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a2024 ×
검색결과3건
연예일반

[엔터비즈] 유재명 스튜디오 미르 대표 “韓 애니, 전망은 밝다”

“작은 파도로도 큰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게 현재 한국의 애니메이션 상황이라고 봐요. 충분히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요. 문제는 체력이죠.”유재명 스튜디오 미르 대표는 최근 서울 금천구 스튜디오 미르 사옥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국내 애니메이션계의 톱티어로 꼽히는 스튜디오 미르를 이끄는 유재명 대표는 인터뷰 전후로도 미팅 일정이 빼곡할 만큼 그 어느 때보다 바쁘다. 미르는 드림웍스, 넷플릭스 등 굵직한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고, 최근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에 참여하기도 했다.시작은 ‘코라의 전설’이었다. 유재명 대표는 미국 니켈로디언사의 TV 애니메이션 ‘아바타: 아앙의 전설’에 감독으로 참여했다. 이후 2010년 미르를 설립, ‘아바타: 아앙의 전설’의 후속작 격인 ‘코라의 전설’ 제작 전반에 참여하며 명성을 얻었다. 스튜디오 설립 이듬해인 2011년 소니픽쳐스와 애니메이션 기획과 관련한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냈고, 이후 글로벌 스튜디오들과 지속적인 협업을 이루고 있다. 스튜디오 미르가 제작한 ‘위쳐: 늑대의 악몽’이나 ‘도타: 용의 피’ 같은 작품들은 넷플릭스 시청자들에게 크게 호평을 받았다. 유재명 대표는 인터뷰에서 “한 번도 먼저 제안서를 보내거나 영업을 한 적이 없다”고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과장이 아닌 것이 미르에는 영업부가 따로 없다.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본에 충실하며 포트폴리오를 쌓아가다 보니 어느새 세계 각지에서 먼저 손을 내미는 굵직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됐다.유 대표는 ‘체력’을 강조했다. 하나의 흥행작으론 부족. 지속적으로 질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체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 디즈니도 드림웍스도 한 편의 흥행작에 기대지 않는다. 꾸준히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세상에 공개하고 있다.“콘텐츠를 만들 줄 안다는 건 단순히 ‘한 작품을 성공시킬 수 있다’는 데서 그치는 게 아니거든요. IP 하나 갖겠다고 돈을 쏟아 부었다가 휘청이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체력이라는 건 ‘다음 작품을 만들 수 있게 하는 힘’이거든요. 미르도 마찬가지고 한국 애니메이션 업계에는 그런 ‘체력’이 필요하죠.”유재명 대표에 따르면 한국은 이제 막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존재감을 인정받고 있는 단계다. 세계 애니메이션계를 양분하는 미국과 일본을 예로 들면, 미국은 고도로 시스템화돼 있고 일본은 감독의 존재감이 크다. 한국은 그 사이 어딘가에 있다. 유연성이 있는 것이다. 유 대표는 “꼭 우리의 스타일만 고집하지 않으면서도 우리의 색을 작품에 녹여낼 수 있는 그런 점이 한국 애니메이션계의 장점 아닐까 싶다”며 “꼭 한국만의 또렷한 색이 있어야만 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미르는 그런 최전선에 있다. 유재명 대표 스스로도 “한국 애니메이션계의 비전이나 전망을 우리 입으로 이야기하는 건 민망하다. 우리가 거의 제일 앞장서 걷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이라고 할 정도로 국내에서 미르만큼 활발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찾긴 어렵다. 물론 처음부터 평탄했던 건 아니다. “열정페이를 받더라도 기본은 갖춘 환경에서 좀 일해보자”는 절박한 마음이 미르의 시작이었다. 한국의 스튜디오를 마치 하청업체처럼 생각하는 글로벌 회사들에 대고 “기획 단계부터 우리에게 넘겨 달라”고 요청하고, 우리에게도 프리 프로덕션을 해낼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걸 증명하는 일 역시 쉽지만은 않았다. 유 대표는 “처음엔 작품 설계의 일정 부분에만 참여할 수 있었다. 그러다 역량을 인정 받으면서 서서히 우리에게 넘기는 일이 많아졌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미국에선 ‘너희는 영어권 국가도 아닌데 어떻게 우리 말의 뉘앙스와 제스처를 다 이해하느냐’는 반응을 보인다”며 웃었다. 미르와 협업하기 위해 반대로 미국 현지 회사들이 ‘한국어 스터디 모임’을 결성한 일도 있었다.“하청을 주겠다는 미국회사에게 설계부터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었던건 저희가 잃을게 없는 상황에 있었기 때문이에요. 애니메이션 제작 환경의 끝에 서 있다 보니 무엇이라도 할 수 있었던 자신감과 이것이라도 해내야만 한다는 절박함이 있었던거죠.”K팝, K드라마, K무비. 이제 전 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K’라는 글자는 곧 ‘프리미엄’으로 통한다. 이미 웹툰으로 큰 성공을 일군 한국이기에 애니메이션 역시 발전 가능성이 크다. 아직 다른 산업과 어깨를 나란히하기는 어려운 실정이지만, 그건 그만큼 더 나아갈 길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이기도 하다.“창조의 씨앗을 계속 키워나가는 게 업계가 할 몫이라고 봅니다. 지원에 기대기보다는 직접 곳곳에서 뛰어서 결과를 내고, 그 데이터를 쌓는 게 우선돼야 할 것 같아요. 미르 역시 멈추지 않고 전진을 계속해야죠. 미르의 모토는 ‘제자리지 있지 않는다’예요. 우리가 도달하는 곳이 어디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상장도 했으니 업계의 퍼스트 무버로서 긴장감을 가지고 나아가겠습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22 05:32
연예일반

