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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듀’ 제28회 BIFAN, AI로 소통의 시대 활짝 열었다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 집행위원장 신철)는 지난 14일 언론과 영화 관계자의 관심과 성원 가운데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지난 4일 개막한 BIFAN은 11일간 8개 극장 15개 관과 온라인 상영관(웨이브)에서 49개국 262편 상영, 상영관 좌석점유율 74.9%로 지난해 60.3% 대비 14.6%p 증가하며 영화제에 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뜨거웠음을 입증했다. 262편 가운데 202편(77.1%)이 프리미어(월드 70편, 인터내셔널 9편, 아시아 57편, 한국 66편)이다. 올해 BIFAN은 AI 영상혁명에 적극적으로 상생하며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BIFAN+ ’(비판 플러스)를 신설, 영화제 외연을 새롭게 확장하며 리브랜딩을 성공적으로 포지셔닝했다. 전 세계 영상산업 초미의 화두로 떠오른 AI를 비롯해 비욘드 리얼리티(XR), 산업프로그램 B.I.G(BIFAN Industry Gathering), 괴담 캠퍼스 등을 ‘BIFAN+’ 사업으로 통합하여 운용했다. 이런 가운데 대한민국 국제영화제 중 최초로 AI 영화 국제 경쟁부문을 신설하고, ‘BIFAN+ AI 필름 메이킹 워크숍’과 ‘BIFAN+ AI 국제 콘퍼런스’를 통해 영화산업의 새로운 미래 해법을 제시했다. 특히 ‘BIFAN+ AI’ 신사업의 성공적 론칭은 국내외 미디어와 영화계, AI 산업 관계자의 주목을 끌어냈다. 영화제 개막에 앞서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개최된 ‘AI 필름 메이킹 워크숍’에는 다수의 언론관계자가 참여해 실제로 AI 영상 제작을 체험했으며, 생생한 제작 현장 스케치는 12여 개 방송매체의 보도국 뉴스 전파를 타고 이슈 메이킹에 성공했다. BIFAN이 새롭게 화두로 내세운 AI 영화 제작 시스템은 아시아 첨단 영상산업 허브로서 BIFAN의 입지 구축과 부천시의 AI 엔터테크 클러스터 조성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는데 기여했으며, 30주년 BIFAN의 기대치를 극대화했다. ◇‘제작비 제로’ AI 영화, 진입 장벽 허문 영상 콘텐츠 창작시대 가능성 제시올해 신설된 AI 영화 국제 경쟁부문 ‘부천 초이스: AI 영화’에서는 작품‧기술‧관객상 등 3개 부문을 시상했다. 심사위원 스텐 크리스티앙 살루비어는 “AI 영화가 이제 막 시작된 시점을 감안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과 서사적 일관성, 감정적 효과와 기술적 품질을 보여주어 심사위원들을 놀라게 했다”고 평가했다.‘BIFAN+ AI 필름 메이킹 워크숍’은 30명 모집에 약 600여 명의 지원자가 몰리면서 정원을 60명으로 증원했다. 영화인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게임·미술·철학·공학 등 각계 분야 전문성을 지닌 참가자들이 모여 2박 3일간 팀별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창의적이고 기발한 작품을 완성했다. 취재를 위해 참석한 국내 언론 관계자들은 AI 영화 제작 현장의 매력에 빠져들며 영상 제작 패러다임의 변화를 실감했다는 후문이다. ◇명실상부 아시아 대표 비즈니스 네트워킹 핵심 플랫폼 입지 구축 ‘AI와 영상 콘텐츠 제작의 미래’라는 주제로 7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개최된 ‘BIFAN+ AI 국제 콘퍼런스’는 24세션의 강연과 패널 토론으로 이루어졌다. 콘퍼런스에는 데이브 클락·권한슬·케일럽 워드·스텐 크리스티앙 살루비어·이진준·이승무·안나 블라흐·페르디 알리치·도준웅·민세희·브라이언 킴 등 30여 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연사와 패널로 참석해 화제를 모았다. 특히, 이틀간 좌석이 모두 매진(286석)되면서 부천시 최초 유료 콘퍼런스 매진이라는 진기록을 세워 BIFAN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준 고무적인 결과였다.7일부터 9일까지 개최된 ‘BIFAN+’ 산업프로그램 B.I.G는 232개 기업이 총 780건의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이는 전년 대비 175건(28.9%) 증가한 수치로 NAFF 프로젝트를 향한 국내외 산업 관계자의 높은 관심을 실감케 하며, BIFAN이 지닌 명실상부한 아시아 대표 비즈니스 네트워킹 핵심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했다. 