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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킬링 로맨스’ 이원석 감독이 매일 작가의 집 앞으로 찾아간 이유

영화 ‘남자사용설명서’를 본 사람들은 놀라겠지만 ‘킬링 로맨스’의 각본은 이원석 감독이 쓰지 않았다. 하지만 노골적인 웃음 포인트들과 현실을 과장해 웃음을 일으키는 방식은 딱 이원석 감독의 전작 ‘남자사용설명서’를 떠올리게 한다.이원석 감독은 최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사실 내가 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와 영화로 만들어진 결과물이 굉장히 다르다. 원래 시나리오를 가지고 영화를 만든다면 사람들이 같은 시나리오로 만들어진 작품이라는 걸 인지하지 못 할 수도 있을 정도”라고 귀띔했다.“원래 시나리오는 되게 현실적이었어요. 제작자가 ‘이 대본으로 감독님이 하고 싶은 거 다 해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때부터 대본을 수정하기 시작했어요. 사람들이 극장에서 음악도 듣고 여러 가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고, 그렇게 엄청나게 큰 모험이 시작된 거죠.” 이원석 감독에게 원하는 걸 모두 하라던 제작자는 정말 큰 인내심을 가지고 이 작업을 기다려줬다. 이원석 감독에 따르면 이 기간만 1년 여. 이 감독은 “거의 매일같이 작가님 집 앞으로 찾아갔다”고 털어놨다.“집앞까지 찾아가서 만나고, 카페에서 만나서 고치기도 하고 그랬죠. 정말 현실적인 대본이었는데 제가 원하는 방향에 맞게 작가님이 수정을 같이 해주신 게 감사해요. 정말 복 받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동화처럼 신기하고 재미있는 순간은 이후에도 종종 있었다. 이하늬, 이선균과 차례로 미팅을 했는데 거절을 하려던 이선균이 미국에서 이하늬와 만나 대화를 나눈 뒤 마음을 바꾼 것, 영화에 삽입된 H.O.T. ‘행복’의 가수 장우혁을 우연히 밥집에서 만난 것, 또 그 ‘행복’을 ‘킬링 로맨스’에 출연한 배우 공명의 동생 도영이 속한 그룹 NCT가 리메이크한 것 등등. ‘킬링로맨스’는 완성본뿐 아니라 영화를 만드는 과정 전반이 동화같이 흘러갔던 셈이다. 이원석 감독은 “사실 우리끼리는 ‘기생충’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그렇게 크게 주목을 받았을 때 ‘이선균 배우는 우리 영화 출연 안 하겠구나’ 했었다”고 털어놨다. 마침 그때 이선균이 기존과는 또 다른 색의 작품에 출연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 역시 절묘하다.‘킬링 로맨스’는 섬나라 재벌 조나단(이선균)과 운명적 사랑에 빠져 돌연 은퇴를 선언한 톱스타 여래(이하늬)가 팬클럽 3기 출신 사수생 범우(공명)를 만나 기상천외한 컴백 작전을 모의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섬나라 재벌’이라는 독특한 캐릭터나 소재만큼 구성도 남달라 ‘B급 코미디’를 좋아하는 마니아들에게 큰 지지를 받고 있다. 이원석 감독 스스로는 ‘킬링 로맨스’를 ‘B급’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개인적으로 B급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나는 그냥 무언가를 비트는 데서 재미와 희열을 느끼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킬링 로맨스’는 기존에 있던 영화를 다 비튼 작품이에요. 일반적인 영화였다면 주인공 손으로 사건이 해결이 돼야 해요. 그런데 뜬금없이 타조가 나오잖아요. 높은 텐션을 유지하면서 가장 피해를 본 캐릭터가 사건을 해결하는 결말. 저는 그게 맞다고 생각했어요.”비틂의 미학. 평소 유독 주변에서 시트콤처럼 재미있는 일이 많이 생긴다는 이원석 감독은 “웃긴 것에 관심이 있으니 웃긴 것만 보이는 거 아닐까 싶다. 나는 낯선 게 웃기다”고 밝혔다.“다 가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지질함 같은 것들 있잖아요. ‘이 형은 그런 사람 아니야’ 하면 그 형은 거의 백발백중 ‘그런 사람’이거든요. 그런 게 재미있어요. 앞으로 어떤 작품을 하더라도, 정극 드라마를 하더라도 제가 관심 있게 보는 그런 순간들이 묻어나오게 되겠죠.”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04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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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킬링 로맨스’ 이선균 “악당 조나단, 마음껏 가지고 노셨으면”

