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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제천국제음악영화제 OST 마켓 신설…공개 모집

제1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새롭게 선보이는 영화음악가 데뷔 프로젝트 마켓 ‘짐프 OST 마켓(이하 OST 마켓)’이, 역량있는 신인 영화음악가를 오는 6월 5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영화음악 산업 현장에서 검증되지 않은 신인 음악가들에게는 데뷔의 기회가 전무하다는 사실과 2006년부터 이어져 오는 제천영화음악아카데미 수료생들이 600여명에 가깝지만 현재 본인의 이름으로 음악감독의 타이틀을 가진 수료생이 극히 드문 상황에서 ‘OST 마켓’은 이들의 실제적인 데뷔를 위해 기획된 세계 최초의 영화음악가 마켓이다. 집행위원장인 조성우 음악감독은 “영화제의 핵심 키워드인 음악영화와 함께 올해 영화음악가 등용 마켓을 신설함으로써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교육과 산업을 연결하는 명실상부한 가교의 역할을 해내려 한다”고 마켓 런칭의 이유를 밝혔다. 이와 함께 새로운 시각과 참신한 재능의 음악감독을 찾고 있는 산업 관계자들에게는 매칭 성공 시 총 지원금 2억5000만원, 최대 5000만원의 음악제작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제천영화음악아카데미 수료생을 대상으로 1, 2차 예심을 통과한 최종 선발자 5인에게는 쇼케이스 기획자의 1:1 멘토링을 제공하며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내 줄 예정이다. 이는 기존 영화제들의 공개피칭이 발표자의 구두 설명으로 진행되는 뻔한 형식을 벗어나, 오디션 형태의 쇼케이스로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영화제 기간, 공개 피칭의 자리와 더불어 영상산업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확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미팅 등 현실적인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OST 마켓의 자세한 공모 안내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 관련 문의는 프로젝트 마켓으로 또는 내선 번호로 하면 된다. 1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오는 8월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 제천시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축소되었던 행사들이 정상 개최되며 축제성을 강화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관객들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5.10 08:38
연예

멜론x힙합엘이, 신인 발굴 프로젝트 ‘THE:RISE 시즌4’ 굿바이

멜론과 힙합엘이(HIPHOPLE)가 함께 한 신인 힙합·알앤비 뮤지션 발굴 프로젝트 ‘더:라이즈’(THE:RISE) 시즌4‘가 3개월에 걸친 대장정을 마쳤다. ‘THE:RISE 시즌4’는 지난 7월 더콰이엇이 출연한 샤라웃 영상을 시작으로 릴보이, 코드 쿤스트, 뱃사공, 언에듀케이티드 키드로 이어지는 샤라웃 라인업을 통해 최종 5인(태버, EXN, 오이글리, 노스페이스갓, 권기백)을 공개했다. 지난 3일 래퍼 팔로알토가 호스트로 함께 한 최종 5인의 단체 인터뷰 영상을 끝으로 긴 여정을 마무리했다. 앞서 최종 5인의 아티스트별 라이브 클립, 단체 사이퍼 영상이 ‘THE:RISE 시즌4’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돼 음악 팬들로부터 높은 관심을불러일으켰다. 멜론매거진을 통해서는 음악관 등을 알 수 있는 아티스트의 깊이 있는 인터뷰가 공개돼 호기심을 충족시켰다. 멜론은 아티스트들이 영감을 받았거나 즐겨 듣는 플레이리스트도 공개할 예정이다. 태버, EXN, 오이글리, 노스페이스갓, 권기백는 3일 ‘THE:RISE 시즌4’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음악과 커리어부터 올해 10번째 시즌을 맞은 힙합 서바이벌 ‘쇼미더머니’, 나아가 한국 힙합씬에 대한 생각까지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며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THE:RISE 시즌4’를 끝낸 이들은 이후에도 열정적인 음악 활동을 예고했다. 태버는 “해외와 국내 힙합 신의연결 다리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비쳤으며 EXN은 “다양한 사람들이 좋아해 줬으면 좋겠다. 사람들한테 영향을 주는 게 뭐가 됐든지 간에 어떤 생각을 하는 게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털어놨다. 한편 ‘THE:RISE’는 음악 플랫폼 힙합엘이(HIPHOPLE)에서 힙합·알앤비씬의 전도유망한 신인 음악가들을 발굴하고 소개하기 위해 진행하는 아티스트 큐레이션 프로젝트다. 2019년 이후 올해로 4번째 시즌을 맞았다. 국내 최대 음원플랫폼인 멜론이 이번 시즌 스폰서십으로 참여해 음악 팬들에게 신인 아티스트를 알렸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1.09.06 10:17
해외축구

