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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IS인터뷰] 류승완 감독 “‘베테랑’ 성공, 좋으면서도 불안…중압감 있었다”

“일희일비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사람이다 보니까 좋은 이야기 들으면 화장실에서 소리 지르고 또 실수를 발견하면 이불킥하고 그러죠. 불안하고 긴장되는 게 제정신이 아니에요.(웃음)”충무로를 대표하는 류승완 감독이 생애 첫 속편으로 극장가를 찾았다. 그의 신작은 지난 13일 개봉한 ‘베테랑2’. 2015년 개봉한 ‘베테랑’의 두 번째 이야기로, 나쁜 놈은 끝까지 잡는 베테랑 서도철(황정민)의 강력범죄수사대에 막내 형사가 합류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류 감독은 최근 진행된 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내가 속편을 만들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며 멋쩍게 웃었다.“보통 시리즈는 세계관으로 긴 시간을 다루거나 사건이 연쇄적으로 일어나죠. 아니면 인물 자체의 매력으로 끌고 가고요. ‘베테랑’은 서도철의 힘으로 가는 후자에 해당했죠. 돌이켜 보면 ‘베테랑’은 모든 게 자연스러웠어요. 전편 개봉 전부터 작품과 캐릭터에 대한 배우, 스태프들의 애정도가 굉장했어요. 그래서 어느 정도 성공하면 꼭 속편을 만들자고 했죠.”하지만 류 감독의 말과 달리 ‘베테랑’은 천만 영화에 등극했음에도 불구, 속편 제작까지 무려 9년이 걸렸다. 류 감독은 그 이유에 대해 “생각이 많아서 그랬다. 사실 ‘베테랑’이 텐트폴 영화나 기대작이 아니었다. 그런데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서 크게 잘된 것”이라며 “400만이면 대성공이었는데 3배가 넘는 스코어를 거두니 좋으면서도 불안했다. 그 중압감이 있다 보니 쉽게 할 수 없었다”고 털어놨다.“‘베테랑’은 저를 분노하게 한 몇 가지 사건이 모티브가 돼서 출발했고, 영화에서 복수의 쾌감을 이뤘어요. 그런데 이 영화가 잘 되고 돌아보는데 문득 섬뜩한 거예요. 어떤 것에 쉽게 분노하지만, 내가 틀렸을 때 죄책감은 너무 약한 거죠. 내 분노, 정의가 옳은가 싶었어요. ‘베테랑’이 가려운 곳을 긁어줘서 좋았지만, 어쩌면 그게 잘못된 처방이겠다 싶었죠. 소화 안 된다고 콜라만 계속 마시면 결국 위를 버릴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류 감독은 다른 길을 택했다. ‘베테랑’이 성공한 이유와 대중이 기대하는 바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지만, 스스로 그 길을 비껴갔다. 류 감독은 “영화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제 안에서 갈등과 혼란이 있는데 이걸 무시하고 가기는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렇게 류 감독의 설계 아래 ‘베테랑2’는 전편의 성공 공식을 모두 비껴갔다. 유머 코드를 덜어냈고 시리즈의 핵심인 서도철의 서사에 가족을 넣었다. 동시에 빌런의 유형 역시 전편처럼 절대 악이 아닌, ‘해치’라 불리는 절대 악도, 선도 아닌 인물로 설정했다. “이번 빌런은 일종의 재난을 겪은 거예요. 최선을 다해서 살아왔는데 본인 입장에서는 억울하죠. 보통 살면서 내게 일어난 안 좋은 일이 악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실체를 규정하거나 해결할 수 없죠. 결국 공존할 수밖에 없어요. 이 이야기를 하고 싶었고, ‘베테랑’ 서도철과 함께라면 용기 낼 수 있을 듯했죠. 단순 악을 처단하는 건 그사이 많이 봐오기도 했고요.”서사 구조나 메시지 전달 방식은 달라졌지만, 고수한 것도 있다. 주요 등장인물, 배우다. 일례로 전편에 이어 오달수, 장윤주, 오대환, 김시후가 그대로 광수대 멤버로 뭉쳤다. 류 감독은 “활발하게 활동 중인 배우도 있었지만, 김시후는 연예계를 떠나려고 했던 때였다. 그래도 흔쾌히 와줬다”고 떠올렸다. 이어 “다른 배우들도 ‘이건 해야지’ 느낌이었다. 서운하다 싶을 정도로 기뻐하지도 않았다. 곗날에 곗돈 받는 느낌이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새 빌런으로 합류시킨 정해인을 놓고는 “흩트리고 싶었다”고 했다. “술자리에서도 현장에서도 흐트러진 적이 없었어요. 그런데 대화를 해보면 화가 있거든요. 그냥 본인이 실수하지 않고 항상 바른길을 가려고 하는 거예요. 화를 어떻게 다스리냐고 했더니 운동을 한대요. 그걸 듣는데 무서웠어요. 원래 고요한 원자가 터지면 무섭거든요. 그래서 그걸 그대로 보여줬어요. 다산(정약용)의 6대손이 보여주는 정직한 광기죠.(웃음)”류 감독은 ‘베테랑3’ 제작에 대한 생각도 가감 없이 털어놨다. 그는 해치가 악인이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부터 서도철의 또 다른 서사, 해치로 연결되는 1편과 2편의 고리도 있다고 귀띔했다.“솔직히 말씀드리면 명확하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요. 스크립트도 있고 배우들에게 이야기도 했죠. 물론 형태는 1, 2편과 완전히 다를 수 있지만요. 다만 모든 게 그렇듯 ‘베테랑2’가 잘 돼야 다음 편이 나올 수 있는 거니까요. 그래도 하게 된다면 9년은 안 걸릴 겁니다. 그럼 황정민 선배가 환갑이거든요.”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9.20 06:05
드라마

