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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국내 외국인 매니지먼트 1위 파이브스톤즈이엔티, 글로벌 숏폼 드라마 제작 본격화

파이브스톤즈이엔티(대표 한재성)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차별화된 숏폼 드라마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최근 숏폼 콘텐츠 시장은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파이브스톤즈이엔티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한재성 대표는 “전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K-콘텐츠를 차별화된 방식으로 선보이고, 글로벌 숏폼 콘텐츠 시장에서 K-콘텐츠가 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파이브스톤즈이엔티가 제작하는 숏폼 드라마는 독창적인 주연 배우 구성을 통해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주연 배우들이 모두 외국인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글로벌 타겟팅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요소다. 파이브스톤즈이엔티는 40개국에서 온 80여 명의 외국인 방송인, 알파고, 새미, 마포로르, 키미야 등과 함께하며 이미 외국인 출연이 필수인 콘텐츠 제작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 외국인 방송인은 다국적 배경과 풍부한 방송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매력을 발산할 수 있다. 한 대표는 “파이브스톤즈이엔티의 외국인 방송인들은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높아, 차별화된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이번 숏폼 드라마는 K-콘텐츠의 전통적인 요소에 외국인 출연진의 독특한 매력을 더해 전 세계 시청자들이 좋아할 수 있는 새로운 글로벌 콘텐츠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이 작품들은 미국의 ‘드라마박스’와 중국의 ‘릴숏’ 등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경쟁작들과 겨루게 된다. 또한, 글로벌 플랫폼인 스푼렙스의 비글루를 통해서도 전 세계에 배포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파이브스톤즈이엔티는 글로벌 타겟팅을 강화하고, K-콘텐츠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전망이다.파이브스톤즈이엔티의 숏폼 드라마는 단순히 K-콘텐츠를 해외에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각국의 문화적 특성과 시청자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스토리와 캐릭터 설정을 통해 현지 시장을 정밀하게 공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로 자리 잡으며, 파이브스톤즈이엔티는 글로벌 숏폼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09.26 16:35
산업

삼성전자, AI 특허 최다...2위 LG전자, 3위 네이버

인공지능(AI) 시대가 도래하면서 국내 대기업이 보유한 국내 AI 관련 특허도 1500건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특허청에 AI 관련 특허를 등록한 대기업 111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AI 관련 특허는 지난달 12일 기준 총 1503건이었다.대기업의 AI 특허 등록 건수는 2014년 3건에 불과했지만, 2016년 프로 바둑 기사 이세돌과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알파고' 간 바둑 대결을 계기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특히 2020년 이후 전 세계적인 AI 열풍을 타며 2020년 142건, 2021년 303건, 2022년 332건, 2023년 403건으로 증가했다.AI 특허 등록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삼성전자로 총 387건을 등록했다. 삼성전자의 AI 특허 387건 중 44건은 공동출원 특허로 이중 서울대 산학협력단과의 공동출원이 11건이었다.이어 LG전자(154건), 네이버(90건), SK텔레콤(78건), 한국전력공사(54건), 한화시스템(52건), KT(45건), LIG넥스원(41건), 쿠팡(39건), 현대자동차(36건) 등의 순이었다.이들 기업이 가장 많이 등록한 AI 특허는 학습 방법(687건)이었고, 머신러닝(567건)과 딥러닝(130건), 음성인식(117건), 뉴로모픽 회로(81건) 등이 뒤를 이었다.국내 전체 AI 특허 등록 건수도 알파고 등장과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 등으로 크게 늘었다.연도별로 보면 2014년 18건에서 2015년 16건, 2016년 60건, 2017년 146건, 2018년 307건, 2019년 767건, 2020년 1571건, 2021년 2992건, 2022년 3790건, 2023년 4559건으로 9년간 약 253배로 증가했다.특히 한국과학기술원(349건), 서울대(336건), 연세대(287건), 한국전자통신연구원(259건), 고려대(226건) 등 대학과 연구기관이 보유한 특허도 상당수를 차지했다.이들 중 공동출원 특허 등록 수가 가장 많은 출원인은 서울대(108건)였고, 이어 한국과학기술원(80건), 연세대(50건), 울산대(46건), 아산사회복지재단(45건) 등의 순이었다.김두용 기자 k2young@edaily.co.kr 2024.08.07 08:53
연예일반

영화의 혁신인가 붕괴인가… AI와 영화의 미래 [줌인]