[이정우의 스포츠랩소디] 유럽의 흑인, 아일랜드인들이 창단한 하이버니안 FC

사회 풍자가 담긴 수작을 여러 편 만든 알란 파커(Alan Parker) 감독은 1991년 ‘더 커미트먼트(The Commitments)’라는 영화를 만들었다.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을 배경으로 하는 이 영화의 주인공인 지미 레빗은 노동자 계급의 젊은 음악가들로 구성된 소울(soul) 밴드를 만든다. 소울 음악은 흑인들의 대표 음악 장르다. 밴드를 구성하던 중 멤버 중 하나가 지미에게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소울 음악을 하기에는 너무 피부가 하얀 것 아니야?” 그러자 지미는 이렇게 답한다. “아일랜드인들은 유럽의 흑인이다(The Irish are the blacks of Europe).” 평화로운 에메랄드 빛을 발하는 아름다운 나라, 아일랜드에 사는 사람들은 왜 이러한 말을 들었을까? 아일랜드는 선진국으로 인정받지만, 불과 30년 전만 하더라도 유럽의 최빈국이었다. 아일랜드는 오랫동안 영국의 식민지로서, 처절한 고난의 역사를 겪어왔다. 이에 많은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위해 낙후되고 억압된 아일랜드를 떠났다. 세상의 많은 이민자가 겪었듯이 아일랜드 이민자들도 때때로 환영받지 못했고, 새로 정착한 사회에서는 차별과 편견에 시달렸다. 흑인들과 마찬가지로 아일랜드인들은 오랫동안 사회·경제적 사다리의 밑바닥에 있었다. 이들은 또한 흑인들처럼 음악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다. 아일랜드인의 해외 이주는 중세 초기부터 시작되었다. 1700년대 이후로 1000만 명에 가까운 아일랜드인들이 고향을 떠났다. 현재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아일랜드인 혈통 인구가 8000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현재 아일랜드 공화국의 인구는 500만 명이 채 안 된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국민이 조국을 떠났는지 알 수 있다. 1840년대 감자 마름병(potato blight)이 유럽 대륙을 휩쓸다, 아일랜드에 상륙했다. 아일랜드 사람들의 주식이었던 감자 수확이 급속하게 줄어들었다. 당시 이들을 지배하고 있던 영국은 얼마 남지 않은 곡식마저 본국으로 빼돌렸고, 아일랜드는 1845년부터 1849년까지 대기근(The Great Famine)을 겪었다. 이 기간 아일랜드에서는 무려 100만 명이 굶주림과 전염병으로 죽었다. 사람들은 살기 위해 너도나도 해외로 나가는 배에 몸을 실었고, 이렇게 떠나간 인구만 100만 명에 달했다. 몇 년의 대기근 동안 아일랜드의 인구는 약 25% 감소했다. 해외로 떠난 이들 중 그나마 사정이 좀 괜찮은 사람들은 미국·캐나다·호주 등 먼 곳으로 떠났다. 당시 이들을 실은 선박은 낡고 조잡했으며, 식량조차 부족해 많은 이민자가 목적지에 닿기 전 질병과 영양실조로 사망했다. 이에 이들을 실은 선박을 관선(coffin ship)이라 부르기도 했다. 비싼 장거리 뱃삯을 마련하지 못한 이들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영국으로 이주했다. 스코틀랜드로 이주한 아일랜드인은 주로 글래스고우에 자리 잡았으나, 일부는 에든버러에 정착했다. 특히 에든버러 성 근처의 카우게이트(Cowgate) 거리에 많은 아일랜드인이 모였고, 이곳은 ‘작은 아일랜드(Little Ireland)’로 불렸다. 아일랜드 이민자들은 에든버러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1875년 하이버니안 FC를 창단했다. 하이버니아(Hibernia)는 고전 라틴어로 아일랜드 섬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이버니안(Hibernian)은 아일랜드 사람을 뜻한다. 초창기 하이버니안은 가톨릭 교인만 선수로 뛸 수 있었고, 아일랜드 색채가 너무 강했다. 이에 따돌림과 편견에 시달리기도 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이 클럽은 스코틀랜드 지역사회에 빠르게 정착하는 데 성공했다. 힙스(Hibs)라는 애칭으로도 알려진 하이버니안은 영국 축구 클럽(British football club, 잉글랜드·웨일즈·스코틀랜드의 축구 클럽을 의미) 역사에도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UEFA 챔피언스리그의 전신인 유로피언 컵은 1955~56시즌에 처음 시작되었다. 초창기 유로피언 컵에 참가하는 팀은 프랑스의 축구 잡지 르퀴프(L'Equipe)가 선정했다. 이에 첼시가 잉글랜드를 대표해 참가자격을 얻었으나, 잉글랜드 축구협회는 이러한 클럽 대항전이 자국 리그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첼시의 참가를 불허했다. 당시 스코틀랜드 챔피언이었던 애버딘(Aberdeen)도 같은 이유로 참가하지 않았다. 현재의 챔피언스리그나 유로파 컵에 참가하려면 자국 리그에서 얻은 성적이 절대적으로 중요했다. 하지만 초창기 유로피언 컵에 초청받은 클럽들은 지금처럼 자국 리그에서 거둔 성적을 엄격하게 보지 않았고, 각 클럽이 가지고 있는 대표성과 권위에 가중치를 부여했다. 이에 따라 전 시즌 자국 리그 5위에 그쳤던 힙스가 유로피언 컵에 참가할 수 있었다. 힙스는 결국 유로피언 컵에 참가한 영국 최초의 클럽이라는 영예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 대타로 참가했지만, 원년 대회에서 4강에 들며 영국 축구의 자존심을 지켰다.힙스는 영국에서 셔츠 스폰서십을 도입한 최초의 1부 리그 클럽이기도 했다. 힙스는 1977년 의류업체 벅타(Bukta)와 스폰서십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TV 방송국은 "스폰서가 새겨진 셔츠를 입으면 경기를 중계하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았고, 이에 힙스는 스폰서 로고가 없는 '방송용 셔츠'를 따로 만들기도 했다. 힙스의 영향으로 스코틀랜드에 퍼져 있던 아일랜드 이민자들은 이후 셀틱 FC, 던디 하이버니안(1923년 던디 유나이티드로 이름 변경) 등을 설립한다. 이정우 이화여대 국제사무학과 초빙교수 2021.01.2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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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IS] 포디콰, 한국 크로스오버의 역사적인 순간에 서다

