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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보IS] 김태리, '승리호' 장선장의 새로운 모습

배우 김태리의 화보가 공개됐다. 김태리는 리모와(RIMOWA)’와 함께한 봄의 화보와 인터뷰를 마리끌레르 3월호에서 선보였다. 공개된 화보 속 김태리는 영화 속 장선장과는 180도 다른 모습을 선보였다. 데저트 로즈, 화이트, 머큐리 등의 컬러를 입은 리모와(RIMOWA)의 퍼스널 케이스, 네버스틸 소프트백과 수트케이스, 그리고 아름답게 핀 꽃에 둘러 쌓인 그의 모습은 싱그러운 봄의 시작을 연상케 했다. 실제로 피어나는 꽃 위로 비치는 햇빛을 볼 때 봄이 왔음을 실감한다는 김태리는 촬영 내내 이르게 맞이한 봄의 기운을 한껏 만끽하며 화보를 완성했다. 이어진 인터뷰에서 김태리는 신작 '승리호'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장면으로 승리호의 역할과 목적과 성격이 드러나는 쓰레기 수거 신을 꼽았고, 처음이라 생경했지만 동시에 즐거웠던 촬영의 소회를 털어놨다. 장선장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가장 커다란 신념을 가진, 용기 있는, 실제의 나와는 다른 사람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또 한국적인 정서가 녹아있는 것을 '승리호'의 매력으로 언급하며, 이후에 등장하게 될 국내 SF 작품들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2.16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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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중기, 공식 SNS 개설→43만 팔로워 훌쩍

배우 송중기의 공식 SNS가 개설됐다. 송중기의 소속사 하이스토리디앤씨는 지난 14일 공식 SNS를 통해 "똑똑! 초콜릿보다 더 달콤한 선물이 도착했습니다. 바로 송중기 배우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오픈! 세상의 모든 행복은 하이랑"이라는 공지 글을 게재했다. 소속사가 운영하는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밝은 미소로 훈훈한 매력을 발산하는 송중기의 사진 세 장이 공개됐다. 해당 계정은 개설 하루 만에 43만 팔로워를 훌쩍 넘어섰다. 송중기는 지난 5일 넷플릭스에서 전 세계 동시 공개된 영화 '승리호'에 출연했다. 한국 최초 우주 SF 영화 '승리호'는 2092년,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공개와 동시에 국내외 언론은 물론 시청자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송중기는 오는 20일 첫 방송되는 tvN 새 토일드라마 '빈센조'를 통해서도 시청자와 만날 예정이다. 홍신익 디지털뉴스팀 기자 hong.shinik@joongang.co.kr 2021.02.15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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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③] 송중기 "달콤한 말보다 쓴소리 하는 사람 말 더 들으려해"

송중기가 '승리호'의 호불호 반응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전했다.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조성희 감독)'를 통해 본격적인 복귀 행보를 보이게 된 송중기는 9일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신파 스토리에 대한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는 말에 "나 역시 호불호 갈리는 평을 봤다. 어제 감독님도 인터뷰 때 그런 질문들을 많이 받으셨더라"고 운을 뗐다. 송중기는 "근데 어쨌든, 어떤 작품이든 항상 여러 분들께 선보였을 때, 다양한 반응이 나오기 때문에 더 귀기울여 들으려고 하는 편이다. 워낙 성격이 달콤한 말을 하는 사람보다 쓴소리 하는 사람 말을 더 들으려고 해서 그런 반응 또한 솔직한 리뷰이기 때문에 '그렇구나' 넘기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굳이 피하지 않고 이런 반응, 저런 반응 다 듣고 있다"며 "무엇보다 나는 이 작품을 선택하면서 내가 선택한 이유에 8할 이상이 조성희 감독이라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조성희 감독님의 색깔인 것 같다. 내가 그런 스타일을 좋아한다. 그런 부분이 좋아서 선택한 것이라 개인적으로는 만족한다"고 단언했다. '승리호'는 2092년을 배경으로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여파로 극장 개봉을 포기, 지난 5일 넷플릭스 공개 후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랭킹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기준 넷플릭스 영화 전세계 인기 순위 1위에 등극하며 기분좋은 출발을 알렸다. 3년만에 스크린에 복귀한 송중기는 이번 영화에서 승리호 조종사 태호로 분했다. 태호는 전직 UTS((Utopia above the sky) 기동대 에이스 출신으로 작전 중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겪고 모든 것을 빼앗긴 후 승리호의 조종사가 된 인물이다. 한순간 바닥으로 떨어진 그는 돈이 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달려든다. 