바둑기사 이세돌이 알파고(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와 대결을 펼칠 때만 해도 알지 못 했다. AI(인공지능)과 대결이 이세돌만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세돌과 알파고가 벌인 세기의 대결 이후 약 8년. 사회 곳곳에선 이미 AI가 인간이 하던 영역을 대체했거나 인간과 협업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영화계 역시 별반 다르지 않다.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예술의 영역 곳곳에 빠르게 AI가 들어오고 있다. 게다가 그 속도도 무척 빠르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첫 번째 영화를 발표한 이래 어쩌면 가장 큰 변화다.◇창작에 도전하는 AI“창작의 고통은 ‘자기 깃털을 뽑아서 비단을 만드는 학’처럼 명줄을 갉아먹는 느낌이 있어 이 부분만큼은 AI가 우리를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알사탕’으로 ‘아동문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을 수상한 백희나 작가는 최근 CJ ENM이 진행한 ‘2024 비저너리 컨퍼런스’에서 이 같이 말했다. 창의성과 창작 능력은 인간이 가진 고유의 것이란 의미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이미 AI는 창작의 영역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다. AI에게 어떤 류의 이야기를 주문하면 단숨에 책 한 권, 시나리오 한편을 만들어낸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게 없다는 말처럼 이미 널리 알려진 이야기들을 적절히 조합하고 짜깁기해 그럴듯한 읽을거리를 내놓는다. 그림도 마찬가지. 백 작가가 밝힌 창작의 의미는 독창성과 오리지널리티에 더 가까울 듯 하다. 다만 기술적인 부분에서 AI에 의한 변화는 뚜렷하다. 과거 영상 편집은 사람이 전 과정을 모두 직접 해야 하는 수작업 분야였다. 최근엔 달라졌다. 자르고 싶은 영상을 프로그램에 넣고 돌리면 공백을 프로그램이 알아서 판단해 잘라준다. 초벌 편집이 완성되는 셈이다. 영화를 찍기 전 그림을 배우, 스태프들이 공유하기 위해 제작되는 콘티 작업도 이젠 AI의 영역이 됐다. AI가 1차 콘티를 러프하게 완성하면 사람이 디테일한 부분만 잡는 식이다. 대역이 위험한 부분을 촬영한 뒤 배우의 얼굴을 덧입히거나, 굳이 대역조차 쓰지 않고 시각효과로 대체하는 것도 흔해졌다. 배우이자 교수, 창작자로 활동하고 있는 유지태가 “곧 배우들이 자신의 초상권을 파는 시대가 올 수 있다”고 예고한 건 이 런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실제 영화 ‘아바타’ 시리즈에서는 배우들이 여러 표정을 연기하면 이를 바탕으로 외계 종족인 나비족이 된 그들의 얼굴을 CG로 만들어내는 작업을 거쳤다. 이젠 배우를 캐스팅 한 뒤 AI에게 해당 배우의 표정과 목소리를 학습시키면 그가 직접 연기하지 않아도 장면을 만들어낼 수 있다. 지난해 할리우드 배우 및 작가 조합이 감행했던 대대적인 파업은 이처럼 AI가 언제든 자신들을 대체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됐다.◇AI, 경쟁자 아닌 협력자 될 수 있을까AI의 발달을 너무 부정적으로 볼 필요만은 없다는 의견도 있다. 기술의 발달이 작업 방식의 혁신을 가져와 영화 제작을 완전히 새로운 영역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영화 ‘러브레터’로 유명한 이와이 슌지 감독은 지난해 ‘키리에의 노래’ 개봉 당시 한국을 찾아 이 같은 장밋빛 전망을 이야기했다. 그는 “이제까지 CG는 돈이 많이 드는 작업이었다. 때문에 자본의 논리에 좌우됐다. 하지만 AI 등 기술이 발달하면서 그 갭이 줄어들 수 있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이어 “이제 창작자가 자신이 상상하는 것을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제는 개인이 집에서 자신의 노트북으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와 같은 영화를 만들 수도 있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렇게 될 경우 할리우드 영화 시장은 분명 크게 흔들릴 것이다. 지금까지 경쟁이 되지 못 할 거라 생각했던 수많은 나라, 수많은 창작자들이 할리우드의 경쟁자가 될 것이므로.식상한 말이지만 결국 모든 기술은 빛과 어둠을 모두 가지고 있다. 양날의 칼 같은 AI 기술을 인간은 어떻게 받아들이게 될지, 인간의 영역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예술계에서 AI는 인간의 경쟁자가 아닌 조력자가 될 수 있을지, 새로운 화두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10 06:00
골프일반

[뱁새 김용준 프로의 골프 모험] 스크린 골프를 치면서도 골프가 줄지 않으려면?