[줌인] 교복 입은 변요한 통했다…반환점 돈 ‘백설공주’ 가파른 상승세

배우 변요한의 억울한 스토리가 먹혀들었다. 변요한은 MBC 금토드라마 ‘백설공주에게 죽음을-Black Out’(이하 ‘백설공주’)에서 하루 아침에 살인 누명을 쓴 인물의 절망감을 생생히 표현해 함께 시청률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변요한의 활약 덕분에 지난달 16일 첫회에서 2.8%(닐슨코리아 전국 가구 기준)로 출발한 ‘백설공주’ 시청률은 가장 최근 회차인 8회(7일 방송)에서는 6.4%까지 상승했다. ‘백설공주’는 총 16부작으로 현재 기세를 감안하면 두자릿수 시청률도 기대되는 상황이다.‘백설공주’는 시신이 발견되지 않은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살인 전과자가 된 청년 고정우(변요한)가 10년 후 그날의 진실을 밝히는 과정을 담은 역추적 범죄 스릴러 드라마다. 극중 고정우는 명문 의대를 합격할 정도로 앞날이 창창한 청년이다. 그러나 수능이 끝난 날 밤 술에 취해 블랙아웃 된 고정우는 친구인 여고생 2명을 살인했다는 혐의를 받아 살인죄로 10년을 복역한다. 자신이 살인을 저지른 게 맞는지 아닌지조차 불분명한 상황에서 온 세상 사람에게 질타를 받고 심지어는 어머니에게도 그를 외면받는다.변요한은 한순간 살인범이라는 낙인이 찍힌 고정우의 절망은 물론 10년의 징역살이 후 집이 있는 무진시로 돌아와 마을 사람들의 냉대와 손가락질, 폭력까지 감내하며 억울한 감정을 꾹 눌러 담는 연기를 선보였다. 특히 변요한은 곧 눈물이 터져 나올 듯 하지만 사람들이 보기엔 울 자격도 없는 살인범이기에 애써 이를 악물고 슬픔을 억누르는 장면에서 슬픔과 억울함, 자책 등 수십 가지 감정을 응축해 놓은 듯한 복잡한 내면을 아득한 눈빛과 표정으로 표현했다.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백설공주’는 고정우가 가진 억울함 자체가 극을 이끌어가는 힘”이라며 “변요한은 전반부에서는 억울한 감정을 꽉 쥐고 있다가 뒤로 갈수록 감정을 터뜨린다. 누명을 쓴 캐릭터의 억울함을 풀었으면 하는 욕망을 충분히 끌어내는 연기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자연스러운 10대 연기도 돋보였다. 극중 살인 사건이 벌어진 10년 전으로 돌아가는 플래시백 장면이 지속해서 나오는데, 이때 교복을 입고 고등학생으로 등장하는 변요한은 전혀 어색함 없는 모습으로 폭넓은 콘셉트 소화력을 보여줬다. 변요한 역시 이번 작품을 준비하면서 10년의 세월을 넘나드는 캐릭터의 말투, 목소리, 표정 등 미세한 변화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 것으로 전해졌다.변요한의 호연을 비롯해 후반부로 갈수록 몰입도 높아지는 스토리도 시청자들의 호응을 끌어 낸 요인이다. 초반부엔 사건의 실체가 드러나지 않아 시청자들에게도 답답한 느낌을 줬는데, 시간을 거스르는 역추적 구조를 통해 마을 사람들의 추악한 실체가 드러나며 극적 긴장감을 높였다. 특히 고정우 편인 듯 보였던 고향 친구 양병무(이태구)와 신민수(이우제)가 살인 사건의 가해자였다는 사실, 심지어는 삼촌인 경찰서장 현구탁(권해효)이 이 사건을 둘러싼 과오를 덮기 위해 악행을 일삼았다는 반전이 일어나며 다음 회차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켰다.정 평론가는 “‘백설공주’는 구조 자체가 초반에는 답답함을 느낄 수밖에 없어 시청률을 내기는 쉽지 않은 스토리”라며 “중반부가 지나면서 배우들의 연기가 무르익고 스토리도 점점 힘을 받아 갈수록 흥미를 더하고 있다. 후반부에서 더 극적인 전개가 나타날 것”이라고 짚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9.11 06:05
예능

이상화, 브라이언도 인정한 청소력…강남 “새벽 4시부터 청소”

