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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심판’ 김무열 “‘소년범 혐오한다’는 대사, 정말 강렬했죠”[일문일답]

사람의 마음이라는 게 배우라고 다를 리 없다.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강력범죄 사건 소식들. 그 안에 자리한 소년범죄. 끔찍한 범죄를 저질렀지만,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강력한 처벌을 피해 가는 가해자들을 보면 어찌 화가 나지 않을 수 있을까. 배우 김무열에게 그래서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은 더욱 특별한 작품이다. 소년범죄가 얼마나 많은 이들의 삶을 망가뜨리는지, ‘소년범죄’라는 네 글자 안에 사회가 가진 문제들이 얼마나 많이 녹아들어 있는지를 알게 해줬기 때문이다. 단순히 분노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을 많은 문제들.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진 작품이더라’는 반응이 뜻깊게 다가오는 이유다. -‘소년심판’을 선택한 이유는. “‘소년범을 혐오한다’는 문구에 끌린 분들이 많을 거라고 본다. 나도 다르지 않다. 혐오까지는 아니지만, 언론을 통해 여러 소년범죄를 보고 들으며 분노했던 게 사실이다. 어렵고 예민한 소재이지만 사회가 떠안고 있는 문제를 배우로서 대중들께 잘 전달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대본을 처음 봤을 때의 감상은 어땠나. “처음 대본을 봤을 때는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했다. 어색한 부분이 있다고 느껴졌다. 재판을 진행하는 방식이나 판사가 수사에 개입하는 부분 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정적인 부분과 맥락에서 크게 공감이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선택을 한 것이다. 그런데 공부를 하다 보니 대본이 비현실적인 게 아니라 내가 소년범과 소년범죄, 그들을 다루는 재판장에 대해 잘 모르고 있던 거더라. 공부를 하면 할수록 대사 한 마디, 한 마디를 작가님이 얼마나 고민하고 얼마나 많이 가다듬어서 썼는지가 느껴졌다. 쉽게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이렇게 뚝심 있게 쓴다는 건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많이 놀랐다.” -말투나 걸음걸이 등에까지 세세하게 신경을 쓴 게 느껴졌다. “자세하게 봐 줘서 감사하다. 신경을 많이 썼다. (웃음) 작품에 접근해가면서 재판 참관을 한 일이 있다. 판사님이 입장해서 자리에 앉아 재판을 시작해서 첫 마디를 떼기까지의 침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내가 느끼기엔 그때까지의 공기가 엄청 무거웠다. 판사님들은 주로 마이크로 조용히 재판을 진행한다. 말투는 나긋나긋한데 그 안에 힘이 있었다. ‘대체 그 힘이 뭘까’ 생각을 많이 했다. 고민 끝에 ‘그건 그 사람의 신념 아닐까’라는 답에 이르렀다. 자신의 색을 자신의 안에서 갈고 닦아 단단하게 갖고 있는 사람이 갖는 힘 말이다. 내가 연기한 차태주의 경우엔 소년범죄와 관련한 사연을 가진 인물이다. 다른 판사들과 다르게 검정고시를 통해 판사가 됐다. 그 부분에서 확신을 가지고 차태주를 만들었다. 일상에서는 최대한 유하고 조심스럽게 행동하지만, 내면에는 단단한 확신과 신념이 있는 인물을 만들고자 했다. 그 부분을 갈고 닦는 데 많은 노력을 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나. “미성년자 무면허 운전 사건 에피소드가 기억에 남는다. 모든 사건이 들여다보면 그렇겠지만, 결국 모두 피해자가 돼버렸고 결과에서 찝찝함을 버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또 피해자와 가해자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들의 현실을 보여준 살인사건 사건도 기억에 남는다. 피해자 가족을 연기하는 배우들을 보며 마음이 아주 아팠다. 편집이 덜 된 시사를 할 때도 눈물이 났을 정도로 감정적인 공감이 있었다. 피의자 가족의 이야기가 서술된 것도 좋았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히 생각을 해 봐야 할 것 같다. 많은 분들이 그 에피소드를 보고 우리 작품을 ‘균형 있다’고 생각했다고 본다.” -김혜수와 호흡은 어땠는지. “김혜수 선배에 대한 칭찬을 하려면 밤도 샐 자신이 있다. (웃음) 같이 연기를 하면서 선배께 칭찬을 많이 받았다. 내 연기를 누구보다 꼼꼼하고 자세히 봐 주더라. 정말 영광이었다. 선배의 칭찬이 말 그대로 나를 춤추게 했다. 선배는 자신의 연기에는 박하면서 오히려 후배인 내게는 ‘어떤 점이 좋았어’, ‘내가 이걸 보고 배웠어’라고 말해줬다. 김혜수 선배는 나뿐만 아니라 소년범으로 나왔던 후배 배우들과 연기를 할 때도 그런 자세로 임하더라. 또 선배는 항상 지정된 시간보다 2~3시간 먼저 현장에 나온다. 