뛰어난 잔머리로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한 나름 치밀한 계획을 세운다. '늑대소년' 이후 조성희 감독과 다시 만나 대한민국 첫 SF 영화의 출범을 함께 했다.>>[인터뷰④] 에서 계속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사진=넷플릭스 [인터뷰①] '승리호' 송중기 "넷플릭스 1위 '우리 얘기 맞나' 어리둥절"[인터뷰②] 송중기 "'승리호' 시나리오, 확신 있었다"[인터뷰③] 송중기 "달콤한 말보다 쓴소리 하는 사람 말 더 들으려해" [인터뷰④] '승리호' 송중기 "첫 부성애 연기 '날 받아들여줄까' 고민 컸다" [인터뷰⑤] 송중기 "겉과 속 다르면 내 속이 문드러져…변하지 않으려 노력"[인터뷰⑥] 송중기 "'자포자기' 심경이 전부…개인사 여백의 미 남겨두고파" 2021.02.09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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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한수] SF 날개달고 촌티 못 벗은 '승리호'

호평과 혹평이 난무한다. 호불호 갈린 '승리호'의 첫 출정 성적이다.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가 5일 오후 5시 전세계 190여 개국에 동시 공개됐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랭킹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에 따르면 '승리호'는 공개 첫날 한국을 비롯해 프랑스,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에스토니아, 핀란드, 우크라이나 등 16개국에서 1위를 차지해 전세계 1위를 기록했다. 한국영화가 전 세계 넷플릭스 영화 부문 이용자 순위에서 1위를 한 것은 지난해 6월 '#살아있다'에 이어 '승리호'가 두번째다. '대한민국 최초 SF 영화'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초반 화제성을 얻는데는 성공했지만, 시청 반응은 팽배하게 엇갈리고 있다. 크게 분류하면 CG에 대해서는 호평, 스토리에 대해서는 혹평이 대세다. 딱 예상한 만큼 나온 결과물에 예상된 반응이 그대로 쏟아졌다. 우주로 날아가는 SF 장르에 기술력은 필수 충족 조건, 여기에서 '한국형'을 담당한 스토리라인은 온갖 영화에서 경험한, 그래서 제발 벗어나고자 했던 신파를 고스란히 답습해 아쉬움을 남겼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로튼에 올린 첫 리뷰에서 "'승리호'는 일관되게 잘 다듬어진 시네마틱 비전을 대담하게 구현했다기보다 제작자가 만든, 이런 영화들에 꼭 들어가야 할 충족조건 사항들을 모두 체크아웃해가는 연습처럼 느껴졌다"고 평하기도 했다. 넷플릭스 공개에 대한 의견도 다르다. "300억 대로 넷플릭스에 팔린 것이 천만 다행이다"는 다독임과, "큰 스크린에서 봐야만 했다"는 안타까움이 공존한다. 기대가 컸던 만큼 100% 흡족함을 얻어내진 못했지만 영화계에 길이 남을 '한국 첫 SF 영화' 타이틀은 누가 뭐래도 '승리호'의 차지가 됐다. 출연: 송중기·김태리·진선규·유해진 감독: 조성희 장르: SF 줄거리: 2092년을 배경으로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 등급: 12세이상관람가 러닝타임: 136분 한줄평: '처음'이 주는 가산점 별점: ●●◐○○ 신의 한 수: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국내 CG 기술은 숱한 작품을 통해 이미 증명됐고, 끝판왕 SF 장르에서도 빛을 발했다. 상상력에 의존한 2092년의 지구와 우주를 그럴듯하게 구현해냈고, 실제 우주를 유영하는 듯한 디테일함도 완벽에 가깝게 표현했다. 오프닝과 클라이막스에서 관객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8할은 결국 CG 비주얼이다. 부끄럽지 않은 완성도로 전세계에 내놓은 '승리호' 세계관은 '승리호' 제작의 의미가 됐다. CG 업체 필모그래피로는 더할나위없는 한 줄이다. '어벤져스' 보다 인기없는 '스타워즈'라는 말이 있듯, SF 장르는 유독 국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승리호'는 여전히 낯선 SF 장르에 익숙한 한국 이미지를 묻혀 보다 친근한 '한국형 SF'의 시작을 알렸다. '한국형'을 표현해낸 방식에 호불호가 갈리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서 향후 제작될 한국 SF 영화들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는 기준점으로는 여러모로 제격이다. '한국 스타일을 담아냈다'는 목표와 목적에는 분명 근접한 성과. "킬링타임용으로는 결코 나쁘지 않다"는 대다수의 인정도 얻어냈다. 꼬마 캐릭터의 활용 역시 성공적. 작품을 보는 눈이 하늘 끝에 달려있지만, 웬만해서는 또 응원할만큼 아량도 넓은 한국 영화 팬들을 품에 안은 것이 복이라면 복이다. 신의 악 수: 이 촌빨 어쩔거야 진짜. 배경은 2092년 우주로 훌쩍 날아갔는데, 시골에서 갓 상경한 듯한 그 옛날의 촌스러움은 벗어나지 못했다. CG는 '신과함께'로 경험했고, 스토리는 '국제시장'에 머물러 있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아이러니하게도 두 작품 모두 1000만 돌파에 성공했으니, '승리호'도 극장에서 개봉했다면 1000만 흥행을 맛 봤을지도 모를 일이다. 도전적 의미 속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기에 더 아쉬운 결과물이다. 작품이 공개되면 호평하기 가장 쉬운 배우들의 연기력, 혹은 캐릭터 소화력도 '승리호'는 아웃이다. 최선을 다해 뛰어 노는 듯 보이지만 제자리만 뱅글뱅글 돈다. 비주얼 설정은 독특하지만 개개인의 사연팔이는 공감과 거리가 멀다. 