또한, 장르영화 교육 프로그램인 ‘환상영화학교’(7월 4일~10일)는 아시아필름어워즈아카데미 자문위원인 로저 가르시아가 학장을 맡아 30명의 참가자를 지도하며, 신진 영화인들을 위한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부천시 문화자원 협력·BIFAN 융합이 빚어낸 문화예술 랜드마크 탄생 올해 BIFAN은 부천시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 부천을 대표하는 문화 공간에서 주요 행사를 개최하며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먼저, 지난해 5월 개관한 부천아트센터에서 올해 새롭게 열린 전야제는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영화음악 콘서트가 펼쳐지며 아름다운 선율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한, 부천아트센터에서 최초로 개최된 개막식에서는 4,576개의 파이프로 구성된 파이프 오르간 연주(‘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로 서두를 장식, 많은 관객에게 전율을 안겨주며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했다. 부천시가 국내 최초로 폐소각장을 업사이클링하여 조성한 복합문화시설 부천아트벙커B39에서는 전 세계 XR 콘텐츠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XR 작품 30여 편이 전시됐다.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체험형 작품을 선보여온 BIFAN만의 시그니처 프로젝트 비욘드 리얼리티는 연일 매진되며 뜨거운 호응을 이끌었다. ‘BIFAN+’ 행사가 진행되며 비즈니스 장이 마련된 웹툰융합센터는 지난해 10월 개관 이래 만화·웹툰 IP기반의 콘텐츠 기획과 제작, 네트워킹 등을 지원해 온 문화예술공간이다.이처럼 BIFAN은 부천시청, 부천아트센터, 웹툰융합센터, 한국만화박물관, 부천아트벙커B39 등 다양한 공간에서 부천문화재단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등 여러 문화기관의 협력을 통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손예진·박중훈·장미희 등, 시민과 관객 열광시킨 역대급 게스트 올해 BIFAN에는 국내외 유명 영화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개막작 ‘러브 라이즈 블리딩’ 안나 바리시니코프, 폐막작 ‘구룡성채: 무법지대’ 정 바오루이 감독, 배우 특별전 주인공 손예진을 비롯해 ‘서울의 봄’으로 각광받은 김성수 감독, 심사위원장 박중훈, J-호러의 거장 나카타 히데오 감독, 일본의 유명 배우 야기라 유야, 장미희 등이 관객들의 열띤 환호 속에 영화제를 빛냈다.권은비·김재중·김도연·김정난·김정화·곽시양·고민시·문정희·박주현·박지훈·손수현·안소희·예지원·오지호·재현·전소니·정하담·조성하·차태현·최다니엘·최명길·최재성·한상진 배우, 강제규·김수인·김태용·변영주·연상호·이경미·이상용·이준익·한준희·허명행 감독 등도 BIFAN 관객들과 함께하며 영화제의 열기를 드높였다. 두기봉 감독과 미타니 코키 감독의 마스터클래스는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전설을 직접 만나는 자리로 영화 팬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전해줬다. 개·폐막식 사회는 BIFAN과 인연이 깊은 장동윤·정수정과 장성범·정이서가 맡았다. ◇시민과 관객의 열정 에너지로 꽉 찬 관객 참여형 체험 이벤트BIFAN의 야외 행사 브랜드 ‘7월의 카니발’은 관객과 시민 누구나 참여하고 즐기는 이벤트로, 3일(7월 5일~7일)간 부천시청 소향로 일대를 축제의 장으로 꾸몄다. 댄스파티‧물총싸움‧체험 놀이터‧분장실‧보물찾기 등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들이 시민 관객들의 주말을 풍성하게 만들었다. 부천시와 함께하는 ‘치맥데이’, ‘꼽사리영화제’ 등도 시민들의 발길을 붙들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BIFAN 행사장 구석구석을 방문해 스탬프를 모으고 사진을 찍으며 스스로 셀럽이 되어보는 체험형 이벤트 ‘스팟투어: 셀럽 파파라치’는 주말 동안 많은 관람객이 몰리며 성황을 이뤘다.