그때부터 앉아서 메이크업, 헤어, 의상을 준비한 뒤 대본을 보고 계신다. 선배와 함께한 다른 많은 배우들이 다시 한번 작업하기를 희망한다고 하더라. 나도 그 뒤에 줄 섰다.” -배우들이 모여서 무슨 이야기를 가장 많이 나눴나. “점심시간이 언제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했다. ‘오늘의 밥차 메뉴는 무엇일까’ 같은. (웃음) 물론 서로에 대한 칭찬과 격려, 에피소드가 다루는 사건들에 대한 각자의 의견들도 나눴다.” -‘소년심판’은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하나. “드라마 안에서는 각각의 에피소드가 끝을 맺지만 사실 그 이야기의 끝은 거기가 아니라고 본다. 그 이야기의 답은 우리 작품을 본 시청자 한 분, 한 분이 각자 내릴 거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모이면 (소년범죄에 대한) 관심과 힘이 되겠지. 나는 ‘소년심판’이 어떤 특정한 메시지를 시청자에게 전하기를 감히 바라지 않는다. 그저 ‘소년범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만 던질 뿐이다. 그 질문까지가 우리의 역할인 것 같다. ‘소년심판’이 시청자들의 마음속에서 자신들만의 작품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 -‘소년심판’ 출연 전과 후, 소년범죄에 대한 시각에 변화가 있었는지. “문제의식이 많이 확대됐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했듯 나는 소년범죄를 보고 분노했던 사람들 가운데 하나였다. 우리 작품을 통해 소년범죄라는 것이 우리 사회가 가진 문제를 얼마나 포괄적으로 내포하고 있는지 알게 됐다. 정말 하나만 고쳐서는 안 될 문제라는 걸 느꼈다. 이 문제들을 방치하지 말고 하나씩 풀어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정진영 기자 chung.jinyoung@joongang.co.kr 2022.03.08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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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소년심판' 김무열 "소년범죄 대한 고민, 시청자와 나누고파"

'소년심판'의 배우 김무열이 소년범죄 소재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김무열은 8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나름 소년범죄에 관심이 있었다. 촉법 소년에 대한 많은 의견이 있잖나. 저도 사건이 불거질 때마다 분노하기도 했었고, 제 생각을 주변인과 이야기 나누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작품을 시작하며 소년범죄에 대한 고민이 오히려 더 많아지고 무거워졌다. 답을 낼 수 없는 일이더라. 사회 전반에 걸친 복합적 문제를 떠안고 있었다"면서 "직업의 특성상,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극으로서 전달하고 생각을 관객과 나눈다. '소년심판'에서는 4명의 판사가 다른 입장을 보여주고, 소년범과 피해자, 그리고 가족들의 입장을 보여준다. 균형잡힌 시선으로 모두를 보여준다는 점이 이 작품의 장점이다. 관객 분들과 무거운 고민을 함께 하고자 했다"라고 밝혔다. 소년범죄를 대하는 생각과 자세 혹은 태도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차태주의 신념도 소년범죄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절대 간과해선 안 된다. 배우로서 그런 명분을 가지고 시작했다. '소년심판'은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 김혜수(심은석)가 지방법원 소년부에 부임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소년범죄와 그들을 담당하는 판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시리즈다. 지난달 25일 공개돼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소년범죄에 관한 질문을 던졌다. 입소문을 이어가며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TV프로그램 비영어 부문 전 세계 3위에 올랐다. 김무열은 김혜수와 다른 온도로 소년범을 바라보는 차태주 판사로 분해 새로운 변신을 선보였다. 서로 다른 신념을 가진 판사를 연기한 김혜수, 이성민, 이정은 등과 호흡을 맞췄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사진=넷플릭스 2022.03.08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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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수 "소년범죄에 대한 사회적 고민 필요, '소년심판' 봐 달라"[일문일답]