독자는 '접바둑'을 두어 본 적이 있는가? 흑을 잡은 쪽이 바둑판에 미리 몇 점을 깔고 시작하는 바둑 말이다. 몇 개를 먼저 깔고 두느냐에 따라 '두 점 접바둑' '석 점 접바둑' 하는 식으로 부른다. 많게는 아홉 점까지 깔고 두기도 한다. 물론 실력 차이가 정말 크게 날 때 이야기다. 프로 바둑기사 서봉수 9단의 '천하 넉 점' 이야기는 꽤 유명하다. '바둑의 신과 승부를 한다면 몇 점을 깔고 둬야 이길 자신이 있느냐'는 질문에 "목숨을 걸고 둔다면 넉 점을 깔아야 자신이 있다"고 답한 것이다. 서 명인이 이 말을 할 때는 아직 '알파고(AlphaGo)'가 태어나지 않았을 때다. 현재 세계 정상급 기사라면 알파고와 두 점을 깔고 두면 팽팽하다. 무한한 수 읽기를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알파고는 서 명인이 상상한 바둑의 신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서 명인은 지나치게 겸손하게 답한 것일까? 결코 아니다. '목숨을 걸고 둔다면'이라는 단서를 달았기 때문이다. 반드시 이겨야 하는 승부라면 누구도 자신할 수 없다는 것을 당대 최고 고수 가운데 한 사람인 서봉수 9단은 알고 있었다. 뱁새 김용준 프로도 대학 때 바둑을 처음 배웠다. 운이 좋아서 상당한 강자들에게 배울 수 있었다. 당시에는 인터넷 바둑이 없을 때였다. 바둑판 앞에 마주 앉아 두는 시절이었다. 고수들이 승부를 겨룰 때 뱁새는 관전을 하곤 했다. 간식이나 맥주 혹은 담배 따위를 사오라는 심부름도 마다하지 않고 말이다. 밤 늦게 맥주를 사오라고 시킬라치면 날랜 걸음으로 뛰어가서 이미 닫힌 가게 문을 쾅쾅 두드려서라도 기어코 임무를 완수했다. 당시에는 영업시간 제한이 있던 시절이었다. 오징어나 쥐포 따위를 하숙방 연탄불에 구워서 내어놓는 수고도 싫은 내색 한 번 하지 않고 하곤 했다. 고수들끼리 승부를 내고 나서 하는 복기(復碁)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진짜 이유는 따로 있었다. 새벽 동이 틀 무렵쯤 고수가 두어주는 지도대국을 기다린 것이었다. 수업료를 따로 치르는 것도 아닌데도 고수인 선배들은 한 수 한 수 정성껏 두어주고 복기도 해주었다. 뱁새는 당시 이름난 아마 고수인 김 모 선배를 상대로 맨 처음에는 제법 여러 점을 깔고 뒀다. 한 점 한 점 줄여가서 나중에는 석 점 정도까지 내려갔다. 그 때 뱁새는 궁금한 점이 있었다. '나 같은 하수와 바둑을 두면 저 선배는 바둑이 줄 텐데 어떻게 싫은 내색하지 않고 지도대국을 해 주는가'라는 것이었다. 못 참고 질문을 했더니 김 고수는 말했다. "아무리 하수와 접바둑을 둬도 정수로 한 수 한 수 최선을 다해서 두면 바둑이 줄지 않는다"고. 상대가 하수라고 노림수로만 일관해서 '걸려들면 이기고 아니면 말고'라는 식으로 두면 바둑이 줄어든다는 설명이었다. 노림수는 흔히 '꼼수'라고 하는데 속된 표현이며 노림수가 맞는 말이다. "그러다가 하수에게 지면 어떻게 하느냐"고 하수답게 뱁새가 물었다. 김 고수는 "진다면 너무 많이 접어주고 둔 것"이라고 답했다. 골프 칼럼에 느닷없이 접바둑 이야기냐고? 스크린 골프 이야기를 하려고 그런 것이다. 골프 상급자 중에는 스크린 골프를 치지 않는 사람이 제법 많다. 이유를 물으면 대부분 필드 골프 실력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답한다. 뱁새 역시 비슷한 생각이었다. 그런데 최근에 스크린 골프를 열심히 연습해야 할 일이 생겼다. 그러자 '스크린 골프를 잘 치면서도 필드 골프 실력이 줄지 않을 방법이 있을까'하고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 때 수 십 년 청년 뱁새에게 지도대국을 해 주던 고수가 한 이야기가 떠올랐다. 바로 '정수로 한 수 한 수 최선을 다해 둔다'는 말 말이다. 스크린 골프는 필드 골프와 다른 점이 여러 가지 있다. 이 자리에서 차이점을 일일이 꼽아 보려는 것이 절대 아니다. 스크린 골프를 칠 때도 필드 골프처럼 최선을 다해서 친다면 골프가 줄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다. 스크린 골프를 할 때는 같은 거리를 더 짧은 클럽으로 치는 경우가 많다. 필드 골프 때 보다 훨씬 강하게 휘두르는 것이다. 다른 플레이어가 나 보다 더 짧은 클럽으로 치는 것을 바로 옆에서 보기 때문이다. 또 프리 샷 루틴(Pre Shot Routine)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드라이버 티샷도 필드 보다 더 낮게 때리고. 공식 대회나 큰 내기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스크린 골프 때도 필드에서와 같은 스윙을 하면 어떨까? 비록 점수는 더 나쁘더라도 말이다. 하수와 접바둑을 두면서도 정수로 한 수 한 수 최선을 다해 둔 바둑 고수처럼 말이다. 물론 필드 골프를 주로 치고 스크린 골프는 이따금 치거나 겨울에만 치는 플레이어에게 하는 조언이다. 스크린 골프에 최적화한 플레이어 말고 말이다. 둘 다 잘 치는 프로 골퍼도 있지 않느냐고? 그런 천하 고수는 여간 수련을 많이 한 것이 아닐 테니 어디 하수 뱁새가 논할 수 있겠는가?‘뱁새’ 김용준 프로와 골프에 관해서 뭐든 나누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메일을 보내기 바란다. 지메일 ‘ironsmithkim이다. 김용준 KPGA 프로 2023.12.27 07:28
경제일반

[2023 K포럼] "딱딱한 토론은 없었어요..." 제1회 K포럼, 550여명 '성황리 마무리'