포르테 디 콰트로가 한국 크로스오버의 새 장을 열었다. 비주류 장르라는 우려에도 열정만으로 큰 울림을 안겼다.JTBC '팬텀싱어' 초대 우승팀 포르테 디 콰트로가 18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데뷔 앨범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열었다.포르테 디 콰트로는 '팬텀싱어'로부터 탄생한 그룹이다. 그만큼 멤버들은 '팬텀싱어'에 대해 고마움을 갖고 있었다.김현수에게 '팬텀싱어'는 책임감이 발생하게끔 해준 원동력이었다. 그는 "많은 분들에게 노래를 들려드리고 공부한 성악으로 음악을 들려드리는 게 꿈이었고 소망이었다. 이 꿈을 이뤄준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고훈정은 "성악을 공부했지만 뮤지컬을 8년 정도 하다가 만난 방송이다. 어렸을 때부터 음악을 좋아했다. 계속 음악을 하려던 차에 방송을 만났다. 음악적인 지형을 넓혀준 촉매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주류 음악을 다루기 쉽지 않았을 텐데, 이런 장르를 시청자들에게 알려준 JTBC 제작진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모두가 놀라운 도전을 했고 결과가 나쁘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말했다.포르테 디 콰트로에서 유일하게 비성악인 출신인 이벼리는 "더 넓은 세상을 만나게 해준 고마운 프로그램"이라며 "내가 알고 있었던 것보다 많은 음악적 지식과 장르를 알게 됐다. '팬텀싱어'를 하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생하는 사람들, 노래를 잘하는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느끼게 됐다"고 밝혔다.손태진은 '팬텀싱어'를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오디션 프로그램처럼 음악의 꿈을 가지고 달려왔는데 드디어 빛을 본 것 같다. 혁신 같다. '팬텀싱어'가 시작점이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도 밝혔다. 한국의 크로스오버를 알리기 위한 책임감도 대단했다. 고훈정은 '팬텀싱어' 우승에 대해 "자부심보다는 책임감이 크다"며 "어쨌든 '팬텀싱어'를 통해서 감사한 기회를 얻게 됐다"라고 운을 뗐다.이어 손태진은 "대중들이 기대하고 있는 기대치를 더 끌어올려야 크로스오버 시장이 커지지 않을까 생각해서 책임감이 엄청나다"고 말했다.고훈정 "한국형 크로스오버를 공고히 다지고자 하는 시작이 저희가 해야할 몫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좋은 음악들로 좀 더 다져져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저희가 노력해야 한다. 5년-10년 후 한국형 크로스오버가 정착됐을 때 기여를 했다는 말을 듣고 싶다"고 덧붙였다.포르테 디 콰트로는 뮤지컬 배우 고훈정·테너 김현수·베이스 손태진·가수 이벼리로 구성된 남성 4중창 그룹이다.데뷔 앨범은 국내외 다양한 음악가들이 참여해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해외 유명 크로스오버 작곡가 프레드릭 켐프가 작곡한 '스텔라 로타나'와 '단 한 사람'이 더블 타이틀 곡으로 수록됐다.포르테 디 콰트로는 이달부터 오는 7월까지 전국 14개 도시 순회하며 전국 각지의 관객과 만난다. 디지털 음원은 18일 정오 선공개되며, 앨범은 19일 정오 발매한다.이미현 기자 lee.mihyun@joins.com사진=양광삼 기자 2017.05.18 12:13
연예