‘기생충’과 ‘나의 아저씨’를 인상 깊게 본 팬들이 ‘킬링 로맨스’에서 이선균의 변신을 보면 놀라게 될까. 이선균은 “오히려 좋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배우로서 다양한 연기를 보여주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골때리는 유머로 무장한 영화 ‘킬링 로맨스’로 돌아온 이선균을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재미있게 찍었어요. 물론 비주얼적으로 어색한 게 있긴 했고, 어떤 분들은 보고 좀 당황해하실 수도 있겠단 생각은 했어요. 그런데 오히려 과장된 분장을 하니까 연기할 때 더 편한 것도 있더라고요. 가면놀이 하는 것 같기도 하고.” ‘킬링 로맨스’는 섬나라 재벌 조나단(이선균)과 운명적 사랑에 빠져 돌연 은퇴를 선언한 톱스타 여래(이하늬)가 팬클럽 3기 출신 사수생 범우(공명)를 만나 기상천외한 컴백 작전을 모의하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이선균은 이 작품에서 독특한 외모와 괴팍한 성격을 가진 섬나라 재벌 조나단을 연기했다.섬나라 재벌에 H.O.T. 노래 ‘행복’을 입에 달고 사는 조나단은 독특한 설정만큼 파격적인 외모의 소유자. 탄탄한 근육질 몸매에 5 대 5 가르마로 딱 붙인 단발머리,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과장되게 말아 올린 콧수염까지. 이선균은 이 같은 조나단의 외모를 완성하기 위해 한 번에 3~4시간 걸리는 붙임 머리를 여러 차례 시도했고, 콧수염이나 아이라인 같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분장팀과 많이 상의했다.“데이빗 보위 머리도 해봤어요. 뒷머리를 기르는 스타일이 왠지 조나단과 잘 어울릴 것 같았거든요. 콧수염의 경우 원래는 진짜 수염인 것처럼 설정을 하려고 했는데, 조나단 자체가 워낙 만화같은 캐릭터니까 아예 콧수염을 소품처럼 활용하는 인물로 만들자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케이스에서 콧수염을 넣었다 뺐다 하는 지금의 조나단이 완성이 된 거예요.” 기왕 열심히 노력해 만든 캐릭터인 만큼 이선균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조나단을 가지고 놀아 주기를 바라고 있다. 진지하게 어처구니 없는 행동을 하는 조나단인 만큼 SNS 등에서 여러 밈으로 재탄생한다면 반갑겠다. 이선균은 “마음껏 가지고 노셨으면 한다”며 웃음을 보였다.특히 ‘킬링 로맨스’는 이선균이 ‘기생충’ 이후 차기작으로 택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더욱 독특하다. 이선균은 ‘아카데미 시상식’에 ‘기생충’이 수상 후보로 오르자 미국으로 향했는데, 출국 전 이원석 감독과 ‘킬링 로맨스’ 관련 미팅을 했다.사실 이선균은 거절할 생각이었다. 작품이나 캐릭터는 재미있게 느껴졌지만, 자신이 연기하기엔 뚜렷한 그림이 떠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선균은 “이원석 감독이 미팅 자리에서 거의 기획 부동산 홍보하듯이 날 홀리더라”며 웃었다.“다른 분들이 조나단을 연기하면 더 반전의 맛도 있고 좋을 것 같았어요. 다만 대체 이 시나리오를 제게 왜 줬는지 궁금해서 미팅에 나간 거죠. 그때 이원석 감독이 이하늬가 이 작품 출연을 검토하고 있다고 얘기를 했는데, 마침 미국에서 이하늬와 만난 거예요. 만나자마자 첫 마디가 ‘너 진짜 할 거야?’였죠.” “‘기생충’ 이후에 딱히 내게 들어오는 작품에 변화는 없더라”는 이선균은 앞으로도 좋은 작품, 다양한 콘텐츠로 대중과 만나고 싶다는 바람이다. 때론 진지하게, 때론 코믹하게 계속해서 자신을 변주해나가고 싶다.“배우가 다양한 연기를 보여줄 수 있다는 건 좋은 일 같아요. ‘기생충’은 분명 제게 좋은 경험이었지만, 그 이후로 제 마음가짐이 바뀐 건 없어요. 계속 열심히 작품을 선택하는 것뿐이죠. 코미디요? 또 주어진다면, 작품이 재미있다면 하는 거죠.”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19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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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사용설명서’→‘킬링 로맨스’ 또 터졌다, 이원석 ③