MBC ‘청소광 브라이언’에서 브라이언과 뱀뱀이 ‘칭찬의 집’ 특집을 맞아 강남과 빽가의 집을 방문했다.첫 번째로 도착한 집은 ‘국가대표 청소광’ 이상화와 살고 있는 강남의 집. 문을 열자마자 보이는 깔끔한 현관부터 감탄한 브라이언은 질서 정연하게 정리된 집을 보며 “이 집은 물건이 많아도 깨끗한 게 느껴진다”라며 칭찬을 이어갔다.이어지는 토크에서 이 집의 비밀이 밝혀졌다. 이상화가 철저히 집을 청소하는 반면, 강남은 리모컨 줄 맞추기조차 귀찮아하는 ‘청소꽝’이었던 것. 또한 강남은 “아내가 새벽 4시부터 기상해 청소를 한다”라며 이상화의 청소력을 제보했다. “카펫을 브러쉬로 다 닦고 말린다. 너무 심하다”라며 투덜거리는 강남에 브라이언은 “그게 정상이고 네가 이상한 거야”라며 이상화의 편을 들어주었다.본격적인 집 구경이 시작되자 강남의 ‘청소꽝’ 면모는 더욱 빛을 발했다. “물티슈로 먼지 청소를 하는 것 아니냐”라는 말로 청소광들의 공분을 산 데 이어, 카펫용 청소 솔과 화장실 청소 솔을 구별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정점을 찍었다. 이에 브라이언은 “힐링하러 왔는데 더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며 분노했지만, 뱀뱀은 그런 강남과 브라이언의 모습에 웃음을 터뜨리며 “은근히 힐링이 되긴 한다”라고 고백해 브라이언의 속을 뒤집어 놓았다.두 번째로 도착한 집은 브라이언도 인정하는 청소력의 주인공인 빽가의 집. 과거 빽가는 ‘청소광 브라이언’ 유튜브에 출연해 브라이언보다 많은 청소기 수를 자랑한 바 있어 ‘청소왕’ 타이틀을 얻기도 했다.‘청소왕’ 빽가의 집은 입장부터 쉽지 않았다. 먼저 걸레가 달린 청소 실내화를 신고 손까지 씻고 나서야 비로소 안에 들어갈 수 있었다. ‘칭찬의 집’ 특집에 어울리는 인물의 등장에 브라이언은 “제발 스트레스 좀 풀어달라”라며 간절하게 부탁했고, 빽가는 이에 화답하듯 최신 청소 장비와 종류별로 구비된 섬유 유연제를 보여주며 ‘청소왕’다운 면모를 뽐냈다.하지만 브라이언과 뱀뱀은 빽가의 집을 구경하기 시작하곤 경악을 금치 못했다. 작업실과 드레스룸 곳곳에 숨어 있는 먼지를 찾아낸 것이다. 브라이언은 그런 빽가의 실체를 확인한 후 “청소광, 청소왕으로 부르기는 좀 그렇고, 청소 초보자 정도”라며 일침을 가했다. 청소광들의 압박 수사는 거기서 끝나지 않고 냉장고 검사로 이어졌다. 냉장고에서는 소비기한을 2년이나 넘긴 제품이 발견되었다. 이를 발견한 강남은 “깨끗하면 뭐 해, 2년이나 지났어!”라며 쾌재를 부르는 리액션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웃음을 불러 일으켰다.한편 ‘청소광 브라이언’은 매주 화요일 오후 9시 방송된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9.04 09:20
드라마

변우석, 편의점 알바생 변신…신민아에 ‘어리둥절’ (‘손해보기 싫어서’)

배우 변우석이 편의점 알바생 모습으로 포착됐다.오는 2일과 3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되는 tvN X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손해 보기 싫어서’ 3, 4회에서는 신민아(손해영 역)와 김영대(김지욱 역) 앞에 예상치 못한 인물들이 하나둘 등장한다.앞서 손해영(신민아)은 전 남자친구 안우재(고욱)를 향한 복수심과 미혼인 여자는 사내 공모 1등에 뽑힐 수 없다는 회사의 소문을 듣고 가짜 결혼‘식’을 올리겠다 결심했다. 이후 해영은 여러 번의 청혼 끝에 ‘편의점 알바생’ 김지욱(김영대)과 결혼 준비에 나섰고 흔남인 줄 알았던 지욱이 멋진 턱시도 차림의 180도 바뀐 반전 미모로 우재 앞에 등장하면서 짜릿함을 안겼다.일명 ‘긁지 않는 복권’,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았던 지욱의 반전 실체를 알게 된 해영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궁금해지는 가운데, 31일 새로운 인물들과 마주한 해영과 지욱의 스틸이 공개됐다. 스틸 속 두 사람은 김정은, 이중옥의 등장에 어리둥절한 모습. ‘손해영’의 영(0)을 손가락으로 표현하고 있는 김정은의 해맑은 표정이 유독 시선을 강탈한다.그런가 하면 또 다른 스틸에는 편의점에 간 해영이 지욱이 아닌 알바생 변우석과 대면하고 있어 호기심을 자아낸다. 젤리를 한웅큼 집어 든 채 계산대로 향한 해영은 지욱이 아닌 사실에 실망한 것인지 시무룩해져 있다. 편의점 알바생 변우석은 약간은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해영을 바라보고 있어 이들이 서로 어떤 이유로 만나게 된 것인지 드라마 팬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한편 ‘손해 보기 싫어서’에는 김정식 감독과 과거 작품 호흡을 맞췄던 ‘힘쎈 여자 강남순’의 배우들이 총출동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1, 2회에서는 배우 김해숙, 이승준, 김기두가 힘을 보탰다면, 3, 4회에서는 김정은, 변우석, 이중옥 등이 출격해 반가움을 더한다. 이들의 등장이 극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기대를 모은다.‘손해 보기 싫어서’ 제작진은 “궂은 날씨와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카메오로 선뜻 우정 출연해준 배우들에게 너무 감사하다”라며 “찰나의 등장만으로도 강렬한 인상을 남길 배우들의 활약을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손해 보기 싫어서’ 3회는 오는 2일 오후 8시 50분 tvN에서 방송되며 티빙에서도 동시에 VOD로 서비스된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8.31 09:09
드라마

