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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줌인] 로맨스도 없고, 극중극인데...’정년이’, 어떻게 통했나 ②

tvN 토일드라마 ‘정년이’가 국내외 인기를 얻으며 마무리된다. 로맨스도 없는 여성서사인 데다가, 극중극(드라마 속에 삽입된 작품) 설정임에도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아 유의미함을 남겼다는 평가다. ‘정년이’는 동명의 웹툰 원작으로 1950년대 한국전쟁 직후, 소리 하나만큼은 타고난 소녀 정년(김태리)의 여성국극단 입성과 성장기를 그리는 내용이다. 지난달 첫회 4.8%(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출발한 ‘정년이’는 가장 최근 회차인 10회에서 자체 최고인 14.1%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년이’가 총 12부작으로 오는 17일 종영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화제성은 최고조에 올랐다. 11월 2주차에서 드라마와 영화를 모두 포함해 2주 연속 콘텐츠 랭킹 1위(키노라이츠 기준)를 수성하고 11월 1주차 TV-OTT 화제성 조사에서도 드라마 부문 5주 연속 1위(굿데이터코퍼레이션 기준)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 연구소에서 공개한 11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순위에서도 정상을 차지하며 막강한 브랜드파워를 증명했다. ‘정년이’의 뜨거운 인기는 여성국극이라는 신선한 소재를 바탕으로 그간 드물었던 여성들 간의 연대와 성장 이야기가 독특하면서도 흥미롭게 그려진다는 점이 꼽힌다. 드라마는 거친 원석인 주인공 정년이가 매란국극단입단 후 고난을 겪으며 성장하는 게 골자인데, 극이 진행될수록 정년이는 라이벌인 엘리트 영서(신예은)와 선의의 경쟁을 펼치거나 그렇게도 애틋했던 친구 주란(우다비)에게 상처를 받고 성장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관계들이 역동적으로 그려진다. 여기에 각양각색의 전사를 지닌 인물들이 입체적으로 그려지면서 극을 더 풍성하게 만든다. 그 과정에서 ‘정년이’는 여성 캐릭터에 남성성을 가미하는 등 파격적인 설정으로 신선함을 자아내면서 여성서사 작품의 스펙트럼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통적인 성 역할을 넘어서는 문옥경(정은채) 등 새로운 매력의 캐릭터들을 탄생시켰다는 의견이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정년이’ 속 여성 캐릭터들은 기존 작품들에서 남성들이 맡은 역할들을 수행하는 등 기존 섹슈얼리티 개념을 흔든다”고 차별점을 밝히며 “이 같은 인물들이 국극에서 연기하는 캐릭터들과 자연스럽게 오가는 터라, 시청자들에게 큰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진다”고 짚었다. ‘정년이’는 액자식의 극중극 설정 또한 주요 차별점인 동시에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드라마는 정년이가 여성국극에 꿈을 키우게 되는 ‘자명고’를 시작으로 ‘춘향전’, ‘바보와 공주’ 등의 국극 무대가 펼쳐졌다. 자칫 호불호가 강할 수 있는 극중극 설정은 “제작진과 배우들이 국극 무대에 진심이다”라는 시청자들의 반응이 쏟아질 만큼 실제 공연을 보는 듯 수준급으로 그려졌다. 주연 김태리를 포함해 국극 연기를 하는 배우들이 3년여간, 더구나 특별출연하는 문소리까지 1년여간 소리를 연마하고, 신드롬을 일으킨 ‘옷소매 붉은 끝동’의 연출자 정지인 감독의 섬세한 연출력이 빛을 발하는 대목이다. ‘정년이’는 ‘춘향전’, ‘자명고’ 등의 무대를 각 1시간가량의 러닝타임에서 각 15분가량 배치해 이색적인 볼거리를 더했다. 앞으로 남은 2회차에서는 백제의 아사달과 아사녀의 슬픈 사랑을 얘기하는 ‘쌍탑전설’ 무대가 대미를 장식할 것으로 예고돼 기대감을 높인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11.15 06:00
드라마

[정덕현 요즘 뭐 봐?] ‘정년이’, 꿈꾸는 것조차 허락되지 않는 청춘들을 위한 성장서사