배우 김혜수에게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소년심판'은 더욱 무게감이 느껴지는 작품이었다. 소년법을 개정하라는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거센 상황에서 공개된 '소년심판'이 사회에 미칠 파장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에서다. 청소년이기에 실수도 할 수 있고, 그런 아이들에게 한 번의 기회를 더 줘서 바른길로 인도하는 것이 어른들이 할 일이라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잔혹한 소년범죄가 일어나면 내심 '처벌 수위가 높아졌으면' 생각하게 되는 현실. 김혜수는 '소년심판'에서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 심은석을 연기하면서 무엇이 옳은 것인가, 사회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를 끊임없이 고민했다. -'소년심판'은 어떤 작품이라고 생각하나. "극적인 재미보다도 소년범죄와 소년범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와 인식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으려고 노력한 작가의 의지가 느껴지는 작품이었다. 나를 비롯한 작품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치우치지 않고 '소년심판'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에 집중하려고 노력을 했다. 소년범죄라는 사회적인 현상은 전 세계적인 문제다. 모두 함께 고민을 해볼 만한 문제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소년심판'을 선택한 이유는. "단지 소년범죄라는 민감한 소재 때문이 아니라 작품의 구성 방식과 작품을 관통하는 시선 때문에 많이 놀랐다. 우리에게 고민을 던지는 방식에 큰 의미를 느꼈던 것 같다. 실제 내 또래 지인들 가운데는 학부모들이 많다. '현실이 무섭다'는 이야기도 많이 듣는다. '내 아이가 가해자가 된다면', '내 아이가 피해를 입는다면'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내가 연기한 심은석이라는 인물은 법관이면서 소년범죄의 피해자이기도 하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누구도 소년범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걸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피해자들이 범죄 이전의 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같은 범죄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은 어떤 관리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것, 사회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게 해주는 작품인 것 같아 매력을 느꼈다." -심은석의 대사들이 꽤 강렬했는데. "대사를 잘 전달하려고 힘을 줬다기보다는 그 대사가 품고 있는 진심에 초점을 맞추려고 했다. 심은석의 입을 통해 나오는 대사들은 사실 우리가 모두 함께 고민을 해봐야 하는 말들이었다고 생각한다." -어떤 마음으로 '소년심판'에 임했나. "어떤 작품이든 철저하게 준비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한다. 하지만 '소년심판'은 주제가 갖는 무게감이 상당했기 때문에 그 어떤 작품보다 책임감이 느껴졌다. 심은석이 법관으로서, 사회의 어른으로서 가진 신념과 그가 소년범 당사자와 피해자, 양측의 가족들을 대하는 모든 태도가 다 중요했다. 대사가 가지고 있는 무게와 메시지가 상당했다." -전작 '하이에나'에서는 변호사를 연기했다. '하이에나'에서의 경험이 '소년심판'을 할 때 도움이 됐나. "같은 법조인이라고 해서 더 도움이 되고 그랬던 건 없는 것 같다. 내가 지금까지 연기한 모든 인물이 다음 연기에 다 도움을 준다." -심은석이 피해자들의 사진을 앞에 놓고 판결을 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는데. "그 의견은 내가 냈다. 심은석이 판결을 내리고 나서 '오늘 판결을 통해 피해자는 억울함이 해소됐는가. 가해자는 반성하는가'라는 말을 하는 장면이 있다. 피해자의 사진을 앞에 두고 판결을 내리는 게 그러한 맥락과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화면에 그 장면들이 잘 담겨서 감사하다." -어려운 장면은 없었나. "심은석이 판사로서 신념을 두고 차태주(김무열)와 첨예하게 대립하는 부분이 있다. 가정폭력 피해자이면서 비행 청소년인 서유리(심달기) 사건에 대해 이야기 할 때다. 차태주가 심은석의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어떻게 소년부 판사가 이렇게 가해자에 대한 미움과 분노로 소년범을 대하느냐'는 말을 한다. 그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리허설을 하는데 차태주의 감정에 너무 동화가 되는 거다. 