변요한→김보라…‘백설공주’ 첫 방 D-1, 배우들이 꼽은 관전 포인트

‘백설공주에게 죽음을-Black Out’ 속 배우들이 꼽은 관전 포인트가 추리력을 예열하고 있다.MBC 새 금토드라마 ‘백설공주에게 죽음을-Black Out’(이하 ‘백설공주’)은 시신이 발견되지 않은 미스터리한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살인 전과자가 된 청년이 10년 후 그날의 진실을 밝히는 과정을 담은 역추적 범죄 스릴러 드라마. 변요한, 고준, 고보결, 김보라가 첫 방송을 하루 앞두고 작품의 매력 포인트를 공개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1. 믿고 보는 감독이 재구성하는 최고의 히트작, 탄탄한 배우 라인업 완성‘백설공주’는 독일의 소설가 넬레 노이하우스의 최고 히트작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에 한국적인 감성을 더해 재해석한 작품. 영화 ‘화차’, ‘낮은 목소리’로 독보적인 영상미를 보여준 변영주 감독의 첫 드라마 데뷔작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또한 독보적인 존재감을 가진 배우 변요한(고정우 역), 고준(노상철 역), 고보결(최나겸 역), 김보라(하설 역), 배종옥(예영실 역), 권해효(현구탁 역), 조재윤(심동민 역) 등 든든한 라인업을 완성해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믿고 보는 감독과 배우들이 특별한 시너지를 기대케 한 만큼 하설 역의 김보라는 “변영주 감독님의 첫 드라마 연출작이자 연기 맛집인 초절정 미스터리”를 작품의 매력으로 꼽아 첫 방송이 더욱 기다려지고 있다.#2. 까맣게 사라진 11년 전 그날 밤의 기억에 궁금증 최고조‘백설공주’ 속 고정우는 모두의 사랑을 받던 모범생에서 하루아침에 시신 없는 살인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돼 살인 전과자로 전락해버린 인물이다. 술에 잔뜩 취해 기억을 잃어버린 밤, 고정우는 자신도 모르는 새 친구 두 명을 살해한 잔혹한 살인마가 되어버린 상황. 죽인 기억도 없지만 그렇다고 죽이지 않은 기억도 없기에 고정우 역시 11년 전 자신의 행동에 끝없는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까맣게 사라진 11년 전 그날 밤의 기억을 찾기 위한 고정우의 여정이 주목되는 가운데 고정우 역의 변요한은 “고정우가 진짜 범인일지, 아니면 진짜 범인은 누구일지 극 중 인물들과 시청자 분들이 같이 추리해 보는 재미가 있는 작품이다. 여름에 시원하게 시청할 수 있는 드라마”라고 말했다. 최나겸 역의 고보결은 “정우의 기억을 되찾기 위해 한 회 한 회 역추적을 해 나가신다면 정말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해 살인사건의 실체를 찾아갈 고정우의 고군분투가 더욱 흥미진진해진다.#3. 시신 없는 살인사건으로 얽히고설킨 사람들의 관계그런가 하면 ‘백설공주’에는 고정우를 중심으로 시신 없는 살인사건을 대하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고정우를 범인으로 낙인찍고 그를 멸시하는 한편, 고정우를 믿어주고 따르는 사람이나 그를 두려워하는 이들도 나타나는 것. 특히 베일에 가려진 살인사건의 실체가 서서히 수면 위로 드러날수록 마을에 숨겨진 비밀도 밝혀지며 짜릿한 반전의 묘미를 선사할 예정이다.뿐만 아니라 살인 전과자 고정우를 예의주시하는 형사 노상철, 고정우를 믿어주는 친구 최나겸, 그저 살인사건의 진실이 알고 싶은 하설은 고정우와 각양각색 관계성을 예고하고 있다. 공조와 대립을 넘나드는 네 사람의 관계가 과연 고정우의 진실 추적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이에 대해 노상철 역의 고준은 “누가 실제 범인인지 찾아가는 전개와 인물들 사이 숨 막히는 심리전이 펼쳐진다. 본방사수를 부르는 엔딩 맛집이자 마지막까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웰메이드 드라마이니 꼭 본방사수 해달라”고 전해 ‘백설공주’를 향한 호기심이 높아지고 있다.‘백설공주’는 16일 오후 9시 50분에 첫 방송된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8.15 19:50
영화

‘삼식이 삼촌’ 신연식 감독 “대사 없이 30초 표정으로만 전달…역시 송강호” [인터뷰①]