제2의 분유 CF를 연상케 하는 송중기의 부성애는 배경 때문인지, 연기 때문인지, 애초 흐름이 잘못된 것인지 쉽게 와닿지 않고, 어떠한 이미지를 노린 것인지 이해는 되지만 극악무도한 마약상 출신에게 다정하고 따뜻한 인류애는 더욱 가당치도 않다. 진선규의 타이거박이 가장 돋보였기에 더 아쉬운 설정이다. 또한 기대했던 마스코트 업동이의 목소리는 유해진과 썩 어우러지지 않아 의아함을 남긴다. 외국 배우들의 발연기를 한국 영화에서 보게될 줄도 몰랐다. n차를 찍게 만들기 위한 이유모를 물음표들이라면 대단한 빅픽처가 아닐 수 없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2.08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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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③] '승리호' 조성희 감독 "신파 호불호? 필요했지만 반성"

조성희 감독이 호불호 갈리는 '승리호'의 신파 스토리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전했다.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조성희 감독)'를 통해 대한민국 첫 SF영화의 포문을 연 조성희 감독은 8일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신파 서사는 일단 관객 분들이 좋지 않게 느끼신다면 나의 고민이 깊지 않았다는 반성을 우선 하게 된다"며 "하지만 나는 그 지점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다음 영화를 할 때는 그런 부분에 조금 더 신경을 써서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성희 감독이 '승리호' 스토리라인을 통해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는 '가족'이다. "가족에 관심이 있었고, 가족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었다"는 조성희 감독은 "다들 가족이 있지만, 잃어버린 사람들이 새로운 가족을 만드는 이야기가 이 안에 있다고 생각했다. 태호도 애초 자기 친딸은 아니지만 딸로 받아 들이고, 꽃님이에게도 아버지가 있고. 그럼에도 새로운 형태의 아버지와 딸이 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조성희 감독은 "또 각 캐릭터들에게도 긴 서사들이 있다. 우리끼리는 알고 있어야 할만한 내용을 짧은 글로 써뒀다. 하지만 영화에 모두 담아낼 수는 없었고, 중요한 것은 등장인물 모두 갈 곳 없는,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그런 사람들로 보였으면 했다"며 "나는 이런 과정들이 나는 영화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신파이기는 하지만, 그래서 최대한 피해보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지금의 형태로 나오게 됐다"고 밝혔다. 우주선과 영화 제목을 '승리호'로 결정지은 이유에 대해서는 "이긴다. 이겨서 승리한다. 그런 의미가 있는데, 나는 이 영화가 적을 그저 깨부순다거나, 나와 대척점에 있는 이들을 제거하고 척결하기 보다 '어떻게 하면 같이 화합하면 살 수 있을까' 그런 것이 영화에 담아지기를 바랐다. 그래서 역설적으로 '무엇이 진짜 승리인가'라는 뜻을 내포해 승리호를 이름이자 제목으로 짓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내용은 나도 시나리오를 쓰면서 차근차근 발견해 나갔다. 처음에 '승리'라고 제목을 지은건 어감이 좋아서, 적당히 유치하고 귀엽다고 생각해서였는데 '그래서 이게 무슨 뜻일까' 생각을 하다 보니 '이야기에 맞닿을 수 있겠구나' 싶었다"고 덧붙였다.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졸업, 한국영화아카데미 25기로 2009년 영화 '남매의 집'을 통해 데뷔한 조성희 감독은 '늑대소년'(2012)이 누적관객수 665만 명을 기록하며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충무로 스타 감독으로 떠올랐다. 이후 '명탐정 홍길동'(2016)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확고히 다졌고, 10년 전부터 기획한 '승리호' 카드를 꺼내들며 '한국 첫 SF 영화'를 연출한 감독이라는 또 하나의 수식어를 얻게 됐다. '승리호'는 2092년을 배경으로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여파로 극장 개봉을 포기, 지난 5일 넷플릭스 공개 후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랭킹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기준 넷플릭스 영화 전세계 인기 순위 1위에 등극하며 기분좋은 출발을 알렸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1.02.08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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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전세계 신고식" 베일벗은 '승리호' 韓SF 데뷔무대(종합)