'제1회 K포럼'이 내용과 흥행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가 11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서울에서 공동 주최한 '2023 K포럼'에는 K콘텐츠 전문가들과 각계 인사, 일반 참가자 등 550여명이 찾아 성황을 이뤘다.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직접 듣기 위해 참가자들의 발길이 오전 일찍부터 이어졌으며 만석으로 서서 듣는 참관객들도 있었다. 제1회 K포럼, 550여명 성황 K포럼 내내 활기가 넘쳤다. 1세션(K콘텐츠) 패널로 나선 배우 이서진은 특유의 입담으로 장내 웃음을 안겼고, 2세션(K푸드) 좌장을 맡은 방송인 겸 사업자인 허경환도 능숙하면서도 재치있는 진행으로 참관객들을 사로잡았다. 볼거리에도 참가자들이 몰렸다. 4세션(K아트) 연사로 나선 찰스장이 자신의 해피하트 캐릭터를 이번 K포럼에 맞춰 새로운 작품으로 선보였다. 풍선과 공기를 재료로 공기 조각가 활동을 하고 있는 고홍석 작가도 'K-화(花)'라는 작품을 전시했다. 한 참가자는 "딱딱하고 진지한 토론이 이어질 줄 알았는데, 밝은 분위기 속에 진행된 것 같아 더 재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외국인 아티스트들 "한류 만든 분들 직접 봐 영광"외국인 전문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사인 파이브스톤즈이엔티 소속 아티스트들에게는 의미가 더 컸다. 글로벌 콘텐츠 생산 주역들과 한자리에서 호흡했다. 소속 아티스트 알파고 시나씨(터키), 쥰키(중국), 니키(독일), 카잉(미얀마), 키미야(이란), 새미(이집트), 자나(이집트), 플로리안(독일)이 직접 참석해 눈을 반짝이며 K포럼과 동화됐다. 또렷한 이목구비와 우월한 피지컬로 더 눈길을 끌었다. 한재성 파이브스톤즈이엔티 대표는 "K포럼에 초청된 분들이 한류를 만드신 분들이다. 반면 우리 소속사의 외국인 아티스트 분들은 한류를 느끼고 오신 분들”이라며 “다음 세대의 한류를 만들 수 있는 분들이기에 현 상황에서 한류를 만들어 온 분을 만나 뵙고 와서 너무 영광스럽고 좋은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새롭게 만들어갈 한류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리=안희수 기자 2023.09.12 07:00
골프일반

