시지와 감동을 전했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해 63회 BFI런던필름페스티벌, 38회 밴쿠버국제영화제, 30회 팜스프링스국제영화제 관객상 수상 등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 및 초청 상영돼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교실 안의 야크'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시기에 국내에 개봉되어 코로나로 지친 관객들에게 힐링과 감동을 선사했다. 또한 개봉 당시 관객 동원이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30개의 소규모 상영관으로 기적같은 1만 관객을 돌파하며 국내 관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올해 아카데미시상식 각 부문 공식 후보에 이름을 올린 아시아 영화는 '교실 안의 야크'를 포함해 총 3편이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2021·일본)가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 국제장편영화상 등 총 4개 부문 후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고, 린투 토마스, 서쉬밋 고쉬 감독의 '스마트폰으로 세상을 쏘다'(2021·인도)가 장편다큐멘터리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2.10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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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IS] 25회 BIFAN 오늘 개막..코로나19 우려 속 장르 영화 축제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가 오늘(8일) 시작된다. 이날 오후 7시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진행되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18일까지 11일간 장르 영화 축제가 열린다. 코로나19 확산 우려 속에서 '이상해도 괜찮아'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장르 영화 팬들을 부천으로 초대한다. 영화 '여고괴담'을 테마로, '여고괴담' 제작자 고 이춘연 씨네2000 대표를 애도하는 특별 개막식을 갖는다. '여고괴담' 시리즈의 주역인 김태용, 민규동 감독이 연출을, 배우 김규리가 사회를 맡았다. 또한, '스윙키즈'의 탭댄스 안무를 선보였던 요노컴퍼니가 오프닝 공연을, '허스토리' 이설, 드라마 '빈센조'의 리우진이 등장해 특별한 무대를 보여준다. 가수 선우정아가 피날레 무대의 주인공으로 나설 예정이다. 소규모의 포토월 행사, 강력한 좌석 간 거리두기를 적용해 90여 명의 인사만 초청한다. 장덕천 명예조직위원장과 정지영 조직위원장, 신철 집행위원장과 심사위원·조직·후원위원, 국내 국제영화제 위원장과 영화인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막식 이후에는 개막작 '만 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게 있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2011)로 유명한 구파도 감독의 최신작이다. 판타지 요소가 더해진 로맨틱 코미디이다. 올해 BIFAN의 하이라이트 이벤트는 영화 '랑종'의 월드 프리미어 공개다. '랑종'은 나홍진 감독이 제작하고 태국 영화 '셔터'의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이 연출한 작품. 태국 산골마을, 신내림이 대물림되는 무당 가문의 피에 관한 세 달간의 기록을 그린 영화다. '부천 초이스: 장편' 섹션에 초청돼 일반 관객들에게 처음 공개된다. 앞서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 GV 상영 온라인 판매분이 무려 26초 만에 초고속 매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부천 초이스: 장편' 섹션을 통해 필리핀 영화 '공동주택66(래 레드 감독)', 대만 영화 '속거나 속이거나(쉬푸상 감독)', 중국 영화 '권총(뤼후이저우 감독)' 등 '랑종'을 포함한 총 4편이 전 세계 최초로 BIFAN에서 공개된다. 제25회 BIFAN은 개막식을 시작으로, 47개국 257편을 온·오프라인에서 상영한다. 극장 중심의 오프라인 상영은 15일까지, 온라인 상영은 OTT 플랫폼 ‘웨이브’를 통해 3일 연장한 18일까지 진행한다. 7월 1~18일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80여 편의 XR 작품을 체험할 수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07.08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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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해효·박하선,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 사회

