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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굿파트너’→‘핸섬가이즈’ 뮤직앤뉴, OST 유통·제작 역량 부각

콘텐츠미디어 그룹 NEW의 음악사업 계열사 뮤직앤뉴가 영화, 드라마, 예능, 웹툰 등 영역을 넘나드는 OST를 유통·제작하며 콘텐츠 이용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다.유통에서 유튜브 콘텐츠 제작까지 아우르며 음악 IP 콘텐츠사로 거듭나고 있는 뮤직앤뉴는 ‘태양의 후예’, ‘뷰티 인사이드’, ‘닥터 차정숙’ 등 인기 드라마는 물론 다양한 IP의 OST를 제작·유통하며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뮤직앤뉴는 최근 최고 시청률 17.1%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는 SBS 금토드라마 ‘굿파트너’의 OST로 데이브레이크 이원석의 ‘킵 홀딩 온’(Keep Holding On), 펀치의 ‘뷰티풀’(Beautiful)을 공개하며 발매를 이어가고 있다.손익분기점을 돌파하고 장기 흥행에 돌입한 ‘핸섬가이즈’의 OST도 뮤직앤뉴가 유통을 맡았다. 뮤직앤뉴는 ‘상구(이희준)가 설거지할 때 듣는 음악’으로 쓰이며 관객들의 궁금증을 유발했던 OST를 80~90년대 미국 스타일 팝부터 웅장한 오케스트라 곡까지 아우르는 플레이리스트로 공개해 호응을 얻고 있다.최근 성황리 종영 후 온라인 컴필레이션 앨범을 유통한 ‘엄마, 단둘이 여행 갈래?’ OST 역시 비비, 곽진언, 크러쉬 등 다채로운 아티스트 라인업으로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중 이효리 어머니의 테마곡으로 사용된 비비의 ‘일기장’은 예능 속 어머니의 속마음과 맞아떨어지는 가사로 시청자의 공감을 샀다. 공개 후 리스너들은 “따뜻하고 다정한 노래”, “밤양갱보다 더한 노래”, “엄마 보고 싶네” 등 호평을 쏟아냈으며, 수록곡 중 최다 스트리밍 횟수와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또한 지난해부터 네이버웹툰과의 음악사업협력을 통해 네이버웹툰 ‘사내연애 사절!’과 ‘킬러 배드로’ 컬래버 OST 기획∙제작에 돌입한 뮤직앤뉴는 영케이(데이식스), 더보이즈, 태민(샤이니),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등 타깃 시청층이 선호하는 실력파 아티스트들과 함께 작품에 듣는 재미를 더했다. 오는 8월에는 토요웹툰 3위를 기록한 ‘대충 캠퍼스로맨스임’의 첫 번째 컬래버 OST를 발매할 예정이며 추가적인 웹툰 IP 협력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김기태 뮤직앤뉴 이사는 “뮤직앤뉴는 음원 유통 기반의 콘텐츠사로서는 이례적으로 115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글로벌 리스너들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드라마와 영화, 예능, 웹툰, 애니메이션 등 음악의 폭넓은 확장성을 통해 국내외 팬들이 다양한 포맷의 K-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음악 콘텐츠를 선보이겠다”라고 밝혔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7.29 12:08
뮤직

뮤직앤뉴X딩고 음악 IP 공동개발 본격화

콘텐츠미디어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의 음악사업 계열사 뮤직앤뉴가 국내 대표 디지털 미디어 채널 딩고를 운영하는 메이크어스와 신곡 프로젝트를 전개한다.NEW와 (대표 우상범)와 함께한 신곡 프로젝트를 오는 5월 3일 발매한다고 밝혔다.두 회사가 음악 IP 공동 개발을 위해 공개할 신곡 프로젝트의 첫 번째 주자는 독보적인 음색을 지닌 가수 김나영이다. 김나영은 정키의 ‘홀로’로 데뷔해 ‘솔직하게 말해서 나’, ‘너의 번호를 누르고’ 등 다수의 히트곡을 통해 사랑받고 있는 아티스트다.신곡 ‘우린 헤어지지 않았을까’는 김나영의 독보적인 음색과 폭발적인 가창력을 고스란히 담은 명품 이별 발라드의 탄생을 예고한다. 김나영의 신곡은 드라마와 영화 OST를 비롯 K팝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에 걸쳐 프로덕션 역량을 갖춘 뮤직앤뉴와 국내 대표 디지털 미디어 채널 딩고(dingo)를 운영하는 메이크어스가 공동으로 기획 개발한 프로젝트다. 지난해 양사가 체결한 음악 IP 공동사업 업무협약의 첫 결과물이다.14만 곡 규모의 라이브러리와 북미와 중화권을 아우르는 글로벌 유통망을 바탕으로 음악 콘텐츠 제작유통사로 거듭나고 있는 뮤직앤뉴와 딩고 뮤직을 비롯해 통합 4400만 구독자 팬덤을 보유한 국내 대표 디지털 미디어 기업 메이크어스는 각 사의 인프라와 역량을 동원해 시너지를 창출하며 음악 콘텐츠 IP의 부가가치 극대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앞으로도 두 회사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음악IP 개발과 함께 완성도 높은 음악 콘텐츠를 연속적으로 발매할 예정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26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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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앤뉴, 갤럭시아메타버스 NFT 사업 파트너십