신연식 감독이 송강호와 ‘삼식이 삼촌’에서 함께한 소감을 밝혔다.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 ‘삼식이 삼촌’의 신연식 감독 인터뷰가 진행됐다.이날 신연식 감독은 송강호 캐스팅에 대해 “기획을 같이한 것은 아니지만, 제 머릿속에 늘상 있던 ‘삼식이 삼촌’에 대한 이야기를 송강호 선배와 종종 사석에서 나눠왔다”고 운을 뗐다.그러면서 “선배님도 영화만 하시지 않았나. 두 시간짜리 이야기에서 무섭거나 재밌는 송강호, 인간미 있는 송강호를 봐왔지만, 관객 입장에서 순수하게 다채로운 면모를 더 보고 싶다고 생각했다”며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 속 삼식이를 선배님이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김산과는 다른, 삼식이만의 페이소스(연민을 불러 일으키는 감정)를 보여줄 수 있는 배우는 송강호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신 감독은 송강호와 전작 ‘거미집’에서도 인연을 맺었다. 신 감독은 “인연만으로 캐스팅 할 수 있는 배우는 아니라 성사됐을 때 감사했다. 연기력이 너무 필요한 배역이라 선배가 필요했지만, 선배님께도 첫 드라마 타이틀로 붙을 테니 부담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신 감독의 바람대로 ‘삼식이 삼촌’에서 송강호는 가히 연기 차력쇼를 펼친다. 대사 없이 표정만으로도 감정선을 압도한다. 이에 신 감독은 “전쟁 중에도 세 끼를 먹였다는 자부심을 신념화하며 ‘나 삼식이야’라는 모습 이면에는 사실 세 끼만 주면 모든지 하며 간신히 살아온 실체가 있다. 그런 삼식이의 신념은 무심코 김산에 의해 깨지고 삶이 붕괴된다”며 “송강호 선배가 대사 없이 30초 동안 표정만 선보이는 장면이 있다. 그게 다 삼식이라는 인물을 보여주기 위한 설계이다. 그런 장면을 하고 싶어서 송강호 배우에게 시나리오를 드렸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식이 삼촌’은 1960년대 하루 세 끼를 반드시 먹인다는 삼식이 삼촌(송강호)과 국민 모두가 잘 먹고 잘 사는 나라를 만들고자 했던 엘리트 청년 김산(변요한)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26 12:18
예능

[정덕현 요즘 뭐 봐?]‘마이 네임 이즈 가브리엘’, 타인의 삶을 대신 살아보니 비로소 보이는 것들

“되게 마음이 경건해지는 거예요. 그리고 공간감이 주는 울림이 크더라고요. 그런데 이 노래 멜로디도 그렇고 화음도 그렇고 너무 아름답게 쌓여 있는데, 난 여기서 다른 사람의 삶을 살아가고 있으면서 이 삶을 잘 살아가고 싶은데, 이분들이 잘하라고 잘하고 있다고 눈빛 보내면서 너무 아름답게 불러 주시니까 거기서 울컥하더라고요.”JTBC ‘마이 네임 이즈 가브리엘’에서 박보검은 감정의 동요를 일으켰던 순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리고 이 장면은 어쩌면 이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의 진가가 슬쩍 드러나는 순간이 아닐 수 없었다.타인의 삶을 대신 살아본다. 이것이 ‘마이 네임 이즈 가브리엘’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의 콘셉트다. 박보검이 대신 살게 된 타인의 삶은 아일랜드 더블린에 사는 루리의 삶이다. 처음에는 어디로 가는지도 또 누구의 삶을 살아야 하는지도 모른 채 비행기에 올랐지만, 공항에 내려 루리의 집을 찾아가고 그 방 안에 있는 이런저런 물건들을 들여다보면서 박보검은 루리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된다. 음악 관련된 일을 하고 있고, 정돈된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해야 할 일들을 꼼꼼히 메모해 놓고 루틴을 지켜가며 사는 인물이라는 것. 처음에는 낯설게 여겨졌고, 그래서 낯선 곳에 떨어진 채 그곳을 여행하는 프로그램처럼 보이기도 했지만, 루리의 친구들이 나타나면서 이 프로그램이 그것들과는 사뭇 다르다는 게 드러난다. 친구들과 늘 친했던 것처럼 대화를 나누고, 함께 해야 할 일이 곧 있을 축제에서의 합창이며 심지어 루리가 그 합창단의 단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 합창단원들 수십명을 마주하고는 곧바로 그들을 지휘하며 연습을 시키고 또 방향성까지 알려줘야 하는 일련의 일들은 박보검에게는 하나하나가 도전으로 다가온다.‘무한도전’을 해왔던 김태호 PD의 작품답게 낯선 상황에서 벌이는 날 것의 도전 느낌이 살아 있고, 또 어찌 보면 도저히 루리라는 인물의 삶을 대신 살아낼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 않지만 의외로 불가능해 보였던 것들이 하나하나 가능한 일들로 바뀌어 나간다. 그 이유는 루리의 삶을 대신 사는 박보검을 한없이 환대하며 기꺼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주는 루리 주변의 사람들 덕분이다. 박보검이 합창단과 연습하며, 자신이 솔로를 해야 하는 ‘폴링 슬로울리’를 부르다 결국 울컥해버린 건, 그 낯선 상황에서 애써 솔로로 노래를 부르는 자신을 받쳐주는 수십 명의 합창에서 느껴진 ‘환대’ 때문이었을 게다. ‘마이 네임 이즈 가브리엘’은 이처럼 타인의 삶을 대신 살아본다는 ‘도전’의 의미와 더불어, 그 삶 속으로 들어온 누군가의 도전을 가능하게 해주는 주변 인물들의 따뜻한 환대의 의미가 더해진 프로그램이다. 그 도전과 환대가 어우러져 박보검은 점점 깊숙이 루리의 삶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고, 그것은 결국 한 사람의 삶을 좀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 루리는 자신의 맡은 일에 있어서 프로페셔널하면서도 너무나 따뜻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주는 사람이었다는 걸 박보검은 친구들과 루리의 부모님 등을 통해 확인해나간다. 박보검이 아일랜드 더블린의 루리의 삶 속으로 들어갔다면, 박명수는 태국 치앙마이에 아내 잼과 예쁜 딸 나란, 사촌 씨, 아기를 돌봐주는 쑤가 함께 살고 있는 우티의 삶으로 들어간다. 가족이 있는 삶이라 어린 딸의 육아를 도와줘야 하고 우티가 해왔던 일인 쏨땀을 만들어 팔아 생계를 이어가야 한다. 박명수 역시 말도 통하지 않고 그 낯선 상황이(심지어 아내와 딸까지 있으니 오죽하랴) 도무지 적응이 안되지만 차츰 그 삶에 빠져 들어가게 되는 건 역시 가족들의 환대다. 이들이 기꺼이 박명수를 우티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그는 점점 그 삶에 동화될 수 있게 된다. 낯선 도전이 주는 당혹스러운 순간이 만들어내는 웃음도 있지만, 처음 보는 이들과 따뜻한 관계를 보여주는 감동도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마이 네임 이즈 가브리엘’의 진가는 ‘타인의 삶’에 대한 깊은 이해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나온다. 여행이나 체험처럼 그저 한 번 해보고 지나치는 그런 이해가 아니라, 그 삶 자체를 살아보는 데서 나오는 이해. 디지털로 수백, 수천의 사람들과 연결돼 살아가고 있지만 오히려 그 진정한 이해에서는 멀어져 있는 SNS 시대에, 직접 타인의 삶 속으로 들어가니 비로소 보이는 이야기들. ‘마이 네임 이즈 가브리엘’이 가진 웃음과 감동의 실체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 2024.06.24 05:50
연예일반