‘남자사용설명서’에서 톱스타 이승재(오정세)가 수건 하나 덜렁 걸친 채 난간에 매달려 있던 장면을 기억하는가. 곧이어 바람이 불어 몸에 걸쳤던 수건이 날아가고, 마침 아래 층에서 바람을 쐬던 커플이 못 볼 꼴을 보고 소리를 지르게 되는 이 장면. 이야기가 있는 영화인데 ‘이렇게 뜬금없이 웃겨도 되나’ 싶은 그 장면에 환호했던 이들이라면 이 순간 다시 소리 질러야 한다. 이원석 감독이 돌아왔다.‘킬링 로맨스’는 ‘상의원’(2014) 이후 이원석 감독이 무려 약 8년 만에 돌아온 작품. 이원석 감독의 장편 상업영화 데뷔작인 ‘남자사용설명서’(2013) 때처럼 코미디로 무장하고 얼어붙은 한국영화계에 웃음을 불어넣기 위해 나섰다. 1000만을 넘은 ‘7번방의 선물’을 비롯해 ‘설국열차’, ‘관상’, ‘베를린’, ‘변호인’ 등이 나왔던 한국 영화 호황기였던 2013년. 그때를 기준으로 ‘남자사용설명서’가 기록한 누적 관객 수 50만 명은 그리 높은 숫자는 아니다. 하지만 이원석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마니아층 하나만은 확실하게 확보했다. 논리와 개연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국내 관객들의 정서상 밑도 끝도 없이 웃음을 유발하는 ‘B급’이나 ‘병맛’을 표방하는 영화들은 대중적으로 크게 사랑받지는 못했다. ‘남자사용설명서’는 한국에서도 그런 작품이 만들어질 수 있고, 제대로 만들면 퍽 웃길 수 있다는 걸 보여줬다.코미디란 기본적으로 기대를 배반하는 데서 웃음을 발생시킨다. 이원석 감독은 이 엇박의 미학을 안다. 인형 같은 외모의 이시영을 피로에 쩌든 조감독으로 만들면서, 톱스타 이승재 역에는 웃음을 유발하는 감초 역을 주로 했던 오정세를 섭외했던 ‘남자사용설명서’ 때처럼 이원석 감독은 ‘킬링 로맨스’에선 이선균이라는 진지한 연기자를 어디서 튀어나온지도 모를 정체불명의 섬나라 재벌 조나단으로 만들었다. 이선균이 영화 ‘기생충’ 이후 차기작으로 ‘킬링 로맨스’를 골랐다는 점이야말로 ‘킬링 로맨스’의 가장 죽여주는 부분이다. 사랑에 빠져 연예계에서 은퇴했던 톱스타 여래가 자신을 괴롭히던 남편에게서 벗어나 새로운 인생을 찾아나서는 과정을 그린 만큼 ‘킬링 로맨스’에는 ‘남자사용설명서’ 때보다 다소 관객이 불편하게 느낄 수 있을 요소가 있다. 가정 내에서 여래가 받는 억압과 학대가 그것. 이에 대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영화는 아주 동화적이고 판타지적으로 완성됐는데, 이 역시 한국영화에서 보기 힘든 지점이다.영화에서는 가수 비의 ‘레이니즘’과 H.O.T.의 ‘행복’이 주된 테마곡으로 사용된다. 이 외에도 여래가 새로운 결심을 할 때마다 흘러나오는 노래는 마치 뮤지컬 같기도, 디즈니 영화 같기도 하다. 다소 뜬금없어 보이는 노래 시퀀스가 선사하는 재미는 감독이 연출한 단편영화 ‘랄라랜드’를 떠올리게도 한다. 병맛 안에 디즈니 공주 같은 감성을 버무리고, 또 그 안에서 한 인간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드라마틱하게 그린다는 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한 장르에 매몰되지 않는 게 바로 이원석 감독의 장점이다.이원석 감독은 앞서 ‘킬링 로맨스’ 제작 보고회에서 “나한테는 가장 희한한 시나리오만 (연출 의뢰가) 들어온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반대로 이원석 감독만큼 그런 독창적인 이야기를 잘 살리는 감독이 없다는 의미 아닐까. 조나단이 마법의 주문으로 여래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처럼 이원석 감독이 ‘킬링 로맨스’로 얼어붙은 한국 관객들의 마음을 녹일 수 있을까. 14일 개봉 이후가 주목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13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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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킬링 로맨스’ 이선균 “봉준호 감독 포스터 보고 연락, 관람한다더라”

배우 이선균이 영화 ‘킬링 로맨스’ 개봉을 앞두고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으로부터 연락을 받은 일을 공개했다.이선균은 12일 오전 영화 ‘킬링 로맨스’ 개봉을 앞두고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기생충’ 이후 ‘킬링 로맨스’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기생충’ 이후 시나리오 들어오는 게 크게 변하지 않았다. 운이 좋게 큰 작품에서 일원으로 활약해지만, 좋은 경험하고 온 거라고만 생각했다”고 고백했다.이선균은 “그냥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작품을 선택했다. 그때가 무거운 것들을 했을 때라서 다른 변주를 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고 설명했다.또 ‘기생충’의 감독 봉준호가 ‘킬링 로맨스’ 포스터를 본 뒤 연락을 해왓다고 하면서 “봉 감독님이 ‘이 조합 궁금하다’고 하더라. 극장에서 꼭 보겠다고 했다”고 밝혔다.‘킬링 로맨스’는 섬나라 재벌 조나단(이선균)과 운명적 사랑에 빠져 돌연 은퇴를 선언한 톱스타 여래(이하늬)가 팬클럽 3기 출신 사수생 범우(공명)를 만나 기상천외한 컴백 작전을 모의하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12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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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비하인드] ‘킬링 로맨스’ 날아다니는 타조? 말하는 복어도 있었다..우여곡절 개봉기