주목받는 신예들의 화끈한 데뷔 무대와 꼭 닮았다. 완벽하게 준비를 마친 듯 비장하지만 어딘가 풋풋하고 어색해 귀엽다. 열의 넘치는 눈빛과 온 몸을 다 내던지는 듯한 열정은 어쩔 수 없는 기특함도 동반한다. 처음이라 아쉽지만 처음이라 설렌다. 첫 경험이 선사하는 그 특별한 의미를 전세계와 함께 나누게 된 대한민국 첫 SF 영화 '승리호(조성희 감독)'다. 5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동시 공개되는 '승리호'는 2092년을 배경으로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천재적인 실력의 조종사 태호(송중기), 브레인이자 전략가 장선장(김태리), 기관사 타이거 박(진선규), 잔소리꾼 작살잡이 로봇 업동이(유해진)가 태극기가 달린 첫 우주선에 탑승했다. 2092년 지구는 병들고 지구와 달 사이 우주 위성 궤도에 인류의 새로운 보금자리인 UTS(Utopia above the sky)가 만들어졌다. 창조주는 설리반(리처드 아미티지). 선택된 5%의 인류가 우주 낙원을 만들어 살고 있는 미래에서 나머지 비시민계급은 승리호 선원들처럼 우주노동자로 우주에서 먹고 살거나, 산소마스크와 고글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지구에 남았다. 그 시대의 지구는, 바이러스에 맹목적으로 끌려 다녀야 했던 2020년의 지구와 어딘지 꼭 닮았다. 세계는 위와 아래로 갈라졌고, 우주노동자들에게는 그 중간지점 어딘가가 삶의 터전이 됐다. 저 세상 기술력이 탄생해도 노동자라는 존재는 사라지지 않는다. 특정 목표를 이유로 돈 되는 일이라면 뭐든 하는 태호, 과거 우주 해적단을 이끌었던 장선장, 승리호의 엔진을 책임지는 타이거 박(진선규), 잔소리가 특기인 업동이(유해진)는 우주쓰레기를 주워 돈을 버는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으로 만나 드넓은 우주에 존재하는 오합지졸 팀의 등판을 알린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살기 빠듯한 생활고를 버텨내고 있던 일상에서 사고 우주정을 수거한 승리호는 그 안에 숨어있던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다. 도로시를 찾기 위해 온 우주가 혈안이 된 상황. 선원들은 도로시를 거액의 돈과 맞바꾸기 위한 위험한 거래를 계획하고 무려 '지구를 구해야 한다'는 일생일대 사건의 중심에 선다. 그 과정에서 UTS의 비밀이 밝혀지는 큰 줄거리는 특별한 반전없이 예측대로 흘러간다. 다만 '메이드 인 코리아' 선원들에게는 당연히 특별한 초능력도 없고, 누구도 '너희가 영웅이 되어야 한다'고 지명하지도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선택한 기승전결. 우주로 쏘아 올려진 한국형 SF에는 '한국인의 습성'이 고스란히 녹아있고, 오글거려도 울컥하는 그 포인트가 공감과 신선함을 자아낼 전망이다. 그간 많은 국내 영화인들이 준비했고 도전했지만 결국 첫 한국 SF의 시발점 타이틀을 거머쥔 것 만으로 운명적 '승리호' 세계관 탄생의 의의는 크다. 영화는 UTS, 우주쓰레기, 우주청소부 등 '승리호' 세계관 설명에 꽤나 많은 공을 들였고, 지루해질때쯤 한번씩 광활한 우주 싸움으로 SF 장르의 매력을 담아내기 위해 애썼다. '승리호' 주역들을 제외하고 90% 외국인 캐릭터로 꾸려 누가봐도 대형 글로벌 프로젝트임을 당당히 알린다. 국적은 크게 상관없을 법한 세계관이지만 우주 전투와 함께 다인종·다언어의 향연이 펼쳐진다. '승리호'는 그 중심에서 지지않는 국가대표 활약을 뽐낸다. 첫 도전을 함께 한 배우들의 활약은 기대를 웃돈다. 비주얼부터 기선제압, 영화적이면서 만화적인 캐릭터들을 영상화시켰다. 이번 작품으로 첫 호흡을 맞춘 송중기와 김태리는 외모부터 어울리는 합으로 두 눈을 시원하게 만들고, 최대 수혜자 진선규는 '겉바속촉'의 인간화로 재미와 감동을 모조리 잡는다. 머리카락 한 올 보이지 않는 유해진은 업동이 얼굴 뒤 유해진을 궁금하게 만들면서도 목소리만으로 친근한 신뢰를 선사한다. 무엇보다 '승리호' 역시 아역 치트키를 예외시키지 않는다.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는 척박하고 메마른 '승리호' 선원들의 마음에 단비를 뿌리는 생명의 씨앗 꽃님이로 관객들마저 이리저리 끌고 다니며 '꽃님 앓이'에 빠져들게 만든다. 히든카드 리처드 아미티지의 활약은 작품을 직접 봐야 명확하게 체감할 수 있다. 예상치 못한 순간 깜짝 등장하는 김무열과 김향기는 특별출연의 좋은 예로 눈에 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특별한 비교군이 없지만 사전 콘텐츠가 공개될 때마다 엮였던 할리우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와의 비교는 피할 수 없을 터. 무언가 할 듯 말 듯 사건을 해결하는 방식은 떡밥 회수에 적당히 활용될 뿐 힘이 빠지고, '한국형'이기에 한국형 특유의 스토리라인은 국내 관객들에게는 뻔하게 다가갈 수 있다. 때문에 K무비가 주목받는 시기, 해외 관객들의 역반응을 더욱 궁금증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한국 SF 데뷔 무대. 따끈따끈하게 막이 올랐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사진=넷플릭스 2021.02.05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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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IS] 기다림 n년째…'승리호'+송중기, 넷플릭스行 망작 계보 깰까