“암시롱도 않당께. 야 그런 꿈이 있다는 것도 다 네 복이다, 어? 네 마음이 정 그러면 가서 끝까지 한번 부딪혀 봐.” tvN 토일드라마 ‘정년이’에서 윤정년(김태리)의 언니 윤정자(오경화)는 동생을 떠나보내며 그렇게 말한다. 때는 1956년. 한국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진 당대는 윤정자의 말처럼 꿈을 갖는다는 것조차 사치로 여겨질 정도로 사는 게 팍팍했던 시대다. 소리에 타고난 재능을 가졌지만 엄마의 반대로 뜻을 펼치지 못했던 정년은 어느 날 그 재능을 알아본 매란국극단의 스타 문옥경(정은채)에 의해 다시 꿈을 갖게 된다. ‘정년이’는 바로 그 정년이가 국극의 세계로 나아가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다. 서이레 작가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정년이’는 이미 드라마화된다고 했을 때부터 기대와 함께 우려도 컸던 작품이다.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원작의 싱크로율을 맞춰 줄 배우가 과연 있을까 싶은 면이 있었고, 또한 국극이라는 소재가 드라마화할 때 국악의 맛을 제대로 영상에 담아낼 수 있을까 싶은 우려도 컸기 때문이다. 하지만 드라마는 첫 방영부터 이런 우려를 기대로 바꿔 놓았다. 드라마 시작과 함께 눈 내리는 밤 어린 채공선이 부르는 ‘남원산성’은 그 구성진 노랫가락에 아름다운 한옥의 풍경을 더함으로써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평소 국악에 대해 그다지 관심이 없던 이들이라고 해도 드라마가 가진 극적 스토리의 구성과 캐릭터 그리고 영상이 어우러지며 만들어내는 감흥은, 우리네 소리를 너무나 ‘힙한’ 느낌으로 전해줬다. 여기에 정년이 역할에 빙의된 김태리의 호연은, 싱크로율에 대한 우려를 날려버렸다. 동작 하나까지 웹툰 캐릭터가 튀어나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였다. 하지만 무엇보다 ‘정년이’가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건, 저 윤정자라는 인물이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처럼, 꿈꾸는 것조차 허락되지 않던 시대의 청춘들이 가진 절절한 마음이다. 정년이는 당장 가난하고 배고프며 무뢰배들에게 뜯기며 살아가는 그런 삶을 벗어나고픈 마음에서 ‘큰 돈을 벌겠다’는 욕망으로 국극의 세계에 뛰어들지만, 어디 그 목적이 돈뿐이겠나. 부자가 돼서 돌아오겠다고 말했지만, 그건 가난하게 살아가는 가족들을 위한 말이었을 게다. 그보다 더한 건 하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은 ‘꿈’에 대한 열망이다. 그 열망을 드라마 첫 장면 ‘남한산성’을 부르는 공선을 통해 드라마는 전한다. “소리를 하면은 속이 뻥 뚫리는 거 같아 갖고 좋던디요…. 이 가슴에 뭐가 탁 맥힌 것맨치 답답하고 외롭고 할 때마다 소리를 하다 봉께는 그리 되었구만이라.” 가슴에 꽉 막힌 어떤 것이란 결국 답답한 현실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하고 싶지만 마음껏 펼칠 수 없는 가난한 현실. 정년의 언니 정자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이 그것일 테다. 그래서 정자와 정년이 보여주는 광경은 마치 정자는 갖지도 못하는 꿈을 정년이 대리해 풀어줄 거라는 기대감을 갖게 만든다. 정자가 보내는 응원은 그대로 시청자들이 정년에게 보내는 응원과 맞닿아 있다. 끝까지 한번 부딪혀 보라는 것. 설사 그것이 실패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정자는 해보라고 응원해준다. “성공 못해도 자꾸 집 생각나고 서러운 생각 들면 돌아와잉? 내가 밤에도 문 안 잠글랑게. 응?”‘정년이’는 모든 단원이 여성들로 채워져 남자 역할도 여성이 하는 여성국극단을 그린다는 점에서 본격적인 여성서사를 담는다. 문옥경 같은 매력적인 보이시한 왕자 역할 전담 캐릭터가 등장하긴 하지만 남자주인공이 없는 독특한 드라마다. 여기에 매란국극단에 들어온 정년이가 연구생들 간의 춤, 노래, 연기 연습과 경쟁을 거쳐 단원으로 성장해가는 이야기는 흥미롭게도 K팝의 아이돌 연습생 시스템을 고스란히 떠올리게 만든다. 1950년대의 이야기지만 극성스런 팬클럽이 등장하기도 하는 ‘정년이’의 이야기가 현재의 이야기처럼 여겨지는 이유다. 어떻게 배우들이 재연해낸 것인지 알 수 없지만, 국극이 가진 국악을 이토록 멋들어지게 담아낸 부분은 ‘정년이’라는 작품이 가진 한국적 차별성을 잘 드러낸다. 이 작품을 통해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국악이 가진 매력이 폭넓게 퍼져나가기를 바란다. 흔히들 대본과 연기와 연출 삼박자가 맞아야 웰메이드 드라마라고 말하는데, 거기 딱 어울리는 드라마가 등장했다. 절로 “얼쑤”하고 추임새를 넣고 싶은 그런 드라마의 탄생이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 2024.10.21 05:40
영화

[29th BIFF] “눈과 눈 마주친 여성 서사 스릴러”…김민하X최희서 ‘폭로: 눈을 감은 아이’ [종합]