‘찾아가는 동네 영화관’과 ‘한여름 밤의 시네 페스타’는 부천 시민에게 다가가고자 각 지역에서 무료로 진행했다. ‘덕혜옹주’ 손예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김주호 감독과 차태현·오지호, ‘라디오 스타’ 이준익 감독과 박중훈도 관객들을 만났다. 야외무대에서 진행된 특별한 토크 이벤트 ‘BIFAN 스트리트: 팬터뷰’에서는 ‘태극기 휘날리며’ 강제규 감독과 ‘범죄도시’ 시리즈 이상용, 허명행 감독, ‘대치동 스캔들’ 김수인 감독과 배우 안소희 등이 관객과 더욱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열린 무대를 제공했다. 다양한 시민 행사가 부천시청-시청 앞 잔디광장-부천아트센터-소향로 차 없는 거리-중앙공원 등으로 연결되는 이벤트 거점을 형성하며, 영화제 기간 내내 시청 앞 광장은 축제의 장이 됐다는 평가다. 유례없는 언론과 영화산업 관계자, 관객과 부천 시민의 특별한 관심과 열기 속에 개최된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내년 여름 다시 찾아온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7.18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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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감독’ 강제규·이상용·허명행 감독→원더걸스 소희, BIFAN에서 만나요

강제규 감독, 허명행 감독, 장원석 대표 등 한국영화 천만의 얼굴들이 제 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에서 관객과 만난다.오는 4일 개막을 앞둔 BIFAN에선 5일부터 7일까지 ‘K-무비, Now & Future’를 주제로 특별한 토크 이벤트 ‘BIFAN 스트리트: 팬터뷰’를 개최한다. 5일에는 특별전 ‘토요단편의 기억과 회복’으로 BIFAN을 찾는 강제규 감독이 팬터뷰를 진행한다. 강제규 감독은 2004년 천만 관객을 돌파한 ‘태극기 휘날리며’와 1999년 ‘쉬리’로 한국영화의 산업화 분기점을 구축하며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 시대를 열었다. 대한민국 최초 블록버스터 영화의 가능성을 입증하며 한국영화의 대중성을 대규모로 확장한 주역인 강제규 감독이 바라보는 새로운 한국영화에 대해 자유로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이어 6일에는 3편 연속으로 천만 관객을 돌파하며 한국 대표 액션오락 시리즈로 자리매김한 ‘범죄도시’의 주역인 제작자 장원석 BA엔터테인먼트 대표와 이상용 감독, 허명행 감독이 참석한다. 이상용 감독은 연출 데뷔작인 ‘범죄도시 2’(2022)와 후속편 ‘범죄도시 3’(2023) 연출을 맡아 2편 연속 천만 관객 스코어를 기록했다. 허명행 감독 또한 ‘범죄도시 4’(2024)를 통해 천만 감독 대열에 합류했다. 7일에는 최근 개봉해 평단의 호평을 받은 영화 ‘대치동 스캔들’(2024)의 김수인 감독과 안소희 배우가 참석한다. K팝 전성기를 연 아이돌 ‘원더걸스’ 멤버에서 최근 대학로 연극무대 데뷔까지 성공적으로 마치며 명실상부 배우로 자리매김한 안소희의 성장기를 들을 수 있다. 한편 제28회 BIFAN은 오는 4일부터 14일까지 부천시 일대에서 개최된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7.01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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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많은 코치진까지 구축…‘비정상의 정상화’ 바라보는 수원

프로축구 K리그2 수원 삼성이 변성환 신임 감독을 선임한 데 이어, 경험 많은 코치진까지 구축했다. 팬들은 “비정상의 정상화”라며 크게 반겼다.수원은 지난달 변성환 전 17세 이하(U-17) 축구대표팀 감독을 제10대 사령탑으로 선임한 데 이어, 그를 보좌할 코치진을 5일 발표하며 완벽한 탈바꿈을 알렸다. 축구 팬들의 눈길을 끈 건 다름 아닌 코치들의 ‘경력’이다. 지난달 자진 사퇴한 염기훈 전 감독 체제의 수원은 ‘경험 부족’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염 감독의 정식 부임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그의 코치진마저 2년 이상 경력자가 없었다. 대신 이들은 수원 출신이었다는 공통점이 있었고, 팬들은 ‘리얼 블루(수원 출신 위주의 선임)’ 정책이 이어지고 있다며 싸늘한 시선을 보냈다.