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a2024 ×
검색결과138건
스타

엠넷이 달라졌다... 서바이벌 순기능 제대로 활용한 ‘로드 투 킹덤’ [종합]

‘로드 투 킹덤’이 4년만에 돌아왔다. 새로워진 ‘포맷’과 ‘룰’ 그리고 재도약을 꿈꾸는 총7팀의 출연까지. 제작진들은 서바이벌 프로그램 순기능을 이용해 K팝신에 재미와 감동을 안겨주겠다는 포부다. 19일 서울 논현동 엘리에나호텔 2층에서 Mnet ‘로드 투 킹덤 : 에이스 오브 에이스’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이날 최효진 CP, 조우리 PD를 포함해 MC 태민과 각 7팀(더뉴식스·더크루원·에잇턴·원어스·유나이트·크래비티 템페스트)을 대표하는 멤버들이 참석했다. ◇ 시즌1과 무엇이 달라졌나 ‘로드 투 킹덤 : 에이스 오브 에이스’(이하 ‘로드 투 킹덤’)는 첫 번째 시즌의 리뉴얼 버전이다. 전작이 ‘킹덤’ 출전권을 얻기 위한 경쟁이었다면, 이번에는 시즌1을 리브랜딩해 보이그룹들을 ‘재조명’하는 게 주요 포인트다. 최효진 CP는 프로그램 기획 방향을 정하기에 앞서, K팝 아티스트에 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그는 “한 해에 데뷔하는 아티스트를 분석한 결과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엄청 많았고, 데뷔하는 아티스트 외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조용히 자신만의 전투를 벌이는 아티스트도 많았다”면서 “‘로드 투 킹덤’에 캐스팅된 7팀은 서사가 깊고 각자의 매력이 뚜렷하지만, 비교적 큰 주목을 받지 못한 그룹들을 위주로 선발했다. 이에 맞춰 프로그램 방향성을 그려나갔다”고 설명했다. ‘퀸덤’ 시리즈 및 ‘로드 투 킹덤’ 시즌1을 연출했던 조우리 PD는 부제 ‘에이스 오브 에이스’를 차별점으로 강조했다. 단순히 그룹만 재조명하는 것이 아닌, 그룹 활동에서 미처 보여주지 못했던 개개인의 실력과 끼를 발산할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조 PD는 “이전 시즌과 달리 이번에는 에이스끼리의 대결을 넣어서 보시는 분들로 하여금 각 팀을 더 사랑할 수 있도록 하는 서사적인 장치에 큰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제2의 더보이즈는 누구? 시즌1 우승자는 더보이즈였다. 이들은 방송 당시 보여줬던 무대들이 큰 반응을 일으키며 국내외 팬덤을 늘렸고, 대세 보이그룹 반열에 오르기도 했다. 때문에 더보이즈에 이어 주목 받을 차기 보이그룹에 이목이 쏠리는 상황이다. 7팀 중 유일하게 재도전하게 된 원어스는 두 번째 출전인 만큼 남다른 각오를 다졌다. 환웅은 “원어스는 라이브, 퍼포먼스, 비주얼 삼박자가 완벽한 게 큰 장점”이라면서 “늘 무대갈증이 있었는데 ‘로드 투 킹덤’으로 실력을 입증하겠다”고 밝혔다. 데뷔 초 몬스타엑스 동생 그룹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크래비티는 퍼포먼스에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리더 세림은 “독창적인 매력을 보여준다는 팀명에 걸맞은 퍼포먼스로 인정받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가수 싸이가 제작한 첫 번째 보이그룹 더뉴식스와 댄스, 힙합, 알앤비 등 다양한 장르를 소화해내는 유나이트, ‘2024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남자아이돌로 선정됐던 템페스트, 8인 8색 다채로운 매력을 내세운 에잇턴까지 모두 팀을 알리기 위해 사활을 걸었다. 오직 ‘로드 투 킹덤’을 위해 결성한 프로젝트 그룹도 있다. 에이티비오(ATBO)와 저스트비(JUST B)가 힘을 합친 더크루원이다. 이건우는 “두 팀 모두 오래기간 활동을 해오면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 다른 팀도 의지가 강하겠지만 우리는 두 팀이 의기투합한 만큼 의지가 2배다”고 새로운 시너지를 예고했다.◇ 샤이니 태민, 데뷔 후 첫 단독 MC 프로그램 포맷, 출연진만큼이나 중요한 게 MC의 역량이다. 전작에선 배우 이다희와 방송인 장성규가 진행을 맡았다면 이번에는 샤이니 태민이 단독 MC로 이름을 올렸다. 그는 2008년 샤이니로 데뷔, 최근 솔로 데뷔 10주년을 맞았다. 긴 경력만큼이나 후배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며 MC이자 길잡이 역할을 해 줄 예정이다. 태민은 본인의 진행 실력을 100점 만점에 10점으로 매겼다. 그는 “1화에서는 10점 2화에서는 30점이다. 회차가 진행될 수록 늘어가는 저의 진행 실력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제가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서 완벽한 조언은 해줄 수 없다. 하지만 가수 생활을 하며 느꼈던 것들을 이 친구들이 하루라도 더 빨리 알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진심을 담아 조언했다”고 말했다.‘로드 투 킹덤’은 이날 오후 9시 30분 첫 방영됐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9.19 12:08
연예일반

영화로 배운 인생은 아닙니다만…‘영화낚시꾼’ 김경식의 인생 리뷰 [IS인터뷰]