“‘살인의 추억’에서 죽은 소녀가 살아남았다면 어떻게 성장했고 어떤 일이 펼쳐질지를 상상했어요. 피해자가 주인공인 작품을 만들고자 했습니다.”전선영 감독은 4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야외무대에서 열린 영화 ‘폭로: 눈을 감은 아이’ 오픈토크에서 작품을 이 같이 소개했다. ‘폭로: 눈을 감은 아이’는 베스트셀러 작가의 죽음을 계기로 재회하게 된 범인과 형사의 복잡하고 긴장감 넘치는 사건을 그린 스릴러로 살인사건이 파헤쳐질수록 충격적인 진실과 마주하게 되는 영화다. 극 중 베스트셀러 작가 정상우(이기우)를 살해한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된 인선은 배우 김민하가, 그의 20년지기 친구이자 그가 저지른 사건을 조사하는 형사 민주는 최희서가 열연했다.이날 전 감독은 “첫 상영이 떨리고 긴장됐지만, 관객들에게 직접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져 개인적으로도, 영화적으로 귀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주연을 맡은 김민하는 “관객분들이 너무 사랑스러웠다. 같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 멋있었다. 2년 전 촬영했는데 상기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니 감회가 새로웠다”고 말했다.최희서 또한 “부산 첫공개만큼 즐거운 일이 없다. 한국영화의 뿌리 같은 곳이기도 하고, 저도 항상 두근대는 마음으로 부산에 왔는데, 이번엔 여성서사, 여자들의 연대를 보여주는 영화로 초청받아 정말 영광이다”라고 말했다.제목의 부제 ‘눈을 감은 아이’는 극 중 베스트 셀러의 제목이기도 하다. 전 감독은 “그것이 상징하는 바가 있다”면서 “이 시나리오를 직접 썼다. 제가 ‘살인의 추억’, ‘추격자’ 같은 스릴러를 좋아한다. 그런데 영화 속에서는 피해자들이 아이나, 노인 같은 약자이다. 존경하는 영화지만 그 속의 피해자들을 어떻게 그리는지, 나는 어떻게 그리고 싶은지를 생각했다”고 작품의 출발점을 밝혔다. 그러면서 “실제 사건 모티브가 있는데, 두 소녀의 이야기가 있다. 그게 제게 큰 영감으로 다가와 작업하게 됐다”고 덧붙였다.영화는 베스트셀러 작가의 죽음으로부터 시작한다. 이 사건으로 두 친구 인선과 민주는 20년 만에 살인범과 형사로 만난다. 김민하는 배역 인선에 대해 “20년전 민주와 정말 친한 친구였다가 한 사건을 계기로 세상과 등지는 인물이다. 민주와 함께 정의를 향해 달려가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최희서는 “인선이 사건 수사를 맡은 강력계 형사 민주는 절친한 친구였으나 어떤 사건을 계기로 헤어졌다. 20년 후 재회해 사건도 쫓지만, 어떻게 두 사람이 틀어지게 됐는지 볼 수 있는 점도 묘미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두 배우는 보기 드문 여성 서사인 점을 짚으며, 뜨거운 호흡도 자랑했다. 김민하는 “둘이 눈을 마주치고 대화하는 장면이 굉장히 많다.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에 남는 게 언니 눈이 정말 강렬하다는 생각을 많이 한 것”이라며 “정말 많은 에너지를 담고 있어서 연기할 때 제가 예상하지 못한 부분도 표출할 수 있었고, 그 에너지가 너무 깊어서 마음이 찢어지는 부분도 있었다”고 돌아봤다.최희서 또한 “함께 하면서 경이로운 순간이 많았다. 제가 조금 더 나이도 경험도 있지만, 제가 민하 배우에게 배운 게 많다”며 “나이나 경력을 뛰어넘어 눈을 마주 보고 연기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값진 경험이다. 흥행과 상관없이 이번 작품에서 제가 얻은 건 김민하 배우”라고 극찬했다. 두 배우가 입을 모아 인상적이라고 꼽은 장면은 스틸컷으로 공개된 바 있다. 김민하는 “면회실 장면을 정말 좋아한다.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하는데, 민주와 인선의 옆모습으로 나오는 묵직한 정적 속 상반된 감정선이 영화에 많이 녹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더해 최희서는 “영화의 마지막 컷 민하의 얼굴도 관전 포인트다. 모든 걸 겪고 누군가를 구원하고 구원받고 나서 저를 바라보는 얼굴인데, 그 얼굴이 가장 좋다”고 꼽았다.전 감독은 연출 포인트에 대해 “저는 재밌는 스릴러를 만들고 싶었다. 긴장감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을 많이 했다”면서 “거기에 사건을 풀면서 인물들의 관계성이 어떻게 밝혀지는지를 집중했다. 우리 영화의 매력은 두 배우님과 관계성”이라고 강조했다.한편 ‘폭로: 눈을 감은 아이’는 이번 제29회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 - 스페셜 프리미어’에 초청돼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됐다.부산=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04 14:17