이하늬, 이선균, 공명 주연의 영화 ‘킬링 로맨스’가 드디어 빛을 본다. 온갖 우여곡절을 거친 끝에 오는 14일 마침내 관객들과 만날 수 있게 됐다.이원석 감독의 ‘킬링 로맨스’는 출발부터 쉽지 않았다. ‘공조’ 1편(2017)을 성공시킨 김성훈 감독은 이듬해 ‘창궐’(2018)을 선보이고, 새로운 영화 준비에 절치부심 했다. 이번엔 제작이었다. 당시 ‘죽여주는 로맨스’라는 가제로 준비하던 ‘킬링 로맨스’는, 죽여준다는 소문과 함께 이걸 어떤 투자사가 돈을 내놓겠느냐는 우려가 같이 나돌았다.‘킬링 로맨스’는 처음부터 B급 코미디 정서가 강했다. 발연기라는 오명 속에 섬나라 재벌 조나단 나와 결혼과 동시에 은퇴한 여배우 황여래가, 4수생인 자신의 팬클럽 회원 범우의 도움으로 남편을 죽이고 탈출하려한다는 이야기부터 범상치 않았다. 발리우드식 뮤지컬과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웨스 앤더슨 류의 코미디와 색조도 가득 담겨있었다. 여기에 ‘남자사용설명서’로 B급 코미디 재능을 마음껏 뽐냈던 이원석 감독이 합류했다. 이원석 감독과 김성훈 감독은 미국에서 같이 영화를 공부한 사이. 당시 이원석 감독은 동명의 인기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 ‘외모지상주의’ 연출을 준비하다가 그만 제작이 엎어진 상태였다. 김성훈 감독은 ‘킬링 로맨스’ 같은 영화는 이원석 감독 같은 창작자가 만들어야 한다며 제안했고, 결국 김석훈-이원석 라인업으로 탄생했다.◇신박한 B급 영화에 투자사 모두 거절문제는 투자였다. 새로운 영화가 나올 것은 같은데, 이 새로운 영화를 관객이 어떻게 받아들일지가 미지수였다. 실제로 ‘킬링 로맨스’는 당시 한국의 모든 투자사들에게 거절당했다. 완성본에 등장하듯 날아다니는 타조에, 시나리오 초기에는 말하는 복어도 있었다. 신박한 B급 코미디지만 순 제작비 76억원을 선뜻 투자하겠다는 간 큰 투자사는 없었다. 이때 손을 내민 게 워너브라더스 코리아였다. 2016년 ‘밀정’을 시작으로 ‘마녀’ ‘인랑’ ‘브이아이피’ ‘악질경찰’ ‘광대들’ ‘장사리’ 등 한국영화 투자배급에 한창이던 워너브라더스 코리아는 ‘킬링 로맨스’가 갖고 있는 신선한 B급 정서에 과감히 투자를 결정했다.오히려 캐스팅은 일사천리였다. 황여래 역을 제안받은 이하늬는 시나리오를 받자마자 단숨에 출연을 결정했다. B급 정서 가득한 시나리오에 반해 이런 영화가 한국에서 꼭 만들어져야 한다며 감독과 제작진을 응원했다. 실제 이하늬는 출연을 오케이한 뒤 투자가 난항을 겪는 6개월 동안 끝까지 작품을 기다렸다. 이하늬는 제작이 결정되자 서울대 선배 김태희의 남편인 비에게 ‘레이니즘’을 개사한 ‘여래이즘’을 직접 부탁하기도 했다. 이선균도 설득했다. 이선균은 당시 ‘기생충’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을 앞둔 상태였다. 그야말로 커리어 하이였던 시절이었다. 그랬던 이선균이 ‘킬링 로맨스’를, ‘기생충’ 다음 작품으로 선택했다. 출연 제안을 받은 이선균은 마침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석하려 공항에 가던 중 서울 마포구 합정에 있던 ‘킬링 로맨스’ 제작사를 찾았다. 두 감독에게 설득당한 이선균은 귀국해서 최종 결정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출국했다. 그리고 오스카에서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봉준호 감독을 비롯해 ‘기생충’ 출연배우들 주가가 더욱 치솟은 건 당연지사. ‘킬링 로맨스’ 제작진은 축하를 하면서도 ‘출연은 쉽지 않겠구나’란 생각을 했더랬다. 하지만 이선균은 귀국 후 망설임 없이 ‘킬링 로맨스’를 선택했다. 마침 미국에서 이선균과 만난 이하늬가 ‘킬링 로맨스’를 같이 하자고 적극적으로 권하기도 했다. 인연은 그렇게 필연이 된다. 4수생 역의 공명은 ‘극한직업’을 같이 한 이하늬 소속사로 막 옮겼던 터라 일사천리였다. 촬영은 코로나19 팬데믹 초창기였던 2020년 6월 시작해 그해 9월 끝마쳤다. 코로나19 공포가 극심했던 때였지만 촬영은 순조로웠다. ‘스트릿우먼 파이터’로 잘 알려진 모니카가 뮤지컬 안무로 참여해 H.O.T.의 ‘행복’과 ‘여래이즘’의 맞군무라는 어이없지만 흥겨운 장면도 잘 마무리됐다. 문제는 그 뒤였다. 워너브라더스 코리아가 한국영화사업을 접기로 한 것. 워너브라더스 코리아는 ‘밀정’이 750만명, ‘마녀’가 318만명을 동원한 뒤로는 투자배급한 한국영화가 줄줄이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했다. 게다가 워너브라더스 본사가 디스커버리와 합병을 하면서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착수했던 터.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한국영화사업부는 2020년 겨울 해체됐다.