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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황영미 시네뷰] ‘타르’ 신은 잘난 척하는 혀를 경멸한다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권력 의지가 삶을 추동하는 내적 동기며 삶 자체라고 설파했다. 이 에너지는 더 가지려는 의지와 더 강해지고자 하는 의지를 동반하며 권력 관계에서 위계질서를 필연적으로 생산한다고 설명했다. 우리가 살아가는 어떤 세계도 이런 권력 관계와 위계질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곳은 없어 보인다. 뮤지션의 세계에서 지휘자는 위계질서의 정점에 있는 존재인가? 가상의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첫 여성 수석 지휘자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 ‘타르(TAR)’(감독 토드 필드, 2023년)는 이 질문에 명확하게 아니라고 답한다. 이 영화는 엔딩 크레딧에서나 나오는 영화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을 오프닝 타이틀에서 먼저 제시된다. 클래식 뮤지션에 대한 영화의 오프닝 배경 음악으로는 아마존 토속민의 노래가 흘러 나온다. 기존의 통념을 뒤집는 시작인 것이다. 검은 바탕에 문자가 스크롤 되는 오프닝이 끝나면 지휘자 리디아 타르(케이트 블란쳇)의 다양한 업적과 이력을 소개하는 강연 사회자의 보이스 오버 내레이션에 리디아 타르가 입을 옷을 만드는 사람들의 모습이 화면을 장식한다. 옷감을 재단하고 재봉질을 하고 단추를 다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 다음에야 지휘자에게 옷이 입혀지는 장면이 이어진다. 이는 지휘복을 입은 지휘자에게만 주목하지 말고, 그 옷을 만드는 사람들의 과정에 주목하자는 감독 의지의 표명이다. 초반 10분을 할애하는 강연에서 타르는 지휘자의 권력에 대해 언급한다. 곡 해석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고 지휘자는 시계를 시작하는 사람, 즉 연주하는 시간을 지배하는 자라고 말한다. 이에 사회자가 오케스트라의 핵심이 지휘자에서 제1바이올린으로 바뀌게 되었다고 하는데, 언제 바뀌었냐고 반문한다. 타르는 어떤 지휘자가 뾰족하고 긴 막대를 바닥에 찍으며 템포를 맞추곤 했는데 단원들은 싫어했을 것이고, 그가 실수로 자신의 발을 찔러 괴사로 죽게 되면서 바뀌게 됐다고 능청스럽게 말한다. 이 말은 지휘자의 오만과 실수가 지휘자 자신을 죽게 한다는 이 영화의 메시지를 상징한다. 이 영화는 지휘자로서 최전성기에 있는 타르가 그 권력을 휘두르면서 한편으로 견디기 힘든 왕관의 무게로 심리적으로 얼마나 짓눌리며 지내는가를 함께 보여준다. 타르는 그를 아끼는 마음에서 도와주는 주변사람들의 노고를 당연시 여기며, 심지어 그들의 자리를 빼앗고 그가 새롭게 마음이 가는 사람들로 교체해 결국 주변사람들이 등을 돌리게 만든다. 자신이 설립한 재단 회원 중 그와 가까웠던 지휘자가 자살하자 사건의 화살이 타르에게 쏠리고, 그가 대학에서 한 강연을 악의적으로 편집한 동영상이 SNS에 유포돼 성추문에 시달리기도 한다. 극도로 예민해진 타르는 지휘자 자리에서 쫒겨났음에도 오케스트라 리허설에 들어가 난동을 부리면서 추락의 끝으로 가게 된다. 영원회귀의 정점에 도달하면 다시 하락한다는 니체의 말처럼 추락의 바닥에서 타르는 정신적 멘토인 레너드 번스타인의 예전 비디오 영상을 보면서 눈물을 흘리며 자신이 음악을 시작했을 때의 근원으로 회귀한다. 세 시간 가까운 이 영화를 몰입시키는 데는 케이트 블란쳇의 신들린 연기가 큰 역할을 한다. 케이트 블란쳇은 그동안 국제적으로 주요한 시상식에서 이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고,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도 수상이 유력해 보인다. ‘타르(TAR)’는 그 외에도 아카데미 시상식에 작품상·감독상·각본상·촬영상·편집상 등 6개 부문의 후보에 올랐다. 리허설이나 공연할 때 짧게 나오기는 하지만 작곡가 말러의 5번 교향곡과 엘가의 첼로협주곡 등이 영화의 격조를 더한다. 그리스 극작가 소포클레스는 ‘신은 잘난 척하는 혀를 경멸한다’고 했다. 이 영화는 잘 나갈 때야말로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 겸손한 마음이 필요하다는 경고를 하고 있다. 황영미(영화평론가, 시네라처연구소 소장) 2023.03.02 07:00
게임