“사실 영화의 오리지널 맛을 느끼려면 두 시간 할애해 본편을 보는 게 맞죠. 그런데 워낙 바쁜 시대니까. 제 주둥이도 변화가 되더라고요. 어차피 1.5배속 해서 볼 거니까, 내가 미리 말을 빨리 해줄게 하면서요.”지금은 틴틴파이브보다 ‘영화아저씨’라는 애칭이 더 익숙한, 개그맨 김경식을 만났다. 23년째 MBC ‘출발! 비디오 여행’ 속 ‘영화 대 영화’ 코너를 진행 중인 그가 유튜브 채널 ‘경식씨네’를 오픈하고 본격 영화 리뷰에 돌입했다는 흥미로운 소식에 혹 해서 청한 인터뷰였다. ‘영화낚시꾼’의 스킬(?)을 눈 앞에서 마주할 수 있겠단 기대를 어느 정도 품고 간 자리였는데, 역시나 기대 이상의 입담이 1시간 내내 터졌다.“원래 (이)동우와 유튜브를 하고 있었어요. ‘우리가 동화처럼 살아가는 이야기’ 일명 ‘우동살이’라고, 내가 읽어주면 동우가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어른들의 동화 같은 채널이죠. 일처럼 느껴지지 않게, 우리가 즐겁게 하자는 마음으로 해온 게 어느새 2년 정도 됐고, 5000 명의 결사대 구독자가 있는데요. ‘경식씨네’는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는데도 구독자수가 빠르게 늘더군요.”20년 넘게 영화 리뷰를 진행해 온 김경식의 등장에 누리꾼은 “본좌가 나타났다” “골목상권에 대기업이 진출했다” “영화 리뷰어들 다 긴장해라” 등의 글로 반색했다. 김경식은 “기존 리뷰어들이 얼마나 대단한 분들이 많은가. 나를 그분들과 비교하는 건 과찬의 말씀”이라며 “이미 7~8년 전부터 유튜브에서 리뷰 해오신 분들이 계신데, 이 전쟁터에 내가 들어가 얼만큼 차별화를 이룰지에 대한 물음표가 붙을 것 같은데, 나는 나름의 방식대로 영화 관련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스스로 컴맹이라는 그는 유튜브에 달리는 댓글도 정독하고 직접 달아주며 대중과 기민하게 소통하고 있다. 김경식은 “일반 사람들 센스가 보통이 아니더라. 평론가 한줄평 저리 가라다. 댓글을 통해 문화 트렌드의 흐름도 알아가고 있다”며 감탄했다. “‘출발 비디오 여행’에서와 똑같다는 댓글도 있더군요. 생각해보니 그런 것도 같아서 저도 ‘일리가 있네요’라고 댓글을 달았어요. 리뷰뿐만 아니라 라이브 채팅이나, 영화 관련인들을 초대해 이야기 나누는 콘텐츠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싶어요. 다만 이게 일이 되면 즐겁게 하기 어려우니 천천히 가려고 합니다.” 그럼에도 ‘경식씨네’에는 김경식이기에 가능한 여러 요소가 숨어 있다. 김경식 특유의 말맛은 물론, 대본으로 다 소화하기 어려운 김경식만의 애드리브를 통한 효과 등이다. 콘텐츠 본편 외에 채널에 게재되는 NG 영상을 통해선 하나의 콘텐츠가 완성되기까지 카메라 너머에 있는 김경식 외 제작진의 열정도 엿볼 수 있다. 이같은 김경식의 열정은 ‘경식씨네’ 외에 2002년부터 23년째 참여하고 있는 ‘출발! 비디오 여행’에서도 변함 없이 그대로다. 한결같음, 꾸준함 등 외부의 호평에 대해 그는 “모든 사람들이 누군가의 아들, 남편, 아내, 엄마 등 각자의 포지션을 갖고 살지 않나. 알게 모르게 꾸준히 자기 자리에서 역할을 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칭찬 받아야 마땅한 일”이라며 “그저 되어지는 일에 대한 감사함이 있다”고 말했다. “목표를 정해놓고 산다고 해도,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 게 인생이잖아요. 그런데 이걸 계획하고 여기까지 왔다는 건 거짓말이죠. 솔직히 처음 제안받았을 땐 콧방귀 뀌었어요. 틴틴파이브로 잘 나가고 있었는데 달랑 코너 하나? 에이. 그냥 잠깐 하지 뭐. 그렇게 시작했는데 지금은 제 앞의 타이틀이 ‘영화 아저씨’로 바뀔 정도니. 23년 세월이 그렇게 바꿔준 거죠.” 김경식은 “장수 비결이랄 게 없다. 그냥 매 주 영화 두 편을 재미있게 소화하다 보니 23년이 된 거지, 기간도 목표도 정해놓고 한 게 아니다. 그때 그때 이걸 재미있게 만들어 준 스태프와 아나운서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자신을 부르는 오랜 애칭인 ‘영화낚시꾼’이라는 표현에 대해선 “오해를 살 수 있는 단어지만 감사하다. 23년간 속여왔으니 얼마나 많은 사람을 속였을까 싶지만, 선의로 영화를 더 재미있게 포장한 거니까 나쁘진 않다”며 미소를 보였다. 1992년 SBS 개그콘테스트로 데뷔해 연예계에서 활동해온 지도 어느새 33년째다. 흔히 말하는 영화 같은 인생은 아니었지만, 90년대의 화려했던 스포트라이트를 벗어난 이후에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다져가고 있는 그다. 현 시점, 지나온 자신의 길을 되돌아보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했다. “명언집에 있는 얘기처럼, ‘쉼 없이 달려가다가 문득 되돌아보니 내 발자국이 남겨져있더라’ 이런 얘기가 아니에요. 저는 처음부터 뒤돌아보고, 또 돌아보고 그랬죠. 조바심을 냈어요. 자아성찰이나 반성이라기보단 ‘이 길이 맞나’, ‘내가 잘 하고 있는 거 맞나’ 하는 의심이죠. 사실 지금도 그래요. 오랜만에 예능 녹화에 나갔는데, 떨리더군요. 30년을 카메라 앞에 섰는데도 말이죠. 뒤돌아보는 건, 지금도 계속 그러고 있어요. 부끄러웠던 일도 많았고, 여러 부분을 개선하기도 하고, 반복되지 않게끔 노력하는 것이죠.”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 속에서, 불특정 다수의 시선을 받아오며 맺어온 생활의 연속이었다. 비단 김경식만의 이야기가 아니겠지만 이해관계를 초월해 정말 순수한 ‘관계’에 목마를 수밖에 없는 수십 년의 세월 속, 운이 좋게도 그의 곁에는 좋은 친구(이동우)가 있었다. “예를 들어, 전기가 통하지 않는 전선인 줄 알고 잘라버리려고 가위의 쇠 부분을 갖다 댔는데 퍽 하고 전기가 통한 순간이 있었어요. 제가 플라스틱 손잡이를 안 잡고 쇠를 잡고 있었다면 감전 돼 죽었겠죠. 동우에게 연락 했어요. ‘야 나 죽을 뻔했다’. 그런데 동우는 그러는 거예요. ‘넌 오늘 새로 태어난 거야. 진짜 감사해야겠다. 좋겠다, 첫날이다 야’라고요. 그동안 제가 바라본 세상은 ‘에잇, 액땜했네’ 하고 부정적인 생각이었다면, 동우가 바라보는 세상은 ‘살았다’는 데 초점이 맞춰 있는 거죠. 시각의 차이인데, 내가 어떻게 상황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고, 달라지기도 했죠. 사실 저는 밖에서 부딪치고 덜컥거리고, 그럴 때마다 외부에서 원인을 찾곤 했어요. 그런데 어느 날 문득 생각해보니, 내 안의 문제였더군요. 비즈니스든, 인간관계든. 내 안의 문제라 생각하기 시작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니, 그게 고리처럼 풀려서 외부의 문제도 해결이 돼 있더군요.”과거의 김경식이 그랬듯, 지금도 그는 자신의 길을 돌아본다고 했다. 하지만 예전과 조금은 달라진 시선으로, 조바심 내기보단 불필요한 감정들은 툭툭 털어내며 그렇게 걸어가고 있단다. “지금도 마찬가지예요. 지금도 똑같이, 내가 잘 가고 있는 건가 의심이 들 때도 있는데, 다행히 좋은 친구가 있어서요. 뒤를 돌아볼 때 ‘너 잘 가고 있어. 걱정하지 마’라고 얘기해주는 친구가 있어서. 예전보다는 뒤를 덜 돌아보며 가고 있어요. 길이 안 보여도. 같이 이야기하며 갈 수 있으니까. 고맙고 좋아요. 인생이라는 게, 기승전결이 아니라 진행 중인 거죠. 오늘의 고민이 해결됐지만 다음에 또 어떤 상황이 어떻게 펼쳐질지 몰라요. 면역력이 생겼다는 건 아니고, 나는 그저 오늘 주어진 나의 일을 할 뿐인, 그런 거죠. 더 포장할 것도, 띄울 것도 없이 그냥 그런 거예요. 고민은, 문제 상황은 반드시 또 와요. 그러면 그걸 또 해결하고, 언제 그랬냐는 듯이 또 새롭게 시작하면 되는 겁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25 05:21
연예일반