뮤직앤뉴가 신사업에 뛰어든다. 콘텐츠미디어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회장 김우택)의 음악사업 계열사 뮤직앤뉴(대표 김승민)가 블록체인 전문기업 갤럭시아메타버스(대표 고광림)와 음원 NFT 유통 등 새로운 음원 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음원 개발 단위의 NFT 발행이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체결된 음원의 새로운 유통 채널 개발 및 뮤직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협약이다. 우선 양사는 미발매 음원과 영상을 연계한 음원 기반의 비주얼 오디오 콘텐츠를 NFT로만 발행할 계획이다. 뮤직앤뉴는 K팝 부터 영화, 드라마 OST를 비롯해 13만곡 이상의 라이브러리와 글로벌 음악 플랫폼과의 유통 프로모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뮤직앤뉴는 국내최대 인디 음악 레이블 미러볼뮤직을 보유하고 국내 최장수 음반사 오아시스레코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만큼 신곡부터 미발표곡까지 소장가치 높은 음악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사업을 전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핀테크 기업 갤럭시아머니트리의 자회사인 갤럭시아메타버스는 스포츠를 시작으로 미술, 디지털아트, 실물연계 NFT 발행 등으로 여타 NFT 플랫폼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음원 IP까지 확보하게 되었다. 스트리밍 플랫폼을 넘어 NFT 플랫폼까지 유통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뮤직앤뉴 김승민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갤럭시아메타버스와의 파트너십이 음원 IP의 가치 및 콘텐츠 라이브러리의 활용도를 더욱 높이며 유통 플랫폼 확장으로 연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oongang.co.kr 2022.02.23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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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기뉴 '나랑 도망가자', 틱톡서 MZ세대 사로잡았다

국내 최대 인디 음악 유통사 미러볼뮤직의 발매 음원인 밍기뉴의 ‘나랑 도망가자’가 글로벌 숏폼 영상 플랫폼인 틱톡(TikTok)에서 MZ 세대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싱어송라이터 밍기뉴가 올해 9월 발표한 싱글 앨범 ‘춘몽(春夢)’의 타이틀곡 ‘나랑 도망가자’는 최근 틱톡에서 해시태그 조회 수 400만 뷰를 돌파하고, 주간 차트 최고 2위까지 올라 역주행의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다. ‘나랑 도망가자’는 서정적인 멜로디와 ‘모든 것들에 지쳐버린 우리, 서로의 손을 꽉 잡고 어디론가 도망가자’라는 감성을 자극하는 가사가 어우러져 MZ 세대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다수의 틱톡커들이 커버 챌린지에 참여해 현재까지 틱톡에서만 5000개 이상의 챌린지 영상이 생성되었다. 나아가 걸그룹 위키미키(Weki Meki)의 멤버 최유정이 위키미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커버 영상을 공개해 또 한 번 화제를 모았다. 이어 ‘나랑 도망가자’의 유튜브 내 공식 뮤직비디오는 조회수 15만 뷰를 돌파하고,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멜론의 좋아요 수도 1만 개에 육박하는 등 대중들의 입소문으로 이어지고 있다. 미러볼뮤직은 미디어그룹 NEW의 음악사업 계열사 뮤직앤뉴의 자회사로 실력 있는 인디씬 뮤지션을 발굴 및 유통해온 국내 인디 음악 최대 유통 회사이다. 인디 음악 외에도 대중가요, 영화·뮤지컬 OST, 재즈, 뉴에이지 등 여러 장르의 음원 약 3만 8000여 곡을 유통하고 있으며 십센치, 장기하와 얼굴들, 국카스텐, 검정치마, 브로콜리너마저의 앨범을 출시했었고 김민규, 기프트, 노브레인, 델리 스파이스, 로맨틱펀치, 신현희와김루트, 우효, 잔나비, 제이래빗, 크라잉넛, 프롬, 하현상, 허클베리핀 등 취향 저격 아티스트들의 음악으로 유통 음원의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있다. 미러볼뮤직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전 세계 팬들이 즐길 수 있도록 틱톡 등 글로벌 플랫폼 외에도 일본, 중국 등 해외 음악 시장과 정식 공급 계약을 통해 아티스트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넓히고 있다. 미러볼뮤직 이창희 대표는 “완성도 높은 음악과 실력 있는 인디씬 중심 뮤지션들을 발굴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뮤직앤뉴와 미러볼뮤직의 음악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아티스트와 플랫폼과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12.1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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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IS] 하잖아, 엑소 컴백…9주년 이벤트가 기대되는 이유