스타

[IS인터뷰] ‘발레리나’ 이충현 감독 “단편 때부터 여성이 주인공, 女서사에 관심 많아”

넷플릭스 영화 ‘발레리나’의 이충현 감독이 단편 때부터 줄곧 여성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생각을 공개했다.이충현 감독은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영화 ‘발레리나’ 개봉 기념 인터뷰에서 공개 후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반응에 대해 “국내 팬들 사이에서 서사가 부족하고 개연성에 문제가 있다는 반응들을 봤다. 영화 스타일이 강해서 그런 반응이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더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했다.‘발레리나’는 경호원 출신 옥주(전종서)가 소중한 친구 민희(박유림)를 죽음으로 몰아간 최프로(김지훈)을 쫓으며 펼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콜’에 이어 이충현 감독이 연인인 전종서와 또 한 번 호흡을 맞췄다. 여성이 여성을 구제하고 복수하는 내용을 담은 ‘발레리나’는 여성서사의 작품이라 볼만하다. 이충현 감독은 출세작인 단편영화 ‘몸값’ 때부터 ‘콜’, ‘발레리나’에 이르기까지 줄곧 여성이 전면에 나서는 작품들을 하고 있다.그는 “학교 다닐 때부터 단편을 만들었다. 그때부터 인물들이 여성이었다. 이상하게 만들면 여성이 주인공이 돼 있더라”며 “여동생이 둘이나 있는데 그 영향을 받은 건가 싶기도 하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여성 서사에 대해서는 꾸준하게 관심을 가질 것 같다. 내 스스로도 발전해나가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이충현 감독도 스스로 고백했듯 ‘발레리나’는 서사적인 면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작품이다. 대시 그 힘을 영상미에 쏟았다. 초반부터 펼쳐지는 어딘지 모르게 이국적인 서울의 광경과 옥주의 액션을 감각적으로 담아낸 카메라 워크까지. ‘발리레나’의 볼거리는 확실하다.이충현 감독은 “여성이 발레 공연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의 영화가 되길 바랐다. 발레가 아름다워 보이지만 엄청 치열하지 않느냐”며 “옥주라는 한 인물이 그 많은 인원을 돌파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발레리나처럼 보였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영화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발레리나’에서 호흡을 맞춘 전종서에 대해서는 “연기 같은 부분에서 정말 타고나게 잘하는 배우라고 생각한다”며 “‘콜’ 때는 나도, 전종서 배우도 신인이었기 때문에 현장을 주도해나가는 부분이 둘 다 약했다. 이번엔 주연배우로서, 리더로서 작품을 많이 이끌어주고 챙겨주고 분위기를 주도했다”고 밝혔다.“여성의 성착취 범죄를 다루면서 이렇게 통쾌하게 잘 때려부수는 느낌의 복수극을 잘 보지 못 했떤 것 같아요. 지금 시점에서 여러 의미가 있는 복수극 아닐까 싶어요. 보시는 분들께 어느 정도 후련함을 드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의미 있는 카타르시스가 되길 바랍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21 10:59
연예일반

[차트IS] ‘마당집’, 시청률 3%로 종영…김태희·임지연 제2의 인생 찾았다

‘마당이 있는 집’ 배우 김태희, 임지연이 ‘나 자체로의 삶’을 찾고 제2의 인생을 향해 나아가며, 먹먹한 여운 속에 완벽한 마침표를 찍었다.지난 11일에 방송된 지니 TV 오리지널 드라마 ‘마당이 있는 집’ 최종화(8회)는 케이블, IPTV, 위성을 통합한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 전국 평균 3.0%, 수도권 평균 3.2%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유료플랫폼 전국 기준/닐슨코리아 제공)이날 주란(김태희)이 상은(임지연)을 살해해서 입막음을 하려는 재호(김성오)와의 실랑이 끝에 그를 2층 계단에서 떨어뜨려 사망에 이르게 하고 상은을 보호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또한 경찰에 자수한 주란은 윤범(최재림)과 수민(윤가이) 모두를 재호가 살해했다고 진술하며 상은의 범행을 영원히 묻어버렸다.상은은 주란의 희생으로 윤범의 사망 보험금을 받게 됐지만 불편한 마음을 가눌 길이 없어 구치소에 수감 중인 주란을 찾아갔다. 주란은 상은에게 “이제야 내가 보이기 시작했다. 