서혜진 대표 “日 플랫폼 뚫은 건 우리가 최초, ‘실체’ 만들기 위해 노력” [IS인터뷰]

“결국 실체를 만들어 내야 그다음 결과가 있는 거죠. 그 실체를 만들기까지가 굉장히 어려운 과정입니다.”크레아스튜디오 서혜진 대표는 ‘한일가왕전’에 대한 일본 시장의 반응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서 대표는 MBN ‘한일가왕전’을 비롯해 ‘불타는 트롯맨’, ‘현역가왕’, 앞서 TV조선 ‘미스터트롯’, ‘미스트롯’ 시리즈를 제작하며 국내 트롯 오디션 열풍을 이끈 인물이다.지난 4월 방영한 ‘한일가왕전’은 최초 한일 합작 트롯 예능으로 화제를 모았다. ‘한일가왕전’은 일본의 대표 위성 방송 채널 ‘와우와우’와 OTT 플랫폼 ‘아베마’에서도 공개됐다. 서 대표는 “플랫폼 접근 자체가 힘들었음에도 반응은 사실 미미했다. 트롯을 다른 나라까지 확장한 것이니까 (우리나라만큼) 반응이 즉각적으로 온다거나 하지는 않았다”면서도 “‘트롯걸스재팬’과 ‘한일가왕전’까지 하면서 한국에서 일본 아티스트들에 대한 반응이 올라오기 시작했고, 일본 일간지 산케이 등에도 관련 기사가 실리며 ‘한일가왕전’ 자체가 주목받기 시작했다”고 현지 반응을 전했다. ‘트롯걸스재팬’은 ‘불타는 트롯맨’ 포맷을 수출해 일본에서 제작한 일본판 트롯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서 대표는 “처음 가보는 길이었고 플랫폼을 뚫는데 1년 반이 걸렸다. 일본도 오디션에 대해 보수적인 경향이 있어서 플랫폼에 안착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며 “일본으로 수출된 한국의 프로그램 중 대부분은 유튜브로 나가고 결승전 정도만 지상파, 케이블에서 방영하는 식이었다. 처음부터 TV 플랫폼에 오디션을 선보인 건 우리가 최초였다”고 밝혔다.크레아스튜디오는 올해 하반기 ‘현역가왕’ 남자 버전 론칭도 준비 중이며, ‘한일가왕전’의 일본판인 ‘일왕가왕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끊임없이 일본 시장에 도전하는 이유에 대해 서 대표는 “한국도 성인가요 시장에 뉴 페이스 젊은 가수들이 나오면서 기존의 시장이 확장된 것처럼, 일본의 J팝 시장도 새로운 라이징 스타들이 나온다면 한국만큼의 반응이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겨우겨우 플랫폼에 안착하는 단계까지 왔고 이제 싹을 틔웠으니 묘목까지도 한 번 키워보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서 대표의 도전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크레아스튜디오는 트롯에 이어 K팝으로 범위를 넓혀 올해 10월 K팝 오디션 프로그램 ‘언더 피프틴’(UNDER15)도 선보인다. ‘언더 피프틴’은 만 15세 이하의 전 세계 70여 개국 유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K팝 오디션 프로그램이다서 대표는 “성인가요 시장에 특화됐다는 회사 이미지에 변화를 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또 어린 친구들의 재능을 보는 것은 저희가 가장 잘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형 소속사와 자본력은 비교할 수 없지만 성인가요에 국한하지 않고 저희만의 눈으로 재능있는 친구들을 발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6.10 05:31
OTT