그룹 엑소가 돌아온다. 완전체는 아니지만 군백기에 알린 반가운 컴백이다. 특히 데뷔 9주년이자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사옥 이전을 앞두고 있어, 풍성한 콘텐트로 팬들을 만날 전망이다. "디오랑 시우민이 제안" 데뷔 일인 4월 8일에 맞춰 엑소의 컴백 스포일러 영상이 공식 SNS에 올라왔다. 군 복무를 마치고 돌아온 시우민, 디오가 합류해 찬열, 카이, 백현, 세훈까지 6인이 뭉쳤다. 수호, 첸은 병역 의무 중이며 레이는 중국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찬열은 뮤직비디오 촬영 등 앨범 제작 과정에 참여하고 지난달 입대했다. 영상 배경은 엑소 뮤직비디오 1절 촬영장이다. 'E408', 'L1485' 등 엑소 데뷔 일인 4월 8일, 엑소엘(팬클럽) 창단일인 2014년 8월 5일을 의미하는 암호가 적혀 있다. 디오는 "우주 항공 모함 콘셉트"라면서 "정규 4집 리패키지 타이틀곡 '파워'(Power) 때 다시 흩어졌다가 모였다. 스토리 전개상 날아가기 전을 촬영하고 있다"며 세계관이 이어질 것을 암시했다. 엑소는 '우주의 9개 신비로운 물질'이라는 세계관을 통해 '엑소 플래닛'을 설정하고 노래로 스토리를 풀어 왔다. 멤버들은 이번 촬영에 대해 "우주로 날아가기 전의 모습이라고 보면 된다"고 귀띔했다. 백현은 "광활한 느낌의 CG가 입혀질 거라고 한다. 촬영은 초록색 배경에서 이뤄지고 여기서 첫 번째 후렴구 군무를 춘다"고 덧붙였다. 디오는 직접 후렴 부분에 춤을 살짝 보여주며 대대적인 스포일러에 나섰다. 컴백 예고 영상은 시우민, 디오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디오는 "내가 하자고 해서 하는 게 좋다. 몸이 굳었다. 거의 2년 만에 춤을 췄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우민은 "멤버들과 함께하는 자체로 행복하다"고 웃었다. 카이는 또한 "멤버들과 오랜만에 모여 짧게나마 공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팬들에겐 "언제나 사랑한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SM엔터테인먼트도 변화 엑소는 데뷔 9주년을 기념하고 다양한 컴백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멤버들은 "함께하는 재미있는 이벤트도 있으니 기대해달라"고 예고했다. 카이는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통해 "(스케줄이) 너무 재미있었다. 재미있는 일을 하고 왔으니 기대해달라. 머리도 이렇게까지 기른 건 굉장히 오랜만이다. 그동안 머리 색깔을 가리기 위해 모자를 쓰고 셀카도 안 찍고 그랬다. 뭔 이유가 있겠거니, 그렇겠거니 생각해달라"며 앞으로의 컨텐트에 대한 설렘을 팬들과 공유했다. 소속사는 엑소의 새로운 9주년 아트워크를 공개했다. 엑소 로고를 형상화한 우주 분위기의 케이크에 9개의 촛불이 꽂혀있다. 어떤 기념 이벤트를 이어갈지 관심을 끈다. 특히 올해는 SM엔터테인먼트도 변화를 맞는다. 엔터테인먼트 사업 중 비음악사업의 계열사 구조를 개편하는 한편 경영 효율화를 추구하기 위해 SM스튜디오스라는 신설법인을 세웠다. 지주사업, 브랜드·상표권 등 지적재산권 관리 및 라이선스업을 영위할 계획이며, SM엔터테인먼트는 주력 사업인 음악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또 6월 중 삼성동을 떠나 성수동 아크로서울포레스트 업무시설로 사옥을 옮긴다는 전언이다. 부동산 시장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가 50% 정도를 쓰고 SM엔터테인먼트가 40%, 쏘카가 나머지를 사용한다. 등기이사로 재직 중인 가수 김민종은 "그룹이 커지며 부서들이 따로 분류돼 있다. 다 합치기 위해 사옥을 옮긴다. 현재 있는 사옥은 역사관으로 계속 이어갈 것"고 유튜브를 통해 밝힌 바 있다. 또 프로젝트도 1년 간 준비해 왔다면서 SM의 또 다른 시작을 궁금하게 했다. 성준원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실적 반등을 전망하고 "엑소, 샤이니 멤버들의 복귀 이후 방송 출연 관련 매출 성장은 가능해 보인다. 하반기 코로나 상황이 개선된다면 오프라인 공연 등의 추가적인 활동도 기대해 볼 만하다. 광고 경기 개선도 연결 실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4.09 08:00
연예