심은석은 그런 걸 표현하면 안 되는 인물이었기 때문에 '리허설을 하지 말고 촬영을 할 수 있겠느냐'고 요청했다. 그래서 리허설을 중단하고 촬영을 한 일이 있다. 또 심은석이 피해자 가족에게 이입하는 방식이 앞에서 함께 울고 위로하는 게 아니지 않나. 그 스탠스를 유지하는 게 쉽지가 않더라." -심은석의 개인사가 초반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인물에 이입하는 게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심은석이 '나는 소년범을 혐오한다'고 하고 시작을 하지 않나. 법관이 그런 말을 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그래서 강렬했다고 본다. 그런데 작품 말미에 가면 심은석이 그러한 말과 태도를 보이는 게 꼭 개인적인 일 때문은 아니라는 걸 느낄 수 있다. 개인의 상처를 떠나 한 명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범죄를 혐오하고 있는 것이다. 심은석은 또 범죄를 혐오하되 거기에 대한 어른들의 책임과 의무를 계속해서 생각하는 인물이다. 그것은 이 작품이 담은 주제와 맞닿아 있다고 본다." -'소년심판'을 통해 느낀 게 있다면. "소년 법정을 경험하면서 내가 그동안 나름 사회문제에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왔다고 생각한 건 착각이었다는 생각을 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관심의 범위 같은 것들이 얼마나 좁고 편협했는지 많이 느꼈다.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는다고 하면서도 분노, 안타까움, 슬픔 등 감정적인 태도에 머물렀던 게 아닌가 한다." -시청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사람이라도 더 우리 작품을 봤으면 좋겠다. 재미,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작품이 가진 메시지가 굉장하다. 실제로 그런 부분에 대해 공감을 많이 해주시는 분들이 많은 거로 안다. 좋은 메시지를 재미와 함께 사회에 전달하는 것은 작품의 순기능이지만, 실제로 이런 작품이 제대로 만들어져 나와서 시청자들의 동의를 얻기는 쉽지 않다. 작품에 보내주시는 관심에 감사드린다." 정진영 기자 chung.jinyoung@joongang.co.kr 2022.03.07 08:30
경제

바바리맨에 가짜정액 테러범까지…성범죄 '저승사자' 떴다

지난해 말 경남 김해에서 길 가던 20대 여성이 ‘정액 테러’를 당한 것 같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맞은편에서 걸어오던 남성이 자신의 등 뒤에 ‘흰색의 점액질로 된 액체’를 뿌리고 도망갔다는 것이었다. 경찰은 신고 당일 피해자의 옷에 묻어있던 액체를 채취하는 등 곧바로 현장감식에 나섰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흰색 액체는 정액처럼 보이게 만든 ‘가짜 정액’으로 판단했다. 폐쇄회로TV(CCTV) 판독을 통해 경찰이 검거한 남성은 인터넷에서 가짜 정액 제조법을 검색해 범행을 목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시인했다. 가짜 정액의 정체는 연유와 계란이었다. 경찰은 지난달 9일 이 남성을 강제추행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 지난해 14개 경찰서에 여청 강력팀 시범 설치 이 남성이 붙잡힌 곳은 김해중부경찰서다. 경찰청이 지난해 전국 14개 경찰서에 여성청소년범죄강력수사팀(여청 강력팀)을 시범 설치한 경찰서 중 한 곳이다. 이곳은 지난해 발생한 여성·청소년 성폭력 사건 검거율이 100%다. 경찰서에 접수된 강간, 강제추행 등 강력 사건은 범인을 다 잡아들였다는 뜻이다. 김해중부서 여청 강력팀장인 김지만 경위는 “충분히 추행 고의가 있고, 가짜 정액이 선량한 시민들에게 성적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생각해 강제추행으로 입건했다”고 말했다. ━ 올해부터 1급지 경찰서 149곳으로 확대 경찰은 올해 2월부터 치안 수요가 많은 전국의 1급지 경찰서(149곳)에 순차적으로 여청 강력팀을 확대·신설했다. 여청 강력팀은 여성·청소년 사건의 초동 수사를 강화하고 수사 연속성을 유지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불특정 피의자가 도주한 강간이나 강제 추행 등의 미제사건부터 이른바 ‘바바리맨’으로 불리는 학교 주변 공연음란, 소재 불명 신상정보공개 성범죄자 추적 등의 수사를 전담한다. 여청 강력팀은 보통 경감급 팀장 1명, 경위급 이하 팀원 2명으로 구성된다. 여성 경찰관을 한명씩 포함하는 팀도 있다. 수사 과정에서 피해자의 심리적 안정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이들은 기존의 여성청소년범죄수사팀(여청 수사팀)과 달리 당직 근무를 서지 않는다. 보통 당직 근무 때 들어오는 사건은 하루를 쉬고 다음 날 출근해서 처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경찰청은 지난해 14개 경찰서에서 여청 강력팀을 시범 운영한 결과 전년 대비 ‘불상 성폭력’ 검거 소요 일이 54% 단축됐다고 밝혔다. 