[정덕현 요즘 뭐 봐?]‘삼식이 삼촌’, 송강호여서 가능한 한국적인 ‘대부’의 맛

“야, 삼식이 삼촌이라고 한번 불러 봐. 삼식이 삼촌이라고 한번 불러 보라구.” 미군 물건을 빼돌리다 붙잡혀 특무대에 끌려간 부하들을 꺼내달라는 부탁을 하러 온 서대문파 한수(노재원)에게 박두칠(송강호)은 대뜸 자신을 ‘삼식이 삼촌’이라 불러 보라고 한다. 황당해 하는 한수가 왜 그래야 하냐고 되묻자 박두칠은 그렇게 부르면 자신이 그들에게 밥을 주겠다고 말한다. 그 밥은 먹는 밥만을 말하는 게 아니다. 먹고 살게 해주겠다는 뜻이다. 삼식이 삼촌은 엉뚱하게도 이들에게 동대문파의 영역을 넘겨주겠다면서 동대문파 우두머리인 윤팔봉의 다리를 하나 부러뜨리고 오라고 명한다.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삼식이 삼촌’에 처음 박두칠이 등장하는 이 장면은 여러모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대부’ 첫 장면을 연상시킨다. 울면서 폭행당한 딸의 이야기를 하는 아버지가 대부에게 가해자들을 처단해달라고 요청하는 장면이 그것이다. ‘삼식이 삼촌’은 1950년대말부터 60년대까지의 격동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이 작품에서 마치 대부 같은 존재다. 뭐든 안되는 게 없는 인물. 물론 느낌은 좀 다르다. ‘대부’에서는 보다 어둡고 살벌한 느낌이지만 ‘삼식이 삼촌’은 훨씬 친근하다. 엄한 아버지와 친근한 삼촌 정도의 차이랄까. 이 차이는 ‘삼식이 삼촌’만의 한국적인 정서를 담는다. 게다가 ‘삼식이’라는 별명은 그가 누군가의 다리를 부러뜨리고 오라고 말하는데도 이 인물을 빌런처럼 보이지 않게 만든다. ‘전쟁 중에도 하루 세끼 다 먹였다고, 자기 식구 친구 친척 그 누구도 굶기지 않는다고’ 붙은 별명이다. 먹고 사는 문제로 접근하니 삼식이 삼촌이 하는 모든 행위들은 마치 ‘생존’의 선택처럼 여겨진다.하지만 실상은 다르다. 삼식이 삼촌은 필요하면 살인도 하는 인물이고, 유리하다면 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하는 걸 밥 먹듯이 할 수 있는 인물이다. 또 정재계부터 군인, 미군, 깡패들까지 연결되지 않는 곳이 없다. 사태 파악이 빠르고, 자신이 위험한 상황에 놓였다 싶으면 먼저 적을 무너뜨리는 민첩한 행동력도 갖고 있다. 물론 제 손을 직접 쓰기보다는 저마다 갖고 있는 욕망들을 툭툭 건드려 대신 피를 보게 만드는 게 그의 방식이다. 삼식이 삼촌은 친근해 보이지만 섬뜩한 실체를 갖고 있고, 젠틀해 보이지만 잔혹하며, 신의를 지킬 것처럼 말하고 행동하지만 거짓과 배신이 일상이다. 그런데 이 삼식이 삼촌이 이토록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고, 그를 많은 이들이 따르게 된 데는 그 별명에 담겨 있는 것처럼,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한 공감대가 있어서다. 삼식이 삼촌은 청우회라는 재계 모임에서 공단 건립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피자이야기를 꺼낸다. “미국 사람들은 매일 그런 빵을 먹어. 심지어 먹다가 남겨. 우리도 공단만 완성이 되면 그런 빵을 먹다가 남기고 버릴 거야.” 실제로 세 끼를 챙겨 먹는 일이 쉽지 않았던 시절인지라, 삼식이 삼촌의 이런 접근이 강력한 욕망을 불러 일으켰을 거라는 걸 짐작할 수 있다. ‘삼식이 삼촌’은 바로 이 문제적 인물이 국가 재건을 위해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말하는 김산(변요한)을 만나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2년 간이나 공들여 준비한 국가 재건 사업계획이지만 그런 것에는 관심도 없고 당장의 권력에만 관심이 있는 관리와 정치인들 속에서 무력감을 느끼던 김산은, 삼식이 삼촌의 끈질긴 구애와 설득 끝에 결국 정치의 세계로 뛰어든다. 삼식이 삼촌은 김산에게 삼시 세끼 배불리 먹을 수 있는 나라라는 ‘같은 꿈’을 이야기하지만, 실상은 김산의 이런 욕망을 이용해 돈과 권력을 쥐려는 노림수를 숨기고 있다. 또한 김산 역시 처음에는 대의를 갖고 정치에 뛰어들지만, 권력을 쥐어야 실현 가능한 현실 앞에서 그 대의를 끝까지 지켜낼지는 의문이다. 이미 우리는 먹고 사는 문제에만 골몰했던 시대가 만들어낸 빛과 그림자를 잘 알고 있다. 그 빛은 ‘압축성장’이라 표현되는 경제적 발전이지만, 거기에는 독재로 인한 무수한 희생이 남긴 긴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삼식이 삼촌’은 이 격동기에 ‘원대한 계획’을 꿈꾸고 실행해나간 한 인물을 누아르적인 감성으로 그려내고 있다. 송강호여서 가능한 지극히 한국적인 ‘대부’의 맛이 감칠맛을 더해주는 드라마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 2024.05.27 05:49
연예일반

‘지배종’ 한효주 “외로웠던 현장, 특별한 경험 될 것” [일문일답]