[뱁새 김용준 프로의 골프모험] 플레이 속도는 골프의 미래다

‘명인’은 일본 작가 가와바타 야스나리(1899~1972)가 쓴 소설이다. 그렇다. 소설 ‘설국’으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그 가와바타 야스나리 말이다. 명인은 마지막 세습 혼인보인 슈사이 명인의 은퇴 대국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바둑을 두는 한국인이라면 ‘혼인보’ 대신 한자 그대로 읽은 ‘본인방’이라고 하면 익숙할 터이다. 뱁새 김용준 프로가 명인을 읽고 깊은 인상을 받은 것이 벌써 30년이 다 되어 간다. 바둑도 둘 줄 아느냐고? 뱁새 김 프로는 골프를 알기 훨씬 전에 바둑에 푹 빠져 살았다. 대학시설 아마추어 바둑 고수 몇 명과 가까이 지낸 덕분이었다. 아마 5단 정도였던 고수에게 아홉 점이나 깔고 배우기 시작했다.고수끼리 대국이 벌어지면 뱁새는 관전을 하며 심부름도 하곤 했다. 용호상박인 승부가 끝나는 새벽 무렵이면 지도대국을 한 판씩 두어주곤 했기 때문이다. 그 지도대국을 받으려고 맥주도 사 나르고 연탄불에 쥐포도 구워 올렸던 것이다. 바둑 전문 채널도 없고 인터넷 바둑도 세상에 나오기 전이었다. 대국 후 고수가 해 주는 복기는 하수인 뱁새에게는 더없이 값진 것이었다. 복기란 승부를 끝낸 바둑을 되짚어 보는 것을 말한다. 고수가 빌려주는 바둑교본과 복기를 거름으로 삼아 뱁새는 까는 돌을 하나씩 줄여갔다. 그리곤 마침내 상수 가슴팍쯤까지 갈 수 있었다. 30여년 동안이나 세습 혼인보 자리를 지킨 슈사이 명인은 흑을 잡은 적이 없었다. 그 긴 세월을 백을 잡고 누구에게든 이겨야 했다. 덤도 받지 않은 채로. 그 시절 바둑 가문은 연구한 수를 공개하지 않고 비밀로 했다. 큰 승부에서 써먹기 위해서였다. 바둑은 먼저 두는 흑이 조금 유리하다. 그래서 나중에 두는 백에게 몇 집을 덤으로 준다. 덤은 현대 바둑에서 나온 제도이다. 슈사이 명인 시절에는 그런 덤이 없었던 것이다. 덤만큼 불리한 승부에서 숱한 도전을 물리치고 혼인보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그는 얼마나 많은 수련을 했을까? 그런 슈사이 명인이 고령으로 은퇴를 하게 됐다. 그것을 기념한 은퇴기였다. 그 대국에는 덤뿐 아니라 시간 제한도 없었다. 한 수 한 수 두기까지 두 고수는 번갈아 많은 시간을 썼다. 하루에 한 두 수만 두고 끝나는 날도 있었다. 대국이 중간에 몇 달씩 중단되기도 했다. 슈사이 명인의 건강이 나빠서이다. 언제 끝이 날지 모르니 TV로는 중계할 길이 없었다. 대국은 참관인이 기보(대국의 수순을 기록한 것)로 남겼다. 수 년 만에야 끝난 승부에서 명인은 패했다. 느닷없는 바둑 이야기를 왜 하느냐고? 슈사이 명인 은퇴기가 벌어질 때쯤 일본기원은 제한시간을 도입했다. 그 시절에는 신문 기전이 많았다. 신문사가 주최하며 매일 신문에 기보를 실었다. 뱁새 기억으로 신문기전의 제한시간은 흑과 백 각각 여덟 시간씩이었다. 흑백이 시간을 모두 쓴다면 무려 열 여섯 시간이나 되었다. 물론 초읽기에 몰리며 버티는 시간은 빼고. 대마가 죽지 않는 한 하루에 바둑이 끝나는 일은 드물었다. 거의 다 이틀짜리 승부였다. 그러다가 TV가 중계하는 TV 기전이 생기기 시작했다. TV로 이틀짜리 승부를 생중계하는 것이 무리였다. 언제 착점(한 수를 놓는 것)을 할 지도 모르는 채 시청자를 한 없이 기다리게 할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 그래서 제한시간을 줄였다. 여덟 시간이던 것을 네 시간으로. 그래도 하루에 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가 생겼다. 제한시간을 다 쓰면 초읽기를 한다. 60초 안에 무조건 둬야만 하는 식으로 말이다. 초읽기가 끝났는데도 착수를 하지 않으면? 형세에 관계없이 반칙패이다. 절정 고수라면 마지막 초읽기로도 한 두 시간을 거뜬히 버텨냈다. 패 싸움(상대가 따 낸 자리를 다시 따내는 것)이라도 벌어질라치면? 승부는 한 없이 길어졌다. 그러다가 인터넷으로 바둑을 중계하는 시대가 열렸다. 누가 인터넷으로 하루 종일 바둑 중계만 보고 있겠는가? 바둑계는 한중일 누가 먼저라고 할 것 없이 제한시간을 더 줄였다. 큰 기전은 두 시간으로 작은 기전은 한 시간으로 말이다. 30분짜리 속기바둑(빨리 두는 바둑)도 나왔다. 이렇게 제한시간을 줄이면서 바둑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SNS) 시대에 각광받는 스포츠로 성장했다. 제한시간이 줄어들자 속기에 능한 프로 기사가 별안간 촉망 받기도 했다. ‘손오공’이란 별명을 가진 서능욱 9단이 좋은 예이다. 손바람을 내다가 덜컥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아 큰 승부에서 번번이 우승을 놓치던 그였다. 오죽하면 자신을 다스리느라 염주를 손에 들고 대국을 하기도 했을까? 그런 그가 제한시간을 파격적으로 줄이자 두각을 나타냈다. 전 세계가 주목한 이세돌과 인공지능 알파고 승부도 제한시간은 단 두 시간씩이었다. 스포츠 특히 ‘관람하는 스포츠’는 신속한 플레이가 생명이다. 관람은 현장에 가서 하기도 한다. 하지만 미디어를 통해 관람하는 팬이 훨씬 많다. TV 시청자나 소셜 미디어 구독자가 느린 플레이를 외면하는 것은 말하나 마나이다. 시청자와 구독자가 안 보는 스포츠를 누가 후원하겠는가? 바둑뿐 아니라 여러 스포츠가 경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미 오랜 전부터 애를 쓰고 있는 것이 이 때문이다. 골프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세계 골프 규칙을 관장하는 두 단체는 지난 2019년에 규칙을 현대화 하면서 플레이 속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규칙을 관장하는 두 단체가 어디인지를 모른다면? 뱁새 칼럼 애독자가 절대 아니다. 몇 번이나 이야기 했으니 지난 칼럼을 꼭 찾아보기 바란다. 페이스 오브 플레이(Pace of Play, 신속한 경기 진행이라는 뜻)는 현대 골프가 지고 있는 숙명이다. 느리게 플레이 하는 프로 골퍼는 골프 세상이 커지는 것을 막는 장해물이다. 응원하거나 후원할 이유가 없다. ‘뱁새’ 김용준 프로와 골프에 관해서 뭐든 나누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메일을 보내기 바란다. 지메일 ‘ironsmithkim이다. 김용준 KPGA 프로 2023.07.26 08:04
연예일반