이미 제작을 마쳤던 ‘조제’와 ‘내가 죽던 날’은 그 해 개봉했고, 오달수 미투 리스크가 있었던 ‘이웃사촌’은 리틀빅픽쳐스가 배급권을 가져가 역시 그해 개봉했다. 막 촬영을 마친 상태였던 ‘킬링 로맨스’만 허공에 뜬 상태가 되고 말았다.담당자가 없기에 개봉을 추진하려는 의지도 없고, 팬데믹으로 극장 상황이 좋지 않았으니, 더욱 ‘킬링 로맨스’ 공개는 언제가 될지 알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 엔데믹으로 전환됐어도, 극장에 개봉하는 것 자체가 워너브라더스 코리아로선 리스크인 상황이었던 터다.◇4월 개봉지원으로 극적 개봉 확정그랬던 차에 극장들이 올해 4월 한국영화 개봉작에 지원을 해준다는 소식이 들렸다. 김성훈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은 ‘킬링 로맨스’ 배급 대행을 맡아줄 롯데엔터테인먼트와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극장들을 오가며 동분서주했다. 당초 관객 1명당 1000원씩 배급사에 지원을 해주겠다던 극장들은 ‘킬링 로맨스’는 규모가 더 큰 만큼 관객 1명당 2000원씩 지원해주겠다는 약속도 했다. 제작진은 워너브라더스 코리아를 설득하는 한편 마지막까지 노심초사 끝에 결국 개봉을 성사시켰다. 앞서 극장 개봉 지원을 받기로 한 ‘리바운드’가 4월5일 개봉하기로 해서, ‘킬링 로맨스’는 2주 간격을 두고 4월19일 개봉을 검토했다. 그랬다가 이병헌 감독의 ‘드림’이 갑작스럽게 4월 개봉 지원을 신청하면서 4월26일 개봉으로 정리되자 ‘킬링 로맨스’는 고심 끝에 개봉일을 4월14일로 잡았다. 통상적인 수요일 또는 목요일 개봉이 아닌 금요일 개봉을 결정한 것.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쉽지 않은 결정을 내렸다. 개봉 소식을 접한 이하늬, 이선균 등 배우들은 드라마 촬영 등 쉴 틈 없이 바쁜데도 일정을 조정해 영화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하늬는 소속사와 같이 ‘여래이즘’ 뮤직비디오까지 찍었다. 보통 정성이 아니다. ‘킬링 로맨스’는 한국관객이 민감하게 여기는 서사의 인과관계, 리얼 베이스는 저 멀리 안드로메다에 두고 왔다는 영화다. 일단 타조가 날아다닌다. 발리우드식 뮤지컬은 흥겨움을 주지만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당황스러울 법도 하다. 그렇기에 호불호가 크게 엇갈릴 수도 있다. 대신 이 영화에 동참하려고 마음먹으면 ‘한국영화에 이런 새로운 장르 영화가 나올 수 있구나’라며 킬킬 거릴 만하다. 이하늬의 천역덕스러운 코미디와 뮤지컬, 이선균의 능청스러운 위악미, 공명의 멍뭉미는 이 영화에 호든, 불호든, 다 인정할 듯하다. 과연 고생과 선의, 노력 끝에 마침내 관객과 만나게 된 ‘킬링 로맨스’가 얼마나 관객들에게 신선한 웃음을 줄지, 분명한 건 이 영화는 어떤 의미로든 한국영화에 컬트로 남을 것 같다. 신박한 B급 영화라고 극찬하든, 이게 영화냐고 질타하든, 아무튼 두고두고 인구에 회자될 것 같다. 영화를 본 관객은 손가락을 요상하게 펼쳐들 것 같다. 관객의 평가가 기다려진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4.11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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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단 '기생충' 배우들…브랜드평판 1위 송강호·2위 조여정·3위 이정은

영화 '기생충(봉준호 감독)'의 배우들이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상위권을 싹쓸이했다. 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는 송강호, 2위 조여정 3위, 이정은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송강호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인정하다, 참석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카데미, 봉준호, 기생충'가 높게 나왔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송강호, 조여정, 이정은, 박서준, 현빈, 손예진, 최우식, 이선균, 공유, 김다미, 김혜수, 박소담, 이광수, 장혜진, 정우성, 이병헌, 박해진, 김민재, 심은경, 안재홍, 이정재, 김남길, 김민희, 김지영, 이이경, 유재명, 박명훈, 이영애, 전도연, 강하늘 순이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이번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20년 2월 6일부터 2020년 3월 7일까지 송강호, 조여정, 이정은, 박서준, 현빈, 손예진, 최우식, 이선균, 공유, 김다미, 김혜수, 박소담, 이광수, 장혜진, 정우성, 이병헌, 박해진, 김민재, 심은경, 안재홍, 이정재, 김남길, 김민희, 김지영, 이이경, 유재명, 박명훈, 이영애, 전도연, 강하늘, 김무열, 공효진, 한석규, 김동욱, 이지훈, 이제훈, 조한선, 라미란, 박지훈, 이하늬, 김민석, 정해인, 하정우, 이성민, 김지수, 박정민, 송지효, 성동일, 이학주, 윤여정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3.08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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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IS] 죄없는 이하늬 '기생충' 파티 인증샷→사과·삭제 '촌극' 역비난↑