배우 한효주가 ‘지배종’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13일 소속사 BH엔터테인먼트는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배종’ 종영을 맞아 한효주의 일문일답을 공개했다. 지난 8일 막을 내린 ‘지배종’은 2025년 새로운 인공 배양육의 시대를 연 생명공학기업 BF의 대표 윤자유와 그녀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퇴역 장교 출신의 경호원 우채운이 의문의 죽음과 사건들에 휘말리며 배후의 실체를 쫓는 서스펜스 스릴러 드라마다.극 중 한효주는 세계 최고 생명공학기업 BF 그룹의 창업주이자 대표이사 윤자유를 맡아 이야기를 이끌었다. 한효주는 눈빛, 목소리, 감정선까지 3박자를 이룬 연기를 펼치며 신념을 지닌 기업가이자 흔들리지 않는 뚝심 있는 인물의 냉철하고 단단한 카리스마부터 섬세한 감정 연기까지 표현해냈다. 특히 윤자유의 복잡다단한 면면을 다채롭게 그려내며 극의 몰입도를 끌어올렸다. 다음은 한효주의 일문일답 전문Q. ‘지배종’을 종영한 소감은?A.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 1, 2부를 단숨에 읽었을 정도로 정말 재밌었습니다. 과연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생각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만드는 똑똑한 작품이었습니다. 기대하며 매주 2편씩 공개되는 ‘지배종’을 저 역시 시청자로서 수요일만 기다려왔는데 이렇게 종영을 해서 아쉽기도 하고 많은 분께서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한 마음입니다.Q. ‘지배종’은 배양육, 세포 배양이란 새로운 소재와 프로덕션 디테일으로 호평 받았다. 방송을 보면서 인상깊었던 장면은?A. 새로운 소재와 빈틈없이 탄탄한 스토리 라인, 매회 궁금증을 지니게 하는 대본을 보면서 어떻게 구현해 내실까 궁금했는데 훌륭한 대본을 바탕으로 훌륭한 세트와 배우분들의 연기가 인상깊었습니다. 배우로서도 다른 배우분들의 연기를 보는 게 즐거웠던 작품이었습니다. BF 식구들로 열연해주신 김상호, 이무생, 박지연, 전석호, 이서 배우를 비롯해 극중 늘상 위협을 받는 윤자유의 경호원으로 저를 든든히 지켜주신 주지훈, 강이안 배우와 함께한 장면들도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이희준 배우가 연기한 선우재 캐릭터가 가장 재미있고 매력있는 캐릭터였기에 이희준이 연기하는 신들이 집중해서 보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Q. 성공한 여성 기업가를 연기하기 위해 외형, 패션, 연기톤 등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A. ‘쎄시봉’, ‘무빙’ 등 여러 번 호흡을 맞춰온 채경화 의상실장님과 하늘분장팀까지 예전부터 함께해온 오랜 스탭들과 함께해서 그런지 더욱 시너지 효과가 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업인으로서의 윤자유의 스타일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외형적으로 변화를 주기 위해 긴 머리를 싹둑 자르자는 의견을 냈고 그 의견이 받아들여져서 전체적으로 대본에 있는 윤자유의 캐릭터가 지금까지 제가 보여드렸던 외형적 모습과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었던 것 같아 만족스러웠습니다. 또 윤자유는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인물이어서 목소리 톤을 바꾸기도 했는데, 전체적으로 버석한 나뭇잎 같은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Q. 1회의 프리젠테이션, 8회에서 윤자유의 배양 장기 성공 선언 등을 위해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A. 대사가 굉장히 긴 신들이어서 틈만 나면 연습했습니다. ‘지배종’의 포문을 여는 프리젠테이션 신이기도 했었고, 그래서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앞섰습니다. 테드 강연도 찾아보고 참조가 될 만한 강연 영상들을 찾아보고 참고했습니다. 평소엔 연습보다는 현장감을 살려서 라이브하게 연기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 신들은 그렇게 소화하기엔 어려움이 있어서 연습에 매진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어떤 작품보다 대본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작품이 아니었나 싶습니다.Q. 기억에 남는 시청자 반응이 있다면?A. 극중 윤자유는 AI 장영실의 정보를 신뢰하는 모습들이 드러나는데, 여기서 착안해 “장영실, 뭐뭐 해줘. 영실아 나도 뭐 해줘~” 라는 말을 제 주변 사람들에게도 많이 들었습니다. 저도 장영실 같은 든든한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라고(웃음)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Q. 매번 위협을 당하고, 조직 내 배신자를 색출하는 과정에서 윤자유의 심리를 연기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다. 어떤 마음으로 촬영에 임했나?A. 윤자유란 대단한 여성 캐릭터를 연기 할 수 있어서 배우로서 영광이었습니다. 하지만 윤자유는 기업인이기 이전에 너무나 외롭고 고독한 캐릭터였기 때문에 촬영하는 내내 저 스스로도 현장에서 많이 고립시켰고 그래서 외로운 촬영장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쉽지 않은 캐릭터였지만 기억에 남을 만한 특별한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너무나 대단하고 매력적인 멋진 여성이었습니다.Q. 마지막으로 ‘지배종’을 애청해주신 시청자분들께 한 마디A. ‘지배종’을 시청해주시고 사랑해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윤자유란 캐릭터와 새로운 소재의 작품을 새롭게 봐주시고 즐겁게 봐주셔서 저도 시청자분들의 시선에서 덩달아 흥미롭게 시청했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온 것처럼 앞으로도 배우로서 꾀부리지 않고 열심히 해서 좋은 작품으로 또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13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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