[RE스타] 군복 벗은 서강준, 이젠 훨훨 날아오를 때

재조명, RE(Re examination). 일이나 사물의 가치를 다시 들추어 살펴본다는 이 말을 스타에 대입해 보려 합니다. 아니, 스타보다는 한 인물을 재조명한다는 말이 더 적합하겠군요. TV·영화·연극·뮤지컬·OTT·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에 등장한 인물 중 왠지 모르게 자꾸 생각나고, 떠오르는 사람들을 다시 들여다보고 소개하려 합니다. 리(re)스타? 이 스타! <편집자 주> 배우 서강준이 국방의 의무를 마치고 대중 곁으로 돌아왔다. 육군 현역으로 복무 중에도 잘생긴 외모와 탄탄한 피지컬을 자랑했던 서강준은 지난 22일 복무를 마쳤다. 그의 전역을 손꼽아 기다리던 팬들은 벌써부터 복귀작에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20·30대 남자 배우들에게 숙제나 다름없는 병역 문제까지 말끔히 해결됐으니, 이젠 훨훨 날아오를 일만 남았다. 사실 서강준에게 군백기(군 복무+공백기)는 그리 걱정될 만한 일은 아니었다. 앞서 찍어놨던 작품들이 순차적으로 공개됐기 때문이다. 2021년 11월에 입대했지만, 팬들은 같은 해 12월과 2022년 2월에도 서강준을 볼 수 있었다. 영화 ‘해피 뉴 이어’와 디즈니+ 오리지널 드라마 ‘그리드’ 덕분이었다. 두 작품 모두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는 데는 성공했으나, 코로나19의 여파로 그렇다 할 성적을 얻지 못하고 퇴장했다.서강준은 1993년생으로 올해 31살이다. 2013년 배우 그룹 서프라이즈로 데뷔해 9주년을 맞았다. 서프라이즈는 전 소속사 판타지오에서 만든 그룹으로, 서강준을 비롯해 공명, 강태오, 이태환, 유일이 속해있다. 2012년 SBS ‘신사의 품격’, ‘아름다운 그대에게’, 2013년 KBS2 ‘굿닥터’에 단역으로 출연했던 서강준은 같은 해 9월 웹드라마 ‘방과 후 복불복’으로 정식 데뷔했다. 그 후 SBS ‘수상한 가정부’를 시작으로 MBC 단막극 ‘하늘재 살인사건’, ‘앙큼한 돌싱녀’(2014), KBS2 ‘가족끼리 왜 이래’, MBC ‘화정’(2015) 등에 출연해 얼굴을 비추기 시작했다. 특히 ‘하늘재 살인사건’에서는 청년 정윤하 역을 맡아 문소리와 나이 차를 뛰어넘은 애절한 러브 스토리를 그려내 호평을 받았다.서강준은 드라마에 비해 영화 편수가 적은 편이다. ‘나의 사랑 나의 신부’(2014), ‘뷰티 인사이드’(2015),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 군백기에 공개한 ‘해피 뉴 이어’가 전부다. 그럼에도 ‘뷰티 인사이드’에서는 짧은 등장에도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 여심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서강준은 연기로도 인정받는 배우지만, 외모도 분명한 강점이다. ‘얼굴천재’, ‘얼굴 알파고’, ‘만찢남’ 등 얼굴을 칭찬하는 수식어가 따라붙을 정도다. 특히 밝은색 눈동자와 하얀 피부, 이국적인 이목구비는 어느 작품에서든 늘 빛나왔다. 그러다 2016년 서강준은 자신의 강점을 십분 살린 작품을 만나게 됐다. 바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tvN ‘치즈 인 더 트랩’이다. 원작 캐릭터와 높은 싱크로율을 구현해 낸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서강준은 해냈다. 당시 백인호 역에 서강준이 캐스팅됐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시청자들은 환호했다. 기대에 부응하듯 까칠한 반항아 백인호 그 자체로 분한 그는 유쾌하면서도 능글맞은 캐릭터를 능숙하게 그려냈다. 박해진, 김고은, 이성경과의 케미도 잘 살렸다는 평가도 이끌어내며 백인호를 자신의 인생 캐릭터로 완성시켰다. 그 후 서강준은 다양한 배역에 도전장을 던졌다. ‘치즈 인 더 트랩’ 이후 그가 선택한 차기작은 ‘안투라지’. 극중 스타 배우 차영빈 역을 맡아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였다는 평을 받았다. 2018년 방영된 KBS2 ‘너도 인간이니’(2018)에서는 인공지능 로봇을, JTBC ‘제3의 매력’에서는 단정한 모범생, OCN ‘왓쳐’(2019)에서는 기동순찰대 경찰로 변신했다. 2020년 방영된 JTBC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에서는 박민영과 잔잔한 로맨스를 그려내며 호평을 받았다.로맨스부터 장르물까지 다양한 작품에 출연해 온 서강준. 조각 같은 외모와 그에 걸맞은 연기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서강준은 입대 전 라이브 방송에서 “군 생활을 마치고 돌아오면 30대일 텐데, 그때는 보여드릴 다양한 모습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30대의 나는 어떨까’ 하는 기대도 많이 된다”고 입대 소감을 밝힌 바 있다. 30대로 돌아온 서강준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연기자로서 서강준의 행보가 주목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5.25 06:30
예능

점심에 일한 신입 “연차로 바꿔줘요”..마지막회 역대급 빌런 출연 (오피스빌런)