[IS인터뷰] ‘어둠의 머리’ 박형근 감독 “‘스타워즈’와 韓 정서 융합, 섬세한 작업”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시리즈라 평가 받는 작품에 참여할 수 있다면 어떨까. 크리에이터에게 그것은 자신의 커리어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을 만한 기회이자 한편으론 부담 아닐까.디즈니+ 애니메이션 시리즈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에 참여한 스튜디오 미르의 박형근 감독에게 이 작품에 참여하는 건 큰 기회였다. 박형근 감독은 최근 서울 금천구 스튜디오 미르 사옥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스타워즈: 비전스’ 참여는 멋진 기회였다”고 밝혔다.“말도 안 되는 좋은 기회였죠. 꼭 잡고 싶었어요. 프리 프로덕션부터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스토리가 있는 애니메이션을 꼭 지휘해 보고 싶었거든요. 마침 ‘스타워즈: 비전스’와 만나게 된 거예요.” 박형근 감독은 스튜디오 미르 내부 경쟁을 통해 책임자로 섭외됐다. 이번 작업은 디즈니 루카스필름 측에서 스튜디오 미르에 ‘스타워즈: 비전스’ 협업 제안을 하면서 시작됐다. 미르 내부에서 희망자를 받았고, 거기에 박형근 감독이 있었다.박형근 감독이 작업한 에피소드는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의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이다.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은 늘 희망을 품고 사는 정비공과 세상에 대한 환멸에 휩싸인 제다이가 은하 전쟁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힘을 합쳐 불가능할 것 같은 탐험에 나서는 이야기를 그렸다. 도서 ‘보건교사 안은영’으로 유명한 정세랑 작가가 글을 썼다.‘스타워즈: 비전스’ 내에서도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은 특별하다. ‘스타워즈: 비전스’는 세계 각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스타워즈’의 세계관을 자신들의 시각에서 해석해 만들어낸 에피소드 모음이다. 어떤 작품은 ‘스타워즈’가 품고 있는 사무라이적 스타일만 차용해 오기도 하고, 어떤 에피소드는 ‘내가 네 아빠다’라는 유명한 대사를 오마주하기도 한다. 그 중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은 ‘선와 악’, ‘빛과 어둠’의 대립이라는 ‘스타워즈’의 핵심을 가져오면서 새로운 갈래의 이야기를 뻗어냈다.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 1, 2를 통틀어 이렇게 세계관이 확고한 에피소드를 찾기도 어렵다. 후속편으로 이어져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것 같은 스토리다.박형근 감독은 “어려운 점이야 너무 많았다”면서도 “‘스타워즈: 비전스’의 취지가 다양한 문화권에서 애니메이션을 통해 ‘스타워즈’를 재해석해보자는 것 아닌가. 때문에 우리의 문화와 언어를 이질적이지 않게 ‘스타워즈’ 세계관에 녹이기 위해 신경을 많이 썼다”고 설명했다.‘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의 주인공은 아라와 토울. 이름에서부터 한국의 향기가 느껴진다. 이들이 모험을 떠나는 행성의 이름 역시 ‘돌가락’으로 한국 색채를 한껏 풍긴다. 박 감독은 “우리 고유의 의복과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는 일을 섬세하게 하고자 했다. 공간과 문화를 만들되 ‘스타워즈’에 융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애썼다. 그 안에서 ‘선과 악의 대립’이라는 주제를 표현하고자 했다”고 이야기했다. 루카스필름은 자율성을 보장했다. 최대한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개성을 작품에 녹여낼 수 있게 배려한 것이다. 박형근 감독은 “어떤 방향을 제시해주지는 않았다”며 “‘멋지다’, ‘신선하다’는 등의 피드백을 많이 받았던 것 같다. 덕분에 자유롭게 작업을 했다”고 말했다.박 감독은 또 “루카스필름에서 우리가 제안한 스토리 자체를 마음에 들어 했다”며 “캐릭터나 의복 등의 디자인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덧붙였다.실제 루카스필름의 제임스 워프 프랜차이즈 및 전략 수석 부사장은 ‘스타워즈 데이’였던 지난 4일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마련한 스페셜 세션 행사에 온라인으로 참여, “스튜디오 미르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잘 표현했고, 박형근 감독과 정세랑 작가는 특별하고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풀어냈다”며 호평한 바 있다. 박형근 감독의 목표는 앞으로 계속해서 재미있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전 세계 스타워즈 팬들의 주목을 받은 ‘스타워즈: 비전스’는 분명 박 감독의 포트폴리오에서 무척 굵직한 작품으로 자리하겠지만, 거기서 그칠 수는 없는 노릇이다.박 감독은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을 통해 “정해진 것은 없고 모든 것은 이어져 있으니 신념을 가지고 앞으로 걸어나가면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그런 정신이 애니메이터로서 내게도 도움이 됐다”고 했다. 실패 속에서도 희망을 품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 아라와 토울처럼 박형근 감독과 스튜디오미르 역시 그럴 것이다.박형근 감독은 “좋은 반응, 아쉬운 반응 모두 열심히 듣고 있다. 감사한 마음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더 나은 작품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이 포함된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1, 2 전편은 디즈니의 OTT 플랫폼인 디즈니+에서 감상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22 05:25
연예일반