님블뉴런, 카카오게임즈 ‘영원회귀’ 방송 콘텐트 후원 참여

게임사 님블뉴런은 카카오게임즈가 PC용 배틀로얄 게임인 ‘영원회귀:블랙서바이벌’의 2021년 방송 콘텐트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스폰서십은 님블뉴런이 올해 공식적으로 주최하는 방송 콘텐트를 후원 대상으로 한다. 영원회귀 트위치 공식 채널에서 진행되는 방송 콘텐트에 대한 후원도 포함된다. 님블뉴런은 올해 ‘ER 인비테이셔널’과 ‘영원회귀 프로게이머 파티’를 팀 지명식을 포함해 월 2회 진행할 예정이다. ‘공식 유저 대회’를 재정비해 격주로 운영할 계획이다. ‘ER 인비테이셔널’은 오는 6월과 12월에 지원금 규모를 키울 예정이다. 김남석 님블뉴런 대표는 “이번 스폰서십은 카카오게임즈의 신뢰를 바탕으로 방송 콘텐트 운영에 대한 안정성을 높이고 단순한 방송 이벤트 지원금 후원 차원을 넘어 영원회귀 e스포츠 저변 확대를 위해 더 넓게 협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01.04 18:33
게임

넵튠, 자회사 님블뉴런에 100억원 투자

넵튠은 자회사 님블뉴런의 100억 규모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취득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자기자본대비 16.47%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사채의 표면이자율, 만기이자율은 각각 0%이다. 사채 만기일은 2025년 12월 15일까지다. 님블뉴런은 신작 PC용 MOBA 배틀로얄 게임 ‘영원회귀:블랙서바이벌(이하 영원회귀)’을 스팀 플랫폼을 통해 ‘앞서해보기’ 서비스 중이다. 스팀 기준 최고 동시접속자 수 5만 명을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에서 플레이 가능한 전체 게임 중 상위 20위에 드는 수준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국내 PC방 점유율 순위에서도 10위권에 진입했다. 넵튠 측은 “영원회귀는 최후의 1인이 살아남는 형식의 배틀로얄 장르에 다양한 전략적 요소를 차용해 게이머 사이에서 ‘배틀그라운드’에 ‘리그오브레전드(LoL)’를 합쳤다는 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2.15 18:21
스포츠일반

넵튠, 크래프톤 지분 8만주 매각…464억 확보

넵튠은 크래프톤 지분 16만6666주 중 8만주를 매각했다고 21일 공시했다. 매각 대금은 총 464억원으로 주당 58만원에 책정됐다. 이는 넵튠이 2017년 초 크래프톤(전 블루홀)에 5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진행할 당시의 주당 가격인 3만원에 비해 19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현재 장외 시장에서 형성된 크래프톤 주가에 비해서도 높은 가격이다. 넵튠 측은 “이번 매각은 코로나19 등으로 예측이 어려운 장기적인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현금과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또 “매각 지분은 당사 보유 크래프톤 지분 50% 미만으로, 잔여 지분 보유를 통해 크래프톤의 성장 및 IPO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고 했다. 넵튠은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보는 게임’ 등 유튜브 및 게임 관련 신규 콘텐트와 IP 관련 신사업 분야를 성장시키기 위한 M&A, 투자금으로 사용하는 등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넵튠은 지난해 일본 등지에 퍼즐, 스포츠, PvP 장르의 신작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면서 게임 포트폴리오 및 서비스 지역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또 2분기에 자회사 님블뉴런의 자체 개발작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의 스팀 플랫폼 앞서 해보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2012년에 설립된 넵튠은 모바일 퍼즐 게임과 시뮬레이션 게임을 주로 개발하고 있다. 주력 게임인 퍼즐, 소셜카지노 게임이 일본, 대만, 북미 등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어 해외 매출 비중이 85%를 넘어선다. 게임 분야를 포함해 e스포츠, MCN 분야에도 투자하고 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04.21 18:27
게임

넵튠 님블뉴런,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마지막 테스트 진행

넵튠의 개발 자회사 님블뉴런은 자체 개발 PC게임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의 마지막 테스트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5차 알파 테스트는 21일 오전 10시부터 48시간, 28일 오전 10시부터 48시간으로, 2주에 걸쳐 2회 진행된다. 이번 테스트 버전에는 ‘기타’ 악기를 사용해 적을 상대하는 신규 캐릭터 ‘하트’가 추가, 게이머는 이번 테스트 동안 총 8개의 캐릭터를 경험할 수 있다. 단순 텍스트 설명 방식이 아닌 게임 내 캐릭터 ‘재키’를 활용한 단계별 튜토리얼도 추가됐다. 커뮤니티 피드백을 반영해 게임 내 규칙과 캐릭터 밸런스 등이 수정됐으며, 게임 시작 후 첫 금지 구역 지정 방식과 게임 내 보조 공격 수단 중 하나인 ‘트랩’의 설치 방식도 변경돼 신중한 판단과 전략적 고민이 더해졌다. 또 향상된 그래픽으로 ‘루미아 섬’ 내의 지역별 특색도 강화됐다. 현재 공식 디스코드 커뮤니티에서 이번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게임 키’를 배포하고 있다. 오는 2분기 스팀 ‘앞서 해보기(얼리 억세스)’로 출시될 예정인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는 2차원 그래픽으로 개발된 1세대 모바일 배틀로얄 게임 ‘블랙서바이벌’의 평행 세계를 3차원 그래픽으로 구현한 PC게임이다. 15인의 플레이어가 ‘루미아 섬’ 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최후의 1인이 되기 위해 경쟁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고유한 스킬을 가진 8명의 캐릭터 중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에 적합한 재료를 수집해 필요한 아이템을 제작하고, 캐릭터를 성장시켜 타 플레이어와 경쟁해야 한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03.18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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