나 자체로 살아가겠다”며 한결 가벼워진 심경을 내비쳤고, 이 모습에 구원을 받은 상은 역시 뱃속에 있는 아이와 함께 나 자체로 살아가기로 결심했다. 시간이 흘러 건강한 아들의 엄마가 된 상은과, 출소 후 더이상 악취가 나지 않는 집 마당에서 이웃들과 어울리며 웃을 수 있게 된 주란의 모습이 교차되며 두 여자의 이야기가 막을 내렸다. 이에 마지막 한 장면까지 웰메이드 품격을 보여준 스릴러 수작 ‘마당집’이 남긴 것들을 되짚어본다.# 기대를 탄성으로 바꾼 김태희X임지연, 스릴러 퀸으로 우뚝!‘마당이 있는 집’은 김태희, 임지연, 김성오, 최재림을 비롯한 모든 배우들의 열연으로 호평을 얻었다. 특히 방영 전부터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대박 조합’ 김태희, 임지연은 기대를 감탄으로 바꾸는 열연을 선보이며 스릴러 퀸으로 우뚝 서는데 성공했다. 김태희는 과거에 친 언니가 살해당한 트라우마와 남편의 가스라이팅으로 인한 불안정한 심리를 섬세한 연기로 표현해냈다. 마치 깨질 듯한 유리처럼 아름다운 공포를 불러일으킨 김태희는 스토리 전개에 맞춰 캐릭터가 주체성을 찾아감에 따라 단단한 눈빛을 덧입혔고, 후반부에는 파괴적인 감정선까지 완벽하게 소화해내며 자신의 연기 스펙트럼을 또 한 차원 끌어올렸다. 반면 임지연은 소위 ‘신 내린 연기’를 통해 2023년을 자신의 해로 만들었다. 공허한 눈빛과 광기에 휩싸인 눈빛을 오가는 압도적인 화면장악력, 나아가 다채로운 감정을 응축시킨 먹방에 이르기까지 ‘마당이 있는 집’ 속 임지연의 모든 것이 선풍적인 화제를 모았다.# “모든 장면이 시네마” 제대로 꽃 핀 정지현표 스릴러 연출정지현 감독의 연출 역시 압권이었다. 전작인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스물다섯 스물하나’ 등을 통해 세련된 영상미와 연출 감각을 인정받은 정지현 감독은 자신의 감각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서스펜스 스릴러 장르 '마당이 있는 집'을 만나 그야말로 연출력에 꽃을 피웠다. 특히 아름답고도 섬뜩한 미장센, 눈에 보이지 않는 냄새마저 느껴질 듯 시청자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스산한 무드, 인물들의 심리를 대사가 아닌 몸짓과 상징물로 묘사하면서도 빈틈없이 유지되는 텐션, 나아가 과감한 흑백의 전환 등 '정지현표 스릴러'의 정체성이 드러난 모든 순간 시청자들은 감탄을 터뜨렸다.# '누구나 꿈꾸는 집' & '가정 속의 아내' 한국사회 뿌리깊은 가치의 전복! '마당이 있는 집'은 행복한 가정을 대표하는 상징인 '집'을 미스터리의 중심에 세웠다. 그림 같은 타운하우스의 뒷마당을 끔찍한 시체 냄새가 나는 공간으로 설정하며 모두의 환상을 전복한 '마당이 있는 집'은 '과연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집의 기준이 무엇인가?'라는 흥미로운 질문을 던졌다. 또한 가장 안온해야 할 공간인 '집'을 불안과 의심, 공포의 공간으로 그려냄으로써 시청자들에게 피부에 와 닿는 서스펜스를 선사하기도 했다.또한 '마당이 있는 집'은 스릴러의 장르적 재미 뿐만 아니라 탄탄한 여성서사를 그려내며 작품성을 인정 받았다. 가정내에서 '남편의 아내', '아이들의 엄마'로서만 존재하던 두 여자가 불온한 연대를 통해 문제적 남편들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주체적인 삶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러낸 '마당이 있는 집'은 가정이라는 울타리 속 여성에 대한 한국사회의 뿌리깊은 인식에 도발적인 화두를 던지며 두고두고 회자 될 '여성 스릴러'로 발자취를 아로새겼다.# 글로벌 흥행 속 종영, K스릴러 위상 높였다!첫 방송 전 '마당이 있는 집'은 아마존 프라임, 훌루 재팬, 아이치이, 비키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OTT와 해외 유수의 채널과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미주, 유럽 등 190여개 국에 선 판매되며 이례적인 글로벌 관심을 증명했다. 이후 본격적인 해외 방영이 시작된 뒤 아마존 프라임 Top TV Show 부문에서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미얀마 5개국 1위를 비롯해 동남아시아 9개국에서 Top 10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인 '넷플릭스 Top 10' 차트에서도 비영어권 TV부문에서 방영 2주차부터 종영까지 TOP 10을 굳건히 지키며 K-스릴러의 위상을 높이는데 일조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7.12 08:17
드라마

‘퀸메이커’ 김희애X문소리 정치 워맨스..“새로운 여성서사 시작” [종합]