올해부턴 13세 이상~18세 미만 아동학대 사건도 여청 강력팀이 전담한다. 지난해 16개월 입양아가 양부모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의 경우 세 차례 경찰에 신고가 접수됐다. 그러나 교대근무 등에 따라 3개 팀이 각각 따로 수사를 전담해 제대로 된 수사가 어려웠다. 13세 미만 아동학대 사건은 시·도경찰청에 설치된 아동학대 전담팀이 담당한다. 경남 창원서부경찰서 여청 강력팀은 지난달 16일 오픈 채팅에서 만난 여중생을 강간하고 휴대폰으로 촬영한 뒤 도주한 40대 초반 남성을 긴급체포했다. 같은 달 7일 여청 강력팀이 신설된 지 열흘만이다. 창원지역 성폭력상담소를 통해 사건을 전달받은 여청 강력팀 소속 여성 경찰관이 피해 학생에게 신고를 설득했다. 창원서부서 여청 강력팀장인 김중혁 경감은 “아동 성착취물 촬영은 유포를 막기 위해서라도 신고와 신속한 검거가 필요하다”며 “피해 학생의 부모도 유포될까 싶어 전전긍긍했다”고 말했다. 바바리맨도 여청 강력팀을 피해갈 순 없었다. 지난달 24일 광주광역시 북구에서 원룸에 혼자 사는 여성을 뒤따라가 건물에 침입한 뒤 음란행위를 한 20대 남성에게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건물 주변 영상을 확보해 사건 발생 닷새 만에 용의자를 특정한 광주 북부경찰서 여청 강력팀은 이 남성이 과거에도 비슷한 범행을 저지른 사실을 파악했다. 경찰은 재범 우려가 높다고 보고 법원에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 여청 강력팀 인원 수급·차량 배차 어려움도 여청 강력팀엔 강력범죄나 여성·청소년 범죄 수사에 오랜 경험을 가진 인력들을 배치한다. 하지만 업무 부담 때문에 현실적으로 인력 수급이 쉽지 않다. 일선서 한 여청 강력팀 소속 경찰은 “매일 발생 사건이 들어오는데 거의 다 중요 범죄다 보니 피로도가 상당하다”고 전했다. 외근 부서로 분류되지만, 아직 긴급한 현장 출동이나 피의자 호송 등에 쓰일 차량을 배차받지 못한 곳이 대부분이다. 피의자 검거 현장에 3~4명이 임시로 배차받은 경차를 타고 출동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보통 형사과에 소속된 강력팀은 고정적인 승합차를 배정받아 업무에 활용한다. 경찰청 관계자는 “차량은 국가 재정과 관련된 문제여서 예산 담당 부처와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며 “인력 보강은 관련 부처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2021.03.01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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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민, 넷플릭스 '소년심판' 합류…김혜수X김무열과 호흡[공식]

이성민이 '소년심판'에 합류한다. 이성민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소년심판' 출연을 확정짓고 촬영을 준비 중이다. '소년심판'은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가 한 지방법원 소년부에 새로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휴먼 법정 드라마고, 김혜수, 김무열에 이어 이성민까지 캐스팅을 확정 지으며 화제성과 신뢰도에서 최고 캐스팅의 대미를 장식했다. '소년심판'은 '명불허전' '디어 마이 프렌즈' '라이프' 등으로 섬세한 연출을 인정받은 홍종찬 감독이 연출을 맡아 위험 수위에 도달한 청소년 범죄와 이를 둘러싼 사회와 어른들의 책임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과 질문을 던진다. 사회적으로 관심도 높은 소재와 명품 배우들의 합류로 초미의 관심을 받고 있는 기대작이다. tvN '미생', 영화 '남산의 부장들', '공작' 등에서 대체 불가 연기를 선보여온 이성민은 '소년심판'의 이야기를 이끌고 갈 소년형사합의부 부장판사 강원중으로 변신한다. 강원중 부장판사는 18년 차 판사로 오랜 기간 법원에 몸담으며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인물로, 이성민은 복합적이고 야심 넘치는 강원중 판사를 카리스마 연기로 풀어낼 전망이다. 소년범죄율이 가장 높은 관할 법원에 부임한 까칠한 성격의 엘리트 판사 심은석을 연기할 김혜수, 학연, 지연, 혈연 그 어느 것도 가진 것 없는 검정고시 출신으로 삼촌처럼 소년들을 따뜻하게 감싸 안을 배석판사 차태주를 맡은 김무열과 함께 이성민이 선보일 연기 앙상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뢰를 더하는 캐스팅 라인업을 발표하며 기대를 증폭시킨 '소년심판'은 오직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12.04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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