[단독]최강희, 불이 꺼져도 한번도 빛나지 않은 적 없죠 [IS인터뷰]

“정말이지, 사람은 돌고 돌아 때가 오나봐요. 저의 시기가 지난 것 같더니, 왜 그런 얘기 있잖아요. 다 자기랑 맞는 일이 있고 맞는 곳이 있어서 그렇지, 내가 이상한 게 아니다(라는 얘기요). 여기 오니까, 맞는 자리인 것 같아요. 이렇게 사랑받고 사랑 줄 수 있는 곳이 있는데. 너무 행복해요 요즘.”최강희는 여전히 엉뚱하다. 배우로 20년 넘게 한창 작품 활동을 하던 가운데서도 스포트라이트가 꺼진 자리에선 극심했던 우울증을 뒤늦게 고백하는가 하면, 돌연 연기를 그만 두고 고깃집에서 설거지 아르바이트를 하는 근황을 전해 대중을 깜짝 놀라게 한다. 그렇게 연기와 떨어져 지내온 지 3년. 모처럼 출연한 TV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이하 ‘전참시’)에선 프로 ‘청소꾼’ 면모와 함께 여전히 사차원적 기질 강한 일상을 보여주고, 개인 유튜브 채널에선 환경미화원이라는 직업에 도전해 느낀 성찰을 대중과 나누고 있다. 유튜브를 통해 이따금 전해져온 근황이 화제가 되긴 했지만, 지상파 예능의 파장은 꽤 컸고 ‘전참시’ 이후 최강희의 소식이 궁금했다. 물론 데일리 DJ로 활약 중인 라디오를 통해 그의 근황을 접할 순 있지만 ‘감사’와 ‘행복’을 오가는 짤막한 소감의 행간에 감춰진 그의 진짜 마음을 알고 싶었다. 평범한 듯 평범치 않고, 평범치 않은 듯 평범한 그가 궁금했다.일간스포츠와 인터뷰가 진행된 지난 7일은 CBS 음악FM ‘최강희의 영화음악’(이하 ‘영화음악’)이 동시간대 청취율 1위 성적표를 받은 날이자, 최강희의 ‘영화음악’ DJ 데뷔 99일째 되는 날이었다. 백일 축하 꽃다발을 테이블 위에 올려두고 편안하게 기자를 맞은 최강희는 특유의 동그란 눈을 반짝이며 발랄하고도 진중한 음성으로 ‘요즘’의 속내를 솔직하게 전했다. 일상은 행복하고 충만했다지만 최강희는 대외적으론 매니저도 없이 두문불출하는 스타였다. ‘영화음악’ 제작진은 그의 행적(?)을 뒤쫒으며 수소문해 연락처를 알아냈고, 섭외에 나섰다. 최강희는 “사실 나도 라디오를 너무 하고 싶었는데 내가 완전 유잼(재미있는 사람)은 아니라, 너무 좋은 이야기만 하면 재미 없을 것 같아서 살짝 겁이 났다”면서도 “그래도 ‘영화음악’ 프로그램이니 내가 거기 가도 크게 누가 되진 않을 것 같아서 바로 ‘언제부터 출근할까요’라고 꼭 잡았다”고 DJ 제안 수락 과정을 설명했다.오호라. 그의 입에서 나온 ‘유잼’이란 단어에서 ‘감’이 왔다. 오늘 배우 최강희 아닌 사람 최강희를 만날 수 있겠구나 하고 말이다. 기실 ‘영화음악’은 25년간 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신지혜 아나운서의 자리였다. 기존 고정층이 막강했지만 최강희는 “별로 무섭지 않았다. ‘볼륨을 높여요’ 때 이본씨 후임으로 들어갈 때도 그랬는데, 수준이 너무 다르니 그런 부담이 없더라”고 솔직하게 말했다. 3년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 동안 본업에 쉼표를 찍고 ‘나’를 알아보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최강희는 지난해 가을부터 겨울까지 유례 없이 역동적인 시간을 보내고 있다. 뜻밖의 선물처럼 다가온 라디오 DJ를 비롯해 ‘전참시’ 출연, 여기에 본격적으로 시작한 유튜브 채널 ‘나도최강희’까지 추가된 것이다. “‘전참시’ 출연 제안을 수락한 건 라디오를 홍보하고 싶어서였어요. 그런데 유튜브는 사실 지금 타이밍에 계획하고 있던 건 아니었죠. 오래 전부터 하고는 싶었지만 세월아네월아 하고 있었는데, ‘전참시’ 반응이 뜨겁게 올라와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곧바로 돌입했어요. 짬바 25년, 허투루 산 게 아니었어요 하하.” 그렇게 물 들어올 때 노를 아주 제대로, 신나게 젓고 있는 최강희지만 그는 “나는 생각보다 혼자 할 수 있는 게 없다. 나는 그냥 드리머고, 메이커가 붙어 그분들이 손발이 되어 노를 저어주니 같이 가는 것”이라며 함께 하는 팀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쉬면서 생각했어요. ‘아, 나는 뭘 만드는 사람이 아니구나, 나는 도구구나’ 싶었죠. 배우들 중에도 본인이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있는데, 저는 그릇 같은 존재였어요. 누가 꺼내서 써줘야만 쓰이는, 완벽한 도구형 인간이었는데 마침 나를 써줘서 하게 됐죠.”‘전참시’에 앞서 최강희는 식당 설거지 아르바이트를 하는 근황으로 화제가 됐다. 스포트라이트에서 스스로 비껴 나와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그는 유튜브에서도 ‘전참시’에서도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의 응원을 받았지만 사실은 이 두 가지 시도 모두 주위에선 만류했던 도전이었다. “‘네가 잘 살고 있다는 걸 보여주려 해도 그 마음처럼 보여지지 않을 것 같다’며 출연을 만류했어요. 사실 저도 두려움이 없었던 건 아니에요. 하지만 그렇게 복잡하게 생각하고 싶진 않았어요. 사람들이 다시 나를 기억했으면 좋겠고, 라디오를 많이 찾아줬으면 좋겠고.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나를 보여주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도 ‘내가 아니면 괜찮으니까’라는 마음이 있었죠. 솔직만큼 좋은 무기는 없다고 생각해요. 과한 노출은 어떻게 보면 위험하지만, 솔직한 것만큼 좋은 무기는 없는 것 같았어요.” 과거 ‘4차원’이라 표현돼 온 그의 특징은 사실 ‘전참시’에서도 다시 한 번 빛을 발했다. ‘4차원 어디 안 가더라’고 하자 “맞다. 그런데 사실 그건 내 단점”이라고 답했다. 스스로 자신의 단점을 직접 확인한 적이 없어서 걱정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그런 단점을 좋아해줘서 너무 놀랐다고 했다. 최강희는 “방송 이후 나를 엄청 귀하게 대해주신다. 엄청 큰 힘이 된다. 그 마음을 잘 담아두려 한다”고 말했다. 화제의 유튜브 채널 ‘나도최강희’의 기획의도도 솔직하게 전했다. “사람들이 너무 좋은 것만 선망하고 스트레스 받아 하니까 그렇게 보여지지 않는 것, 그냥 가려져 있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러면 사람들의 마음이 좀 순해지지 않을까 싶었죠. ‘나도 최강희’라는 타이틀은 ‘최강희가 하는 거, 나도 그렇게 하고 사는데’라고 편하게 다가가길 원한 거였어요. 