SM, 계열사 구조개편…비음악 사업 '스튜디오스'로 묶는다

SM엔터테인먼트가 비음악 사업 통합관리 자회사를 설립한다. SM엔터테인먼트(공동대표 이성수·탁영준)는 5일 "사업구조 효율화를 위한 그룹 계열사 구조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시를 통해 100% 자회사 ‘에스엠스튜디오스(SM Studios)’ 설립을 알렸다. 에스엠이 소유한 SM C&C, 키이스트, SM Life Design Group, 디어유, 미스틱스토리의 지분 전량을 신설법인 에스엠스튜디오스에 현물출자한다. 에스엠스튜디오스는 책임경영 체제를 통하여 그룹 경영의 효율화를 도모하며, 드라마/예능/뉴미디어 분야를 통합 관리함에 따라 미디어 스튜디오 관련 해당 계열회사들이 단체 협상력을 가지게 되어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엠은 이번 구조개편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본연의 사업인 음악사업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4.05 16:50
무비위크

웹드라마 '리플레이', 누적 조회수 600만..글로벌 MZ세대 공략

미디어 그룹 NEW의 음악사업 계열사 뮤직앤뉴가 기획 배급하는 웹드라마 ‘리플레이: 다시 시작되는 순간’(이하 ‘리플레이’)이 글로벌 MZ세대를 공략하는데 성공했다. 1월 26일 유튜브 채널 ‘라잌댓(LIKE THAT)’을 통해 공개 후 2월 말 10화로 성황리에 종영한 웹드라마 ‘리플레이’가 누적 조회수 600만 뷰, 시청 시간 38만 시간을 넘어서는 흥행 기록을 썼다. 첫 회부터 100만 조회수를 돌파한 ‘리플레이’는 매 에피소드 당 약 40만 이상의 조회수를 유지하며 드라마를 향한 꾸준한 인기를 증명하기도 했다. 또한 글로벌 팬들의 실시간 댓글이 이어지는 등 뜨거운 화제성을 입증하며 국내 유튜브 인기 동영상과 각종 포털 사이트 내 인기 웹드라마 상위권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뤘다. ‘리플레이’는 (여자)아이들 미연 외에도 그룹 SF9의 휘영 등 아이돌 출신 연기자를 적극적으로 기용하는 동시에, 펜타곤, 서은광(비투비), 기현(몬스터엑스), 니엘(틴탑) 등의 OST 참여를 이끌며 글로벌 1020의 취향을 저격했다. 미연은 “유하영 역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게 믿고 맡겨주신 제작진 분들과 응원해주신 팬 분들께 감사하다”며 “’리플레이’를 시작으로 앞으로 연기 도전을 이어가며 가수 활동과 MC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리플레이’는 유튜브 공개 외에도 웨이브(wavve), 시즌(Seezn), U+모바일TV, TVING 등 국내 OTT와 일본, 미주 지역 등 전 세계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다. 뮤직앤뉴 콘텐츠제작팀 김기태 부장은 “MZ세대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재와 음악이 만나 ‘리플레이’만의 매력에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시청자들이 뜨거운 관심을 보내주셨다. 앞으로 뮤직앤뉴 만의 기획이 돋보이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라고 말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3.05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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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앤뉴, 미연X휘영 '리플레이' 시작으로 미디어 사업 확장