그랬던 수원이 변성환 감독을 선임하자, 일각에선 여전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변 감독은 프로팀을 맡은 경력이 없었고, 직전 U-17 월드컵에서도 ‘3패’라는 기록을 남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원은 그런 변 감독을 보좌할 베테랑들을 대거 선임했다. 새롭게 합류한 김도용·민동성·이상용 코치는 모두 8년 이상 현장을 누빈 경력자다. 민 코치는 K리그 프로팀 지휘봉을 잡을 수 있는 P급 라이선스 보유자이기도 하다.올 시즌 내내 지적돼 온 ‘경험 부족’을 단숨에 탈피한 선임이라는 평이다. 실제로 팬들은 소셜미디어(SNS) 등 각종 채널을 통해 새 코치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일각에선 “비정상이었던 과정이, 다시 정상화하고 있다”라는 평을 남기기도 했다.이제 남은 건 결과다. 수원은 6월 A매치 휴식기 전까지 리그 6위(승점 20)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변성환 감독의 첫 무대였던 부산 아이파크와의 원정 경기에서도 1-1로 비기며 7경기 무승(2무 5패) 기록을 이어갔다. 변성환 감독은 지난 5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A매치 휴식기 동안 역동적이고 시공간을 장악할 수 있는 축구를 준비하겠다. 선수들로부터 ‘이런 훈련을 한 번도 접해보지 못했다’라는 얘기를 들었다. 기존과 다른 훈련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팀 속도를 끌어올리고, 공격에 숫자를 늘려 승리하는 축구를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프로 감독을 맡은 것은 처음이다. 하지만 지난 10년간 준비했다. 나의 패기와 신선함으로 기존 K리그2 감독들을 견제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김우중 기자 2024.06.06 14:05
프로축구

감독도, 코치진도 확 바꾼 수원 삼성…“1부로 올라가야만 한다”

사령탑도, 코치진도 확 바꾼 수원 삼성이 K리그1 승격을 위해 새 출발에 나섰다. 변성환 신임 감독은 “열심히 준비하다 보니 축복 같은 일이 왔다”면서 “수원은 승격해서 1부로 올라가야만 하는 팀”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변성환 감독은 5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된 제10대 수원 삼성 감독 취임 기자회견에서 “수원과 같은 큰 구단의 감독을 맡을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며 “하지만 마냥 좋을 수만은 없다. 나와 구단의 철학을 선수들에게 잘 이식하고, 경기장에서 모든 것을 쏟아내 목표인 승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변성환 감독은 염기훈 감독의 자진 사퇴로 공석이 된 수원 새 사령탑으로 부임했다. 당시 수원 구단은 “확고한 축구 철학과 비전 보유, 최신 축구 트렌드 이해 및 과학적 훈련 시스템 적용, 명확한 분석을 통한 훈련 구성과 코칭 등에 초점을 맞추고 후보를 물색했고, 최종적으로 변성환 감독이 최적임자로 판단돼 제10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변 감독은 “선수들에게는 소통과 인성, 규율, 원팀이라는 네 가지 키워드를 줬다”며 “공격적인 부분에서 많은 수의 선수를 투입하겠다. 4-3-3 전술을 기반으로 다른 플랜도 생각하고 있다. 다양한 전술보다는 확실한 플랜 A와 플랜 B, 플랜 C를 내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17세 이하(U-17) 대표팀을 이끌고 아시아축구연맹(AFC) U-17 아시안컵 준우승을 이끌었던 변 감독은 “연령별 대표팀과 K리그 구단 선수들을 다루는 방식은 다르다”며 “프로팀은 결과 중심적일 수밖에 없지만 과정도 중요하게 생각하겠다. 최근 7경기 연속 무승(2무 5패)인데, A매치 휴식기 동안 역동적이고 시공간을 장악할 수 있는 축구를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화려한 축구가 반드시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수 안정을 찾는 게 급선무다. 팀의 안정감을 위해선 선수들이 자기 역할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아직 그런 부분이 미흡하다”며 “작은 부분부터 건드려 나갈 것이다. 