직장인들의 멘탈 관리 토크쇼 ‘오피스 빌런’이 역대급 빌런을 소개하며 마지막회를 장식했다.22일 방송된 ‘오피스 빌런’에서는 지지리 궁상을 떠는 ‘빈대 빌런’과 자존감 도둑질을 하는 ‘외모 지적 빌런’이 등장해 최악의 ‘빌런’이 누구인지 대결을 펼쳤다.‘빈대 상사 빌런’은 간식을 먹자고 유도해놓고 자기는 먹지 않겠다고 해, 후배 직원이 결제하게 했다. 그래 놓고 ‘빌런’은 “한 입만”을 외치며 후배들의 간식을 야무지게 먹었다. 또 후배 카드로 팀 간식을 사겠다며 편의점을 가서는, 자기 개인 용품까지 구매했다. 팀 회식자리에는 우연을 가장해 아내와 아들까지 오게 해 가족 외식을 하는 만행을 벌였다.이에 김호영은 “이게 실제 사연이냐. 누가 봐도 제일 짜증 나는 스타일이다. 본 것 중에 최악의 빌런이다”라며 경악했다. 고초희 차장, 이동수 과장, 알파고 국장, 이구슬 간호사 등 여러 ‘빌런 감별단’은 자신들이 만나본 ‘빈대 빌런’ 경험담을 털어놓으며 얼굴을 찌푸렸다.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진승은 “이런 사람들은 소유물에 대한 집착이 크다. 돈을 쓰는 게 엄청난 고통으로 온다. 다른 사람의 돈 만 원은 천 원처럼 느끼지만, 내 만 원은 십만 원처럼 느낀다. 느끼는 돈의 가치가 달라 다른 사람에게 빈대를 붙는 거다”라며 ‘빈대 빌런’의 심리를 설명했다. 이어 김호영은 “살림살이 좀 나아졌냐. 부자 좀 됐냐. 씀씀이 끌어올려”라며 ‘빈대 빌런’을 향한 마음의 소리를 대신 외쳐 사이다를 선사했다. 이어 외모 지상주의로 업무를 진행하는 ‘외모 지적 빌런’이 등장했다. ‘외모 지적 빌런’인 상사는 자신의 기준에 맞지 않는 직원에게 폭언을 일삼으며 불편하게 만들었다. 계속된 외모 지적에 부하 직원은 자존감이 뚝뚝 떨어지는 것을 느꼈다. 게다가 그는 후배 직원이 “신뢰도가 떨어지는 외모”라며 부당하게 업무에서 배제하기까지 했다.김호영은 “외모 비하까지는 아니지만, 옷을 화려하게 입는 편이다 보니 ‘진지하고 평범한 역할 못 할 것 같아’라고 하는 주변인들이 있었다. 큰 의미는 아니었겠지만, 많이 듣다 보면 위축되기도 했다”라며 ‘자존감 갑’인 자신조차도 자존감 도둑 빌런을 피하지 못했음을 밝혔다. 이어 그는 “항상 ‘얻다 대고’와 ‘수준’을 생각한다. ‘네가 얻다 대고 나한테 지적질 이야?’, ‘너도 참 수준이 없다’라는 마음이 기본으로 있고, 모두가 다 나를 마음에 들어 할 순 없다는 걸 알고 있다. ‘네가 나 싫으면 나도 너 싫어’로 돌려준다”라며 자존감을 지키는 꿀팁을 전했다. 막상막하의 대결 속에 ‘빈대 빌런’이 2표 차이로 불명예의 전당에 등극했다. 한편, ‘이 사람, 빌런일까? 예민한 내가 빌런일까?’라는 질문에 답을 정해주는 ‘빌런 감별소’에서는 ‘열정 과다 동기’에 대한 사연이 도착했다. ‘열정 과다 동기’는 상사의 업무 지시에 무조건 ‘YES’를 외쳤고, 이로 인해 증가한 업무로 다른 직원들까지 야근하게 됐다. 또 이 동기는 ‘야근 수당’을 신청하지 않아, 신청한 다른 직원들이 오히려 눈치를 보게 만들었다. 제보자는 “열정이 과다한 동기와 비교돼서 루저가 되는 것 같다”며 고통을 호소했다. 그러나 ‘빌런 감별단’ 중 13명이 ‘빌런이 아니다’를 선택했다. ‘빌런 감별단’의 12년 차 문 차장은 “열정은 잠깐이지만, 회사 생활은 잠깐이 아니기에 정신력과 체력 관리가 중요하다. 무능을 성실로 극복하는 게 최악이다. 회사 문화만 파괴하고 성과를 못 내면 회사에 도움되는 게 아니다”라며 ‘열정 과다 동기’를 비난했다. 그러나 3년 차 김 전무는 “’빌런이다’라고 선택한 사람들이 빌런이다. 열정적으로 사는 게 왜 비난받을 일이냐”라며 반박에 나섰다.이어진 제보에는 조기 출근하고 점심시간까지 자처해 근무한 뒤 추가 근무 시간을 ‘연차 휴가’로 인정해달라는 ‘자기만의 계산법 신입 사원’이 등장했다.김호영은 “포인트 적립이냐”라며 “자기중심적이다. 회사 규율은 무시하고 내 멋대로 산다는 사람은 개인사업자 내야 한다”라며 분노했다. 알파고 국장은 “빌런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그런데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 이 신입사원의 주장에는 논리나 선례가 없다”라며 독설을 펼쳤다.그러나 홍현희는 “안 바뀌는 시스템인데 사연을 보낼 것이 아니라, 신입 사원이 왜 이렇게까지 이야기하는지 귀를 기울여줄 수 있는 것 아니냐”라며 따뜻한 선배가 되길 바랐다. ‘빌런 감별단’ 중 12명이 ‘빌런이다’를 선택하며 의견이 모였다. ‘오피스 빌런’은 사회 곳곳에 숨어있는 ‘빌런’들을 함께 씹고 뜯으며 사회생활에 지친 모든 직장인들의 가슴 속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사이다로 마지막 회를 마무리했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5.23 12:50
연예일반