오랜 기다림 끝, '승리호'와 송중기가 온다. 영화 '승리호(조성희 감독)'가 내달 5일 넷플릭스 공개를 확정지으며 표류의 종지부를 찍는다. 개봉 변경만 n차례, 기다림도 n년째다. 한국영화 최초 우주 SF 장르, 250억에 육박하는 제작비, 흥행이 담보 된 배우들까지 '승리호'를 향해 치솟던 기대치는 만남의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뚝뚝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여파로 '승리호'가 찾은 최종 답안지가 넷플릭스로 향하면서 손실은 최소화 한 상황. 남은건 작품에 대한 관객들의 진심어린 반응이다. '승리호'는 2092년,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사냥의 시간' '콜' '차인표'에 이어 당초 스크린용으로 제작돼 넷플릭스 공개를 결정지은 네번째 작품으로, 시즌 텐트폴을 노렸던 대작으로는 처음, 스크린·넷플릭스를 떠나 2021년 선보이는 첫 국내 대작이라 주목도가 상당하다. 주인공 송중기의 복귀작이라는 것 역시 영화계 안팎의 시선을 끌고 있다. 할리우드에서는 보편적 장르에 속하게 된 SF지만, 국내에서는 이제 막 도약하려는 도전적 성향이 강하다. 2092년, 우주 청소부, 대량살상무기, 돈, 거래, 생계형, 인간형 로봇 등 '승리호'를 완성한 소재들은 확실한 신선도를 자랑한다. 어디에서 본 듯 해도 분명 우리나라 영화는 아니다. 비교 대상은 많지만 'K 무비' 울타리 안에서는 신기원을 열기 충분하다. 혹자들은 제작 자체에 의의를 두기도 하지만, 모든 우려를 뛰어넘고 환상적 우주 세계관을 선물할 것이라는 희망의 불씨도 살아있다. ◇넷플릭스行 영화들 '호평 타율' 씁쓸 '승리호'에 거는 기대 첫번째는 그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영화들의 '망작' 선입견을 싹둑 잘라내주지 않겠냐는 것. 전종서는 살아남은 '콜(이충현 감독)'을 제외하고 '사냥의 시간(윤성현 감독)'과 '차인표(김동규 감독)'는 기대 이하의 결과물로 혹평을 한 몸에 받았다. 국내 개봉 후 넷플릭스로 향한 '#살아있다(조일형 감독)'는 오히려 해외에서 더 인기를 끈 케이스. 또렷하지 않은 성적표 사이에서 '승리호'는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관심이 쏠린다. '사냥의 시간'을 시작으로 '넷플릭스' 공개를 결정지은 작품들은 공통적으로 '정상적 극장 개봉을 하더라도 흥행은 미지수'라는 예측을 피하지 못했다. 코로나19 시국이라는 특이성도 영향력을 끼쳤지만, '오히려 이들 작품들에는 코로나19 상황이 좋은 핑계거리가 됐다'는 의견도 지배적이었다. 실제 일반인 펀딩까지 진행하며 자금을 끌어 들이려 했던 '승리호'는 펀딩에 사실상 실패, 버티고 버틴 후 넷플릭스 카드를 외면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이해관계 속 '넷플릭스 영화'로 정체성을 탈바꿈 시킨 작품들은 수익을 위한 '판매용 상품'에서 더 나아가 '망작' 이미지까지 덧씌워졌다. '승리호'도 제작 단계부터 후반 작업이 진행되는 순간 순간 극과 극 기대치에 휩싸였고, 사전 공개된 콘텐트들마저 호불호 갈리는 평가를 받으면서 긍·부정적 화제성을 동시에 자아냈다. 여기에 넷플릭스 행은 '승리호'에 대한 선입견의 정점을 찍었다. 베일벗은 '승리호'가 보란듯이 반전의 씨앗을 살려내고 흥작의 선봉에 설지 응원의 목소리도 높다. ◇'히어로' 송중기, 영역 확장→이미지 변신 통할까 그 중심에는 히어로 아닌 히어로가 될 송중기가 있다. 돈 되는 일이라면 뭐든 하는 조종사 태호로 분한 송중기는 과거 우주 해적단을 이끌었던 리더 장선장(김태리), 거칠어 보이지만 실제로 한없이 따듯한 기관사 타이거 박(진선규), 잔소리꾼이지만 남다른 매력의 작살잡이 로봇 업동이(유해진)와 최초의 우주 팀워크를 뽐낸다. 데뷔 이래 매 캐릭터 찰떡같은 연기력을 자랑하며 작품의 흥망을 떠나 배우 송중기로 손해 보는 일은 없었던 송중기인 만큼 태호로 터질 매력에도 믿음이 더 크다. 운명의 수레바퀴가 잘도 맞물린 듯, 신축년 소의 해를 맞아 소띠 송중기의 활약이 줄줄이 대기 중이다. '승리호' 뿐만 아니라 드라마 '빈센조'로 상반기 존재감은 따 놓은 당상이다. '빈센조'는 조직의 배신으로 한국에 오게 된 이탈리아 마피아 변호사가 베테랑 독종 변호사와 함께 악당의 방식으로 악당을 쓸어버리는 이야기를 그린다. 배경도, 스토리도, 캐릭터의 성격도 다르지만 응징의 카타르시스 속 '영웅'을 떠오르게 만드는 큰 맥락은 '승리호'와 '빈센조'가 절묘하게 어울린다. 우주선 조종사부터 마피아의 냉철한 전략가이자 변호사인 콘실리에리 빈센조 까사노까지, 캐릭터 영역 확장과 함께 자연스러운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자 하는 송중기다. 유일무이 송중기가 탄생시킬 전무후무 캐릭터는 송중기 특유의 능청스러운 연기로 빛을 발할 것이라는 평. 이미 몇 번의 신드롬을 일으킨 배우로 움직임 하나하나 이슈화로 이어지게 만드는 송중기가 실망없이 기대에 부응하는 송중기의 저력을 또 한번 확인시킬지 흥미롭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1.2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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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IS] "기대반 우려반" 韓최초 우주SF '승리호' 자신만만 출항

지극히 '한국적인' 한국형 SF영화 '승리호'가 본격 출항을 알렸다. 할리우드 SF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메이드 인 코리아' '신토불이' SF물의 신기원을 열겠다는 포부가 남다르다. 영화 '승리호(조성희 감독)'가 18일 온라인 제작보고회를 통해 그 베일을 벗었다. 이날 행사에는 조성희 감독과 주연배우 송중기·김태리·진선규·유해진이 참석해 영화를 처음 소개하는 소감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아낌없이 털어냈다. 당초 지난 2월 이후 약 6개월만에 오프라인 제작보고회를 추진했던 '승리호'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금 심각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부득이하게 첫 공식석상을 온라인으로 치르게 됐다. 유해진은 "원래 이런 자리에 오면 앞에 많은 분들이 앉아 계셔 긴장도 되고 떨리기도 했는데, 조금 다른 환경이라 낯선 것이 사실이다. 