기본에 충실하되, 공격적이고 능동적인 축구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변성환 감독은 “10년간 준비해 왔다. 남들에게 없는 신함이 나에게 있다고 본다. 패기와 신선함으로 다른 감독들을 견제하겠다. 수원은 승격해서 1부로 올라가야만 한다. 1부로 승격하면 팀의 브랜드에 맞게 세계 시장을 향해 싸우겠다. 상위 스플릿과 AFC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따내는 게 장기적인 목표”라고 했다. 그러면서 “(박경훈) 단장님이 저에게 ‘우리는 엄청난 팬덤을 가지고 있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비난이 거세다’라고 하셨다”며 “첫 경기를 치렀지만, 큰 팬덤은 메리트다. 팬들의 응원이 잘 전달되면 팀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준다. 두려운 마음은 없다. 마음껏 해보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날 수원 구단은 변성환 감독을 보좌할 코치진도 개편해 발표했다. 변성환 감독을 보좌해 AFC U-17 아시안컵 준우승에 힘을 보탰던 김도용 코치를 비롯해 민동선 코치, 이상용 코치가 새롭게 합류한다. 배기종 스카우터도 선수 생활 이후 10년 만에 수원으로 향했다. 신화용 골키퍼 코치와 김성현 피지컬 코치는 잔류한다.수원은 K리그2에서 6승 2무 7패(승점 20)로 6위다. 다이렉트 승격이 걸린 1위 FC안양과는 10점 차다. 변성환 감독의 데뷔전이었던 지난 부산 아이파크전에선 1-1로 비겨 최근 5연패 사슬부터 일단 끊었다. 김명석 기자 2024.06.05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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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성환호' 수원, 코칭스태프 구성도 완료…김도용·민동성·이상용 코치·배기종 스카우터 합류

변성환 감독 체제로 새 출발에 나서는 수원 삼성이 신임 코칭스태프 선임도 마무리했다.수원 구단은 5일 "김도용, 민동성 코치(이상 대한축구협회 전임 지도자) 이상용 코치(성남FC U-15팀 감독) 배기종 스카우터가 신임 코칭스태프로 합류한다"고 밝혔다.변성환 감독의 전술 방향과 선수단 운영에 대한 이해도, 그리고 경기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세부적 훈련 프로그램 구성 역량을 기준으로 신임 코칭스태프를 선임했다고 구단을 설명했다.김도용 신임 코치는 2011년 부산 동평중, 부산중앙중 감독을 거쳐 2021년부터 대한축구협회 전임지도자로 활동했다. 변성환 감독을 보좌해 대한민국 17세 이하(U-17) 대표팀의 아시아축구연맹(AFC) U-17 아시안컵 준우승도 이끌었습니다.민동성 코치 역시 대한축구협회 전임지도자로 2007년 K3 창원유나이티드 감독으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한 후 충주험멜프로축구단 수석 코치 및 감독대행, FC서울 U-18팀 수석코치, 울산HD U-15팀 수석코치, 안산시민프로축구단 수석 코치 및 감독 대행, 대한민국 U-23 대표팀 코치 등으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이상용 코치는 지난 2016년부터 성남 U-18팀 수석코치로 활동하다 지난해부터 성남 U-15팀 감독을 역임했다.배기종 스카우터는 경남FC 코치로 활동했다. 2014년 수원에서 선수생활을 한 이후 10년 만에 수원에 다시 복귀하게 됐다.기존 코칭스태프 중 신화용 골키퍼 코치와 김성현 피지컬 코치는 계속 팀에 남아 변성환 감독을 보좌한다.구단 관계자는 "새롭게 구성된 코칭스태프는 별도의 수석코치를 선임하지 않고 공격, 미드필드, 수비, 세트피스 등 각 파트별로 역할을 세분화되어 운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김명석 기자 2024.06.05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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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도시4’ 허명행 감독 “마동석은 엄청 노력..그가 플러스 요인” [IS인터뷰]