KT&G 2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앨범 발매기념 콘서트 ‘더하고 나누기’ 개최

KT&G가는 제2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의 앨범 발매 기념 공연인 ‘더하고 나누기(사진)’를 서울 홍대 KT&G상상마당에서 오는 27일, 8월 3일, 10일 등 총 3회에 걸쳐서 개최한다. ‘더하고 나누기’ 공연은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의 24회 수상자 10팀의 참가곡을 엮어 발매한 앨범을 기념하고, 이 대회 출신 선배 뮤지션들과 함께 유재하를 기리고 새로운 뮤지션의 탄생을 축하하는 무대이다.‘유재하 음악경연대회’는 유재하의 음악을 기억하고 실력 있는 싱어송라이터를 발굴하기 위해 1989년부터 시작됐으며, 그동안 유희열, 조규찬, 이한철 등 수많은 실력파 뮤지션들을 배출해 왔다. 출연하는 선배 뮤지션은 스윗소로우, 원모어찬스, 정준일 등 이며, 이들은 24회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강민주를 비롯해 이설아, 일상다반사 등 수상자 10팀과 함께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공연 티켓은 KT&G상상마당 홈페이지(www.sangsangmadang.com)와 인터파크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KT&G는 실력 있는 신인 음악가들을 지원하고 대중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왔으며, 이번 공연도 문화적 다양성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이끌고 있는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출신 뮤지션과 함께 젊은 신인 뮤지션들을 소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KT&G 관계자는 “이번 공연은 한국 대중음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작지만 강한 무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KT&G는 신인 음악인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노력들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형구 기자 ninelee@joongang.co.kr 2014.07.09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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