넷플릭스 새 오리지널 시리즈 ‘퀸메이커’로 배우 김희애와 문소리가 첫 연기 호흡을 맞춘다. 남성 위주가 대부분이었던 여느 정치물과 달리 ‘퀸메이커’에선 ‘얼음’같은 김희애와 ‘불’같은 문소리가 만나 강렬한 연대를 이루면서 워맨스를 선보일 예정이다.11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퀸메이커’ 제작발표회에서는 오진석 감독과 김희애, 문소리, 류수영, 서이숙이 참석해 작품에 대해 설명했다. ‘퀸메이커’는 이미지 메이킹의 귀재이자 대기업 전략기획실을 쥐락펴락하던 황도희(김희애)가 정의의 코뿔소라 불리며 잡초처럼 살아온 인권변호사 오경숙(문소리)을 서울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선거판에 뛰어들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오진석 감독은 김희애와 문소리 캐릭터를 보고 직관적으로 ‘불’과 ‘얼음’을 떠올렸다고 말했다. 오진석 감독은 “황도희는 어떤 경우에도 흐트러지지 않는다. 극 중에서는 그 얼음같은 이가 무너지지는 과정이 있는데, 그럼에도 끝까지 녹지 않는 얼음의 이미지를 생각했다”고 말했다.문소리 캐릭터인 오경숙에 대해서는 “옳지 않은 것을 대했을 때 물불을 가리지 않으며, 그러면서도 뜨거운 불 같은 에너지를 가진 인물”라며 “한편으로는 그 불은 누군가를 태워 없애는 게 아니라 주변을 데우는 따스한 이미지로 생각했다”고 설명했다.오진석 감독은 “불과 얼음의 시너지가 모순적일 수 있지만, 두 배우님께서 제 상상 이상으로 표현을 잘 해주셨다”고 밝혔다. 김희애와 문소리가 연기하는 두 여성은 강렬한 캐릭터지만, 오진석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단순하다. 오진석 감독은 “극 중 황도희가 오경숙에 질문하는 장면이 있다. 돈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명예가 생기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오버하며 약자를 위해 싸우냐고 묻는다”라며 “오경숙은 당연하듯 좋은 세상을 만들려고 한다는 단순한 답을 한다. 약자를 보호하는 좋은 세상이라는 말이 낮설게 들리는 시대가 아니냐. 그런 이야기를 해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김희애는 ‘퀸메이커’의 여성 서사에 흥미를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예전에 인터뷰에서 주로 남성 배우가 많이 나오는 장르를 보고 ‘나도 남장하고 나오고 싶다’고 부러워했다”며 “(‘퀸메이커’)는 여성 서사를 담아낸 작품이고 이야기의 중심을 이끌어내는 역할이어서 배우로서 감사하고 행복한 일이었다”고 밝혔다.김희애는 “황도희라는 인물은 한 대를 맞으면 두 대로 갚아주는 인물”이라며 “황도희가 ‘퀸메이커’로 변화하면서 성숙해가는 1년이 제게는 성장일기 같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치와 인간의 성장과정을 떠나서도 인간 본성과 그 욕망을 바라보는 재미가 있으니 그런 묘미를 즐겨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문소리는 자신의 캐릭터 오경숙에 대해 “서울시장 후보이고 시 의원 경력이 있는 여성 정치인”이라며 “딱딱하고 화려한 언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자유분방한 사람이 정치인이 되면 어떻게 될까라는 가정에서 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사람도 정치를 할 수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있었다”고 전했다.김희애와 문소리의 ‘워맨스’도 관전 포인트다. 김희애는 “황도희와 오경숙은 물과 기름처럼 절대 섞이지 않는 다른 성질의 인간들”이라며 “처음엔 굉장히 원수처럼 지내고 얼굴도 쳐다보지 않지만 같은 목표가 생기면서 연대하기 시작한다”고 설명했다.문소리는 “처음에 김희애 선배님과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이 잘 그려져야 하는 걱정이 있었다”면서도 “어느 순간 김희애 선배님 눈을 보는데 ‘아 황도희와 오경숙이 슬슬 맞춰져가는 순간이 있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됐다. 굉장히 재미있는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극 중 청일점인 류수영은 “2023년인데 남녀 구분하는 것은 재미가 없지 않나”고 말했다. 류수영은 ‘퀸메이커’에서 은성그룹의 재력을 등에 업고 서울시장에 출마하는 백재민 역을 맡았다. 그는 “일단 이야기가 재미있다”며 “남성 정치라는 말은 없다. 여성 정치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성별을 나누지 않아도 한 사람이 욕망에 의해 어떻게 변해가는지 보는 것이 재미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은성그룹 회장이자 대한민국을 쥐락펴락하는 재력가 손영신 역에는 서이숙이 분했다. 