잘못이 없는데 사과했고, 논란이 아닌데 또 논란으로 불거졌다. 기뻐만 하기에도 모자란 상황 속 진심으로 '왜?'라는 소리가 절로 터지는 촌극이 아닐 수 없다. 이하늬는 11일 자신의 SNS에 영화 '기생충(PARASITE·봉준호 감독)'의 역사적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을 축하하며 미국 LA 현지 축하파티에 참석 인증샷을 공개했다. 사진 속 이하늬는 봉준호 감독을 비롯해 '기생충' 주역들과 함께 행복한 표정을 짓고 있다. 이하늬는 '누가 보면 내가 상 탄 줄. 그런데 정말 그만큼 기쁘다. 오늘 잠은 다 잤다'며 한국을 넘어 세계 영화사에 굵직한 족적을 남긴 '기생충'의 성과에 진심어린 축하의 마음을 전했다. 이하늬 뿐만 아니라 공효진 역시 파티에 참석, 인증샷으로 기쁨을 함께 나눴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하늬와 공효진은 LA 체류 중이었고, '기생충' 측의 초대로 애프터파티에 참석했다. 봉준호 감독이 직접 언급했듯 아카데미 입성과 동시에 오스카를 휩쓴 '기생충'의 기록은 '한국에 특별한 일'인 만큼 온·오프라인은 온종일 '기생충'으로 떠들석했다. 일선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한달음에 달려가 축하인사를 건넨건 '기생충' 팀 입장에서도 분명 반가울 일이다. 이하늬와 공효진의 사진을 접한 대부분의 네티즌들도 시상식 직후 진행된 현지 애프터파티의 생생한 분위기를 간접적으로나마 체감할 수 있어 즐겁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들은 이유모를 '불편함'을 표했다. 요지는 '기생충'의 일원이 아닌데 남의 잔치에 참석해 어울려 노는 모습이 보기 좋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남의 시상식에서 트로피를 싹쓸이 한 '기생충'의 쾌거에는 왜 함께 기뻐하는지 모를 일이다. '열폭'과 '질투'라고 밖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 정작 사진 속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박소담, 박명훈 등 배우들의 표정은 '행복함' 그 자체다. 그들이 함께 해 행복했고 즐거웠다는데 '자격'을 따지며 이를 지적하는 이들은 무슨 자격을 갖고 있는 것일까. 무엇보다 이하늬와 공효진은 '기생충' 출연 배우들과 남다른 인연이 있다. 이하늬와 공효진은 이선균과 드라마 '파스타'를 함께 했고, 공효진은 최근 이정은과 '동백꽃 필 무렵'에서 호흡 맞췄다. 공효진은 최우식과 한솥밥을 먹고 있는 사이이기도 하다. 어떤 일면식이 없다하더라도 문제될 것이 없는 문제다. 국내에서 TV로 시청한 대중들의 마음이나, 영화인들의 마음이나 다를 바 없다. 오히려 동료들의 영예가 동료로서 더욱 감격스럽다면 감격스러울 일이다. 해외 각지에서도 축하 메시지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하늬와 공효진에게 보인 일각의 불편함은 그보다 더 많은 대중들의 불편함을 자아냈다. 이하늬는 결국 사진 삭제 후 "선배, 동료분들을 축하해주고 싶은 마음에 올린 피드에 마음 불편하시거나 언짢으신 분들이 계셨다면 죄송합니다. 개인의 감격을 고국에 있는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앞섰던 것 같아요. 또 다른 한국 영화의 역사를 쓰신 분들께 해함 없이 충분한 축하와 영광이 가기를 바라며 그 모든 수고에 고개 숙여 찬사를 보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라고 사과 및 해명했다. 이하늬는 혹여라도 '기생충'에 피해가 갈까 발빠르게 대처한 것으로 보이지만, 네티즌들은 언짢음을 내비친 이들에게 역비난을 표하고 있다. '기생충'으로 행복했던 낮과 밤, 모두가 좋은 추억으로만 간직하길 바랄 따름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2.11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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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늬, '기생충' 축하 뒷풀이 사진 삭제 "마음 불편하셨다면 죄송"