“무술감독을 할 때는 참여한 작품 여러 개가 함께 개봉할 때도 있었어요. 그때는 크게 생각이 없었는데 지금은 제 것 하나만 관객들과 만나고 있으니 감회가 좀 남다르긴 해요.”‘범죄도시’ 시리즈에 무술감독으로 함께했던 허명행 감독이 4편에선 직접 메가폰을 잡았다. 마동석 주연 넷플릭스 영화 ‘황야’로 첫 연출을 한 데 이어 다시 한번 마동석 손을 잡고 ‘범죄도시4’ 연출에 나선 것이다. 지난 24일 개봉한 ‘범죄도시4’는 5일째 400만명이 돌파하면서 폭발적인 흥행세를 보이고 있다. 2편과 3편이 천만영화로 등극한 만큼 4편 감독으로서 부담도 컸을 터다. 허명행 감독은 무술감독으로 참여했던 1~3편과 다른 ‘범죄도시4’만의 차별점에 대해 “전편들은 캐릭터가 구상된 상태에서 액션을 만들었다면, ‘범죄도시4’는 캐릭터와 액션을 함께 구축했다. 기승전결을 만들면서 시작해서 작업이 더 수월하게 느껴졌고 액션도 캐릭터에 가깝게 들어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허명행 감독은 마동석의 제안으로 ‘범죄도시4’ 연출을 맡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황야’를 촬영할 때 마동석이 슬쩍 부르더라. ‘범죄도시3’ 이후 ‘범죄도시4’를 바로 촬영할 건데 3편을 연출한 이상용 감독이 상황이 안 돼 감독을 찾고 있다고 했다”며 “내 입장에서는 너무 좋은데 ‘황야’를 촬영한 그해에 바로 ‘범죄도시4’ 촬영이 들어가야 해 놀라기도 했다”고 회상했다.이어 “마동석이 나를 (감독으로) 데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시나리오도 몇 개 썼다. 그 중에서 ‘황야’로 데뷔하면서 자연스럽게 ‘범죄도시4’에 합류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허명행 감독은 약 20년간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마동석에 대한 존경을 숨기지 않았다. 허명행 감독은 “마동석은 정말 노력을 많이 한다. 지금 (‘범죄도시’ 시리즈 등으로) 현실화한 것들을 젊은 시절부터 끊임없이 이야기했다”며 “나도 내 분야에서 열심히 했고 한 계단 한 계단 올라온 게 오늘날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 사실 마동석이 나를 좋아해주고 함께해준 것도 플러스 요인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범죄도시’ 시리즈에서 마동석이 연기하는 마석도 역만큼 중요한 건 바로 빌런이다. 결국 최후 승자는 마석도지만, 빌런은 악랄함과 강렬함으로 그에 대적하며 극의 긴장감을 높인다.허명행 감독은 ‘범죄도시4’ 빌런 백창기(김무열) 캐릭터에 대해 “누아르적인 무거운 느낌을 원했다. 냉정하면서 자신만의 싸움 기술을 가진 캐릭터로 설정해 전편들의 빌런과 차별화했다”며 “이런 백창기를 마석도가 잡는 마지막 액션이 ‘범죄도시4’의 하이라이트”라고 설명했다.이어 백창기를 연기한 김무열에 대해서는 “액션을 잘하는 배우는 많지만, 김무열은 다재다능하다. 백창기에게 액션 테크닉을 넣고 싶었는데 거기에 바로 반응해주는 배우다. 소화하기 어려운 아크로바틱 동작도 몇 있었는데 NG가 나지 않았다. 너무 잘 어울리게 해줬다”고 칭찬했다. ‘범죄도시5’에 대해선 “들은 바가 없다”고 답했지만 허명행 감독은 연출 제안이 온다면 “타이밍이 맞고 나를 원한다면 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이어 ‘범죄도시5’의 메가폰을 잡을 감독에게 “누군지 모르겠지만, 내가 시간이 된다면 무술감독으로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만약 ‘범죄도시5’에 무술감독으로 참여하게 된다면 감독님을 도와 재미있는 액션을 만들어보겠다”고 미소 지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4.30 06:30
연예일반

‘범죄도시4’ 허명행 감독 “마동석 제안으로 연출…부담은 욕심” [인터뷰①]

허명행 감독이 마동석에게 ‘범죄도시4’ 연출을 제안받았던 당시를 회상했다.영화 ‘범죄도시4’ 허명행 감독 인터뷰가 23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됐다.‘범죄도시4’는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가 대규모 온라인 불법 도박 조직을 움직이는 특수부대 용병 출신 빌런 백창기(김무열)와 IT 업계 천재 CEO 장동철(이동휘)에 맞서 다시 돌아온 장이수(박지환), 광수대&사이버팀과 함께 펼치는 범죄 소탕 작전을 그린 작품이다. ‘범죄도시’ 시리즈 무술감독으로 함께한 허명행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이날 허명행 감독은 “넷플릭스 ‘황야’를 촬영할 때 마동석이 슬쩍 부르더라. ‘범죄도시3’ 이후 ‘범죄도시4’를 바로 촬영할 건데 이상용 감독이 상황이 안 돼 감독을 찾고 있다고 했다”며 “그때 나와 촬영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같이 해보자고 말해줬다. 내 입장에서는 너무 좋은데 ‘황야’를 촬영한 그해에 촬영이 들어가야 해 놀라기도 했다”고 말했다.이어 “개인적인 추측인데 (내가) ‘황야’ 촬영하는 걸 본 마동석이 ‘좀 찍는구나’ 싶어서 제안한 게 아닐까 싶다. 정확하게 물어보지는 않았고 나만의 생각”이라고 덧붙였다.전편들의 흥행에 대한 부담은 없다고 했다. 허명행 감독은 “부담은 욕심인 것 같다. 내가 할 걸 다 했고 기다리고 있어서 부담을 느낀다고 하면 더 이상하다”며 “내가 그런 스타일이 아니라 평정심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4.23 12:21