서이숙은 “우리나라에도 이런 멋진 여배우들이 있다는 것을 자랑하고 싶었다”며 “대기업 회장, 정치인 등 여성들이 이런 역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퀸메이커’를 통해 할 수 있는 판이 마련됐다”고 자신했다. ‘퀸메이커’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더 글로리’, ‘길복순’에 이어 여성 서사를 담은 정치물로 배턴을 이어 받는다. 오진석 감독은 “큰 틀에서 여성 서사라는 것은 비슷하지만, 연대가 다른 것 같다. 한 명을 중심으로 간다면, 강한 여성이 등장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강한 여성들의 충돌과 연대를 다룬 점이 앞선 두 작품과 차이”라고 짚었다.‘퀸메이커’는 오는 14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4.11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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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안에 갇힌 나"…'프랑스여자' 여성서사 명작 뒤 잇는다

깊이있는 여성 서사를 다룬다. 영화 '프랑스 여자(김희정 감독)'가 21일 개봉을 확정짓고 예고편을 최초 공개했다. '프랑스여자'는 20년 전 배우의 꿈을 안고 프랑스 파리로 떠난 미라가 서울로 돌아와 옛 친구들과 재회한 후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꿈과 현실이 교차하는 특별한 여행을 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공개된 예고편은 ‘내가 그어버린 선 안에 갇혀버린 나’라는 카피와 함께 파리와 서울의 거리를 걷는 프랑스 국적의 한국여자 미라(김호정)의 모습이 교차되며 시작한다. 프랑스로 유학을 떠났다가 배우의 꿈을 접고 통역가로 살고 있는 미라에게 프랑스인 남편 쥘(알렉상드르 구안세)은 이별을 통보하고, 오랜만에 찾은 서울에서 옛 친구들과 재회한 그녀 앞에 한 순간에 과거가 펼쳐진다. 현재와 과거, 꿈과 현실, 기억과 환상을 넘나드는 가운데 “나 언니가 가끔 낯설 때가 있어”라고 말하는 영은(김지영)과 “누나 일부러 그러는 거예요?”라고 되묻는 성우(김영민), “언니는 지금 뭔가 착각하고 있어”라고 서늘하게 말하는 해란(류아벨)의 모습이 차례로 이어지며 미라의 지난 삶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한다. 여기에 ‘누구에게나 가장 선명한 순간이 있다’는 카피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만드는 보편적인 공감대를 자극하는 한편, 영화에서 펼쳐질 미라의 특별한 여정에 대한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전주국제영화제, 샌디에고 아시안영화제, 폴란드 Cinergia 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광주국제여성영화제 등 국내외 유수의 영화제에 연이어 초청되며 작품성을 인정받은 '프랑스여자'는 '열세 살, 수아' '청포도 사탕: 17년 전의 약속' '설행_눈길을 걷다' 김희정 감독의 신작이다. 지난해와 올해 극장가를 뜨겁게 달군 '벌새' '82년생 김지영 ''윤희에게'의 뒤를 잇는 깊이 있는 여성 서사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또 '화장' '나비' '영주' 등 매 작품 혼신의 연기로 캐릭터에 숨결을 불어넣는 데뷔 30 년 차 관록의 배우 김호정, '극한직업' '엑시트'에서 찰진 연기를 선보이며 유쾌한 매력을 과시했던 김지영, 올해 상반기 최고의 인기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부부의 세계'에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신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 김영민, 개성있는 마스크와 폭 넓은 연기 스펙트럼으로 주목 받는 신예 류아벨이 의기투합해 기대를 모은다. 감각적인 음악과 다채롭고 아름다운 영상미의 예고편을 공개한 '프랑스여자'는 21일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5.11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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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1열' 박찬욱 감독 "최민식, 이영애 연기 아직도 무서워해"