가령 제가 포인트 많이 쌓아 알뜰하게 살거나, 당근 거래를 하면 연예인이다 보니 검소하게 비춰지는 면이 있잖아요. 사실 모두 그렇게 살고 있는데도요. 모두가 하고 있는 행동이 좋은 것이라는 걸, 말로는 표현이 안 되는 그 마음을 영상으로 표현하고 싶었어요.” 그렇게 시작된 ‘나도최강희’ 1화는 환경미화원 일일체험에 나선 최강희의 모습을 담는다. 영상에서 환경미화원 취업이 아닌, ‘체험’임을 밝힌 그는 “(미화원분들이)어떤 시간을 보내는지 보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다”며 실제 환경미화원 복장을 하고 그들의 일과를 똑같이 소화한다. 일각에선 ‘일일체험’에 대한 따가운 시선을 보내기도 하지만 영상을 시청한 다수의 누리꾼들은 최강희가 체험에 나선 의도부터 온 과정을 오롯이 이해하고, 환경미화원에 대한 고마움을, 최강희에 대한 응원을 전한다. 최강희가 작업한 회사 직원도 ‘우리 업을 알리는 계기가 돼 기쁘게 생각한다’는 댓글을 남겼을 정도니. 이쯤 되면 ‘나도최강희’의 기획의도가 통했다 봐도 되겠다. ‘진심은 통한다 생각하는지’ 묻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네”라고 답한 최강희. 그런 그의 유튜브는, 어쩌면 인생의 절반 이상을 연예인으로 살아왔지만 천성은 연예인이기보단 사람이고픈 그의 진심에서 시작된 행보였다. “선한 영향력이라는 것에 대해, 솔직히 생각해본 적은 없어요. 아이러니하게도 제가 안 좋은 일을 할 때 선한 영향력이라는 단어를 많이 떠올리죠. 왜 그런진 모르겠는데, 사실 연예 활동을 하면서 꼭두각시처럼 산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저는 버스 타고 편하게 입고 다니는 게 편하고 허름한 세트장에 가면 마음이 그렇게 편했고, 연예인으로서 어떤 ‘옷’을 입고 위로 올라가는 게 불편했어요. ‘나는 왜 미운오리새끼같지?’ 생각도 있었던 것 같은데, 그래도 저는 그런 게 좋아요. 화려한 것도 좋지만 그건 잠깐이면 돼요. 마치 빛을 잠깐 받고 살아가는 것처럼요. 예전에 김혜자 선생님이 ‘최강희, 너가 좋은 일 하려면 유명한 사람이 돼. 너가 하는 일을 많은 사람들이 따라할 수 있게’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땐 그 말씀을 새겨듣지 못했는데 쉬면서 보니 때로는 그 힘을 빌려야 할 때도 있구나 싶더군요.” 2020년 가을 최강희는 드라마 ‘안녕? 나야!’ 촬영을 하던 중 심각한 번아웃을 겪었다. “그 당시 저의 유익함을 모르겠더라고요. 내가 하는 모든 일과 행동, 관계, 일이 나에게, 내 행동반경에 유익을 준다는 생각이 전혀 안 들었어요. 사람은 누구나 쓸모 있고 싶은 건데, 존재가치를 부정하게 됐죠. 그래서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싶었어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그런 그의 마음을 지지해 준 가족과 매니저에게 힘입어 최강희는 연기 활동에 비공식적으로 쉼표를 찍었다. 그 때는 그랬지만 연기의 길을 아예 닫은 건 당연히 아니었다. 오히려 지금은 “솔직한 마음으로는 하고 싶다”는 게 그의 마음이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자신이 없어요.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역할이 좀처럼 보이지 않고요. 요즘 연기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내가 이 마음으로 연습장처럼 (배역을 맡아) 남들의 기회를 쉽게 뺏고 싶지는 않아요. 작품은 능력을 발휘하는 곳이지, 누군가의 연습장은 아니니까요.”하지만 이는 어쩌면, 배우 최강희만의 ‘결’을 좋아하는 시청자와 관객이 듣기엔 지나친 겸손이 아닐까. 그는 “그래도 쉬는 동안 많은 사람들과 호흡한 게 당장은 아니어도 나중에 연기할 때 많이 도움 될 것 같다”면서 “청춘물 아닌 중년이나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담은 작품이 많아지면 내가 할 수 있는 영역도 늘어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1995년 KBS 드라마 ‘신세대 보고서 어른들은 몰라요’로 데뷔했으니 어느덧 데뷔 30년차를 맞은 최강희. 20대 초반부터 배우로 활동하던 그의 나이도 어느덧 50에 가까워졌으니 ‘격세지감’이라는 네 글자에 감히 담아낼 수 없는 무수히 많은 일들과 생각이 현재의 그를 채우고 있다. “최근에도 안 좋은 일을 몇 번 겪었는데, 내가 감정처리 기술이 많이 늘었구나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내가 진짜 삶을 즐기고 있구나 싶었죠. 사람은 시기별로 느끼는 게 다 있구나 싶고요. 제가 출연했던 ‘한여름의 추억’이라는 작품 속에 ‘누가 불 끄고 도망간 것 같아. 분명 사방이 빛이었던 한 때도 있었는데’라는 대사가 있는데요, 아무 것도 안 발라도 그냥 그 자체로 예쁘고 빛인 시절이 있잖아요. 저 역시 그 시절을 살았고, 지금은 잘은 모르지만 또 다른 빛을 내는 시기라고 생각해요.”아마도 우문일지 모른단 생각이 들었지만 그에게 물었다. ‘그 때도 좋았고, 지금도 좋은가요?’. 역시나 솔직한 현답이 돌아왔다. “음… 그 땐 신나게 까불었고, 지금은 좋습니다. 언제가 더 좋고 덜 좋고 그런 건 없어요. 어른들 말씀이 ‘지금이 더 좋다’고 하시잖아요. 잃은 것도 있지만 분명 그 공간만큼 채워진 게 있어 그게 너무 좋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과거의 나를 선망하고 거기에 머물러 있으려 하지 않았던 내 결심이 너무 좋아요.”어쩌면 늘 한결같았지만, 조금은 더 유쾌하게 시작된 2024년 최강희의 계획도 궁금했다. 맑은 미소를 머금은 그가 눈을 반짝이며 말했다.“올 상반기엔 유튜브를 성실하게 하고 싶고 여행도 가보고 싶어요. 사실 지금이 첫 경제적 독립인데, 마음에 드는 작업실도 갖고 싶고요. 뒤늦게 사람들이 사회 초년생 같다고 하네요(웃음). 요즘 참 재미있는 시간을 살고 있고 이렇게 살다보면 또 재미없는 삶이 올 거라는 것도 알고 있는데 좋아요 그냥.”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13 06:22
연예일반