그때가 그립기도 하다"며 "다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대한민국 첫 SF영화의 포문을 열게 될 '승리호'는 2092년을 배경으로,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다. '늑대소년' '탐정 홍길동' 등 전작을 통해 새로운 세계관과 차별화 된 감독의 색깔을 명확히 보여준 조성희 감독의 신작으로 제작 단계부터 주목 받았다. 10년 전 친구와의 사적 자리에서 나눈 대화를 통해 '승리호' 초석을 다졌다는 조성희 감독은 "친구가 우주 쓰레기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우주 산업 폐기물을 뜻한다.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르고 굉장히 위험해서 지금도 심각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고 가끔 사고도 발생한다. 이후 총알보다 빠른 우주 쓰레기를 수거하는 우주 노동자를 생각했고 그것을 소재로 삼아 시나리오 작업에 착수했다"고 운을 뗐다. 조성희 감독은 "조사를 하며 찾아보니 우주 쓰레기는 물론 우주 쓰레기를 수거하는 직업은 많은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 작품에서 다뤄졌던 소재더라. 그래서 나는 우주 노동자들을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살아남을, 질긴 성향의 한국인들이 직업으로 삼으면 어떨까'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조성희 감독과 '늑대소년'을 함께 작업했던 송중기는 당시 '승리호'에 대해 살짝 귀띔을 받았다고. 송중기는 "감독님이 'SF 영화를 준비 중'이라고 말씀을 하셨지만, 우주 쓰레기 소재인 줄은 몰랐다. '재미있는 우주 활극이다' 정도로만 감독님께 들었고 나 역시 그땐 '재미있겠다'고만 생각했다. 몇 년 후 디테일한 내용이 추가되면서 더 큰 신선함을 느꼈다"고 회상했다. '최초' 타이틀은 따냈지만 그렇기에 우려와 기대가 공존한다. 아시아의 할리우드라 불리울 정도로 놀라운 'K 무비'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한국영화는, 최근 자본과 장르의 끝판왕이라 표현되는 SF로 눈을 돌리며 과감한 시도를 현실화 시키고 있다. '승리호'는 그 선봉에서 본격적인 출항을 알리며 한국 SF 신기원을 열게 될 전망. 결과물을 두 눈으로 직접 보기 전까지 '모 아니면 도' 반응은 팽배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배우들은 '한국 최초 우주 SF 영화'라는 타이틀에 대한 욕심을 드러냈다. 그 지점이 '승리호'를 택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는 속내다. 송중기는 "한국에서 우주 SF 장르에 도전한다는 점이 제일 많이 끌렸다"고 밝혔고, 김태리도 "'한국 최초 우주 영화에 내가 한 부분이 되면 어떤 모습일까'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고 말했다. 근 몇 년간 사생활 이슈로 대중과 소통했던 송중기는 3년만에 거대 작품을 들고 스크린으로 복귀, 관객과 인사한다. 이번 영화에서 송중기는 '승리호 조종사' 태호로 분한다. 태호는 전직 UTS 기동대 에이스 출신으로 작전 중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겪고 모든 것을 빼앗긴 후 승리호의 조종사가 된 인물이다. 한순간 바닥으로 떨어진 그는 돈을 모아 꼭 해야할 일이 있는 듯, 돈이 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달려든다. 뛰어난 잔머리로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한 나름 치밀한 계획을 세운다. 송중기는 "태호를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적합한 단어는 사실 '구멍난 양말'이다. 돈이 없다는 뜻이다. 굉장히 지질하고, 돈이 없기 때문에 돈 되는 일이면 뭐든 찾아 한다. 냉정하고 냉철하고 잔머리를 잘 굴리지만 속 깊은 면모도 있다. 기본적으로 차가운 인물이라 영화의 톤앤매너가 태호로 인해 자칫 차갑게 비춰지지 않을까 싶어 일부러 재미있게 띄우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충무로 신데렐라로 화려하게 데뷔한 후 단 한번의 실패없이 승승장구 중인 김태리는 '승리호 리더' 장선장 역할을 맡아 파격 변신을 꾀한다. 올백 단발과 선글라스, 레이저 건을 겨누는 위풍당당한 모습은 새로운 김태리의 얼굴을 확인케 한다. 승리호의 실질적 브레인이자 전략가 장선장은 나이는 가장 젊지만 비상한 두뇌와 남다른 리더십을 자랑하는 인물. 한때 악명 높은 우주해적단의 선장이었지만 신분을 바꿨다. 늘 술에 절어 막말은 기본, 안하무인의 성격 탓에 승리호 선원들은 물론 거친 우주노동자들도 혀를 내두른다. 김태리는 "여성으로서 선장 타이틀을 달았다는 것에 큰 매력을 느렸다. 개성 넘치지만 어떻게 보면 단순한 캐릭터인데 그 안에 따뜻함이 있다. 장선장의 비주얼은 이미 감독님 머릿 속에 있었기 때문에 나는 적응만 하면 됐다. 뛰어난 두뇌를 자랑하는 인물이지만 클리셰적으로 완벽하게 표현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완벽하지 않은, 어리숙한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했고 사람 냄새에 집중했다"고 강조했다. '1000만 대세' 배우이자 충무로 대표 신스틸러에서 주연으로 급부상한 진선규는 왕년 갱단 두목으로 도끼 하나로 지구를 주름잡았지만 지금은 '보잘것없는 박씨'로 불리는 '승리호 제어기' 타이거 박을 연기했다. 선원들에게는 하찮은 취급을 당하지만, 승리호의 중심 엔진실에서 온몸으로 쉴 새 없이 펌프질하는 중노동 심장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전신에 그려진 문신과 독특한 드레드 헤어, 트레이드 마크인 티타늄 도끼까지 개성 넘치는 룩을 입은 타이거 박은 쉽게 다가갈 수 없는 외모를 지녔지만 누구보다 천성이 착한 마음과 양심을 가졌다. 