박찬욱 감독이 직접 자신의 영화 이야기를 전한다. 15일 방송되는 JTBC ‘방구석1열’에는 거장 박찬욱 감독과 박찬욱 감독 사단으로 불리는 류성희 미술감독과 정서경 작가가 함께한다. 이날 방송에서는 박찬욱 감독의 ‘여성서사’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이에 그 시작점인 ‘친절한 금자씨’ 강렬한 여성 캐릭터를 내세운 ‘박쥐’, ‘스토커’ 그리고 박찬욱 감독의 첫 드라마 연출작 ‘리틀 드러머 걸’이 소개된다. 특히 ‘리틀 드러머 걸: 감독판’은 ‘방구석1열’을 통해 최초 공개된다.최근 진행된 ‘방구석1열’ 녹화에서 박찬욱 감독은 ‘친절한 금자씨’에서 ‘금자’ 역으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배우 이영애와 최민식에 대한 흥미로운 일화들을 털어 놓았다. 박찬욱 감독은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이영애가 중요한 배역을 맡긴 했지만 남북 병사들의 우정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그의 진가를 입증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당시 ‘국민 장금이’로 불리던 이영애 역시 이미지 변신을 하고 싶어 했다“며, 파격적인 이영애 표 금자의 탄생 비화를 이야기 했다. 이어 박찬욱 감독은 ‘친절한 금자씨’에서 이영애가 최민식의 머리카락을 자르는 장면에 대해“금자가 백 선생에게 분풀이를 해야 하는데 당장 죽일 상황이 못 되니 머리카락을 자르며 분노를 표출하는 장면이다. 이 장면을 촬영할 때 최민식이 정말 무서워했다. ‘평생 그렇게 무서운 촬영은 처음이었다. 그때를 떠올리면 아직도 무섭다’며 그때의 이야기를 지금까지 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15일 오후 6시 30분 방송.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19.03.15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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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1열' 박찬욱 감독, 첫 예능 도전.."매우 즐거웠다" 소감

박찬욱 감독의 여성 서사에 대한 이야기가 공개된다. 박찬욱 감독은 지난 2월 28일 JTBC ‘방구석1열’ 녹화에 참여했다. 녹화에는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에서 내러티브와 미장센을 담당하는 정서경 작가와 류성희 미술 감독이 출연했으며, 임필성 감독과 주성철 편집장이 함께했다. 이날 녹화에서는 박찬욱 감독의 여성 서사 중 첫 번째 작품인 ‘친절한 금자씨’(2005)와 여성 서사 중 가장 최근작인 ‘리틀 드러머 걸’(2018)이 명작 매치를 펼쳤다. ‘친절한 금자씨’는 속죄와 복수를 꿈꾸는 금자 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영화로 2005년 청룡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2006년 방콕국제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작품이며, ‘리틀 드러머 걸’은 지난해 영국 BBC와 미국 AMC를 통해 방영된 박찬욱 감독의 첫 드라마로 존 르 카레의 1983년 소설을 드라마로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특히, 박찬욱 감독은 3월에 최초로 한국에서 공개될 ‘리틀 드러머 걸’(2018)의 감독판을 ‘방구석1열’을 통해 공개했으며 장면에 담긴 숨겨진 뒷이야기까지 속속들이 밝혔다. 뿐만 아니라 ‘박쥐’(2009)와 ‘스토커’(2013) 등 박찬욱 감독의 작품의 주류를 이루는 여성서사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도 했다. 박찬욱 감독은 “그동안 동고동락한 가족과 같은 동료들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영화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매우 즐거웠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방구석1열’의 연출을 맡은 김미연PD는 “지난 번 특집 때와는 달리 직접 박찬욱 감독을 모시고 그의 영화세계에 대해 들을 수 있어서 매우 뜻 깊은 자리였다”고 전했다. 15일 오후 6시 30분 방송.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19.03.04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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