“여러분 성원 덕에 한발씩” ‘골든걸스’, 159년 디바들 도전 마무리 (‘골든걸스’)

“연습만이 살길이다”라고 7개월간 외치던 159년 경력의 신(神)인 디바 ‘골든걸스’가 19번의 무대와 2개의 신곡을 포함해 15곡의 도전을 마무리했다. 올해로 평균나이 60.5세가 된 ‘골든걸스’의 도전과 결과는 매회 깊은 감동과 울림을 선사했다.지난 26일 마지막 회가 방송된 KBS2 ‘골든걸스’는 마지막 무대로 ‘그랜드 파이널 기부 공연’이 펼쳐졌다. 특히 이번 기부 공연은 ‘골든걸스’ 최초의 유료 공연으로 공연 수익은 독거노인과 미혼모 가정에 전달된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선사했다.인순이, 박미경, 신효범, 이은미로 이루어진 4인조 걸그룹 ‘골든걸스’는 매회 새로운 도전을 역대급 공연으로 입증하며 시청자들에게 벅찬 감동을 선사해 왔다. 단 한 번도 같은 도전을 하지 않았고, 단 한 번도 익숙한 도전을 하지 않았다.이들의 첫 무대는 개별 미션이었다. 인순이는 뉴진스 ‘하입보이’, 박미경은 아이브 ‘아이 엠’, 신효범은 트와이스 ‘필 스페셜’, 이은미는 청하 ‘벌써 12시’를 원곡을 잊을 새로운 무대로 소화하며 충격을 선사했다. 66세의 인순이는 최신 걸그룹 뉴진스의 ‘하입보이’ 무대를 펼치며 모든 노래와 댄스를 완벽히 소화했으며, 58세 박미경은 고음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고, 한국의 휘트니 휘스턴으로 불리는 신효점은 우아한 첫 댄스로 시청자를 홀릭했으며, 맨발의 디바 이은미는 원곡보다 더 섹시하게 곡을 소화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이들의 도전은 시작에 불과했다. 인순이, 신효범은 압도적 성량의 ‘터치 마이 바디’를, 박미경, 이은미는 핑크색 의상까지 완벽한 ‘트윙클’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어서 처음으로 그룹이 되어 선보였던 미쓰에이의 ‘굿바이 베이비’ 무대를 통해 ‘골든걸스’는 댄스에도 흔들리지 않는 음색과 포기하지 않는 자세, 무한 연습의 대명사가 되어 있었다. 5세대 걸그룹으로 우뚝 선 이들에게 더 이상 나이는 핑계거리가 아니었다.걸그룹 ‘골든걸스’의 이름으로 함께 한 첫 데뷔 댄스곡 ‘원 라스트 타임’(One Last Time)에 이어 두 번째 스윙재즈곡 ‘더 모먼트’까지 단 한 회도 완벽하지 않았던 무대가 없었다. 2024년이 되어 평균 나이 60.5세가 된 이들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 5세대 걸그룹이 되어 있었다. 이 같은 경이로운 도전이 가능했던 것은 매니저이자 프로듀서이자 작곡가이자 제5의 멤버가 되기를 두려워하지 않은 박진영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마지막회에서 박미경이 박진영을 향해 “날 입양해줘”라고 외쳤던 말이 허투루 하는 말이 아님을 알 수 있을 정도로 7개월의 여정동안 박진영 프로듀서가 4명의 누나들을 얼마나 아끼는지 누나들이 박진영 프로듀서를 얼마나 사랑하게 됐는지 알 수 있었다. 또한 첫 데뷔곡 ‘원 라스트 타임’, 두 번째 신곡 ‘더 모먼트’의 모든 곡을 책임지고 ‘골든걸스’를 위한 맞춤형으로 내어 놓을 수 있었던 것도 박진영이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처음부터 박진영이 아니었으면 시도가 불가능했던 프로젝트였다. 아울러 7개월 간 19번의 무대와 2개의 신곡을 포함한 15곡에 달하는 음악을 모두 담을 수 있었던 것은 오랜 기간 ‘뮤직뱅크’ 등을 통해 음악적 역량을 축적해온 제작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양혁 피디와 최문경 작가의 시너지는 박진영 프로듀서와 ‘골든걸스’ 멤버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판을 깔아주었고, 기꺼이 스포트라이트의 주인공이 되도록 무대를 만들어 주었다.이 같은 전무후무한 5세대 걸그룹 ‘골든걸스’가 탄생시킨 다양한 기록도 화제였다. 방송 2회 만에 시청률 5%를 기록하며 2023년 KBS 금요일 동 시간대 예능 프로그램 중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고, 라코이(RACOI)가 발표한 예능 출연자 순위에서 박진영, 박미경, 이은미, 인순이, 신효범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OTT 웨이브는 일일 시청 순위 전체 6위, 비드라마 부문 4위(11월 25일 기준)를 차지했으며, ‘굿바이 베이비’는 공개 하루 만에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2위를 기록했고, 클립 VOD 통계 기준 방송 3사 예능 프로그램 및 네이버 TV 예능 프로그램 재생 수 1위, 네이버 TV 전체 프로그램 2위(10/28-11/5)를 기록했고, 첫 데뷔곡 ‘원 라스트 타임’은 발표와 동시에 멜론 HOT100에 올랐으며, 신인아이돌 랭키파이 트렌드 지수에서는 1위 라이즈, 2위 뉴진스에 이어 3위(1월 4주차 기준)에 올랐으며, 2024년 1월 24일 기준 ‘골든걸스’ 공식 유튜브 총 조회수가 3,940만 뷰를 돌파하는 등 그야말로 대한민국을 들썩이게 했다. 또 평균 연령 60.5세의 도합 159년 경력의 신인 디바 ‘골든걸스’가 세운 기록보다 더 값진 것은 전 세대에게 다시없는 자극과 용기를 심어줬다는 것이다. 이들이 또 어떤 도전을 이어갈 수 있을지 ‘골든걸스’ 멤버들의 도전에도 기대가 높아지는 대목이다.‘골든걸스’는 박진영 프로듀서를 필두로 인순이, 박미경, 신효범, 이은미로 이루어진 159년 경력의 국내 최고의 神급 보컬리스트의 신(神)인 디바 데뷔 프로젝트. 총 12부작으로 지난 26일 종영됐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27 09:52
연예일반

‘배우반상회’ 손창우 CP “주윤발‧유덕화에 출연 제안”