진선규는 "공연할 때 과학자 역할을 맡으면서 우주 쓰레기에 대해 공부한 적이 있다. 이번 시나리오에 그대로 담겨 있어 신기했고 덥석 '하겠다'고 했다. 첫 리딩 때 한국 사람보다 외국 사람이 더 많아 '할리우드 영화에 캐스팅 된 것 같지 않니?'라는 말도 했다"며 "10시간 넘게 투자한 레게 스타일 때문에 4개월간 머리를 감지 못했지만 즐거웠다. 후려치고 내려찍고 올려까는 모습을 보여드리게 될 것 같다"고 귀띔했다. 얼굴없는 히든카드. '승리호'의 성패는 '작살잡이 로봇' 업동이에 달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재활용 센터에서 장선장이 업어와 업동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이 로봇은 헤드라이트처럼 빛나는 눈, 쭉 뻗은 기계 팔, 다리로 우주쓰레기를 향해 던지는 작살 솜씨가 일품이다. 우주복을 입어야 하는 인간들과 달리 기동성 또한 최고다. 회계담당이기도 한 업동이는 평생의 꿈을 이루기 위해 악착같이 돈을 모으지만 언제나 무일푼. 잔소리쟁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승리호 최고 분위기 메이커다. 흥미로움의 최고치를 찍고 있는 업동이는 충무로가 사랑하는 배우 유해진이 모션 캡처로 연기해 신뢰를 더한다. 한국영화 최초 로봇 모션 캡처 연기에 도전한 유해진은 모션 캡처 장비를 몸에 달고 움직임뿐만 아니라 목소리 연기까지 직접 소화했다. 로봇이지만 장래희망과 권태, 희로애락 등 선명한 감정을 가진 업동이는 유해진이 최종 생명력을 불어 넣은 캐릭터. 유해진에 의해 세상 어디에도 없는, 유쾌하고 능청스러운 유해진표 업동이가 탄생할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유해진은 "업동이는 투머치토커다. 작살 활용을 잘해 작살로 우주에 버려진 폐기물을 끌어온다. 그런 궂은일 많이 하니 잔소리도 많다. 근데 귀엽다. 다른 캐릭터는 의상을 거의 한벌 입는데 업동이는 엄청 많이 갈아입었다. 업동이 꿈이 패션과 관계가 있기도 하다. 겉치장 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다"며 "처음엔 목소리 출연 제의를 받았는데 생명력을 넣고 싶어 모션 연기까지 도전했다. 시너지 효과도 원했다"고 고백했다. 유해진이 업동이로 캐스팅 된 후 소리를 질렀다는 송중기는 "너무 좋았다. 업동이가 살아 숨 쉴 것 같았고, 업동이 덕분에 영화 자체가 활기찰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며 "현장 분위기도 좋았는데 그 중신에는 늘 해진 형님이 계셨다. 아이디어도 많아 우리는 열심히 피드백 하면서 즐겁게 찍었다. 각자 걱정도 많았고, 긴장도 많이 했는데 형님 덕분에 웃으며 촬영할 수 있었다"고 진심을 표했다. '승리호'는 스틸, 영상 등 사전 자료를 공개할 때마다 '스타워즈'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등 할리우드 유명 SF 영화나 히어로물과 끊임없이 비교되고 있다. 약 250억 원이 넘는 제작비를 투자하면서 힘을 잔뜩 들인 것은 사실이지만, '한국형 SF물'이라는 차별화를 위해 한국영화 특유의 구수한 사람냄새를 주 스토리와 캐릭터 설정으로 차용했다. 한국 관객들의 취향을 저격할 것이라는 나름의 계산이다. 조성희 감독은 "'승리호'는 고증보다 상상력에 바탕을 뒀다. 지금과는 분명히 다른 세상을 그리고 있지만, 그 속의 인물들은 지금 우리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승리호에 탑승한 인물들은 이주 노동자 같은 신분이다. 대출 이자금과 공과금을 걱정하고 된장찌개에 쌀밥을 먹는다. 근사한 초능력 수트를 입은 할리우드 영웅들이 아닌, 한국의 서민들이 우주선을 타고 날아다닌다. 우리 영화의 가장 큰 개성이다"고 자신했다. 송중기는 "할리우드 전유물이라 여겨졌던 SF 영화에서, 첨단 우주선은 아니지만 한글로 '승리호'라 적혀있고 태극기가 붙어있는 우주선을 상상했을 때 많이 소름 돋았다. 우주 영화에 한국적인 것들이 굉장히 많이 묻어나 기분이 좋았다"며 "우주 추격신 등 장면들은 관객 분들을 정신없이 휘몰아치게 만들 것 같다. 큰 화면에서 좋은 사운드로 보면 만족할 것이라 강력 추천한다"고 뿌듯해 했다. 김태리는 "상상으로만 계속돼 왔던 감독님 10년의 구상들이 이미지화 된 것 자체가 감사하다. 우주 영화라고 하면 삐까뻔쩍하고 멋진 우주복이나 엘리트 이런 것들을 떠올리게 되는데 우리 영화는 되게 구수하다. 찢어진 옷, 구멍난 양말을 주워 입으며 막말하고 다닌다. 사람사는 이야기가 들어있다", 진선규는 "할리우드 전유물이라 여겨진 장르에서 주인공이 한국 사람이라는 것 만으로도 경쟁력은 있다고 본다"고 거들었다. 9월 23일 개봉일을 일찌감치 확정지은 '승리호'는 추석 시즌을 정조준, 현실 피로감에 젖어든 관객들을 SF 세계로 이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사진=메리크리스마스 2020.08.1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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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호' 파격 변신 진선규, 드레드 헤어부터 전신 문신까지