루카스필름 제임스 워프 “韓스튜디오미르와 ‘스타워즈: 비전스 협업’에 대만족”

‘스타워즈 데이’ 맞아 특별 온라인 세션으로 한국 팬 만난 루카스필름 제임스 워프가 스튜디오미르와 협업에 대해 만족감을 드러냈다.5월 4일 ‘스타워즈 데이’를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 스페셜 세션이 진행됐다. 이 행사에는 제임스 워프(James Waugh) 루카스필름 프랜차이즈 및 전략 수석 부사장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워프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의 제작 과정과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 5화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을 제작한 스튜디오미르와 협업 등에 관련한 소감을 밝혔다.제임스 워프 부사장은 “루카스필름은 항상 열정을 근간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영화, 게임 등 스토리를 모두가 열정적으로 좋아한다. 특히 루카스필름 대표 캐슬린 캐네디(Kathleen Kennedy)가 새로운 미디어 개발에 힘쓰길 바랐고, 3~4년 전부터 디즈니+와 함께 새로운 매체를 통해 좋은 스토리텔링, 좋은 작품을 만들어보자고 생각했다. ‘스타워즈: 비전스’라는 시리즈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열정을 펼칠 수 있도록 해방감을 주는 흰 캔버스”라고 설명했다.또한 그는 “스튜디오미르와 협업 경험은 한 마디로 행복했고 더 이상 좋을 수 없었다”고 강조하며 “전 세계 훌륭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많지만 스튜디오미르는 컨택트 리스트의 최상단에 있던 스튜디오였다. 루카스필름 내 스튜디오미르의 작품인 ‘볼트론: 전설 속의 수호자’(Voltron: Legendary Defender), ‘분덕스’(The Boondocks), ‘아바타-코라의 전설’(Avatar: The Legend of Korra) 팬이 많다. 다행히 스튜디오미르도 스타워즈에 관심이 있어 순조롭게 협업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스튜디오미르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잘 표현했다. 박형근 감독과 정세랑 작가가 특별하고 예상치 못하게 스토리를 풀어냈다”고 덧붙였다.제임스 워프 수석 부사장은 한국 영화 시장에 대한 질문에 “한국은 영화계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고 콘텐츠 및 문화 측면에서도 트렌드 세터로 자리잡았다”고 답한 뒤 “개인적으로 영감 받은 ‘올드보이’ 등 훌륭한 작품이 많다. 앞으로 어떤 작품이 나올까 기대하게 된다. 향후에도 한국과 협업할 프로젝트가 있다면 협업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루카스필름은 최근 한국 영화 제작사 및 배우들과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스타겸 감독 이정재는 오는 2024년 디즈니+에서 공개될 스타워즈 세계관의 드라마 ‘애콜라이트’의 주요 배역으로 캐스팅된 바 있으며 ‘미나리’를 연출한 정이삭 감독이 디즈니+의 스타워즈 스핀오프 시리즈 ‘만달로리안’ 시즌3 에피소드 3편 연출을 맡기도 했다.제임스 워프 수석 부사장은 “지금이 바로 스타워즈 팬이 되기에 적기”라며 “내가 20대 때는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스타워즈를 즐길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스타워즈: 비전스’ 시리즈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 스토리텔링과 전세계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나갈 것이다. 저희 은하계 팬이 되어주어서 감사하고, 이번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와 스튜디오미르가 참여한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 많이 성원해 달라”고 당부했다.‘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는 9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단편 애니메이션 시리즈다. 한국의 스튜디오미르를 비롯해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 일본 등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9개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참여해 다채로운 매력으로 ‘스타워즈’ 세계관을 표현했다.스튜디오미르의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은 은하 전쟁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힘을 합친 정비공과 제다이의 이야기를 그렸다.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 전편은 디즈니의 OTT 플랫폼인 디즈니+에서 만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08 13:43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