‘배우반상회’ 제작진이 중화권 스타 주윤발과 유덕화에 출연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손창우 CP는 22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배우반상회’ 제작발표회에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 배우들도 섭외하고 있다. 주윤발과 유덕화 측에게도 연락을 해뒀다”고 귀띔해 놀라움을 자아냈다.정종욱 PD는 ‘배우반상회’에 대해 직업으로서 배우에 대해 집중한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배우들의 일상이 재밌을 수도, 슬플 수도 있다. 배우라는 직업이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직업이지만 우리가 알지 못한 지점들이 있다”며 “여기에서 직업을 가진 누구나 공감할 포인트가 있다. 나 또한 PD로서 고민하는 것들을 배우들도 있더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이어 “이미 10여 명의 배우들 촬영을 마쳤다”고 덧붙였다. ‘배우반상회’는 성장과 변신을 꿈꾸는 배우들이 아지트에 모여 이들의 일상을 관찰하는 멤버십 리얼 버라이어티다. 주민들이 한데 모여 고민과 공감을 나누는 동네 반상회 같은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 대표 ‘연기파’ 배우들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고, 생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가 담길 계획이다. ‘배우반상회’는 오는 23일 오후 10시 30분 첫 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22 15:26
연예일반

“주윤발‧유덕화에도 제안”… ‘배우반상회’ 배우들 일상 담은 리얼리티 온다 [종합]

“연기 고수들의 이면이 담겼다.”배우들의 일상을 담은 예능프로그램이 시청자를 찾아온다. JTBC ‘배우반상회’는 성장과 변신을 꿈꾸는 배우들이 아지트에 모여 서로의 일상을 관찰하는 멤버십 리얼 버라이어티다. 우리나라 대표 ‘연기파’ 배우들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고, 생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를 보여줄 예정이다. 손창우 CP는 22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배우반상회’ 제작발표회에서 여타의 리얼리티 예능들과 차별점에 대해 ‘직업으로서의 배우’를 강조하며 “배우들도 시청자들도 위로하는 따뜻한 프로그램”이라고 자신했다. 제작발표회에는 손창우 CP와 정종욱 PD, 배우 김선영, 조한철, 차정화, 김지석이 참석했다. 정종욱 PD는 ‘배우반상회’가 직업으로서 배우에 대해 집중한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배우들의 일상이 재밌을 수도, 슬플 수도 있다. 배우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직업이지만 우리가 알지 못한 지점들이 있다”며 “여기에서 직업을 가진 누구나 공감할 포인트가 있다. 나 또한 PD로서 고민하는 것들을 배우들도 하고 있더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배우반상회’는 이미 10여 명의 배우들과 촬영을 마쳤는데 손창우 CP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 배우들도 섭외하고 있다. 주윤발과 유덕화 측에게도 연락을 해뒀다”고 귀띔했다. 배우들 반상회를 이끄는 반장은 김선영이 맡는다. 김선영은 예능 프로그램에 자주 볼 수 없었던 만큼 출연 자체에 일찍이 관심이 쏠렸다. 김선영은 “제작진의 진심 마케팅이 통한 것 같다”고 웃으며 “그동안 만났던 드라마 또는 영화 제작진과 다른 새로움과 매력이 있더라. 콘셉트와 관계없이 너무 좋은 분들이었다. 동네에서 수다 떠는 느낌으로 출연에 대해 얘기했다”고 신뢰를 드러냈다. 다만 “반장인 줄 처음엔 몰랐다. 촬영 당일에 알고 굉장히 부담스러웠다”고 말해 웃음을 불러일으켰다. 김선영은 “팀원들을 사랑해야 하고 술도 자주 마시자고 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유머러스하게 덧붙였다. 또한 김선영은 관전포인트에 대해 “스포츠를 보면 그 분야를 아는 사람들끼리 소통하는 얘기가 재밌지 않나. 공통 분모에 있는 분들이 모여 그들만의 케미스트리가 주는 재미가 있다”며 “고민을 나누지만 심각한 분위기가 아닌 캐주얼한 느낌이다. 배우들끼리 잡담, 관심사, 꿈 등 여러가지를 편하게 얘기 나눈다”고 설명했다. 패널로 활약할 배우들도 출연 계기에 대해 배우들이 예능프로그램에 함께 모인다는 것 자체에 호기심이 일었다고 전했다. 조한철은 “평소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하는데 내 일이 아닌 것 같다고 여겼다. 출연 기회를 만들지도 않았다”며 “그런데 ‘배우반상회’는 제목 자체에 호기심이 생겼는데 나 역시 제작진을 만나 보고 하게 됐다. 재주가 많은 분들”이라고 믿음을 드러냈다. 차정화는 “배우들의 일상을 보여준다고 해서 너무 궁금하더라”고 말했다. 막내 김지석은 “소중하면서도 귀한 기회라고 여겼다”며 “촬영할 때 같은 NG 또는 OK가 없는 1인극”이라고 전했다. ‘배우반상회’는 23일 오후 10시 30분에 첫 방송된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22 15:13
연예일반

[IS인터뷰] 나상도 “‘미스터트롯’ 나왔다면 TOP7 안 됐을 것…준우승·4위는 운명”