영화 '승리호(조성희 감독)'의 진선규가 타이거 박으로 분해 파격 변신을 선보인다. 어떤 캐릭터도 소화해내며 장르를 불문하고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스크린을 가득 채웠던 진선규가 반전 매력 가득한 타이거 박으로 돌아온다. '승리호'는 2092년,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리는 영화. 매 작품마다 관객들을 놀라게 하는 진선규는 '승리호'를 통해 또 다른 파격 변신을 선보여 눈길을 모은다. 진선규가 연기한 타이거 박은 왕년에 갱단 두목으로 도끼 하나로 지구를 주름잡았지만 지금은 그냥 좀 보잘것없는 박씨다. 본인은 타이거 박으로 불리길 원하나, 선원들은 하나같이 박씨라고 부르며, 잔소리로 선원들을 챙기는 그의 말을 전혀 듣지 않는다. 하지만 승리호의 가장 중심인 엔진실에서 온몸으로 쉴 새 없이 펌프질하는 중노동으로 심장 역할을 하며, 승리호를 제어하는 타이거 박. 전신에 그려진 문신과 독특한 드레드 헤어, 트레이드 마크인 티타늄 도끼까지 개성 넘치는 룩을 입은 타이거 박은 쉽게 다가갈 수 없는 외모를 지녔지만, 누구보다 천성이 착한 마음과 양심을 가졌다. 공개된 스틸 속 타이거 박의 비장한 눈빛은 영화 속에서 그가 어떤 반전 매력을 보여주며 자신의 몫을 해낼지 기대를 더한다. 겉모습과 달리 누구보다 따뜻하고 정감 넘치는 마음을 가진 타이거 박은 진선규를 만나 인간적인 매력을 보여주며 극의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진선규는 “감독님과 지구인도 아니고 외계인도 아닌 그런 느낌을 주면 어떨까 하고 논의를 했다. 피부도 까무잡잡하고 머리도 드레드 스타일로 바꾸고, 관객분들이 ‘진선규가 정말 이번에 또 많이 변했구나’라고 느끼실 것 같다”며 남다른 소감을 밝혔다. 조성희 감독은 “‘타이거 박’은 승리호에서 가장 도덕적이고 온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그럴수록 첫인상과 외모가 굉장히 무서운 사람으로 보이길 원했다. 진선규 배우 역시 같은 생각이었고, 지금의 타이거 박의 모습이 탄생했다”며 독특한 캐릭터가 탄생하게 된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혔다. '승리호'는 9월 23일 개봉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8.12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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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으로 탄생한 송중기 '승리호', 오늘부터 연재

카카오페이지의 한국형 SF 웹툰 ‘승리호’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웹툰 ‘승리호’는 오늘(27일)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 플랫폼에서 만나볼 수 있다. ‘승리호’는 카카오페이지가 ‘IP 비즈니스 사업자’로서 첫발을 내딛으며 선보이는 작품이자,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이 올해 진행해왔던 ‘슈퍼웹툰 프로젝트’의 3번째 작품이다. 올 초 박새로이 신드롬을 일으켰던 ‘이태원 클라쓰’, 웹툰의 대가 윤태호 작가의 ‘어린-남극편’에 이어 론칭된 ‘슈퍼 웹툰’ ‘승리호’는 한국형 SF라는 점에서 의미와 재미를 모두 갖춘 작품이다. 특히 ‘승리호’는 ‘웹툰의 영상화’라는 기존 문법에서 벗어나, 영화 시나리오에서 비롯된 웹툰이다. 영화투자배급사 메리크리스마스에서 개발한 ‘승리호’ 시나리오를 보고 카카오페이지가 영화투자 제작 결정과 함께, 마블시리즈와 같은 ‘IP 유니버스(IP Universe)’를 함께 도모하고자 출발된 프로젝트. 양사가 ‘승리호’ 세계관과 캐릭터를 공유하며 메리크리스마스에서는 영화를, 카카오페이지에서는 웹툰을 제작하여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스토리 포맷을 통해 ‘승리호’의 IP를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승리호’는 2092년,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로, 대한민국의 대표 웹툰 작가 홍작가가 맡았다. 2015년 영화 ‘스타워즈’의 한국 개봉을 앞두고 디즈니의 요청으로 ‘스타워즈:깨어난 포스 그 이전의 이야기’를 그렸던 홍작가는 이번 ‘승리호’를 통해 새로운 우주활극을 펼친다. 홍작가는 “웹툰 ‘승리호’는 영화 ‘승리호’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40%는 재창조된 스토리가 전개 될 것”이라며 “각각의 캐릭터별로도 하나의 웹툰 시리즈가 나올만큼 승리호의 확장성은 무한하다. 같은 세계관을 공유한 영화와 웹툰이 어떻게 탄생되는지 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승리호’는 보여주는 방식에서도 신기술이 접목됐다. ‘얼라이브(ALIVE)’라는 새로운 뷰잉(Viewing) 방식을 개발한 것. 웹툰 ‘승리호’의 예고 영상에 적용된 ‘얼라이브’는 2D의 웹툰에 심도를 표현하는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유저가 상하 스크롤을 하면 화면의 심도가 바뀌고 그 분기에 따라서 BGM도 달라진다. 향후에는 심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화면전환과 효과가 스크롤 액션으로 가능하도록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웹툰 ‘승리호’의 총괄을 맡고 있는 다음웹툰 박정서 대표는 “’우리나라에도 SF가 나올 때가 되었지’라는 시류 속에 선보이게 된 ‘승리호’는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웹툰을 기획하는 방식, 보여주는 방식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운 시도들이 이어졌다”며 이어 “‘2시간내에 모든 서사를 보여줘야 하는 영화와는 달리, 웹툰에서는 전사 및 각 캐릭터들의 서사 등 더 많은 내용을 담고자 했다. 웹툰 관점에서 작품이 어떻게 해석되고 재창조되는지 보는 것도 하나의 관전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5.27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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