연예일반

마동석, 일본 열도 달궜다… ‘범죄도시3’ 상영 전 시사 참석

배우 마동석이 일본 열도마저 뜨겁게 달궜다.마동석은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일본에서 영화 ‘범죄도시3’ 상영 전 시사, 프리미어 시사, 무대인사 등의 스케줄을 소화했다. 이 자리에는 마동석과 쿠니무라 준, 아오키 무네타카, 영화를 연출한 이상용 감독이 함께했다.일본에서 ‘범죄도시3’은 오는 23일 개봉한다. 지난해 국내에서 누적 관객 수 1000만을 돌파한데다 일본 배우 쿠니무라 준, 아오키 무네타카 등이 출연하는 만큼 일본 현지에서의 좋은 반응도 기대된다.현장 관계자에 따르면 시사회 전 무대인사에서는 일본 관객이 객석을 가득 채워 마동석과 ‘범죄도시3’에 대한 열렬한 관심을 느끼게 했다는 전언. 일본에서는 이례적으로 무대인사 사진 촬영을 허락했다고 한다. 또 24개의 일본 매체가 이날 행사 관련해서 보도했으며 관련 기사들은 일본 최대 포탈인 야후 주요 뉴스 톱과 엔터테인먼트 뉴스 톱를 연이어 장식했다.특히나 일본에서는 마동석의 공식 첫 방문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는 설명. 마동석은 가는 곳마다 운집한 팬들로부터 환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한국 영화가 일본에서 프리미어 시사회를 연 건 ‘범죄도시3’이 처음이었다. 일본 배급사 트윈과 ‘범죄도시’ 제작사들이 협력해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미어 시사회에는 넷플릭스 ‘리키시’ 주연을 맡은 이치노세 와타루, ‘크로우즈 제로’, ‘원내 경찰’의 키리타니 켄타 등 일본 유명 배우들과 ‘바람의 검심’의 오오토모 케이시, ‘에고이스트’의 마츠나가 다이시 등의 감독들, 나고시 토시히로, 코지마 히데오 등 유명 게임 제작자들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한편 ‘범죄도시’ 시리즈의 최신작 ‘범죄도시4’는 지난 15일 개막한 베를린 영화제 공식 초청됐다. 영화제 기간 동안 4차례 상영을 통해 해외 언론과 관객을 만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18 10:43
연예일반

‘범죄도시3’ 2년 연속 시체스 국제판타스틱영화제 관객상 수상

영화 ‘범죄도시3’이 제56회 시체스 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도 2년 연속 최우수 관객상을 수상했다.17일 투자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범죄도시3’은 지난 15일 폐막한 제56회 시체스 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2년 연속 관객상 부문 중 포커스 아시아-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이는 ‘범죄도시3’는 8월9일 폐막한 제27회 캐나다 판타지아 국제영화제 관객상-베스트아시아(금상) 수상에 이은 것이다.두 영화제 모두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의 투표로 수상작이 결정되는 만큼, ‘범죄도시’ 시리즈가 가진 통쾌한 액션과 유머, 메시지가 글로벌 관객들에게도 통한다는 사실이 입증된 셈이다. 시상식에 참석한 이상용 감독은 “’범죄도시3’를 재미있게 관람해 주신 스페인 관객 여러분 감사드리고,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영화를 초청해 준 시체스 영화제 관계자분들께도 감사하다. 다음 ‘범죄도시’ 시리즈도 재미있게 만들어서 시체스 영화제에서 다시 한번 상영할 수 있었음 하는 바람이다”고 전했다.한편 ‘범죄도시4’는 내년 상반기 관객들과 만날 계획이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10.17 09:20
영화

마동석 “‘범죄도시’ 한국 대표하는 영화 시리즈 되도록 최선 다했다”