“‘미스터트롯’ 시즌1에 나왔다면 톱7은 안 됐을 거 같아요. 지금 같은 독한 마음이 없었거든요. 지금은 생사가 걸렸다는 느낌으로 노래하고 있어요.”사람 좋은 미소, 서글서글한 분위기였지만 인터뷰 동안 나상도에게서 느껴진 건 ‘독기’였다.나상도는 지난 2020년 SBS ‘트롯신이 떴다’ 준우승을 거머쥐며 얼굴을 알린 뒤 2년이 지나 TV조선 ‘미스터트롯2-새로운 전설의 시작’(이하 ‘미스터트롯2’) 4위에 올랐고 지금까지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나상도는 “초반 몇 개월은 콘서트 때문에 아예 쉴 틈이 없었다. 콘서트 끝나고 좀 쉴 줄 알았는데 행사가 있더라”며 “지금은 고정 프로그램 2개도 하고 있다. 개인 시간 없이 지금까지 달려왔다”고 밝혔다. 이어 “‘미스터트롯2’ 이후 삶이 180도 변했다. 행사할 때 5~10명 오던 팬들이 지금은 100명 단위로 늘었다. 버스를 대절해서 올 정도”라며 “사람들이 아무도 못 알아보는던 과거에는 컨디션에 따라 무대가 부담스럽고 힘든 경우가 있었는데 현재는 즐거운 마음이 더 크다”고 미소 지었다.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트롯신이 떴다’에서는 준우승, 진선미를 가리는 ‘미스터트롯2’에서는 4위로 묘하게 스포트라이트는 비켜갔다. 나상도는 “운명이었던 거 같다”며 “‘미스터트롯2’ 준결승 당시 대국민 투표를 보고 ‘4등 하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또 진선미였던 친구들이 워낙 잘하기도 했다. 그때부터 마음을 다 비웠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애초에 ‘미스터트롯2’에서 내 목표는 톱7 입성이었다. 그래서 당시 SNS 팔로잉, 팔로워를 777명으로 맞춰놨다. 그러다 보니 그 안에 들어간 것만으로도 만족한다”고 덧붙였다.나상도의 자신감은 탄탄한 준비에서 나온 것이었다. 나상도는 “혼자서 ‘절대 안 떨어진다’며 주문을 건 것도 있지만, ‘미스터트롯’에 나왔던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힘들다고 해 만반의 준비를 했다. 체력이 약해지면 정신력도 약해진다고 생각해 한번 자전거를 타면 15~16시간 타며 운동했다. 그때쯤 되니 슬픈 게 아니라 몸이 너무 힘들어서 울게 되더라. 또 선곡에 있어서도 준비를 많이 해놨다”고 말했다.이어 자신의 무기를 ‘성실함’이라고 소개했다. 나상도는 “프로그램 촬영을 하며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는데 성실함이라는 답이 나왔다. 연습할 땐 2~3시간밖에 못 자는 데도 나는 무조건 1시간 일찍 가고 1시간 늦게 나왔다. 제작진도 성실함은 인정해줬다”고 말했다.‘미스터트롯2’ 이후 맞은 첫 명절은 어땠을까. 나상도는 “명절 전에 고향인 경남 남해에 갔다가 친구부터 마을 어르신까지 전부 사인해주고 사진 찍고 왔다. 사인은 200장 정도 했다”며 “명절을 못 쇠고 서울에 왔는데 팬들이 관광 코스처럼 남해에 들르기도 한다더라”고 말했다. 나상도는 현재 TV조선 ‘미스터로또’와 ‘트랄랄라 브라더스’에 출연하며 다양한 무대를 펼치고 있다. 나상도는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무대로 울랄라세션의 ‘아름다운 밤’을 꼽았다. 나상도는 “완전한 가요는 오랜만에 불러봤다. 춤이 힘들어서 고생하며 연습했던 기억도 있다”며 “춤을 잘 추지 못해서 동작 하나가 안 되면 2~3시간 동안 그것만 계속한다. 오래 걸리긴 하지만 그에 대한 응용 동작이 나오면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 아이돌 출신인 참가자들만큼 빠르게 외우긴 한다”고 했다.프로그램에서 주로 활발한 노래를 선곡했던 것은 물론 당시 ‘미스터트롯2’ 전국투어 서울 앙코르 콘서트 준비로 춤을 출 일이 많았다는 나상도는 “점심부터 밤까지 계속 춤만 추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콘서트를 준비하는 친구들끼리 ‘우리가 ‘미스터트롯2’를 나온 건지 ‘스트릿 맨 파이터’를 나온 건지 모르겠다’고 푸념도 했다. 그러나 이제 트롯을 즐기는 세대가 넓어지다 보니 춤도 섞어서 하게 되는 거 같다”고 짚었다.방송 촬영부터 전국투어 콘서트까지 함께하는 ‘미스터트롯2’ 톱7에 대해서는 “긴 준비 기간에 항상 같이 있었다. 나는 그 친구들에게 신조어, 버블(소통 앱) 등 새로운 문물을 배우고 그 친구들은 나에게 행사 선곡, 멘트 등의 조언을 받는다. 서로의 경험과 관심 분야를 계속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가수로서 목표를 묻자 나상도는 “단독 콘서트 개최”라고 답했다. 나상도는 “전국투어에는 여러 가수의 팬들이 모여 있어 응원봉 색깔이 섞여 있다. 나의 단독 콘서트면 온통 주황빛일 것”이라며 “물론 히트곡도 있어야 하지만 음원도 많아야 한다. 그 정도를 할 수 있는 가수라면 성공한 가수가 아닐까 싶다”고 설명했다.마지막으로 나상도는 “사실 ‘미스터트롯2’ 이전에는 팬들에 대한 고마움을 크게 느끼지 못했다. 이후 팬들이 응원해주는 것을 보니 ‘이래서 선배 가수들이 팬들 때문에 산다고 하는구나’를 느꼈다. 나도 상도바라기(공식 팬덤명)가 있어 아무리 피곤하고 힘들어도 노래할 수 있다. 항상 응원해줘서 너무 고맙다. 팬들 때문에라도 나는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 하는 가수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상도바라기가 있어 너무 행복하다”며 미소 지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10.17 05:19
연예일반

김소혜가 전한 ‘순정복서’의 메시지 “불행 앞에서의 선택, 그리고 성장” [종합]

“평소에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편인데, 이번에는 발전의 벽이 유독 높았던 것 같아요. 한계에 많이 부딪친 작품이라 생각됩니다.”배우 김소혜는 1년 8개월 만의 연기 복귀작인 KBS2 새 월화드라마 ‘순정복서’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김소혜는 21일 서울 구로구 더 세인트에서 열린 ‘순정복서’ 제작발표회에서 “1~2년 정도의 시간 동안 연기를 좋아하고 잘하고 싶은 사람으로서 어떻게 하면 부족함을 채울까 고민하던 시기에 ‘순정복서’를 만나게 됐다”며 “개인적 부담감이 컸다”고 털어놨다.‘순정복서’는 사라진 천재 복서 이권숙(김소혜)과 냉혈한 에이전트 김태영(이상엽)의 인생을 건 승부조작 탈출기다.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제2회 수상작인 추종남 작가의 소설 ‘순정복서’를 원작으로 한다. 제작발표회에는 김소혜와 함께 배우 이상엽, 박지환, 김형묵, 김진우, 하승리, 채원빈, 연출자 최상열 감독이 참석했다. 이날 스포트라이트는 김소혜에게 집중됐다. 학교폭력 논란 이후 2년 만의 복귀작인 만큼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다. 김소혜는 ‘순정복서’를 통해 다시 대중 앞에 서게 된 소감을 조심스럽게 전했지만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김소혜는 전문 복서 역할을 준비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 “복싱 훈련을 하면서 힘든 부분보다 주어진 시간 안에 최대한 열심히 해내고 싶은데, 천재복서가 될 만큼 훈련을 할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쉬움이 남는다”며 “‘예전이라도 복싱을 배웠더라면 하루라도 아꼈을 텐데’라는 생각이었다”고 덧붙였다. 최상열 감독은 걸그룹 시절부터 귀여운 이미지의 김소혜를 캐스팅한 이유로 그의 강인함을 뽑았다. 동시에 김소혜와의 첫 미팅을 떠올리며 그를 “독한 구석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최 감독은 “저랑 김소혜 씨 둘 다 말이 없는 사람이라 첫 미팅이 대면대면하게 진행됐다. 그런 와중에도 ‘다른 건 몰라도 저는 엄청나게 열심히 하는 사람이다. 다른 후보에 누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어떤 배우보다 열심히 할 수 있다. 그것만큼은 보장할 수 있다’고 얘기하더라”라며 “실제 본인이 한 말을 실천했다”고 묵직한 말로 칭찬을 건넸다.또 극중 권숙이란 인물이 복싱보다 연애를 하고 싶어하는, 평범한 삶을 살고 싶어 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오히려 아기자기한 걸 좋아하는 귀여운 외모의 김소혜가 제격이었다는 평가도 덧붙였다. 김소혜는 “이 작품의 메시지는 불행 앞에 놓인 권숙의 선택과, 그 선택으로 인한 성장 과정이다. 그 모습이 제 모습과 정말 비슷하다고 생각하게 됐다. 감명을 받은 만큼 꼭 이 작품을 하고 싶었다”며 “기회를 주신 제작진에 정말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고백했다.‘순정복서’는 21일부터 매주 월, 화요일 오후 9시 45분 첫방송된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8.21 16:00
연예일반