NEW 계열사 뮤직앤뉴가 음악 유통사에서 콘텐츠 미디어로 사업을 확장한다. 5일 미디어 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회장 김우택)의 음악사업 계열사 뮤직앤뉴(대표 김승민)는 웹드라마 ‘리플레이: 다시 시작되는 순간’(이하 ‘리플레이’)의 유튜브&OTT 공급을 시작으로 콘텐츠 미디어 사업자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음악 사업뿐만 아니라 웹드라마 기획, 배급까지 외연을 넓힌 뮤직앤뉴는 콘텐츠 채널 ‘라잌댓(LIKE THAT)’을 통해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올해 웹드라마를 포함해 웹 예능과 방송, K-POP 콘서트 실황 등 약 5편 이상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다. 뮤직앤뉴가 기획하고 배급힌 ‘리플레이’는 모든 것이 서툴고 불안했지만 가장 순수했던, 열여덟 청춘들의 꿈과 사랑을 담은 공감 로맨스물로 국내 OTT와 일본, 중화권 TV 등 전 세계 플랫폼을 통해 순항하고 있다. (여자)아이들 미연과 SF9 휘영의 연기 호흡과 뛰어난 영상미, OST 조합으로 ‘완성형 웹드’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리플레이는 지난달 26일 뮤직앤뉴 유튜브 채널 ‘라잌댓(LIKE THAT)’에 첫 공개 후 10여 일 만에 누적 조회수 200만 뷰를 돌파하며, 국내 유튜브 인기 동영상과 각종 포털 사이트 내 인기 웹드라마 상위권에 진입하는 등 화제몰이 중이다. 관계자는 "유튜브 공개에 앞서 웨이브(wavve), 시즌(Seezn), U+모바일TV, TVING 등 다양한 OTT 플랫폼을 통해 120분 풀 버전을 유통하는 전략을 택한 것은 NEW의 글로벌판권유통사업 계열사 콘텐츠판다와 시너지를 일으킨 사례다. 뮤직앤뉴가 직접 기획하고 진행한 ‘리플레이’의 온라인 생중계 쇼케이스 ‘Talk&Play’는 동시 접속자 5천 명을 넘어서며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팬들의 설렘 지수를 높이며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하기도 했다"고 평가했다. 상반기에는 지상파와의 협업을 통해 안방극장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음악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뮤직앤뉴 김승민 대표는 “음원 및 음반 유통, OST 사업 전문성을 발판으로 역량 있는 제작사와 함께 VOD(Video On Demand) 및 MOD(Music On Demand) 콘텐츠를 제작하며 IP를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라잌댓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IPTV, OTT, 방송 채널 등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들과 협업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2.05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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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JYP·빅히트, SK텔레콤 손잡고 유통사업 시작

SM엔터테인먼트(총괄사장 김영민, 이하 SM), JYP엔터테인먼트(대표이사 정욱, 이하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대표이사 방시혁, 이하 빅히트)가 SK텔레콤과 손잡고, B2B 음악콘텐츠 유통 및 B2C 음악서비스 플랫폼 등 음악사업을 함께 추진한다.빅히트, SM, JYP 엔터 3사와 SK텔레콤은 31일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음악사업 협약식을 갖고, B2B 음악유통사업 및 B2C 음악서비스 플랫폼 사업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은 현행 음악시장의 사업구조를 개선하여 콘텐츠의 창작과 생산의 선순환구조를 정립함은 물론 보다 효율적이며 산업친화적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 AI, 블록체인 등 ICT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기존과 차별화된 새로운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었다.우선적으로 2월 1일부터 빅히트, SM, JYP 3사의 음반 및 음원 콘텐츠 B2B 유통을 SK텔레콤 계열사인 아이리버에서 진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권리사가 유통사의 정책에 따라 콘텐츠를 유통하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 3사는 권리사로서 콘텐츠의 기획, 제작 영역뿐만 아니라, 유통과정에도 함께 참여, 자사 콘텐츠의 공급, 유통 정책을 수립함은 물론 시장의 정보와 노하우를 체득, 내재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이들은 "기획 및 유통 노하우, 시장 정보까지 모두 확보, 장기적으로 시장과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 및 시장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음악 저작권 보호와 거래 기록 투명화 등에 활용 가능성이 높은 블록 체인 기술 등도 적극 검토하여, 현행 콘텐츠 유통, 거래 구조를 개선, 발전시키는 데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본 사항은 올 상반기에 우선 해당 엔터 3사의 콘텐츠 유통사업에 적용하여, 제반 사항을 고려, 개선하며, 올해 내 단계적으로 뜻을 함께하는 기획사로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SK텔레콤 본사에서 개최되는 ‘음악 사업 협약식’에는 빅히트 방시혁 대표이사, SM 김영민 총괄사장, SM 한세민 대표이사, JYP 정욱 대표이사, SK텔레콤 노종원 유니콘랩스장이 참석한다.황지영기자 2018.01.31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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