‘대한외국인’ 이봉원 조갑경 황보라 지플랫 뜬다! 200회 특집 왕중왕전 진행

‘대한외국인’ 10단계를 격파한 최정예 부대들이 진검승부를 예고한다. 10일 오후 방송되는 MBC에브리원 예능 프로그램 ‘대한외국인’은 200회를 맞아 ‘왕중왕전’ 특집으로 7대 우승자 이봉원, 52대 우승자 조갑경, 32대 우승자 황보라, 33대 우승자 지플랫이 출연해 퀴즈 대결을 펼친다. 7대 우승자인 이봉원은 단 한 번의 탈락 없이 10단계에 올랐고, 52대 우승자인 조갑경은 남편 홍서범의 복수를 위해 도전했다가 우승을 차지했다. 또 32대 우승자 황보라는 1단계 탈락자 특집에서 극적으로 우승을 거머쥐며 반전 드라마의 주인공이 됐고, 33대 우승자 지플랫은 젊은 패기로 ‘최연소 우승자’ 타이틀을 달았다. 이날 방송에서 MC 김용만은 우승자들에게 왕중왕전을 하게 된 소감에 대해 묻는다. 이에 지플랫은 “시간이 지난 만큼 더 업그레이드됐다”며 여전한 자신감을 드러낸다. 올 11월 깜짝 결혼 발표를 한 황보라는 모두의 축하 속에서 “이 좋은 기운으로 우승까지 가고 싶다”고 말하며 다시 한번 드라마의 주인공이 될 것을 예고한다. 또한 이봉원은 “진정한 우승자는 나다. 죽기 살기로 열심히 해보겠다”고 말하며 ‘대한외국인’ 찐 애청자로서의 위엄을 드러내고, 조갑경은 “남편 홍서범이 나의 우승을 제대로 인정 안 한다”며 두 번째 우승을 예고해 모두의 웃음을 자아낸다. ‘대한외국인’ 팀은 8단계에 앉았던 알파고가 6단계, 6단계에 앉았던 모에카는 4단계, 5단계에 앉았던 안젤리나가 2단계로 내려오는 등 강력한 피라미드 재배치로 한국인 팀과 치열한 빅 매치를 예고하고 나섰다. 역대급 ‘왕중왕전’ 퀴즈 대결은 10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되는 ‘대한외국인’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09 16:13
예능

"자연이 최고의 조각가" '톡파원 25시' 감탄 부른 랜선 여행

'톡파원 25시'가 역대급 랜선 여행으로 안방극장을 매료시켰다. 지난 18일 방송된 JTBC '톡파원 25시'에는 볼리비아를 대표하는 우유니 소금 사막 투어와 이국적인 풍경이 가득한 터키 카파도키아 랜선 여행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여행지와 죽기 전에 꼭 해봐야 할 액티비티가 있는 두 나라의 매력을 파헤쳤다. 이날 볼리비아 톡(Talk)파원은 우리나라 전라남도와 비슷한 면적의 우유니 소금 사막 투어에 앞서 벽과 바닥, 가구가 소금으로 만들어진 소금 호텔로 향했다. 작은 시골 마을인 우유니 시내와 볼리비아 전통 음식을 맛보기도 했다. 특히 하늘과 땅이 맞닿아 있는 듯한 우유니 소금 사막 호수의 모습이 입을 떡 벌어지게 만들었다. 멋진 배경에서 금손 가이드가 찍어준 인생샷은 감탄을 자아냈다. 노을에 별이 쏟아질 것 같은 밤하늘까지 머무는 모든 시간이 아름다웠다. 여기에 볼리비아 톡파원은 우유니 소금 사막 여행의 꿀팁을 더해 완벽한 가이드로 즐거움을 선사했다. 터키 톡파원은 기암괴석으로 둘러싸여 다른 행성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괴레메로 향했다. 괴레메 야외 박물관에서 동굴 교회를 둘러보는가 하면 버섯처럼 생긴 바위들이 펼쳐져 있는 파샤바 계곡의 신비로운 경치를 전했다. 줄리안은 "자연이 최고의 조각가인 거 같다"라고 감탄했다. 항아리 케밥이 소개된 가운데 스튜디오에서는 세계 3대 요리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터키 음식이 세계 3대 요리임을 주장하는 터키 출신 알파고와 또 다른 미식의 나라 이탈리아 출신 알베르토가 의견 충돌을 보였고 프랑스 톡파원과 터키 톡파원까지 합세해 흥미를 돋웠다. 더불어 과열된 알파고와 알베르토의 논쟁은 피자, 아이스크림 원조 주장까지 이어져 웃음을 유발했다. 터키의 한적한 농촌 마을 데린쿠유의 거대한 지하도시는 보는 이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종교 탄압을 받았던 기독교인들이 생존을 위해 만든 지하도시는 가축을 키우는 우리와 생활공간, 교회까지 있었고 공기정화를 위한 환풍구로 숨을 쉬는 데에도 불편함이 없었다. 무엇보다 열기구를 타고 하늘에서 감상하는 일출과 카파도키아 뷰가 감동을 안겼다. '톡파원 25시'는 세계 각지에 있는 톡파원들이 현지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담은 랜선 여행으로 알찬 시간을 선물했다. 뿐만 아니라 경이로운 대자연의 모습, 각국의 문화, 세계적인 이슈까지 매회 다채로운 이야기가 가득해 본방사수를 부르고 있다. 매주 수요일 오후 9시에 방송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2.05.19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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