조보아X로운, ‘이 연애는 불가항력’ 출연..이 조합 어떨까

배우 조보아와 그룹 에스에프 나인(SF9)로운이 로맨스물로 연기 호흡을 맞춘다. JTBC 새 수목드라마 ‘이 연애는 불가항력’은 300여 년 전 철저히 봉인됐던 금서를 얻게 된 녹지과 공무원 이홍조(조보아)와 그 금서의 희생양이 된 변호사 장신유(로운)의 불가항력적 로맨스다. 끊어낼 수 없는 운명에 휘말린 이들의 간절한 소원에서 시작된 달콤하고 유쾌한 로맨스가 색다른 설렘을 안긴다.무엇보다 믿고 보는 제작진의 만남은 예비 시청자들의 기대를 끌어올린다. ‘키스식스 센스’ ‘보이스3’ ‘터널’을 통해 감각적인 연출력을 보여준 남기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신드롬급 열풍을 일으키며 청춘 사극의 새 지평을 연 ‘백일의 낭군님’ 노지설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또 조보아와 려운의 연기 호흡도 관점 포인트다. 극 중 조보아는 온주 시청의 민원 해결사이자 장신유의 저주를 풀 9급 공무원 이홍조를 맡았다. 늘 상상을 초월하는 민원에 시달리지만, 최선을 다하는 이홍조는 혼자가 익숙한 인물이다. 그런데 난데없이 오래된 ‘목함’의 주인이 되면서 장신유가 가진 저주를 풀 열쇠를 쥐게 된다. 이와 관해 조보아는 “신선하고 재미있는 소재와 캐릭터의 매력에 사로잡혀 어느 순간 홍조가 되어있는 제 모습을 발견했다”며 “처음 대본을 보고 좋았던 첫 감정이 잊히지 않는다. 열심히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로운은 저주를 풀어줄 ‘목함’을 기다리는 에이스 변호사 장신유를 맡았다. 극 중 장신유는 홍조와 달리 어디에 있든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게 익숙한 인물로, 잘나가는 변호사다. 그러나 원인 모를 병으로 건강이 쇄약해지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홍조에게 도움을 청하게 된다. 연기 변신을 예고한 로운은 “이제껏 했던 인물과 다른 성질을 가진 캐릭터를 연기하게 되어서 너무 설렌다”라면서 “저 역시도 저의 신유를 기대하고 있다. 여러분도 기대 많이 해달라”고 당부했다.혼자가 있는 게 편한 공무원 이홍조(조보아)와 잘 나가는 변호사 장신유(로운)의 예측불가 로맨스가 기대되는 드라마 ‘이 연애는 불가항력’은 오는 8월 방송된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6.12 15:05
연예일반

[위클리 K팝] 칸영화제 빛낸 K팝 스타→성찬·쇼타로, SM엔터 NEW IP로

어김없이 바쁘게 돌아가는 K팝 시장. 이번 주는 어떤 일들이 일어났을까? 한 주의 K팝 이슈를 모아 전달합니다. ◇칸국제영화제 빛낸 K팝 스타올해 유독 많은 K팝 스타가 칸국제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았다.제일 먼저 칸 국제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은 사람은 그룹 블랙핑크의 로제였다. 로제는 영화제 2일 차인 지난 17일 앰배서더로 활약 중인 브랜드의 초청으로 칸국제영화제 레드카펫 위에 섰다.지난 22일 제니는 가수가 아닌 배우로 칸국제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았다. 제니의 연기 데뷔작인 미국 HBO ‘디 아이돌’(The Idol)이 칸 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됐기 때문이다. 제니는 ‘디 아이돌’ 주연들과 함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에스파는 제76회 칸국제영화제 공식 스폰서인 스위스 명품 브랜드 글로벌 앰배서더 자격으로 레드카펫을 밟았다. K팝 아이돌이 그룹 자격으로 칸국제영화제에 공식 참석하는 건 에스파가 최초였다. 또한 에스파는 지난 23~24일 개최된 패션쇼, 아트 이벤트 디너 등에 초대됐다. 칸국제영화제 역사상 K팝 그룹이 해당 행사에 참석하는 것 역시 에스파가 처음이었다. ◇정용화, 中 예능 프로그램 출연 취소→다시 한한령?가수 겸 배우 정용화의 중국 예능 프로그램 출연 취소에 한한령(한류 제한령)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지난 23일 업계에 따르면, 정용화는 다음 달 공개 예정인 중국 새 예능 프로그램 ‘분투! 신입생반’ 출연을 위해 중국에 방문했으나 방송 직전 출연이 무산됐다.현지 매체들은 정용화의 ‘분투! 신입생반’ 출연을 보도했으며 정용화 역시 지난 17일 자신의 SNS에 중국에 도착한 사진을 업로드해 프로그램 출연을 기정사실화했다. 그러나 지난 23일 ‘분투! 신입생반’ 제작진은 정용화의 출연 취소를 알렸다.게임 분야에 이어 영화 분야까지 제한을 풀기 시작한 중국에 한한령이 해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으나, 최근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최된 G7 정상회의 이후 한중관계는 다시 얼어붙는 듯하다. ◇성찬·쇼타로, NCT 탈퇴→SM엔터 신인 그룹 합류성찬, 쇼타로가 그룹 NCT를 탈퇴했다. NCT에 합류한 지 약 3년 만이다.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공식 SNS를 통해 성찬과 쇼타로는 NCT를 떠나 올해 론칭 예정인 신인 남자 그룹 멤버로 데뷔하게 됐다고 지난 24일 밝혔다.이어 “당사는 SM 3.0 NEW IP를 준비하며 성찬, 쇼타로와 충분한 논의를 진행했다. 멤버들의 정서와 팀별 음악적 방향성을 고려하여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됐다”며 “팬 여러분의 깊은 양해를 구하며 새로운 출발을 하는 성찬, 쇼타로에게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한다”고 했다.그런가 하면 SM엔터테인먼트는 공식 유튜브를 통해 ‘SM 3.0: NEW IP 2023’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 속 장철혁 SM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성찬과 쇼타로는 NCT를 떠나 신인 남자 그룹으로 데뷔한다. 에스엠루키즈(SMROOKIES) 은석, 승한 역시 함께한다”며 “이들과 함께 한국, 미국 국적의 멤버로 이루어진 신인 남자 그룹은 SM엔터테인먼트의 NEW IP가 돼 ‘SM 3.0’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5.28 08:00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