배우 마동석을 비롯한 영화 ‘범죄도시3’의 주역들이 누적 관객 수 1000만 돌파에 따른 감사 인사를 전했다.‘범죄도시’ 2, 3편을 연출한 이상용 감독과 마동석 등 주요 출연진은 2일 관객들에게 ‘천만 영화’ 등극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괴물형사 마석도 역의 마동석”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마동석은 “천만 관객 여러분이 없었다면 ‘범죄도시’ 시리즈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영화 시리즈 가운데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 시리즈는 ‘범죄도시’라고 자부할 수 있도록 배우와 제작진들이 최선을 다해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에 공개할 ‘범죄도시4’ 역시 관객 여러분이 더욱 재미있게 보실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도록 하겠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이번 영화에서 빌런 주성철을 연기한 배우 이준혁은 “‘범죄도시’ 시리즈에 참여하게 된 것만으로도 영광이었는데 1000만 명이 넘는 관객분들이 저희 영화를 관람해 주셔서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나도 영화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저희 영화를 통해서 함께 추억을 만든 것 같아서 정말 뜻깊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또 다른 빌런 리키 역의 아오키 무네타카는 “한국에서 사랑받는 프랜차이즈 영화에 출연했다는 사실만으로도 행복했는데 1000만 관객 돌파라니”라며 감격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어 “‘범죄도시3’으로 한국에서 받은 뜨거운 응원과 열정, 그리고 한국 관객 여러분의 사랑 영원히 잊지 않겠다. 감사하다”고 덧붙였다.새로운 형사 김만재 캐릭터로 관객들과 만난 배우 김민재는 “1000만이라는 관객 여러분을 만나게 돼서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기쁘다.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 너무 감사드린다. ‘범죄도시3’에 참여하고 관객 분들과 소통할 수 있어 영광”이라고 밝혔다.‘범죄도시3’ 이후 대세 배우로 거듭난 초롱이 역의 고규필 역시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는 “기분이 너무 좋아서 하루종일 ‘원투 원투’가 절로 나온다. 정말 기쁨의 스텝을 밟고 싶다”며 기쁜 마음을 드러냈다.또 김양호 역의 전석호와 재일교포 야쿠자 토모 역의 안세호는 각각 “‘범죄도시3’을 극장에서 봐주신 관객 여러분 정말 큰 복 받으실 거다. 진심으로 사랑하고 감사하다”, “내가 ‘범죄도시3’을 하게 된 것도 믿을 수 없었고 개봉 후 무대인사를 하는 것도 믿을 수 없었는데 누적 관객 수 1000만 돌파라는 소식까지 들었다. 모든 것에 감사드린다. 더 열심히 하는 배우 되겠다”고 이야기했다.마지막으로 영화를 연출한 이상용 감독은 “1000만이라는 숫자가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지, 얼마만큼 위대한 숫자인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면서 “매일같이 관객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을 체감하면서 감사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두 작품 모두 천만이 넘을 수 있었던 건 오롯이 관객 여러분 덕분이다. 이 은혜 잊지 않겠다. 자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더 좋은 작품으로 보답하는 감독이 되겠다”고 다짐했다.영화 ‘범죄도시3’는 개봉 첫날 100만 돌파, 3일 200만, 4일 300만, 5일 400만, 6일 500만, 7일 600만, 11일 700만, 14일 800만, 21일 900만 돌파에 이어 32일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지난해 ‘범죄도시2’가 천만 관객을 돌파한 이래 첫 천만 한국영화이자, 올해 개봉작 가운데 첫 천만 관객 동원작이 됐다. 더불어 대한민국 영화 사상 30번째, 한국 영화로는 21번째 ‘천만 영화’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7.02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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