오는 29일 오후 7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리는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가 개막식 사회자로 배우 권해효와 박하선을 선정, 발표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독립·예술영화의 든든한 지원군이자 롤모델로서의 존재감을 지닌 권해효, 그리고 예능과 웹콘텐츠, 영화와 드라마를 넘나드는 박하선을 제22회 개막식 사회자로 선정했다. 권해효는 홍상수 감독의 '도망친 여자'(2020)와 장률 감독의 '후쿠오카'(2019)를 비롯한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관객과 소통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이사로 위촉된 바 있다. 영화 전문 라디오 프로그램 '박하선의 씨네타운'의 진행자로 활약하며 최근 영화 '고백'(2020)으로 스크린에 복귀한 박하선 역시 전주와 인연이 있다. ‘워킹맘’으로 분한 주연작 '첫번째 아이'가 올해 한국경쟁 본선 진출작으로 선정된 것이다. 두 사람의 진행 아래 열릴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은 악단광칠의 축하 공연으로 이어져 한병아 감독이 연출한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트레일러에 삽입된 ‘노자노자’를 비롯해 총 세 곡의 무대를 선보인다. 개막식 이후에는 세르비아의 스르단 고르보비치 감독이 연출한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아버지의 길'이 상영된다. '써클즈 Circles'(2013)로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을 수상하며 국제적인 위상을 얻은 스르단 고르보비치 감독의 네 번째 영화 '아버지의 길'은 가난하고 힘없는 가장이 가족을 되찾기 위해 떠나는 여정을 통해 위선적인 사회와 보여주기식 행정이 만들어낸 어설픈 사회 안전망의 맹점을 지적하며 베를린국제영화제 등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호평받은 바 있다. 한편,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김승수 조직위원장과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심사위원과 경쟁 부문 초청 감독 등 최소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소규모 포토월 행사가 진행되며, 개막식 전체는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4.21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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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어 명작 '캐롤'·'콜미바이유어네임' 평행이론

모든 걸 내던질 수 있는 사랑 이야기다. 전 세계 영화제 77관왕, 246회 노미네이션을 기록한 '캐롤'이 '콜 미 바이 유어 네임'과 평행이론을 정리했다. '캐롤'은 인생에 단 한 번 오직 그 사람만 보이는 순간, 모든 것을 내던질 수 있는 사랑을 만난 두 여인의 이야기를 그린 감성 드라마다. 첫 번째 평행 이론은 '콜 미 바이 유어 네임'과 '캐롤' 모두 전 세계 영화제를 휩쓴 걸작이라는 점이다.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은 연말 아카데미 시즌 북미 개봉과 함께 역대급 극찬을 받았던 작품이다. 특히 '아이 엠 러브' '비거 스플래쉬'를 통해 감각적인 연출력을 증명해낸 이탈리아 출신 루카 구아다니노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아카데미 시상식을 비롯한 전 세계 영화제 97관왕을 기록하며 거장의 반열에 등극했다. '캐롤' 또한 칸영화제를 시작으로 전 세계 영화제를 휩쓸며 77관왕, 246회 노미네이션을 기록해 전 세계 영화 팬들의 인생 영화로 등극했다. '벨벳 골드마인' '아임 낫 데어' 등으로 특유의 감성적이고 섬세한 연출력을 선보였던 토드 헤인즈 감독은 '캐롤'을 통해 최고의 사랑 이야기를 만들어냈다는 극찬을 받으며 퀴어 영화의 새로운 역사를 세웠다. 특히 '캐롤'은 뉴욕타임즈, 인디와이어 등 세계 유수 언론 매체가 꼽은 지난 2010년대 최고의 영화 TOP 10에 당당히 오르며 21세기 최고의 멜로드라마임을 입증했다. 두 번째 평행이론은 두 영화 모두 세기의 배우들이 세기의 사랑을 그려내며 완벽한 케미를 선보인다는 점이다.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속 티모시 샬라메와 아미 해머는 각각 첫사랑의 열병을 겪는 엘리오와 그의 전부를 가득 채운 ‘올리버’로 분해 완벽한 호흡을 선보여 신드롬적인 열풍을 일으켰다. 특히, 티모시 샬라메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을 통해 전 세계적 스타덤에 올라 역대급 팬덤을 형성했다. '캐롤'에서는 할리우드를 넘어 전 세계를 대표하는 배우들인 케이트 블란쳇과 루니 마라가 하늘에서 떨어진 운명 같은 사랑을 느끼게 된 캐롤과 테레즈 역으로 분해 고혹적인 분위기로 관객들을 사로잡는 영화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커플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 루니 마라는 이 영화를 통해 제68회 여우주연상을 받으며 본인 필모그래피 역사를 새롭게 썼다. 마지막 평행 이론은 두 작품 모두 개봉 당시 뜨거운 입소문과 함께 역대급 흥행을 기록하며, 재개봉을 통해서도 신드롬적인 인기를 이어간다는 점이다. '콜 미 바이 유어 네임'과 '캐롤'은 개봉 당시 압도적인 극찬과 함께 역주행 흥행을 기록, 퀴어 영화 흥행사에 기념비적인 성과를 남겼다. 신드롬적인 인기에 힘입어 작년 재개봉으로 관객들을 다시 만난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은 코로나19로 침체된 극장가의 숨통을 트이게 하며 소규모로 시작한 재개봉임에도 불구하고 상영관이 계속 확대 되는 등 ‘콜바넴’ 열풍을 이어갔다. 이에, 오는 1월 27일 재개봉을 확정한 '캐롤'이 한파와 코로나19로 가득 움츠린 극장가에 한 줄기 빛을 내리쬐며 개봉 당시의 신드롬적인 인기를 다시금 일으키며 재개봉 흥행 역사를 다시 세울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1.12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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