배우 이하늬가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 수상 축하 파티에 참석한 사진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이하늬는 1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선배, 동료분을 축하해주고 싶은 마음에 올린 게시물에 마음이 불편하시거나 언짢으신 분들이 계셨다면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해당 사진을 삭제했다. 이하늬는 "개인의 감격을 고국에 있는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앞섰던 것 같다. 또 다른 한국영화의 역사를 쓰신 분들께 해함 없이 충분한 축하와 영광이 가기를 바라며 그 모든 수고에 고개 숙여 찬사를 보낸다"라고 말했다. 봉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지난 10일(한국시간)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 최초로 4관왕을 획득했다. 이후 이어진 축하 파티에 참석한 이하늬는 "누가 보면 내가 상 탄 줄. 그런데 정말 그만큼 기쁘다. 오늘 잠은 다 잤다"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 그러나 일부 네티즌들은 "'기생충'에 출연하지 않은 이하늬가 파티에 참석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 같다"고 지적했고, 이에 이하늬는 게시물을 삭제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2020.02.11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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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회 대종상영화제 2월 25일 개최…'기생충' 11개부문 후보[공식]

대종상영화제가 2월 개최된다. 제56회 대종상 영화제 측은 내달 25일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 개최를 확정짓고, 예심을 거친 최종 노미네이트 후보작을 발표했다. 대종상 영화제 예심은 한국영상위원회 이장호 감독을 비롯한 9명의 영화 평론가, 교수, 감독 등이 참여했다. 그 결과 최우수작품상 후보에는 ‘기생충’을 비롯해 ‘극한직업’, ‘벌새’, ‘증인’, ‘천문: 하늘에 묻는다’가 올랐다. 감독상은 ‘벌새’ 김보라, ‘기생충’ 봉준호, ‘극한직업’ 이병헌, ‘사바하’ 장재현, ‘블랙머니’의 정지영 감독이 격돌한다. 남우주연상 후보는 ‘생일’ 설경구, ‘기생충’ 송강호, ‘백두산’ 이병헌, ‘증인’ 정우성, ‘천문: 하늘에 묻는다’ 한석규다. 여우주연상 후보는 ‘증인’ 김향기, ‘윤희에게’ 김희애, ‘생일’ 전도연, ‘82년생 김지영’ 정유미, ‘미쓰백’ 한지민이 선정됐다. 이와 함께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신인 남자배우상, 신인 여자배우상, 신인 감독상, 촬영상, 편집상, 조명상, 음악상, 의상상, 미술상, 기술상, 기획상을 포함해 총 18개 부문의 후보작들을 공개했다. 특히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기생충’은 대종상영화제에서는 11개 부문 후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대종상 영화제 조직위(조직위원장 김구회) 측은 “대종상이 10월, 11월에 열리다 보니 그해 8월 말까지 개봉한 영화들만 심사 대상에 올라가고, 그 뒤 가을이나 겨울에 개봉한 영화들은 다음 해 심사 대상으로 넘어가는 기형적 구조였다. 이를 바로잡자는 취지에서 개최 시기를 변경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오는 2월 25일 열리는 56회 대종상 영화제는 재작년 9월 1월부터 작년 12월까지 1년 4개월간 개봉한 영화들을 심사 대상으로 한다. 다음 해부터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말까지 개봉작이 심사 대상이다. ▶다음은 56회 대종상영화제 후보자(작) 최우수 작품상 : ‘극한직업’, ‘기생충’, ‘벌새’, ‘증인’, ‘천문: 하늘에 묻는다’ 감독상 : 김보라 (‘벌새’), 봉준호 (‘기생충’), 이병헌 (‘극한직업’), 장재현 (‘사바하’), 정지영 (‘블랙머니’) 시나리오상 : 김보라 (‘벌새’), 문지원 (‘증인’), 문충일 (‘극한직업’), 봉준호, 한진원 (‘기생충’), 장재현 (‘사바하’) 남우주연상 : 설경구 (‘생일’), 송강호 (‘기생충’), 이병헌 (‘백두산’), 정우성 (‘증인’), 한석규 (‘천문: 하늘에 묻는다’) 여우주연상 : 김향기 (‘증인’), 김희애 (‘윤희에게’), 전도연 (‘생일’), 정유미 (‘82년생 김지영’), 한지민 (‘미쓰백’) 남우 조연상 : 김성규 (‘악인전’), 강기영 (‘가장 보통의 연애’), 박명훈 (‘기생충’), 신구 (‘천문: 하늘에 묻는다’), 진선규 (‘극한직업’) 여우조연상 : 김새벽 (‘벌새’), 김소진 (‘미성년’), 염혜란 (‘증인’), 이정은 (‘기생충’), 이하늬 (‘극한직업’) 신인 남자배우상 : 공명 (‘극한직업’), 박해수 (‘양자물리학’), 안지호 (‘보희와 녹양’), 장동윤 (‘뷰티풀 데이즈’), 정해인 (‘유열의 음악앨범’) 신인 여자배우상 : 박세진 (‘미성년’), 박지후 (‘벌새’), 이재인 (‘사바하’), 전여빈 (‘죄 많은 소녀’), 정다은 (‘선희와 슬기’) 신인 감독상 : 김도영 (‘82년생 김지영’), 김보라 (‘벌새’), 김윤석 (‘미성년’), 김의석 (‘죄 많은 소녀’), 이상근 (‘엑시트’) 촬영상 : ‘기생충’, ‘벌새’, ‘봉오동 전투’, ‘신의한수: 귀수편’, ‘증인’ 편집상 : ‘극한직업’, ‘기생충’, ‘사바하’, ‘암수살인’, ‘엑시트’ 조명상 : ‘기생충’, ‘백두산’, ‘봉오동 전투’, ‘사바하’, ‘천문: 하늘에 묻는다’ 음악상 : ‘기생충’, ‘백두산’, ‘벌새’, ‘사바하’, ‘스윙키즈’ 의상상 : ‘나랏말싸미’, ‘스윙키즈’, ‘안시성’, ‘천문: 하늘에 묻는다’, ‘항거: 유관순 이야기’ 미술상 : ‘기생충’, ‘나랏말싸미’, ‘사바하’, ‘스윙키즈’, ‘천문: 하늘에 묻는다’ 기술상 : ‘백두산’ 시각효과, ‘봉오동 전투’ 특수효과, ‘사바하’ 시각효과, ‘엑시트‘ 스턴트, ’엑시트’ 시각효과 기획상 : ‘극한직업’, ‘말모이’, ‘생일’, ’엑시트’, ‘82년생 김지영’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1.17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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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호, 2019년 빛낸 영화배우 1위…마동석 2위·공유 3위

송강호가 2019년을 빛낸 영화배우로 꼽혔다. 지난 16일 한국 갤럽 발표에 따르면 올 한 해 가장 뛰어난 활약을 한 영화배우는 송강호가 29.8%의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송강호는 올해 5월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기생충'의 기택 역, 이어 개봉한 '나랏말싸미'에선 세종대왕 역으로 관객을 만났다. 2017년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유일한 영화 '택시운전사', 2013년 '설국열차'와 '관상', 그리고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을 선보인 2008년에도 1위에 오른 바 있다. 송강호는 개봉작이 없었던 2018년을 포함해 7년 연속 최상위권을 지킬 정도로 팬들에게 두터운 신뢰를 받는 배우다. 2위는 마동석이다. '마블리'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그는 '악인전' '나쁜 녀석들: 더 무비' '신과 함께' '베테랑' '부산행' 등 흥행적 외에도 저예산 영화나 드라마에 꾸준히 출연하는 대표적 다작 배우다. 2016년 처음으로 올해의 배우 10위에 이름을 올렸고, 2017년 2위, 2018년 1위를 차지하는 등 최근 몇 년간 급부상했다. 2020년 11월 개봉 예정 마블 영화 '이터널즈'에서 길가메시 역을 맡아 현재 안젤리나 졸리 등과 함께 해외 촬영 중이다. 3위는 드라마 '도깨비' 이후 3년 만에 복귀한 공유다. 올해 동명 소설 원작 영화 '82년생 김지영'에서 지극히 현실적인 남편 정대현으로 분했다. 지난 2016년 여름 목숨 건 부성애 연기를 펼친 '부산행'으로 생애 최초 '1000만 배우'가 됐고, '밀정'에서는 의열단 리더 김우진 역으로 그해 3위, '도가니'에 출연했던 2011년 5위에 이름 올렸다. 4위는 조진웅, 이병헌과 하정우가 공동 5위, 정우성이 7위, 8위는 유해진, 9위는 황정민, 그리고 남자 배우들의 강세 속에 이하늬가 처음 10위에 랭크됐다. 상위 10명 외 1% 이상 응답된 영화배우는 류승룡(3.0%), 이정재(2.8%), 설경구(2.4%), 정유미(2.2%), 안성기, 장동건(이상 2.1%), 조여정, 류준열(2.0%), 공효진, 조정석, 권상우(1.8%), 강하늘, 한지민(1.6%), 이선균(1.5%), 김혜수, 박소담, 최민식(이상1.4%), 손예진(1.2%), 정해인(1.1%), 박보검, 강동원, 주지훈(이상 1.0%)까지 총 22명이다. 한편 한국갤럽은 11월 8일부터 11월 28일까지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1,700명을 면접조사해 예능방송인·코미디언, 스포츠선수, 영화배우, 탤런트, 대중가수·인기가요 등 분야별 '2019년을 빛낸 인물'을 차례로 발표할 예정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19.12.17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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